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찬바람이 심해질 때엔 특히 감기에 조심해야 한다. 기침, 콧물, 발열, 두통 등 감기의 증상은 모두 귀찮고 일상에 지장을 주게 된다.  회의 시간이나 조용한 강의실 안에서 콧물이 줄줄 흐르고 기침으로 흐름이 뚝뚝 끊어진다고 가정해보자. 나 스스로도 문제지만 남들한테 피해 주는 것도 무시하지 못한다. 

기침이 발생하는 감기 중에서도 가장 흔한 목감기는 심하면 편도선염에 걸릴 가능성이 있는데, 아이들의 경우 성인에 비해 편도가 크기 때문에 가능성이 좀 더 높다. 약을 먹어 해결할 수 있지만 병든 닭 마냥 하루가 힘이 없고, 민감한 사람들은 하루종일 잠과 싸우게 될 수 있다. 때문에 약을 최소화 하고 목감기에 좋은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목감기에 좋은 과일 : 모과

 

모과는 못생긴 외형에 맛이 떫고 신맛이 강해 잘 찾지 않는다. 그럼에도 향이 좋아 방향제로 사용하거나 모과차로 먹곤 하는데,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알려지고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었다. 이 모과엔 비타민C와 구연산, 탄닌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되어 있어 감기 뿐만 아니라 천식, 폐렴과 같은 기관지 질환에도 효과가 좋다. 특히 감기 증상이 목에만 집중 되었을 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효능 만큼 맛이 좋은 건 아니기 때문에 설탕이나 꿀에 절여 모과차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 목감기에 좋은 과일 : 배

 

배는 예전부터 기관지에 좋은 과일로 손꼽히는 과일이다. 목의 염증을 완화하고 가래를 삭혀주고기관지 해열작용을 도와 기관지 질환 예방, 치료에 아주 좋다. 뿐만 아니라 근육통이나  배변 활동도 돕는 등 많은 이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다. 수분이 많은 과일이라 목이 아파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으며, 모과와는 다르게 맛 또한 좋다.

 

 | 목감기에 좋은 과일 : 귤

 

겨울을 대표하는 과일인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아주 좋은 효과를 보인다. 하루 귤 2개만 먹어도 하루 비타민C 필요량을 섭취할 수 있어 꾸준하게 먹으면 감기 걱정을 덜어줄 것이다. 

귤이 목감기에 좋다는 얘기는 사실 귤의 과육이 대상이 아닌 귤 껍질이다. 귤 껍질을 말린 것은 한약재로도 사용 할 만큼 건강에 도움을 준다. 특히 건조하고 쌀쌀한 날씨에 목감기를 치료·예방 하고 피부를 탄력있게 가꾸어 준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감기에-좋은-과일-3가지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