오늘은 우리 식생활에서 매일 매일 빠질 수 없는 계란(달걀)에 대해서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고 또한 주의해야 할 요소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계란 부작용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당뇨.심장병 환자에게는 위험하다."

 

 


하버드 의대 연구팀이 2만1,327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당뇨병이 있는 남성의 경우 계란을 먹는 것만으로도 향후 20년 내 사망할 확률이 2배가량 높아지며, 특히 심근 경색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아지는 결과가 나타 났습니다. 

20년에 걸쳐서 진행된 이 연구에서 1,550명이 심장마비, 1,342명이 뇌졸중을 앓았고 5천 명이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당뇨가 없는 중년 남성의 경우 일주일에 6개까지의 계란을 먹는 것은 괜찮았고, 7개 이상은 사망위험을 23%가량 높인 것으로 나왔습니다. 참고로 이들 중년 남성들은 술과 담배를 많이 하며 운동 부족으로 이미 심장병 등 사망 휘험이 높은 사람들이 대상이었다는 점을 감안하여야 한다는 추가 내용이 덧붙여져 있었습니다.

 


 

계란 노른자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계란은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가 모두 들어 있는 영양가 높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란 노른자의 콜레스텔로 수치가 높다고 무조건 안 먹는 사람들이 있으나, 노란자의 레시틴(lecithine) 혹은 포스파타이딜콜린(phosphatidylcholine)이라는 성분은 세포막 형성에 꼭 필요하며, 신경을 보호해 주고 이세칠콜린을 생성하며 신경전달을 원활히 해 주는 성분입니다. 또 포스파타이딜콜린은 혈괄 벽에 낀 콜레스테롤을 녹여내고 글루타티온(glutathione)이라는 중요한 항상화제를 생성하는 원료이기도 합니다. 또한 계란 노른자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산화를 방지해 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계란 효능은?

 

고기.우유 보다도 질 좋은 계란의 단백질

 

 

 미국 캔사스 대학의 연구에 의하면, 계란의 콜레스테롤은 오히려 계란 노른자 속에 든 레시틴 혹은 포스파타이딜콜린 성분에 의해 소장에서 현저하게 흡수율이 떨어져 콜레스테롤이 다 흡수되지 않는 것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습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계란에는 영양소가 풍부하여 좋은 점이 더 많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거나 심장병 가족력이 없는 사람은 하루 1~2개의 계란을 먹어도 좋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 했습니다.

 

 계란은 고기나 우유, 생선보다도 질이 좋은 단백질이며 비타민 A, E, B6, B12, 엽산등을 풍부하게 함유 하고 있으며, 엽산, 비타민 B6, B12 는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 호모시스테인(homocysteine)을 낮춰 주는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 졌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것은 낮추는 계란 효능

 

 미국에서는 닭에게 오메가-3오일이 풍부한 아마씨(flaxseed)를 먹여 오메가-3오일이 많이 함유된 계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이러한 계란을 하루 2개씩 먹였더니,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높아지지 않고 중성지방은 내려가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은 진 결과도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계란을 오메가-3오일과 함계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계란 흰자에는 콜레스텔로이 전혀 없고(보통 크기의) 노른자 하나에는 약 213mg의 콜레스테롤이 들어 있습니다. 하루에 사람에게 필요한 콜레스테롤 섭취량이 300mg이므로, 다른 콜레스테롤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계란을 하루 1~2개 정도 먹는 것은 안전합니다.

 

 

 

 


계란, 이렇게 먹는게 좋습니다.

계란 노른자는 열을 많이 가할수록 콜레스테롤이 산화되어 좋지 않으므로 계란을 먹을 때 날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노른자가 익지 않게 반숙을 하거나, 흰자만 살짝 프라이를 해서 먹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노른자를 터트려 익히거나 오믈렛을 하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단, 출처를 모르는 계란은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물에 완전히 삶거나 잘 익혀서 먹는게 좋습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달걀-효능-계란-효능-부작용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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