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그 끝 -------뚜뚜월드는 웨일브라우저(네이버개발)에 있는 다크모드& 굴림폰트에 최적x흑화 했다냥 -------------> 방송 중

배트맨 모드

뚜뚜월드 " 대법원이 범죄의 온상 / 윤석렬이 죄인 " :: 컴퓨터 용어

Copyrightⓒ All Rights Reserved ◈뚜◈뚜◈월◈드. Skin Eclipse designed by Yuuren.

※ 이 문서는 뚜뚜월드 " 대법원이 범죄의 온상 / 윤석렬이 죄인 "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뚜◈뚜◈월◈드에게 있습니다.
인투더월드 뚜프리카 꼴뚜기방송 네이버GO 스트림오징어 엠피쓰리윀 나리카폐 poooo RSS

뚜뚜월드 " 대법원이 범죄의 온상 / 윤석렬이 죄인 "

::
♬ 랜덤 포스트 ♬

컴퓨터 용어

2019. 1. 27. 17:25

기호

.inf

하드웨어 작업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 정보나 스크립트가 들어 있는 파일의 파일 이름 확장명입니다.

100BaseT

꼬아진 케이블 쌍을 사용하여 10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LAN용 이더넷 표준입니다.

10Base2

최대 200미터 길이의 가는 동축 케이블을 사용하며 데이터를 10Mbps(메가바이트/초)의 속도로 전송하는 기본 대역 LAN에 대한 이더넷과 IEEE 802.3 표준입니다. 케이블은 BNC 커넥터를 통해 네트워크 어댑터에 연결됩니다.

10BaseT

꼬아진 케이블 쌍을 사용하여 10Mbps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LAN용 이더넷 표준입니다.

16진수

0부터 9까지의 숫자 및 A(10진수의 10에 해당)부터 F(10진수의 15에 해당)까지의 대문자나 소문자를 사용하여 수를 표기하는 16개의 수로 이루어진 수체계입니다.

이진법

0과 1의 두 숫자를 조합하여 값을 나타내는 수체계입니다.

가능 소유자

특정 리소스를 실행할 수 있는 클러스터의 노드를 지정하는 목록입니다. 기본값으로 두 노드 모두 가능 소유자로 표시되므로 어느 노드에서나 리소스가 실행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기본 설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소스에 장애 조치 작업을 허용하려면 두 노드 모두 가능 소유자로 지정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장애 조치; 리소스

가상 사설망(VPN)

공유 네트워크나 공용 네트워크상의 캡슐화된 연결, 암호화된 연결, 인증된 연결을 포괄하는 사설망 확장입니다. VPN 연결은 인터넷을 통해 사설망에 원격 액세스 및 라우트된 연결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 암호화(Encryption); 원격 액세스; 라우팅; 터널

가상 메모리

주어진 메모리 이상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컴퓨터가 사용하는 임시 저장소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의 RAM이 32MB에 불과하더라도 프로그램은 컴퓨터 하드 디스크에 있는 4GB의 가상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 메모리로 처리할 수 없는 프로그램 데이터는 페이징 파일로 저장됩니다.

관련 항목: 가상 프린터 메모리; 페이징 파일; 가상 메모리 크기

가상 메모리 크기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에 적용된 가상 메모리나 주소 공간의 크기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가상 메모리

가상 주소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이 메모리 참조에 사용하는 주소입니다. 커널과 메모리 관리 단위(MMU)는 메모리를 실제로 읽거나 쓰기 전에 이 주소를 실제 주소로 변환합니다.

관련 항목: 가상 메모리

가상 컨테이너

LDAP 규격 디렉터리가 Active Directory를 통해 액세스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컨테이너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가상 프린터 메모리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에서 글꼴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부분입니다.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의 메모리는 밴드 메모리와 가상 메모리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밴드 메모리에는 문서를 인쇄하는 데 필요한 그래픽과 페이지 레이아웃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가상 메모리에는 문서를 인쇄하거나 글꼴을 다운로드할 때 프린터로 전송되는 모든 글꼴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 가상 메모리

가상 IP 주소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의 호스트 간에 공유되는 IP 주소입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는 다중홈 웹 서버 클러스터에서 여러 가상 IP 주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호스트; 다중홈 컴퓨터; IP 주소

가용성

컴퓨터와 프로그램의 내결함성 기준입니다. 고 가용성 컴퓨터는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을 계속해서 작동합니다.

관련 항목: 내결함성

가져오기 미디어 풀

이동식 저장소가 카탈로그하지 않은 데이터 저장 미디어의 논리 집합입니다. 가져오기 미디어 풀의 미디어를 빠른 시간 내에 카탈로그해서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미디어 풀; 이동식 저장소

간단한 이름 검사

DNS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이름 검사 형식으로 DNS 이름에 사용된 문자가 유효한 ANSI 문자인지를 검사합니다. 그러나 이 형식이 DNS 명명 규칙 및 RFC 1123인 Requirements for Internet Hosts-Applications and Support에 규정된 유효한 인터넷 호스트 이름 문자의 사용 규칙에 따르는지에 대해서는 검사하지 않습니다.

RFC 규칙에 따르면 DNS 도메인 이름은 유효한 대/소문자, 숫자 및 하이픈(A ~ Z, a ~ z, 0 ~ 9 및 -)만으로 구성된 이름 레이블을 마침표로 구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레이블

감사

선택한 이벤트 종류를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의 보안 로그에 기록하여 사용자의 작업을 추적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감사 정책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보고해야 할 보안 이벤트를 결정하는 정책입니다.

값 항목

레지스트리 창의 오른쪽 구역에 표시되고 현재 선택된 키의 값을 정의하는 데이터 문자열입니다. 값 항목에는 이름, 데이터 형식, 값의 세 부분이 있습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개수 제한

프로세스 제어에서 프로세스 그룹 내의 최대 활성 프로세스 개수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프로세스 제어 스냅인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개인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Active Directory에 게시되지 않아 대기열의 전체 형식 이름에 액세스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만 액세스할 수 있는 대기열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메시지 대기열; 공개 대기열; 시스템 대기열

개인 키

공개 키 알고리즘에 사용되며 암호화 키 쌍 가운데 하나인 비밀 키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 키는 대칭 세션 키 해독, 디지털 데이터 서명 또는 대응하는 공개 키로 암호화된 데이터를 해독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공개 키; 공개 키 암호화(Public Key Encryption)

개체

별개의 특성 집합 이름으로 표현되는 파일, 폴더, 공유 폴더, 프린터 또는 Active Directory 개체와 같은 엔터티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 개체의 특성은 파일 이름, 위치, 크기를 포함하고 Active Directory 사용자 개체의 특성은 사용자 이름, 성, 전자 메일 주소를 포함합니다.

OLE와 ActiveX의 경우 다른 개체에 연결하거나 포함할 수 있는 정보의 일부도 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특성; 자식 개체; OLE; 부모 개체

검사점

관련 항목: 복원 지점

게이트웨이

TCP/IP 네트워크 사이에서 IP 패킷을 라우팅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실제 TCP/IP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입니다. 게이트웨이는 서로 다른 전송 프로토콜이나 IPX 및 IP와 같은 데이터 형식 간의 변환을 담당하며 주로 이 변환 기능 때문에 네트워크에 추가됩니다.

Novell NetWare 네트워크와 상호 운용이 가능한 상황에서 게이트웨이는 Windows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서버 메시지 블록(SMB) 프로토콜과 NetWare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NetWare 코어 프로토콜(NCP) 간의 브리지 역할을 합니다. 게이트웨이는 IP 라우터라고도 합니다.

게임 포트

조이스틱이나 다른 게임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입/출력 커넥터입니다. 게임 포트는 일반적으로 PC 뒷면에 있는 15핀 소켓입니다.

관련 항목: 직렬 포트

경고 서비스

서버와 기타 서비스가 컴퓨터에 발생하는 관리 경고를 선택된 사용자와 컴퓨터에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경고 서비스는 메신저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관련 항목: 관리 경고; 메신저 서비스; 서비스

경고 수준

사용자 할당량 한도에 가까워지는 지점입니다.

관련 항목: 할당량 한도

계정 잠금

지정된 시간 내에 로그온 실패 횟수가 많이 발생할 경우 사용자 계정을 잠그는 보안 정책 잠금 설정을 기반으로 한 Windows의 보안 기능입니다. 계정이 잠기면 로그온할 수 없습니다.

계층 2 터널링 프로토콜(L2TP)

산업 표준의 인터넷 터널링 프로토콜입니다. 지점간 터널링 프로토콜(PPTP)과는 달리 L2TP에서는 클라이언트 워크스테이션과 서버 사이에 IP 연결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L2TP에서는 터널 매체가 패킷 지향적 지점간 연결만 제공하면 됩니다. 프로토콜은 ATM, 프레임 릴레이, X.25와 같은 미디어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L2TP는 PPTP와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L2F(Layer 2 Forwarding)와 PPTP 규정에 기반을 둔 L2TP는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 사이에 터널을 설정할 수 있게 합니다.

관련 항목: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인터넷 프로토콜(IP); 지점간 터널링 프로토콜(PPTP); 터널

고대비

프로그램에서 색 구성표를 고대비 구성표로 바꾸어 화면을 읽기 쉽도록 하는 디스플레이 기능입니다.

고아

정전이나 하드 디스크 헤드 손상과 같은 심각한 원인으로 인해 실패한 미러 볼륨이나 RAID-5 볼륨의 구성원입니다. 이러한 경우 내결함성 드라이버는 고아 구성원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는 판단 아래 새로운 모든 읽기 및 쓰기 작업을 내결함성 볼륨의 나머지 구성원으로 보냅니다.

관련 항목: 내결함성; 미러 볼륨; RAID-5 볼륨

고아 파일

내 서류 가방에 저장되어 있지만 어떠한 외부 파일에도 연결되지 않은 파일입니다. 파일을 업데이트할 때 고아 파일은 다른 어떤 파일과도 동기화되지 않습니다.

고유 이름

개체를 포함하는 컨테이너 개체 및 도메인 이름과 개체의 상대 고유 이름을 사용하여 개체를 식별하는 이름입니다. 고유 이름은 트리 내의 개체 위치뿐 아니라 개체를 식별하는 역할도 합니다. Active Directory의 모든 개체는 고유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N=MyName,CN=Users,DC=Microsoft,DC=Com

이것은 microsoft.com 도메인의 MyName 사용자 개체를 식별하는 고유 이름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도메인; 개체

고정 경로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영구적인 경로입니다. 고정 경로는 네트워크 관리자가 수동으로 구성합니다. 이 경로는 네트워크 관리자가 이들을 변경할 경우에만 변경됩니다. 라우팅 프로토콜이 자동적으로 추가되는 고정 경로인 자동 고정 경로를 지원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면 라우터는 특정 인터페이스에 대한 업데이트된 라우팅 정보를 얻기 위하여 프로토콜에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런 업데이트의 결과는 고정 경로로 변환되어 유지됩니다.

관련 항목: 라우팅; 프로토콜; 라우터

고정 비트 전송률(CBR)

고정 대역폭 할당을 지원하는 ATM 서비스 형식입니다. 이 서비스 종류는 전송되는 동안 거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며 정밀한 시간 제어가 필요한 오디오 및 비디오 전송에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고정키

보조키(Ctrl, Alt, Shift)나 Windows 로고 키를 눌러 일반 키를 누를 때까지 계속 활성 상태로 유지할 수 있게 해 주는 키보드 기능입니다. 고정키 기능은 동시에 두 개의 키를 누르기 힘든 사용자에게 유용한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토글키; 필터키; 마우스키

공개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Active Directory에 게시되어 Windows 엔터프라이즈 전체로 복제되는 대기열입니다. 따라서 엔터프라이즈에서 메시지 대기열을 실행하는 모든 컴퓨터는 공개 대기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메시지 대기열; 개인 대기열; 대기열

공개 키

공개 키 알고리즘에 사용되며 암호화 키 쌍 가운데 하나인 공개적인 키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개 키는 세션 키 암호화, 디지털 서명 확인, 대응하는 개인 키로 해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암호화할 때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공개 키 암호화 표준(PKCS); 개인 키; 공개 키 암호화(Public Key Encryption); 복구 에이전트;

공개 키 암호화 표준(PKCS)

RSA 암호화, Diffie-Hellman 키 계약, 암호 기반 암호화, 확장 구문, 암호화 메시지 구문, 개인 키 정보 구문, 인증서 요청 구문은 물론 선택된 특성을 포함하는 공개 키 암호화에 대한 표준 패밀리입니다. RSA Data Security, Inc.에서 개발, 소유 및 유지 관리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공개 키 암호화(Public Key Cryptography)

공개 키 암호화(Public Key Cryptography)

서로 다른 두 개의 키를 사용하여 암호화하는 방법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공개 키와 데이터의 암호를 해제하는 개인 키로 구성됩니다. 공개 키 암호화는 비대칭 암호화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암호화(Cryptography); 공개 키 암호화 표준(PKCS); 개인 키; 공개 키

공개 키 암호화(Public Key Encryption)

수학적으로 관련된 두 개의 암호화 키를 사용하는 암호화 방법입니다. 그 중 하나는 개인 키로 비밀이 유지됩니다. 다른 하나는 공개 키로 잠재적인 모든 통신자에게 자유롭게 제공됩니다. 일반적으로 송신자가 수신자의 공개 키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암호화합니다. 수신자만 메시지를 해독하기 위한 관련 개인 키를 가집니다. 제공되는 키가 충분히 길어 공개 키와 개인 키 사이의 관계가 복잡하다는 것은 하나의 키를 통해 다른 키를 알아내는 것이 계산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개 키 암호화는 비대칭 암호화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암호화(Encryption); 개인 키; 공개 키; 대칭 암호화

공용 네트워크

노드 대 노드 통신의 지원 여부와 관계없이 클라이언트 대 클러스터 통신을 지원하는 클러스터 네트워크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공유

폴더나 프린터와 같은 리소스를 다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공유 리소스

두 개 이상의 장치나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장치, 데이터,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에서 공유 리소스란 네트워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폴더, 파일, 프린터, 명명된 파이프와 같은 모든 리소스입니다. 또한 공유 리소스는 네트워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서버의 리소스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관련 항목: 장치; 리소스; 서버

공유 이름

서버의 공유 리소스를 가리키는 이름입니다. 서버의 각 공유 폴더에는 PC 사용자가 폴더를 지칭하는 데 사용하는 공유 이름이 있습니다. Macintosh 컴퓨터 사용자는 폴더에 해당하는 Macintosh에서 액세스 가능한 볼륨 이름을 사용합니다. 이 이름은 공유 이름과 같을 수 있습니다.

공유 폴더

네트워크에서 다른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컴퓨터의 폴더입니다.

공유 폴더 사용 권한

네트워크의 공유 리소스를 특정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사용 권한입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공유 프린터

두 대 이상의 컴퓨터로부터 입력을 받는 프린터입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상의 다른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 프린터는 네트워크 프린터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프린터

공통 그룹

컴퓨터에 로그온하는 모든 사용자의 시작 메뉴에 있는 프로그램 목록에 표시되는 그룹입니다. 관리자만 공통 그룹을 만들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그룹

관리 경고

서버 및 리소스 사용과 관련된 경고입니다. 관리 경고는 사용자에게 보안과 액세스, 사용자 세션,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할 수 있을 때 정전으로 인한 서버 종료, 디렉터리 복제 및 인쇄와 관련된 문제를 알려 줍니다. 컴퓨터에서 관리 경고가 발생하면 미리 정의된 목록에 있는 사용자 및 컴퓨터로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관련 항목: 경고 서비스

관리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승인 메시지를 저장하는 대기열입니다.

관련 항목: 승인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

관리 및 모니터링 도구

클라이언트 전화 걸기 및 클라이언트 전화 번호부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서비스와 네트워크 관리 및 모니터링 유틸리티를 포함하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또한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관리 시스템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관리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네트워크 사용 가능 호스트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SNMP 에이전트의 정보를 요청합니다. 관리 시스템은 관리 콘솔이라고도 합니다.

관리 정보 데이터베이스(MIB)

장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나타내는 개체 집합이며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가 장치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장치와 프로토콜 종류마다 각기 다른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가 사용되기 때문에 각 서비스는 자체의 개체 집합을 가집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관리자

Windows XP Professional에서 도메인 컨트롤러나 로컬 컴퓨터, 사용자와 그룹 계정을 설정 및 관리하고 암호와 사용 권한을 할당하며 네트워킹에 문제가 있는 사용자를 지원하는 사람입니다. 관리자는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으로서 도메인이나 컴퓨터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집니다.

Windows XP Home Edition에서 관리자란 컴퓨터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변경하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컴퓨터의 모든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컴퓨터 관리자 계정을 가진 사용자는 해당 컴퓨터의 다른 사용자 계정에 대한 모든 액세스 권한을 가집니다.

광대역

선 또는 광 케이블과 같은 전송 매체를 통해 한 번에 여러 메시지를 전송하는 통신 시스템과 관련 있는 전송 방법으로 각 메시지는 모뎀에 의해 반송 주파수로 변조됩니다.

광대역 연결

고속 연결입니다. 광대역 연결은 일반적으로 속도가 초 당 256Kbps(킬로바이트/초) 이상입니다. DSL과 케이블 모뎀 서비스가 광대역에 포함됩니다.

광대역 통신망(WAN)

지역적으로 떨어진 컴퓨터, 프린터 및 기타 장치에 연결하는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WAN은 네트워크로 연결된 장치들이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관련 항목: 장치; LAN(Local Area Network)

국제 접두 번호

국제 전화 서비스에 액세스할 때 국가 번호 앞에 사용하는 숫자입니다. 실제 숫자는 어떤 국가 또는 지역에서 국제 전화를 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국제 전화 접두 번호는 011입니다. 따라서 미국에서 국가 번호가 504인 온두라스로 전화를 걸려면 011-504-000-000-0000을 눌러야 합니다.

권한 부여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을 결정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

영역에 저장된 정보에 대한 권한의 시작 위치 또는 원래 위치를 나타내는 레코드입니다. SOA 리소스 레코드(RR)는 새 영역이 추가될 때 작성되는 첫 RR입니다. 여기에는 영역에 대한 정보 사용 시간 및 업데이트가 필요한 빈도를 결정하기 위해 DNS를 사용하는 다른 컴퓨터가 사용하는 매개 변수도 여러 개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영역; 권한(Authoritative); DNS(Domain Name System); 리소스 레코드(RR)

권한(Authoritative)

DNS에서 한 영역을 호스팅하는 DNS 서버 혹은 이름이나 레코드를 포함하는 영역을 의미합니다. DNS 서버가 한 영역을 호스트하도록 구성한 경우 DNS 서버는 해당 영역 내에 존재하거나 존재할 수 있는 이름에 대해 권한을 가진다고 합니다. DNS 서버는 권한을 가진 도메인 이름에 대한 쿼리에 정식으로 응답할 수 있습니다. 한 영역 내에 이름이 존재하거나 존재할 수 있을 때 해당 영역은 이름에 대해 권한을 가진다고 말하며, 한 영역 내에 레코드의 소유자 이름이 존재하거나 존재할 수 있을 때 해당 영역은 레코드에 대해 권한을 가진다고 말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이름 서버(NS) 리소스 레코드;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 영역

권한(Privilege)

일반적으로 특정 개체보다는 전체 컴퓨터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용자의 권한입니다. 권한은 컴퓨터 보안 설정의 일부분으로 관리자가 개인 사용자 또는 사용자 그룹에게 할당합니다.

그래픽 모드

화면의 선과 문자가 픽셀 단위로 그려지는 디스플레이 모드입니다. 그래픽 모드에서는 개별적인 점들이 모여 마우스 포인터의 화살촉과 같은 특정 형태의 이미지를 표현합니다. 또한 그래픽 모드에서는 인쇄물에서 보는 것처럼 굵게 및 기울임꼴과 같은 문자 서식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그룹

사용자, 컴퓨터, 연락처 및 기타 그룹의 집합입니다. 그룹은 보안 또는 전자 메일 배포 집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포 그룹은 전자 메일용으로만 사용됩니다. 보안 그룹은 리소스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는 데도 사용되고 전자 메일 배포 목록으로도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글로벌 그룹; 로컬 그룹

그룹 계정

사용자 계정의 모음입니다. 사용자 계정을 그룹 구성원으로 만들면 해당 그룹에 부여된 모든 권리와 사용 권한이 관련 사용자에게 제공됩니다.

관련 항목: 그룹; 사용자 계정

그룹 구성원

사용자 계정이 속해 있는 그룹입니다. 그룹에 부여된 사용 권한과 권리는 그룹 구성원에게도 제공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가 Windows에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 로그온한 사용자 계정의 그룹 구성원 자격에 의해 결정됩니다.

관련 항목: 그룹; 사용자 계정

그룹 이름

Windows에서 로컬 그룹이나 글로벌 그룹을 식별하는 고유 이름입니다. 해당 도메인이나 컴퓨터 내에서 그룹 이름을 다른 그룹 이름이나 사용자 이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글로벌 그룹; 로컬 그룹

그룹 정책

그룹 정책 개체를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스냅인입니다.

관련 항목: 그룹 정책 개체;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정책; 스냅인

그룹 정책 개체

그룹 정책 설정 집합입니다. 그룹 정책 개체는 Windows 유틸리티인 그룹 정책 스냅인에서 생성되는 문서입니다. 그룹 정책 개체는 도메인 수준에서 저장되며 사이트, 도메인, 조직 구성 단위에 포함된 사용자와 컴퓨터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각 Windows 컴퓨터는 로컬 그룹 정책 개체라는 로컬로 저장된 설정 그룹을 정확히 하나만 가집니다.

관련 항목: 그룹 정책; 개체; 정책

글꼴

숫자, 기호, 문자 집합에 적용한 그래픽 디자인입니다. 글꼴에는 특정 서체와 크기, 간격, 폭과 같은 기타 특성이 나타납니다.

관련 항목: 오픈타입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글꼴; 화면 글꼴; Type 1 글꼴

글꼴 카트리지

일부 프린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 인 장치로 여러 가지 스타일과 크기의 글꼴을 포함합니다. 다운로드 가능한 글꼴과 마찬가지로 글꼴 카트리지를 사용하는 프린터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글꼴로는 만들 수 없는 크기와 스타일을 가진 문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다운로드 가능 글꼴; 글꼴

글로벌 계정

Active Directory 네트워크에서 사용자 도메인에 있는 일반 사용자 계정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 계정은 글로벌 계정입니다. 네트워크에 도메인이 여러 개 있다면 네트워크의 각 사용자가 단 하나의 도메인에서 단 하나의 사용자 계정을 가지며, 다른 도메인에는 도메인 트러스트 관계 설정을 통해서 액세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Active Directory

글로벌 그룹

사용자, 그룹, 컴퓨터를 자신의 도메인 구성원으로 가질 수 있는 보안 또는 배포 그룹입니다. 글로벌 보안 그룹은 포리스트 내에 있는 모든 도메인의 리소스에 대한 권리와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Windows XP Professional을 실행하는 컴퓨터에서는 글로벌 그룹을 만들거나 유지 관리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도메인에 가입한 Windows XP Professional 컴퓨터의 경우 도메인 글로벌 그룹은 이 워크스테이션에 대한 권리와 사용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그 워크스테이션 내 로컬 그룹의 구성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사용자 계정; 사용 권한(Permission); 그룹; 로컬 그룹

글로벌 카탈로그

Active Directory에 모든 도메인의 부분 복제를 포함하고 있는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즉, 글로벌 카탈로그는 Active Directory에 모든 개체의 복제본을 포함하고 있지만 각 개체의 특성 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카탈로그는 검색 작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사용자의 이름 및 성과 같은 특성과 개체의 완전 복제본을 찾는 데 필요한 특성을 저장합니다.

Active Directory 복제 시스템에서는 글로벌 카탈로그를 자동으로 작성합니다. 글로벌 카탈로그에 복제되는 특성에는 Microsoft에서 정의한 기본 집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리자는 설치에 필요한 속성을 추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특성; 도메인 컨트롤러; 복제

기록 가능 CD

기록 가능한 CD(CD-R) 또는 재기록이 가능한 CD(CD-RW)입니다. 이 CD에는 데이터를 두 번 이상 복사할 수 있습니다. CD-RW에서는 데이터를 지울 수도 있습니다.

기본 게이트웨이

TCP/IP 프로토콜의 구성 항목으로 IP 라우터에 직접 연결할 수 있는 IP 주소입니다. 기본 게이트웨이 구성으로 IP 라우팅 테이블의 기본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네트워크

Macintosh 환경에서 서버의 프로세스가 노드로 존재하며 서버가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실제 네트워크입니다. 서버의 기본 네트워크는 그 서버가 연결된 네트워크이어야 합니다. AppleTalk Phase 2 인터넷의 서버만 기본 네트워크를 가질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인터넷

기본 단추

일부 대화 상자에서 대화 상자가 처음 표시될 때 선택되거나 강조 표시되어 있는 명령 단추입니다. 기본 단추에 표시된 굵은 테두리는 Enter 키를 누르면 단추가 자동으로 선택된다는 것을 표시합니다. 취소 단추나 다른 명령 단추를 클릭하여 기본 단추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 디스크

MS-DOS 및 모든 Windows 기반의 운영 체제를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는 실제 디스크입니다. 기본 디스크는 4개까지의 주 파티션 또는 3개의 주 파티션과 여러 개의 논리 드라이브를 갖는 한 개의 확장 파티션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디스크에 걸쳐 있는 파티션을 만들려면 먼저 기본 디스크를 디스크 관리자나 Diskpart.exe 명령줄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동적 디스크로 변환하여야 합니다.

관련 항목: 동적 디스크; 확장 파티션; 논리 드라이브;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주 파티션

기본 마우스 단추

클릭하고 두 번 클릭하는 데 가장 자주 사용하는 단추입니다. 기본 마우스 단추는 대개 마우스와 트랙볼 장치의 왼쪽 단추이지만 일부 트랙볼 장치의 기본 마우스 단추는 아래쪽 단추입니다. 하지만 제어판의 마우스 속성 대화 상자에서 단추의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드

도메인에 있는 모든 도메인 컨트롤러가 Windows 2000으로 업그레이드되었고 관리자가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를 통해 기본 모드 작동을 활성화한 상태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기본 볼륨

기본 디스크에 있는 주 파티션 또는 논리 드라이브입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논리 드라이브; 주 파티션

기본 사용자

모든 사용자 프로필의 기본이 되는 프로필입니다. 모든 사용자 프로필은 기본 사용자 프로필의 복사본으로 시작합니다.

기본 설정 서버

컴퓨터에 로그온할 때 기본값으로 연결되는 NetWare 서버입니다. 사용자가 NetWare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소스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면 기본 설정 서버는 사용자의 자격 증명을 확인하고 쿼리를 받습니다.

기본 설정 소유자

각 그룹이 실행될 기본 설정 노드입니다. 예를 들어, 정적 로드 균형 조정 모델은 그룹이 두 노드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이룰 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어떤 노드가 실패하면 남아 있는 노드가 실패한 노드로부터 그룹을 넘겨받지만 성능은 떨어집니다. 이러한 그룹이 기본 설정 서버(실패한 노드)에서 장애를 복구하도록 설정함으로써 장애 복구가 발생할 때 자동으로 최대 성능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 소유자를 선택하지 않으면 그룹이 장애를 복구하지 않습니다.

그룹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기본 설정 소유자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룹이 두 노드 중 하나에서 계속 실행된다는 사실입니다. 두 노드가 동일하게 모든 리소스나 일부 리소스를 사용하는 데 필요한 로드를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장애 복구; 그룹; 리소스

기본 영역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Macintosh 클라이언트가 기본값으로 할당되는 영역입니다.

관련 항목: 영역

기본 우선 순위

프로세서가 처리해야 하는 프로세스 스레드 순서를 결정하는 우선 순위 수준입니다.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기본 우선 순위를 보고 변경합니다.

메시지 대기열의 경우 공개 대기열의 대기열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속성을 의미합니다. 우선 순위의 기본값은 0이며 기본 우선 순위는 -32,768부터 32,767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 대기열은 기본 우선 순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메시지 대기열은 기본 우선 순위, 메시지 우선 순위의 차례로 메시지 경로를 설정하고 배달합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개인 대기열; 공개 대기열

기본 저장소

MS-DOS, Windows, Windows NT 및 Windows 2000에서 주 파티션, 확장 파티션 및 논리 드라이브를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관련 항목: 동적 저장소; 확장 파티션; 논리 드라이브

기본 제공 그룹

운영 체제와 함께 설치되는 기본 보안 그룹입니다. 기본 제공 그룹에는 유용한 각종 권한과 기본 제공 기능이 부여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 제공 그룹은 특정 사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기본 제공 Administrators 그룹에 속하는 도메인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온한 사용자에게는 도메인과 도메인 서버에 대한 관리 기능이 제공됩니다. 사용자 계정에 필요한 기능 세트를 제공하려면 해당 기본 제공 그룹에 그 기능을 할당합니다.

관련 항목: 그룹

기본 프린터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프린터를 지정하지 않고 인쇄 명령을 선택했을 때 컴퓨터가 자동으로 문서를 보내는 프린터입니다. 기본 프린터는 한 개만 사용할 수 있으며 가장 자주 사용하는 프린터이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프린터

기본 호스트

drainstop 명령이 실행되고 있지 않은 가장 높은 호스트 우선 순위의 호스트입니다. 모든 트래픽이 수렴된 후 기본 호스트는 포트 규칙이 적용되지 않는 TCP 및 UDP 포트의 모든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합니다.

관련 항목: 수렴; drainstop; 호스트 우선 순위; 포트 규칙; UDP(User Datagram Protocol)

긴 이름

FAT 파일 시스템의 8.3 파일 이름 표준(최고 여덟 개의 문자, 점 하나, 최고 세 문자로 된 확장명)보다 긴 폴더 이름이나 파일 이름입니다. 현재 버전의 Windows에서는 최대 255문자의 긴 파일 이름을 지원합니다.

Macintosh 환경에서 사용자는 서버의 파일과 폴더에 긴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며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을 사용하여 Macintosh로 액세스할 수 있는 볼륨을 만들 때 긴 이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Windows 버전은 MS-DOS 및 Windows 3.x 사용자를 위해 긴 파일 이름과 폴더 이름을 자동으로 8.3 이름으로 변환합니다.

관련 항목: 파일 할당 테이블(FAT);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끌기

항목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단추를 누른 채 이동하여 화면 상에서 항목을 옮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창의 제목 표시줄을 마우스로 끌어 창을 화면의 다른 위치로 옮길 수 있습니다.

내 문서

빠르게 액세스하려는 문서, 그래픽, 기타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편리한 공간을 제공하는 폴더입니다. 워드패드나 그림판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파일을 저장할 때 따로 폴더를 지정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내 문서 폴더에 저장됩니다.

관련 항목: 홈 폴더

내결함성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는 컴퓨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입니다. 내결함성 기능은 다수의 서버 운영 체제의 기능으로 미러 볼륨, RAID-5 볼륨 및 서버 클러스터를 포함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미러 볼륨; RAID-5 볼륨

내부 네트워크 번호

주소 지정과 라우팅에 사용되는 4바이트 16진수입니다. 컴퓨터 내부의 가상 네트워크를 식별하는 것은 내부 네트워크 번호입니다. 내부 네트워크 번호는 IPX 인터네트워크에 대해 고유한 번호를 가져야 합니다. 내부 네트워크 번호를 가상 네트워크 번호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외부 네트워크 번호;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널 모뎀 케이블

모뎀 없이도 가까운 거리에 있는 두 컴퓨터 사이의 비동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특수 케이블링입니다. 널 모뎀 케이블은 모뎀 통신을 에뮬레이트합니다.

관련 항목: 모뎀(변조기/복조기)

네트워크

컴퓨터, 프린터 및 스캐너 같은 기타 장치가 통신 링크로 연결되어 장치간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그룹입니다. 네트워크는 소규모 또는 대규모로 구성될 수 있고 선이나 케이블을 통해 영구적으로 연결되거나 전화선이나 무선 전송을 통해 임시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네트워크는 전세계 네트워크 그룹인 인터넷입니다.

관련 항목: 네트워크 어댑터

네트워크 관리자

일상적인 네트워크 작업을 계획하고 구성하고 관리하는 사용자입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시스템 관리자라고도 합니다.

네트워크 미디어

패킷 전송 및 수신에 사용하는 실제 배선 및 하위 계층 프로토콜입니다. 네트워크 미디어의 예로는 이더넷, FDDI 및 토큰 링을 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번호

Macintosh 환경에서 AppleTalk Phase 2 라우터가 해당 네트워크로 정보를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실제 네트워크에 할당된 주소 범위나 라우팅 주소입니다. 네트워크 번호는 네트워크 범위 또는 케이블 범위라고도 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네트워크 어댑터는 어댑터 카드 또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라고도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사용자가 물리적으로 네트워크의 위치에 있든지 원격지에 있든지 관계없이 네트워크 리소스와 기능을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네트워크 연결 폴더를 사용하여 연결을 시작, 구성, 저장 및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이름 리소스

네트워크에 있는 장치 이름으로 Windows와 함께 제공되는 리소스 DLL에서 클러스터 리소스로 지원됩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DLL

네트워크 카드 드라이버

네트워크 카드와 직접 통신하는 장치 드라이버로 카드와 프로토콜 드라이버 사이의 매개 역할을 합니다.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에서는 서버의 AppleTalk 프로토콜 스택이 프로토콜 드라이버로 구현되며 하나 이상의 네트워크 카드 드라이버에 연결됩니다.

관련 항목: 장치 드라이버

네트워크 파티션

클러스터의 노드가 다른 클러스터 노드와 통신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네트워크 환경

웹 서버에 있는 폴더입니다. 네트워크 서버의 파일과 폴더를 볼 때처럼 웹 서버의 파일과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을 네트워크 환경에 저장하면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가 아니라 웹 서버에 파일이 저장됩니다. 네트워크 환경에 있는 네트워크 환경 추가 마법사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환경은 WEC(Web Extender Client), FrontPage 확장, DAV(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웹 서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논리 드라이브

기본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디스크의 확장 파티션에 만드는 볼륨입니다. 논리 드라이브는 기본 파티션과 비슷하지만 기본 파티션은 디스크 당 네 개까지로 제한되는 반면 논리 드라이브는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논리 드라이브는 포맷할 수 있으며 드라이브 문자도 할당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드라이브 문자; 확장 파티션;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주 파티션; 볼륨; 기본 디스크; 기본 볼륨

논리 프린터

Windows 운영 체제와 프린터 간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입니다. 프린터는 실제로 인쇄하는 장치이고 논리 프린터는 프린트 서버에 있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입니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는 인쇄 작업 진행 방법과 그 목적지, 즉 로컬 포트나 네트워크 포트, 파일, 원격 프린트 공유로 라우팅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문서를 인쇄할 때 문서는 먼저 논리 프린터에 스풀되거나 저장된 다음 실제 프린터로 전송됩니다.

관련 항목: 프린터; 스풀링

놓기 폴더

Macintosh 환경에서 변경 권한은 있지만 파일 보기나 폴더 보기 권한은 없는 폴더입니다. 따라서 놓기 폴더로 파일을 복사할 수는 있지만 그 안에 있는 파일과 하위 폴더는 볼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변경(Make Changes)

누름 단추식 전화 걸기

여러 개의 톤 신호를 사용하는 전화 걸기 방식입니다. 사용자는 전화를 걸 때 일련의 신호음을 듣게 됩니다. 누름 단추식 전화는 보통 누름 단추식 전화 걸기를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펄스 방식

다시 시도 간격

새로 고침 간격이 만료된 이후의 초 단위 시간으로서 영역 데이터를 새로 고쳐야 하는지의 여부를 알아 보기 위하여 영역 데이터의 원본과 얼마나 자주 접촉을 시도 및 재시도해야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영역의 보조 마스터에서 사용합니다. 이 간격은 각 영역의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에서 설정됩니다.

관련 항목: 새로 고침 간격; 복제; 보조 마스터;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 영역

다운로드 가능 글꼴

디스크에 저장되어 문서 인쇄에 필요할 때 프린터의 메모리로 전송되거나 다운로드되는 문자 집합입니다. 많은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도 일부 다운로드 가능 글꼴을 수용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레이저 프린터와 기타 페이지 프린터에서 사용됩니다. 다운로드 가능 글꼴은 소프트 글꼴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글꼴; 글꼴 카트리지; 포스트스크립트 글꼴

다음으로 Cmd Show 덮어쓰기

선택되면 에 정수로 지정한 대로 DDE 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엽니다. 사용 가능한 값은 1(보통), 2(최소), 3(최대) 및 10(응용 프로그램 기본값)입니다.

선택을 해제하면 DDE 서버 응용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다중 부팅

운영 체제를 두 개 이상 실행하는 컴퓨터 구성입니다.

관련 항목: 이중 부팅; 시작 환경

다중홈 컴퓨터

여러 네트워크 어댑터를 가지거나 단일 네트워크 어댑터에 여러 IP 주소가 구성된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가상 IP 주소; IP 주소; 네트워크 어댑터

단방향 트러스트

두 개의 도메인 중 한 쪽만이 다른 쪽을 트러스트하는 트러스트 관계 형식입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A는 도메인 B를 트러스트하지만 도메인 B는 도메인 A를 트러스트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모든 단방향 트러스트는 비전이 트러스트입니다.

관련 항목: 전이 트러스트; 양방향 트러스트

단순 볼륨

단일 동적 디스크의 디스크 공간으로 구성된 동적 볼륨입니다. 단순 볼륨은 디스크 상의 단일 영역 또는 서로 연결된 동일한 디스크의 여러 영역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같은 디스크나 다른 디스크로 단순 볼륨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단순 볼륨을 여러 디스크로 확장하면 스팬 볼륨이 됩니다. 단순 볼륨은 동적 디스크에만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 볼륨은 내결함성이 없지만 미러링하여 미러 볼륨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동적 디스크; 동적 볼륨; 내결함성; 미러 볼륨; 스팬 볼륨; 볼륨

단순 TCP/IP 서비스

Character Generator, Daytime Discard, Echo, Quote of the Day의 네 가지 TCP/IP 서비스를 말합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단일 서명

도메인 계정이 있는 사용자가 암호나 스마트 카드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한 번만 로그온하면 도메인 내의 모든 컴퓨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 주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스마트 카드

단일 스위치 장치

지체가 부자유한 사용자를 돕기 위한 컴퓨터 기술입니다. 단일 스위치 장치를 사용하면 작은 몸짓으로도 컴퓨터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단일 인스턴스 저장소(SIS)

발견된 모든 동일한 파일에 대해 실제 복사본을 하나만 관리함으로써 서버의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SIS는 서버에서 중복된 파일을 찾을 경우 원래 파일을 SIS 저장소에 복사하고 원래 파일이 상주했던 곳에 연결을 남겨 둡니다. 이 기술은 원격 설치 서비스에서만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원격 설치 서비스

대기 모드

컴퓨터가 유휴 상태에 있을 때보다 전력은 적게 소비하지만 바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컴퓨터가 대기 모드에 있는 동안 컴퓨터 메모리에 있는 정보는 하드 디스크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정전이 되면 메모리에 있는 정보는 잃어버리게 됩니다.

대기 시간

Active Directory 복제에서 주어진 복제본에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시간과 어떤 다른 복제본에 적용되는 시간 사이의 간격을 말합니다. 대기 시간은 때때로 전파 지연을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복제본; 복제

대기열

실행 대기 중인 프로그램이나 작업 목록입니다. Windows 인쇄 용어로서의 대기열은 인쇄 대기 중인 문서 그룹을 의미합니다. NetWare와 OS/2 환경에서의 대기열은 응용 프로그램과 인쇄 장치 사이의 주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말하며 사용자는 대기열로 문서를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Windows의 경우 주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는 프린터이므로 문서는 대기열이 아니라 프린터로 보내집니다.

관련 항목: 트랜잭션 메시지; 프린터

대기열 종류

메시지 대기열에서 대기열을 만든 응용 프로그램이 지정하는 GUID(Globally Unique Identifier)입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대기열

대기열 할당량

메시지 대기열에서 공개 대기열에 있는 메시지의 저장 크기 제한입니다. 대기열 할당량에 도달하면 메시지 대기열은 하나 이상의 메시지가 해당 대기열에서 제거될 때까지 메시지를 보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메시지 대기열은 컴퓨터에 대기열 할당량을 적용하기 전에 컴퓨터 할당량을 적용합니다.

관련 항목: 컴퓨터 할당량; 메시지 대기열; 대기열

대상

네트워크에서 공유된 실제 폴더에 해당하는 DFS 루트 및 링크의 매핑 대상입니다.

대상 문서

패키지 또는 연결되거나 포함된 개체가 삽입될 문서입니다. 포함 개체의 경우 컨테이너 문서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포함 개체

대상 저널링

받는 메시지의 복사본을 저장하는 메시지 대기열의 프로세스입니다. 대상 저널링은 대기열 단위로 구성됩니다. 대상 저널링을 사용할 수 있으면 대상 대기열에서 메시지가 검색될 때 각각의 받는 메시지에 대한 복사본이 대상 저널 대기열에 추가됩니다.

관련 항목: 저널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소스 저널링

대역폭

아날로그 통신에서 주어진 범위 내의 최고 주파수와 최저 주파수 간의 차이입니다. 예를 들어, 아날로그 전화선은 전송 가능한 최저 주파수(300Hz)와 최고 주파수(3,300Hz)의 차이인 3,000Hz의 대역폭을 가집니다. 디지털 통신에서는 대역폭이 bps(비트/초)로 표시됩니다.

관련 항목: bps(비트/초)

대역폭 할당 프로토콜(BAP)

동적으로 링크를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는 멀티프로세싱 연결에 사용되는 PPP 제어 프로토콜입니다.

관련 항목: 지점간 프로토콜(PPP)

대칭 암호화

암호화와 해독에 동일한 비밀 키를 사용해야 하는 암호화 알고리즘입니다. 대칭 암호화는 그 속도 때문에 메시지 송신자가 많은 양의 데이터를 암호화해야 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대칭 암호화는 비밀 키 암호화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공개 키 암호화(Public Key Encryption)

대화 상자

특정한 명령 또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단추 및 여러 종류의 옵션이 포함된 보조 창입니다.

대화형 대화 상자

사용자의 응답이 필요한 대화 상자입니다. 보안 호스트 등의 매개 장치는 클라이언트와 원격 액세스 서버 사이의 추가된 보안 계층과 같은 대화 상자를 필요로 합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대화 상자의 원격 액세스 터미널 화면에 액세스 코드나 사용자 이름 및 암호를 입력합니다.

관련 항목: 대화 상자; 매개 장치; 원격 액세스 서버; 정적 대화 상자

대화형 로그온

컴퓨터 운영 체제가 표시하는 로그온 정보 대화 상자에 컴퓨터 키보드로 정보를 입력하여 네트워크에 로그온하는 것입니다.

더블 바이트 문자

각 문자가 2바이트로 표시되는 문자 집합입니다.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같은 일부 언어에서는 더블 바이트 문자 집합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오버런 오류

보내는 컴퓨터에서 받는 컴퓨터가 수용할 수 있는 속도보다 빠르게 문자를 전송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문제가 지속되면 bps(비트/초) 속도를 낮춥니다.

관련 항목: bps(비트/초)

데이터 패킷

네트워크의 한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전체가 전송되는 정보 단위입니다.

데이터그램

패킷 전환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대상 주소와 같은 관련 배달 정보를 포함하는 정보 패킷 또는 단위입니다.

관련 항목: 패킷

도구 모음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프로그램에서 행, 열, 화면 상의 단추 및 아이콘 블록을 말합니다. 단추나 아이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에서 특정 기능 및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Word의 도구 모음에는 텍스트를 기울임꼴이나 굵게 변경하고 문서를 저장하거나 여는 단추가 있습니다. 사용자는 도구 모음을 사용자 지정하거나 화면 상에서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트워크의 일부이며 공통의 디렉터리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는 컴퓨터 그룹입니다. 도메인은 공통의 규칙과 프로시저를 갖는 하나의 단위로 관리됩니다. 각 도메인은 고유한 이름을 가집니다.

Active Directory 도메인은 Windows 네트워크 관리자가 정의한 컴퓨터의 집합입니다. 이러한 컴퓨터는 공통의 디렉터리 데이터베이스, 보안 정책 및 다른 도메인과의 보안 관계를 공유합니다. Active Directory 도메인은 도메인 관리자가 관리하는 집중화된 사용자 계정 및 그룹 계정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Active Directory 포리스트는 하나 이상의 실제 위치에 걸쳐 있을 수 있는 한 개 이상의 도메인으로 구성됩니다.

DNS 도메인은 DNS 이름 공간 내의 트리 또는 하위 트리입니다. DNS 도메인의 이름은 종종 Active Directory 도메인과 일치하지만 DNS 도메인을 Active Directory 도메인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DNS(Domain Name System)

도메인 로컬 그룹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에 있는 도메인의 유니버설 그룹, 글로벌 그룹 및 계정을 포함할 수 있는 보안 및 배포 그룹입니다. 도메인 로컬 그룹은 자신의 도메인에 있는 다른 도메인 로컬 그룹을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권리와 사용 권한은 그룹을 포함하고 있는 도메인에서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메일 그룹; 도메인 트리; 포리스트; 글로벌 그룹; 보안 그룹; 유니버설 그룹

도메인 명명 마스터

포리스트에서 도메인 추가나 제거를 제어하도록 할당된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포리스트에서 도메인 명명 마스터는 항상 단 한 개만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컨트롤러; 포리스트; 멀티마스터 복제; 작업 마스터; 복제

도메인 이름

네트워크로 연결되며 공용 디렉터리를 공유하는 컴퓨터 집합에 대해 관리자가 지정하는 이름입니다. DNS(Domain Name System) 명명 구조의 일부인 도메인 이름은 점으로 구분된 일련의 이름 레이블로 구성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DNS(Domain Name System); 레이블; 이름 공간

도메인 이름 공간

DNS(Domain Name System)이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조입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도메인 컨트롤러

Windows 도메인 환경에서 로그온, 인증, 디렉터리 및 공유 리소스 액세스 등의 네트워크 액세스 작업을 관리하는 Active Directory를 실행하는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인증; 공유 리소스

도메인 컨트롤러 로케이터(로케이터)

네트워크 로그온 서비스의 컨텍스트에서 실행되는 알고리즘으로 Windows 2000 네트워크의 도메인 컨트롤러를 찾습니다. 로케이터는 IP/DNS 호환 컴퓨터에서는 DNS 이름을 사용하여 도메인 컨트롤러를 찾고 Windows 3.x, 작업 그룹용 Windows, Windows NT 3.5 이상, Windows 95, Windows 98, IP 전송이 불가능한 네트워크 등에서는 NetBIOS 이름을 사용하여 도메인 컨트롤러를 찾습니다.

도메인 트리

DNS에서 도메인 이름을 색인화하는 데 사용하는 역 계층 트리 구조입니다. 도메인 트리의 목적과 개념은 컴퓨터 파일 시스템에서 디스크 저장소에 대해 사용하는 디렉터리 트리와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디스크에 많은 파일이 저장되어 있으면 디렉터리를 사용하여 파일을 여러 개의 논리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 트리에 분기가 하나 이상 있으면 각 분기는 이름 공간에서 사용되는 도메인 이름을 여러 개의 논리 그룹으로 묶을 수 있습니다.

Active Directory에서는 인접하는 이름 공간을 형성하는 전이적인 양방향 트러스트를 연결하는 하나 이상의 도메인의 계층적 구조를 의미합니다. 여러 개의 도메인 트리는 같은 포리스트에 속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도메인;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포리스트; 이름 공간; 전이 트러스트; 양방향 트러스트

도메인 DFS

Active Directory에서 DFS 토폴로지 정보가 저장되는 DFS의 구현을 말합니다. 이 정보는 도메인의 여러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도메인 DFS는 도메인의 모든 분산된 파일 시스템에 내결함성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DFS 토폴로지; 내결함성

도킹

랩톱이나 노트북 컴퓨터를 도킹 스테이션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도킹 스테이션; 핫 도킹; 도킹 해제

도킹 스테이션

모니터, 프린터, 표준 크기 키보드, 마우스 등과 같은 주변 기기에 대한 연결, 전원 연결 및 확장 슬롯을 포함하는 휴대용 컴퓨터의 하우징 장치입니다. 도킹 스테이션은 휴대용 컴퓨터를 데스크톱 컴퓨터로 전환합니다.

관련 항목: 도킹; 핫 도킹; 도킹 해제

도킹 해제

도킹 스테이션에서 랩톱 컴퓨터나 기타 휴대용 컴퓨터를 분리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도킹; 도킹 스테이션; 핫 도킹

독립 클라이언트

대기열을 호스트하거나 메시지를 로컬로 저장할 수 있도록 메시지 대기열이 설치된 컴퓨터입니다. 독립 클라이언트는 메시지를 주고 받기 위해 메시지 대기열 서버에 동기식 액세스를 할 필요는 없지만 효과적인 메시지 라우팅을 위해 라우팅 가능 상태의 메시지 대기열 서버를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관련 항목: 종속 클라이언트; 메시지 대기열 서버; 라우팅 서비스

동기화(Synchronize)

한 컴퓨터에 저장된 여러 파일과 다른 컴퓨터에 저장된 여러 버전의 파일 간의 차이점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차이점이 발견되면 두 파일 세트가 모두 업데이트됩니다.

동적 데이터 교환(DDE)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 패밀리에 구현된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입니다. 동적 데이터 교환(DDE)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은 서로 정보와 명령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Network DDE 서비스

동적 디스크

Windows 2000과 Windows XP만 접근 가능한 실제 디스크입니다. 동적 디스크는 여러 개의 디스크를 스팬할 수 있는 볼륨에 대한 지원 같은 기본 디스크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동적 디스크는 숨겨진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디스크 내의 동적 볼륨과 컴퓨터의 다른 동적 디스크에 관한 정보를 추적합니다. 디스크 관리 스냅인 또는 DiskPart 명령줄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할 때 모든 기존 볼륨은 동적 볼륨으로 변환됩니다.

관련 항목: 활성 볼륨; 기본 디스크; 기본 볼륨; 동적 볼륨; 볼륨

동적 볼륨

동적 디스크에 있는 볼륨입니다. Windows가 지원하는 다섯 가지 형식의 동적 볼륨으로는 단순 볼륨, 스팬 볼륨, 스트라이프 볼륨, 미러 볼륨, RAID-5 볼륨이 있습니다. 동적 볼륨은 FAT 또는 NTFS 같은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포맷되며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받습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기본 볼륨; 동적 디스크; 미러 볼륨; RAID-5 볼륨; 단순 볼륨; 스팬 볼륨; 볼륨

동적 업데이트

업데이트된 DNS(Domain Name System) 표준으로, DNS의 이름 정보를 저장하는 호스트가 동적 업데이트 메시지를 허용하고 처리할 수 있는 DNS 서버에서 관리하는 영역 내의 레코드를 동적으로 등록하고 업데이트하도록 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호스트; 영역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DLL)

일반적으로 특정 기능 또는 기능 집합을 수행하는 실행 루틴이 .dll 확장명을 가진 별도의 파일로 저장되도록 하는 운영 체제 기능입니다. 실행 루틴은 이들을 호출하는 프로그램에서 필요할 때만 로드됩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DLL

동적 저장소

운영 체제를 다시 시작하지 않고 디스크 및 볼륨을 관리할 수 있는 Windows의 저장 방법입니다.

관련 항목: 기본 저장소

둘째 수준 도메인

.com.org와 같이 최상위 수준 도메인 이름 바로 아래에 있으면서 도메인 이름 공간의 둘째 층에서 계층적으로 시작하는 도메인 이름입니다. DNS가 인터넷에서 사용될 경우 둘째 수준 도메인은 개별 조직 및 회사의 최상위 분류에 따라 이들에게 등록되고 위임되는 microsoft.com과 같은 이름입니다. 조직에서는 둘째 수준 도메인 이름을 더 많은 하위 도메인으로 파생시켜 관리하게 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이름 공간; 부모 도메인; 최상위 수준 도메인

드라이브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되고 드라이브 문자를 갖는 저장소 영역입니다. 저장소는 플로피 디스크, CD, 하드 디스크 또는 다른 형태의 디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Windows 탐색기 또는 내 컴퓨터에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드라이브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드라이브 문자; 파일 시스템; 볼륨

드라이브 문자

IBM 및 호환 컴퓨터의 디스크 드라이브에 대한 명명 규칙입니다. 드라이브 이름은 A부터 시작하는 문자로 지정하며 각 문자 뒤에 콜론을 붙입니다.

관련 항목: 드라이브

드레인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 지정된 포트를 포함하는 포트 범위를 지닌 규칙에 대해 새 트래픽 처리를 할 수 없도록 하는 명령입니다. 포트 규칙으로 지정된 모든 포트가 영향을 받습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drainstop; 포트; 포트 규칙

등록된 파일 형식

시스템 레지스트리에 의해 추적되고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에 의해 인식되는 파일 형식입니다.

관련 항목: 파일 형식

디렉터리 서비스

디렉터리 정보 소스와 정보를 사용 가능하게 만드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디렉터리 서비스는 사용자가 디렉터리 서비스의 특성 중 하나를 가진 어떤 개체를 찾을 수 있게 합니다.

디렉터리 파티션

복제 단위를 이루는 디렉터리의 인접 하위 트리입니다. 주어진 복제는 언제나 일부 디렉터리 파티션의 복제입니다. 디렉터리는 항상 디렉터리 파티션(스키마, 구성, 하나 이상의 도메인)을 3개 이상 가집니다.

  • 스키마는 Active Directory에 포함된 개체 클래스 및 특성을 정의합니다.
  • 구성은 도메인 컨트롤러, 복제 토폴로지와 특정 Active Directory 구현 내의 도메인 컨트롤러에 대한 기타 관련 정보를 식별합니다.
  • 하나 이상의 도메인은 실제 디렉터리 개체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도메인 컨트롤러는 항상 스키마, 구성 및 자기 도메인(다른 도메인 제외)에 대한 파티션을 저장합니다. 스키마와 구성은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 내의 모든 도메인 컨트롤러에 복제됩니다. 도메인은 해당 도메인의 도메인 컨트롤러에만 복제됩니다. 모든 도메인 개체에 대한 특성 하위 집합은 글로벌 카탈로그에 복제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특성; 도메인; 복제본; 복제

디버거

프로그래머가 단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데이터를 검사하고 변수 값 등의 상태를 조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른 프로그램의 오류를 검색하고 찾고 수정하는 작업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램입니다.

디스크

컴퓨터에 연결된 저장 장치입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동적 디스크

디스크 구성 정보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 단순 볼륨, 스트라이프 볼륨, 미러 볼륨, 스팬 볼륨 및 RAID-5 볼륨에 대한 Windows 레지스트리의 정보입니다. 디스크 관리를 사용하여 디스크 구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미러 볼륨; RAID-5 볼륨; 레지스트리; 단순 볼륨; 스팬 볼륨; 볼륨

디스크 상의 카탈로그

로컬 디스크 드라이브에 저장된 정보입니다. 디스크 상의 카탈로그에는 백업 세트에 백업된 파일과 폴더 목록이 들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백업 세트; 미디어 상의 카탈로그

디스크 조각

같은 디스크 파일의 일부분이 디스크의 다른 영역에 흩어져 있는 것입니다. 디스크에서 파일을 삭제하고 새 파일을 추가하면 조각이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아주 심각하지는 않지만 조각이 생기면 디스크 액세스 속도가 떨어지고 전체적인 디스크 작동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관련 항목: 조각 모음

디스플레이 어댑터

정의 보기: 비디오 어댑터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광학 디스크 저장 기술의 일종입니다.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는 외관상 CD-ROM 디스크와 비슷하지만 훨씬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DVD는 흔히 한 편의 동영상 또는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한 기타 멀티미디어 컨텐트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DVD 디코더; DVD 드라이브

디지털 서명

메시지, 파일, 기타 디지털로 인코딩된 정보를 보내는 사람이 정보와 자신의 신원을 바인딩하는 방법입니다. 정보에 디지털 서명을 하려면 해당 정보는 물론 보내는 사람이 보유하고 있는 일부 비밀 정보를 서명이라는 태그로 변환해야 합니다. 디지털 서명은 공개 키 환경에 사용되며 거부 방지 및 무결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DSS(Digital Signature Standard); 서비스; 타임스탬프

라우터

Windows 환경에서 여러 LAN과 WAN이 상호 운용되고 연결되도록 해 주며 이더넷과 토큰 링과 같은 각기 다른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가진 LAN들을 연결할 수 있는 하드웨어입니다. 라우터는 패킷 헤더를 LAN 세그먼트에 맞추고 최적의 패킷 경로를 선택하여 네트워크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Macintosh 환경에서는 각기 다른 실제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들이 서로 통신하려면 라우터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라우터는 Macintosh 인터넷(네트워크)상에 실제 네트워크의 맵을 유지 관리하며 실제 네트워크에서 받은 데이터를 다른 여러 실제 네트워크로 전달합니다.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으로 Windows의 Server 버전을 실행하는 컴퓨터가 라우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을 사용하는 네트워크에 다른 라우팅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LAN(Local Area Network); 패킷 헤더; RIPX(Routing Information Protocol over IPX); 라우팅; 고정 경로; 광대역 통신망(WAN)

라우팅

인터네트워크를 통해 원본 호스트에서 대상 호스트로 패킷을 전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항목: 호스트; 패킷

라우팅 링크

메시지 대기열에서 메시지 라우팅을 위해 Windows 사이트 간에 형성되는 통신 연결입니다. 특별히 라우팅 서비스와 함께 구성된 메시지 대기열 서버는 사이트 간에 라우팅 링크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라우팅 링크 비용; 라우팅 서비스

라우팅 링크 비용

메시지 대기열에서 메시지가 두 사이트 간에 사용할 수 있는 경로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숫자입니다. 이 숫자는 링크를 통한 통신에 드는 상대적 비용을 나타냅니다. 기본 라우팅 링크 비용은 1이며 두 사이트 간에 여러 라우팅 링크가 있거나 특정 라우팅 링크를 통해 메시지를 라우팅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라우팅 링크를 변경하면 안 됩니다.

관련 항목: 라우팅 링크; 메시지 대기열

라우팅 서비스

메시지 대기열에서 메시지 라우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시지 대기열 서버의 서비스입니다. 적절히 구성한 다음 메시지 대기열 서버에 이 기능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서로 다른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컴퓨터들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합니다.
  • 독립 클라이언트에 대해 보내거나 받는 모든 메시지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여 세션 수를 줄입니다.
  • 라우팅 링크를 통해 사이트 간에 메시지 경로를 설정합니다.

관련 항목: 독립 클라이언트; 서비스; 메시지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서버; 라우팅 링크; 세션 집중

라운드 로빈

네트워크 리소스에 대한 로드를 공유 및 분산하기 위하여 DNS 서버에서 사용하는 단순한 메커니즘입니다. 쿼리된 DNS 도메인 이름에 대해 리소스 레코드(RR)가 동일한 형식으로 여러 개 있을 경우, 쿼리 응답에 반환되는 RR 순서를 순환적으로 바꾸는 데 라운드 로빈이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리소스 레코드(RR)

라이브러리

일반적으로 이동식 저장소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저장소 시스템입니다. 라이브러리는 테이프 또는 디스크와 같은 이동식 미디어와 미디어에서 읽고 쓸 수 있는 하드웨어 장치로 구성됩니다. 라이브러리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종류가 있습니다. 자동화된 다중 미디어, 다중 드라이브 장치와 같은 로보틱 라이브러리와 수동으로 조작하는 단일 드라이브 장치와 같은 독립 실행형 드라이브 라이브러리가 그것입니다. 로보틱 라이브러리는 주크박스나 교환기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이동식 저장소

래스터 글꼴

비트맵으로 저장되는 글꼴입니다. 래스터 글꼴은 특정 프린터를 위해 특정 크기와 해상도로 디자인되므로 크기 조정이나 회전이 불가능합니다. 프린터에서 지원하지 않으면 래스터 글꼴이 인쇄되지 않습니다. 다섯 가지 래스터 글꼴로는 Courier, MS Sans Serif, MS Serif, Small, Symbol이 있습니다. 래스터 글꼴은 비트맵 글꼴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글꼴; 프린터

레이블

완전한 DNS 도메인 이름의 각 부분입니다. 각 부분은 도메인 이름 공간 트리상의 노드를 나타냅니다. example.microsoft.com이라는 DNS 도메인 이름을 구성하는 세 개의 레이블(example, microsoftcom)처럼 도메인 이름은 일련의 레이블로 구성됩니다. DNS 이름에 사용되는 각 레이블의 문자 길이는 63바이트 이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레지스트리

컴퓨터 구성에 관한 정보가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 저장소입니다. 레지스트리에는 Windows가 실행 중에 계속적으로 참조하는 아래와 같은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 각 사용자에 대한 프로필
  • 컴퓨터에 설치된 프로그램과 각 프로그램에서 만들 수 있는 문서 종류
  • 폴더와 프로그램 아이콘에 대한 속성 설정
  • 시스템에 있는 하드웨어 종류
  • 사용되고 있는 포트

레지스트리는 트리 계층 구조로 조직되면 키와 하위 키, 하이브 및 값 항목으로 구성됩니다.

관련 항목: 하이브; ; 레지스트리 크기 제한(RSL); 하위 트리; 값 항목

레지스트리 부트

대부분의 Windows DNS 서버에서 사용하는 기본 부트 옵션입니다. 레지스트리 부트가 사용될 때 DNS 매개 변수 및 그 값이 Windows 레지스트리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이 값들을 사용하여 DNS를 시작하고 초기화합니다. DNS의 이런 부트 구성 방법 대신 BIND(Berkeley Internet Name Domain) 부팅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BIND 부팅 파일;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레지스트리 크기 제한(RSL)

응용 프로그램이 페이지된 풀을 레지스트리 데이터로만 채우지 않게 해 주는 레지스트리 공간의 전체 최대 크기입니다. 레지스트리 데이터(하이브)가 사용할 수 있는 전체 공간 크기는 RSL에 의해 제한됩니다.

관련 항목: 페이지된 풀; 레지스트리; 하이브

렌더링 여부

색 관리에서, 이미지 파일에 지정된 색을 모니터나 프린터의 색 범위에 맞출 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색 범위는 장치가 만들 수 있는 색의 영역입니다.

관련 항목: 색 범위

로그 파일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 또는 운영 체제에서 만드는 메시지를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수행된 작업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웹 서버는 서버에 들어온 모든 요청이 표시된 로그 파일을 관리합니다. 로그 파일은 보통 일반 텍스트(ASCII) 파일이며 주로 확장명이 .log입니다.

백업에서는 테이프가 만들어진 날짜 및 성공적으로 백업되고 복원된 파일과 디렉터리의 이름이 기록된 파일을 말합니다. 성능 로그 및 경고 서비스 역시 로그 파일을 만듭니다.

관련 항목: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서비스

로그온

네트워크에 대해 사용자를 식별하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여 네트워크 사용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로그온 권한

사용자에게 할당되며 사용자의 시스템 로그온 방법을 지정하는 사용자 권리입니다. 로그온 권리의 예로는 시스템에 원격으로 로그온하는 권리를 들 수 있습니다.

로그온 스크립트

사용자 계정에 할당할 수 있는 파일입니다. 보통 배치 파일이라고 하는 로그온 스크립트는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마다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로그온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모든 로그온의 사용자 작업 환경을 구성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사용자 환경의 모든 측면을 관리하지 않고도 사용자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로그온 스크립트는 하나 이상의 사용자 계정에 할당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로그온 스크립트 경로; 사용자 계정

로그온 스크립트 경로

로그온 스크립트의 위치를 지정하는 일련의 디렉터리 이름입니다. 사용자가 로그온하면 인증 컴퓨터는 해당 사용자 계정에 할당된 로그온 스크립트가 있는 경우 자신의 로컬 로그온 스크립트 경로(보통 systemroot\System32\Repl\Import\Scripts)를 따라 지정된 로그온 스크립트를 찾습니다.

관련 항목: 로그온 스크립트; systemroot; 사용자 계정

로드 균형 조정

Windows 클러스터링에서 사용하는 기술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클러스터 내의 여러 서버에 배포하여 웹 서버와 같은 서버 기반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각 호스트는 처리할 로드 비율을 지정할 수 있으며 로드가 모든 호스트에 균등하게 분배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한 호스트에 오류가 발생하면 Windows 클러스터링은 남아 있는 호스트에 로드를 동적으로 다시 분배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호스트

로밍 사용자 프로필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 로컬 컴퓨터에 다운로드되고 사용자가 로그오프할 때 서버와 로컬 모두에서 업데이트되는 서버 기반 사용자 프로필입니다. 로밍 사용자 프로필은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 컴퓨터에 로그온할 때 서버에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컬 사용자 프로필이 서버의 복사본보다 최신 버전이면 사용자는 로그온할 때 로컬 사용자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로컬 사용자 프로필; 필수 사용자 프로필; 사용자 프로필

로컬 그룹

Windows와 구성원 서버를 실행하는 컴퓨터에서 자신의 컴퓨터로부터 사용 권한과 권리를 받을 수 있고 컴퓨터가 도메인에 가입된 경우에는 자신의 도메인과 트러스트된 도메인으로부터 사용자 계정과 글로벌 그룹을 발급 받는 그룹입니다.

관련 항목: 글로벌 그룹; 사용자 계정

로컬 사용자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 사용자입니다. 로컬 사용자는 가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로컬 사용자 프로필

워크스테이션이나 서버 컴퓨터에 처음으로 로그온할 때 컴퓨터에 자동으로 생성되는 인증된 사용자에 대한 컴퓨터 기반의 기록입니다.

로컬 컴퓨터

현재 사용자로 로그온한 컴퓨터입니다. 좀더 일반적으로 말하면, 로컬 컴퓨터는 통신 회선 또는 네트워크 어댑터나 모뎀과 같은 통신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컴퓨터입니다.

로컬 프린터

컴퓨터의 포트에 직접 연결되는 프린터입니다.

롤링 업그레이드

클러스터에서 다른 노드가 계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차례로 클러스터 노드를 업그레이드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루트

계층 구조로 구성된 정보 집합의 최상위 수준입니다. 루트는 광범위하거나 일반적인 것으로부터 보다 좁은 관점으로 옮겨 가는 논리적 순서로 하위 집합들이 분기되는 지점을 말합니다.

루트 도메인

DNS(Domain Name System) 이름 공간의 시작입니다. Active Directory에서는 Active Directory 트리의 시작 도메인입니다. 포리스트의 시작 도메인이기도 합니다.

루트 도메인(Root Domain)

영역이나 영역 내의 리소스 레코드를 찾는 데 사용되는 부모 DNS 도메인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완전하지 않은 도메인 이름이나 상대 도메인 이름 뒤에 추가되어 영역 내에서 정식 도메인 이름(FQDN)을 형성합니다. DNS 관리자에서 근원 도메인은 영역 추가 마법사에 나타나는 영역 이름 또는 영역 내에서 작성된 모든 리소스 레코드의 부모 도메인 이름 필드에 나타나는 이름과 일치하게 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정식 도메인 이름(FQDN); 상대 이름; 리소스 레코드(RR)

루트 서버

이름 공간의 루트에 대한 권한을 가진 DNS 서버입니다.

관련 항목: 권한(Authoritative); DNS 서버; 이름 공간; 루트

루트 인증 기관

인증 계층 구조의 최상위에 있는 인증 기관(CA)입니다. 루트 인증 기관은 자체 서명된 인증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Root Certification Authority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 기관(CA); 인증 계층 구조; 루트

루트 인증서

자동 서명된 인증 기관 인증서입니다. 이 인증서는 루트 인증 기관의 인증서이기 때문에 루트 인증서라고 합니다. 인증 계층 구조의 정의에 더 높은 인증 기관이 없기 때문에 루트 인증 기관은 자체의 인증서에 서명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인증 기관(CA); 인증 계층 구조; 루트 인증 기관

루트 힌트

DNS 서버에 저장되는 로컬 정보로 리소스 레코드에서 서버가 그 루트 서버를 가리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DNS에서 루트 힌트는 Systemroot\System32\Dns 폴더에 있는 Cache.dns 파일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루트 힌트를 캐시 힌트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권한(Authoritative);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이름 공간; 루트 서버; systemroot

루프백 주소

외부로 전송되는 패킷을 원본 컴퓨터로 되돌리는 라우팅에 사용되는 로컬 컴퓨터의 주소입니다. 이 주소는 주로 테스트용으로 사용됩니다.

리바인딩 상태

현재 임대 만료가 다가올 때 주소 임대를 연장하고 갱신하기 위하여 DHCP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클라이언트는 현재 임대된 구성을 갱신하거나 바꿀 수 있는 DHCP 서버를 찾기 위하여 네트워크에 브로드캐스트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임대 기간이 87.5% 경과되었을 때 리바인딩 상태가 시작됩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임대

리소스

일반적으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에 할당할 수 있는 디스크 드라이브, 프린터, 메모리와 같은 컴퓨터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의 일부분입니다.

장치 관리자에서는 컴퓨터에 있는 장치의 작동 방식을 제어하는 네 가지 시스템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이 네 가지 시스템 리소스는 인터럽트 요청(IRQ) 회선,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 채널, 입/출력(I/O) 포트, 메모리 주소입니다.

서버 클러스터의 경우 클러스터에서 관리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가져와 오프라인으로 가져갈 수 있으며 노드 사이에 이동할 수 있는 실제 엔터티나 논리 엔터티를 의미합니다. 리소스는 항상 단일 노드에서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 입/출력(I/O) 포트; 인터럽트 요청(IRQ) 회선; 메모리 주소; 오프라인; 온라인; 리소스; 서버 클러스터

리소스 도메인

파일, 인쇄, 기타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를 호스팅하는 데 사용되는 Windows NT 4.0 도메인입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도메인

리소스 레코드 집합(RRset)

DNS 서버가 쿼리 응답으로 반환하는 두 개 이상의 리소스 레코드 집합입니다. 리소스 레코드 집합(RRset)은 두 개 이상의 레코드를 포함하는 응답에서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리소스 레코드(RR)

리소스 레코드(RR)

DNS 쿼리를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정보를 포함한 표준 DNS 데이터베이스 구조입니다. 예를 들어, 주소(A) 종류 리소스 레코드는 호스트 이름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본 리소스 레코드 형식은 RFC 1035에 정의되지만 추가적인 RR 형식은 다른 RFC에 정의되며 DNS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되었습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RFC(Request For Comments); 다시 시도 간격; 영역

리소스 모니터

노드의 서버 클러스터와 하나 이상의 그 리소스 사이의 통신을 용이하게 해 주는 클러스터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서버 클러스터

리소스 할당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컴퓨터 시스템의 기능을 각기 다른 작업 구성 요소에 분배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리소스 DLL

특정 리소스 종류에 대한 리소스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구현을 포함하는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DLL)입니다. 리소스 DLL은 그 리소스 모니터의 주소 공간으로 로드됩니다.

관련 항목: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DLL)

마스터 도메인

다중 도메인 네트워크의 사용자 및 그룹 계정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Windows NT 4.0 도메인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그룹 계정; 사용자 계정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컴퓨터의 부팅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하드 디스크의 첫째 섹터입니다. MBR에는 디스크용 파티션 테이블과 마스터 부트 코드라고 하는 소량의 실행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복구 콘솔; 파티션 부트 섹터

마스터 서버

영역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DNS 서버입니다. 마스터 서버는 영역 데이터를 얻는 방법에 따라 형식이 변경될 수 있고 주 마스터나 보조 마스터 중 하나가 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주 마스터; 보조 마스터; 영역; 영역 전송

마스터 파일 테이블(MFT)

NTFS 방식으로 포맷된 볼륨의 NTFS 시스템 파일로 볼륨에 있는 각 파일과 폴더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MFT는 NTFS 볼륨의 첫째 파일입니다.

관련 항목: 파일 할당 테이블(FAT); NTFS 파일 시스템; 볼륨

마우스 오른쪽 단추 클릭

개체 위에 마우스를 두고 보조(오른쪽) 마우스 단추를 눌렀다가 놓는 동작입니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면 유용한 명령이 포함되어 있는 바로 가기 메뉴가 열립니다. 메뉴의 항목은 클릭하는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우스키

숫자 키패드를 사용하여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 클릭, 두 번 클릭, 또는 끌 수 있는 키보드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필터키; 고정키; 토글키

만료 간격

DNS에서 영역의 보조 마스터로 운영되는 DNS 서버가 영역 정보가 새로 고쳐지지 않아 갱신되지 않을 때 영역 데이터가 만료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초 단위의 시간입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보조 마스터; 영역

매개 장치

네트워크 연결과 원격 액세스 서버 사이에 있는 모뎀이나 X.25 PAD 외의 장치입니다. 매개 장치는 일반적으로 모뎀 풀 스위치나 보안 호스트이며 클라이언트와 이 장치 사이에는 정적 대화 상자나 대화형 대화 상자가 필요합니다.

관련 항목: 정적 대화 상자; PAD(Packet Assembler/Disassembler); 원격 액세스 서버; 대화형 대화 상자

매일 백업

매일 백업이 수행되는 날에 수정된 모든 선택 파일을 복사하는 백업입니다. 백업된 파일은 백업 상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기록 특성이 지워지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복사본 백업; 차등 백업; 증분 백업; 일반 백업

매핑

하나의 값을 다른 값으로 변환하는 것입니다.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컴퓨터는 가상 주소를 실제 주소로 매핑합니다.

멀티링크 전화 걸기

원격 액세스 멀티링크를 사용해서 원격 액세스 대역폭을 넓히고 처리량을 늘리기 위해 두 개 이상의 실제 통신 연결의 대역폭을 단일 논리 연결로 결합한 것입니다.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표준 RFC 1990에 따라 멀티링크는 아날로그 모뎀 경로, ISDN B-채널, 클라이언트와 서버 컴퓨터의 혼합된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 연결을 결합합니다. 이로 인해 인터넷 및 인트라넷 액세스 속도가 높아지고 원격 컴퓨터에 연결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관련 항목: B-채널; 대역폭; 종합 정보 통신망(ISDN)

멀티마스터 복제

도메인 컨트롤러가 디렉터리 변경 사항을 받아들여 다른 도메인 컨트롤러에 복제할 때 사용하는 복제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한 컴퓨터가 디렉터리의 수정 가능한 복사본 하나를 저장하고 다른 컴퓨터들은 백업 복사본을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다른 복제 모델과는 다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컨트롤러; 복제

멀티캐스트

멀티캐스트 그룹에 속하는 호스트 집합으로 향하는 네트워크 트래픽입니다.

멀티캐스트 범위

DHCP에서 멀티캐스트 DHCP 클라이언트에 임대하거나 할당할 수 있는 클래스 D 주소 범위의 멀티캐스트 그룹 IP 주소 범위입니다.

관련 항목: 주소 클래스;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임대

멀티캐스트 서버(MCS)

1개 이상의 멀티캐스트 그룹을 관리하고 해당 멀티캐스트 그룹의 클라이언트가 보낸 멀티캐스트 데이터를 지점 대 다중 지점간 연결을 통해 배포하는 서비스입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비허브 모드

멀티캐스팅

네트워크에 있는 두 개 이상의 대상에 메시지를 동시에 전송하는 과정입니다.

메모리 사용

작업 관리자에서 현재의 프로세스 작업 세트를 KB 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현재의 작업 세트는 현재 메모리에 존재하는 페이지 수입니다.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에 표시되는 열 머리글은 메모리 사용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메모리 사용 변화량

작업 관리자에서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의 메모리 변화를 KB 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메모리 주소

장치에 할당하거나 프로그램 또는 운영 체제가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메모리의 일부입니다. 장치에는 일반적으로 일정 범위의 메모리 주소가 할당됩니다.

관련 항목: 장치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에서 메시지 대기열을 실행하는 컴퓨터 간에 전송되는 정보 단위를 말합니다. 메시지에는 보내는 응용 프로그램의 정의에 따라 텍스트나 이진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상태 메시지를 포함한 모든 메시지는 메시지 대기열 컴퓨터의 대기열에 저장됩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메시지 다이제스트

정의 보기: 해시

메시지 대기열

Windows용 메시지 대기열 및 라우팅 시스템으로 각기 다른 때에 실행되는 분산 응용 프로그램이 다른 유형의 네트워크나 오프라인 상태의 컴퓨터와 통신할 수 있게 합니다. 메시지 대기열은 효율적인 라우팅, 보안 기능을 제공하고 우선 순위에 따라 확실하게 메시지를 배달합니다. 이전에는 메시지 대기열을 MSMQ라고 했습니다.

관련 항목: MS DTC(Microsoft Distributed Transaction Coordinator)

메시지 대기열 서버

MSMQ라고도 하는 메시지 대기열에서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메시지 대기열, 라우팅, 디렉터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컴퓨터입니다. 메시지 대기열 서버는 다음과 같은 작업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독립 클라이언트에 메시지 라우팅 및 세션 집중 제공
  • 라우팅 링크를 통한 사이트 간의 메시지 라우팅 제공
  • 종속 클라이언트에 대한 대기열 작성 및 메시지 저장
  • Windows 도메인 컨트롤러에 설치된 경우 Active Directory의 정보에 대한 액세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종속 클라이언트; 독립 클라이언트; 라우팅 링크; 라우팅 서비스; 세션 집중

메신저 서비스

관리자나 경고 서비스가 보낸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서비스입니다.

관련 항목: 경고 서비스; 성능 경고; 서비스

메일 그룹

전자 메일 배포용으로만 사용되는 그룹으로 보안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메일 그룹은 리소스 및 개체에 대한 사용 권한을 정의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에 나열될 수 없습니다. 메일 그룹은 Microsoft Exchange 등의 전자 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전자 메일을 사용자 집단에 보내는 용도로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안 유지를 위한 그룹이 필요 없다면 보안 그룹 대신 메일 그룹을 만듭니다.

관련 항목: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 보안 그룹

메타데이터

데이터에 대한 정보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의 제목, 주제, 작성자 및 크기 등의 정보가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구성합니다.

메트릭

IP 라우팅 테이블의 경로 비용을 표시하는 숫자로 동일한 목적지에 도달하는 여러 경로 중 최상의 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합니다.

명도

검정에서 흰색까지의 범위를 갖는 모니터의 색 밝기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

바탕 화면에 표시되는 창이며 MS-DOS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데 필요합니다. MS-DOS 명령은 깜박이는 커서가 있는 지점에 직접 입력합니다.

관련 항목: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명명 컨텍스트

정의 보기: 디렉터리 파티션

명명된 파이프

첫째 프로세스의 출력이 둘째 프로세스의 입력이 되도록 첫째 프로세스가 둘째 프로세스에 정보를 전송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 첫째 프로세스와 같은 컴퓨터에 있는 로컬 프로세스 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에 있는 원격 프로세스가 둘째 프로세스가 될 수 있습니다.

명시적 사용 권한

개체를 만들거나 특히 개체의 소유자가 개체를 할당 또는 변경할 때 개체에 자동으로 할당되는 사용 권한입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개체

모뎀 압축

데이터 내용이 손실되지 않게 하면서 전송되는 문자 수를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송신 모뎀은 데이터를 압축하고 수신 컴퓨터나 모뎀은 데이터의 압축을 풀어 원래 상태로 되돌립니다.

관련 항목: 모뎀(변조기/복조기)

모뎀(변조기/복조기)

전화선으로 컴퓨터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장치입니다. 송신 모뎀은 디지털 컴퓨터 데이터를 전화선으로 전송할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합니다. 수신 모뎀은 아날로그 신호를 다시 디지털 형태로 변환합니다.

관련 항목: 모뎀 압축; 널 모뎀 케이블; 포트; TAPI(Telephony API); 통화 대기

무선 통신

무선으로 이루어지는 컴퓨터와 다른 컴퓨터 또는 장치 사이의 통신입니다. Windows 운영 체제의 일부로 제공되는 무선 통신은 적외선을 사용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형태입니다. 휴대폰이나 무선 전화기에 사용되는 라디오 주파수는 다른 형태의 무선 통신입니다.

관련 항목: 적외선(IR); 적외선 장치; 적외선 포트

무음 응답

들어오는 호출에 톤 신호 대신 소리없이 응답하는 전화 응답 프로토콜입니다. 일부 전화 교환 시스템에서 무음 응답을 사용합니다. 이런 교환 시스템은 무음 응답 후에 호출자가 다른 전화 번호, 코드 또는 확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무음 응답을 사용합니다.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

전원 공급이 중단되지 않도록 컴퓨터와 전원 간에 연결된 장치입니다. UPS는 배터리를 사용하여 전원이 끊어진 뒤에도 컴퓨터가 일정 기간 동안 계속 실행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UPS 장치는 과전류와 정전으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해 줍니다.

문서

응용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독립된 작업물이며 디스크에 저장할 때는 나중에 검색할 수 있도록 고유한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관련 항목: 필터; 속성 캐시

문자 모드

모니터에서 문자, 숫자, 기타 텍스트 문자는 표시할 수 있지만 그래픽 이미지나 기울임꼴과 위 첨자와 같은 문자 서식은 표시할 수 없는 디스플레이 모드입니다.

문자열

단일 엔터티로 처리되는 문자 또는 문자 바이트 그룹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문자열을 사용하여 데이터나 명령을 저장하고 전송합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2674:gstmn과 같은 문자열을 470924와 같은 수치와 구별하여 처리합니다.

관련 항목: TSID(Transmitting Station ID) 문자열

미디어

컴퓨터 데이터를 저장하는 고정식 또는 이동식 개체입니다. 미디어로는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테이프, CD-ROM 등이 있습니다.

미디어 상의 카탈로그

백업 저장 미디어에 저장된 정보입니다. 미디어 상의 카탈로그에는 백업 세트에 백업된 파일과 폴더 목록이 들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백업 세트; 디스크 상의 카탈로그

미디어 센싱

네트워크 케이블 연결 실패를 감지했을 때 다시 케이블 연결이 될 때까지 실패한 네트워크 어댑터로부터 바운드 프로토콜을 제거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바운드 프로토콜이 없으면 연결 실패한 네트워크 어댑터를 통해 연결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는 클러스터 통신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디어 풀

동일한 관리 정책을 갖는 이동식 미디어의 논리 집합입니다. 미디어 풀은 응용 프로그램이 이동식 저장소가 관리하는 라이브러리 내의 특정 테이프나 디스크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네 가지 미디어 풀에는 인식할 수 없는 미디어 풀, 불러온 미디어 풀, 자유 미디어 풀, 그리고 응용 프로그램 특정 미디어 풀이 있습니다. 각 미디어 풀은 미디어나 다른 미디어 풀만 가질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사용 가능한 미디어 풀; 가져오기 미디어 풀; 백업 미디어 풀; 이동식 저장소

미러

미러 볼륨을 구성하는 두 개의 불륨 중 하나입니다. 미러 볼륨의 각 미러는 서로 다른 디스크에 존재합니다. 디스크 오류와 같은 원인으로 한 미러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면 Windows에 남아있는 미러를 사용하여 볼륨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내결함성; 미러 볼륨; 볼륨

미러 볼륨

두 개의 실제 디스크에 데이터를 복제하는 내결함성 볼륨입니다. 미러 볼륨은 미러라고 하는 두 개의 똑같은 볼륨을 사용하여 볼륨에 포함된 정보를 복제하여 데이터를 중복시킵니다. 미러는 항상 다른 디스크에 존재합니다. 실제 디스크 중 하나에 오류가 발생하면 그 디스크의 데이터는 사용할 수 없지만 남아 있는 시스템의 미러에서 작업을 계속 진행합니다. 미러 볼륨은 동적 디스크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동적 디스크; 동적 볼륨; 내결함성; RAID-5 볼륨; 볼륨

미러 세트

Windows NT 4.0이나 그 이전 버전에서 만드는 내결함성 파티션으로, 데이터를 두 개의 실제 디스크에 복제합니다. Windows 2000의 미러 세트를 복구, 재동기화, 중지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새 미러 볼륨을 만들려면 동적 디스크의 미러 볼륨을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동적 디스크; 내결함성; 미러 볼륨

미리 보기

보통 여러 이미지를 빠르게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축소판 이미지입니다.

미리 정의된 키

레지스트리의 주 구역 가운데 하나를 나타내는 키입니다. 미리 정의된 각 키는 별도의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에 표시되고 그 키의 이름이 창의 제목 표시줄에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HKEY_CLASSES_ROOT는 미리 정의된 키입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하이브;

미리 지정된 콜백

사용자 권한을 부여할 때 네트워크 관리자가 제공한 번호로 사용자에게 콜백함으로써 원격 액세스 서버가 사용자를 확인하는 보안 형태입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만 미리 지정된 콜백 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암호를 빌려 사용자의 정규 위치가 아닌 곳에서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콜백 번호; 원격 액세스 서버; 연결되어 인증받은 사용자

바로 가기

프로그램, 파일, 폴더, 디스크 드라이브, 웹 페이지, 프린터, 다른 컴퓨터 등 컴퓨터 또는 네트워크상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 임의의 항목에 대한 연결입니다. 바탕 화면, 시작 메뉴 또는 특정 폴더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바탕 화면

바이러스

다른 컴퓨터로 퍼져나가 데이터를 지우거나 손상시켜 피해를 입히고 메시지를 인쇄하거나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바꿔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바이트

일반적으로 알파벳 문자, 숫자, 문장 부호와 같은 문자 하나를 저장하는 데이터의 단위입니다. 일부 문자는 2바이트 이상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비트(2진수)

바인더리

사용자 및 그룹에 대한 조직 구성 정보와 보안 정보를 갖고 있는 Novell NetWare 3.x의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바코드

시스템이 읽을 수 있는 레이블로 실제 미디어와 같은 개체를 식별합니다.

바탕 화면

창, 아이콘, 메뉴, 대화 상자가 표시되는 화면 상의 작업 영역입니다.

반이중

통신 채널을 통해 한 번에 한 방향으로만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관련 항목: 이중; 전이중

방화벽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나 인트라넷에 인증 없이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보안 시스템을 제공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조합입니다. 방화벽은 네트워크 외부의 프록시 서버를 통해 통신을 라우팅하여 네트워크와 외부 컴퓨터 간의 직접적인 통신이 이루어지지 않게 합니다. 프록시 서버는 파일이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어도 안전한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방화벽을 보안 경계(security-edge) 게이트웨이라고도 합니다.

배경

Windows와 같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에 사용되는 화면 배경 이미지입니다. 비트맵(.bmp)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모든 무늬나 그림을 화면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 무늬

바탕 화면 전체에 표시되는 디자인입니다. 무늬를 직접 만들거나 Windows에서 제공하는 무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바탕 화면

배달 못한 편지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배달될 수 없거나 만료된 비트랜잭션 메시지를 저장하는 대기열입니다. 이러한 대기열은 실패한 메시지를 메시지가 만료된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이 대기열의 메시지는 디스크에 기록되기 때문에 복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배달 못한 편지의 트랜잭션 대기열; 트랜잭션 메시지

배달 못한 편지의 트랜잭션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대상 대기열에 도착할 수 없는 트랜잭션 메시지를 저장하는 대기열입니다. 배달 못한 편지의 트랜잭션 대기열은 실패한 메시지를 메시지가 만료된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이 대기열의 메시지는 디스크에 기록되기 때문에 복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배달 못한 편지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트랜잭션; 대기열

배치 프로그램

하나 이상의 운영 체제 명령이 포함된 서식 없는 텍스트 파일인 ASCII 파일입니다. 배치 프로그램의 파일 이름에는 .cmd 또는.bat라는 확장명이 붙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파일 이름을 입력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에서 배치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명령이 순차적으로 처리됩니다. 배치 프로그램은 배치 파일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로그온 스크립트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사용자가 다른 작업을 하는 동안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보다 포그라운드 프로그램에 리소스를 더 많이 할당합니다.

관련 항목: 포그라운드 프로그램

백업 도메인 컨트롤러(BDC)

Windows NT Server 4.0 또는 이전 버전에서 도메인에 대한 모든 계정 및 보안 정책 정보를 포함하는 도메인의 디렉터리 데이터베이스 복사본을 수신하는 Windows NT Server를 실행하는 컴퓨터입니다.

복사본은 주기적으로 주 도메인 컨트롤러(PDC)의 마스터 복사본과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BDC는 또한 사용자 로그온 정보를 인증하며 필요에 따라 PDC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여러 BDC가 한 도메인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혼합 모드로 구성되면 Windows NT 3.51과 Windows NT 4.0 BDC가 Windows 2000 도메인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주 도메인 컨트롤러(PDC)

백업 미디어 풀

Microsoft Windows 백업에서 사용하도록 예약된 데이터 저장 미디어의 논리 집합입니다. 백업은 이동식 저장소를 사용하여 라이브러리 내의 특정 미디어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합니다.

관련 항목: 라이브러리; 미디어 풀; 이동식 저장소

백업 세트

파일 또는 하나 이상의 테이프에 백업 저장된 파일, 폴더 및 기타 데이터 집합입니다.

관련 항목: 백업 세트 카탈로그; 디스크 상의 카탈로그; 미디어 상의 카탈로그

백업 세트 카탈로그

백업 세트에 저장된 파일과 폴더의 요약 정보입니다.

관련 항목: 백업 세트

백업 운영자

파일과 폴더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 권한을 포함하는 로컬 그룹이나 글로벌 그룹입니다. Backup Operators 그룹의 구성원은 소유권, 사용 권한, 암호화 또는 감사 설정과 관계없이 파일과 폴더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감사; 글로벌 그룹; 로컬 그룹; 사용자 권한

백업 종류

백업할 데이터와 백업 방법을 결정하는 종류입니다. 다음과 같은 5가지 백업 종류가 있습니다. 복사본 백업, 매일 백업, 차등 백업, 증분 백업 및 일반 백업이 있습니다.

관련 항목: 복사본 백업; 매일 백업; 일반 백업; 차등 백업; 증분 백업

버스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 사이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통신 회선입니다. 버스는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각기 다른 부분이 데이터를 공유하도록 해 줍니다. 예를 들어, 버스는 디스크 드라이브 컨트롤러, 메모리, 입/출력 포트를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연결합니다.

관련 항목: 확장 슬롯; 범용 직렬 버스(USB)

버퍼

응용 프로그램의 데이터 영역과 입/출력 장치 같은 두 위치 사이에 아직 전송되지 않아 임시로 유지되는 데이터에 사용하도록 예약된 RAM 영역입니다.

관련 항목: RAM(Random Access Memory)

범위

DHCP 서비스가 DHCP 클라이언트에 임대하거나 할당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IP 주소 범위입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임대; IP 주소

벡터

인덱싱 서비스에서 쿼리에 사용되는 일련의 주문 단어나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문서는 Scott Cooper, Don Hall, Amy Egert라는 공동 저자 벡터를 가질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쿼리

벡터 글꼴

각 문자가 점과 점 사이에 그어진 선의 집합으로 정의된 수학적인 모델에서 렌더링한 글꼴입니다. 벡터 글꼴은 어떤 크기와 비율로 확대해도 깨끗하게 보입니다.

관련 항목: 글꼴; 플로터 글꼴

변경(Make Changes)

사용자에게 폴더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는 권한, 즉 파일 수정, 이름 바꾸기, 이동, 만들기, 삭제 권한을 허용하는 Macintosh 형식의 사용 권한입니다.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이 액세스 권한을 사용 권한으로 변환할 때 변경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쓰기 및 삭제 권한이 주어집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변수

프로그래밍에서, 프로그램 실행 시에 수정될 수 있는 특정 데이터 형식을 포함할 수 있는 명명된 저장소 위치입니다.

시스템 환경 변수는 Windows 2000 Server에 의해 정의되며 컴퓨터에 로그온한 사용자에 관계없이 똑같습니다. 그러나 Administrator 그룹 구성원은 새 변수를 추가하거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 변수는 특정 컴퓨터의 사용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변수에는 사용자가 정의하는 환경 변수 또는 응용 프로그램 파일의 위치를 나타내는 경로와 같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정의하는 변수가 포함됩니다.

관련 항목: 환경 변수

변조 표준

모뎀이 디지털 데이터를 전화선으로 전송할 수 있는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프로토콜입니다.

미국에서 사용되는 변조 표준을 최초로 만든 사람은 Bell이며 국제 권장 사항은 CCITT에서 만들었습니다. ITU-T(이전의 CCITT)는 현재 미국은 물론 전세계의 모뎀 제조업체들이 일반적으로 채택하는 권장 사항을 제정하고 있습니다. V.34나 V.90과 같은 ITU-T V 시리즈 권장 사항은 전화망을 통한 데이터 통신을 정의합니다. V.32bis 등에서 볼 수 있는 접미사 -bis-ter은 이후 버전임을 나타냅니다.

관련 항목: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Telecommunication[Standardization Sector]); V.34; V.90

병렬 포트

병렬 인터페이스 장치를 위한 입/출력 커넥터입니다. 프린터는 일반적으로 병렬 포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직렬 포트

보고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에서 상태 정보가 있고 원본 컴퓨터의 보고서 대기열로 보내지는 메시지입니다. 보고 메시지의 예로는 테스트 메시지와 경로 추적 메시지를 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보고서 대기열

보고서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보고 메시지가 포함된 원본 컴퓨터의 대기열입니다. 보고서 대기열은 테스트 메시지를 보내거나 메시지 경로를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보고 메시지

보류

리소스가 온라인 상태나 오프라인 상태로 전환 중일 때의 클러스터 리소스 상태입니다.

관련 항목: 오프라인; 온라인; 리소스

보안

네트워크에서 컴퓨터 시스템과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손실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며 특히 허가받은 사용자만 공유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보안 그룹

리소스 및 개체에 대한 사용 권한을 정의하는 데 사용되는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에 있는 그룹입니다. 보안 그룹은 전자 메일 엔터티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룹에 전자 메일 메시지를 보내면 그룹의 모든 구성원에게 메시지가 전달됩니다.

관련 항목: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

보안 로그

감사 정책에 지정된 보안 이벤트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는 이벤트 로그입니다.

보안 사용자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한 보안 식별자를 자동으로 할당받는 계정을 가진 사용자입니다. 사용자, 그룹, 서비스 또는 컴퓨터 등이 보안 사용자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그룹; 보안 사용자 이름; 서비스

보안 사용자 이름

한 도메인 내에서 사용자, 그룹 또는 컴퓨터를 고유하게 식별하는 이름입니다. 보안 사용자 이름이 모든 도메인에 걸쳐 반드시 고유한 것은 아닙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그룹; 보안 사용자

보안 설명자

보호된 개체와 연결된 보안 정보가 들어 있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보안 설명자는 개체 소유자, 액세스 가능한 사용자 및 액세스 방법, 감사할 액세스 유형에 관한 정보를 가집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 그룹; 개체; 시스템 액세스 제어 목록(SACL)

보안 호스트

표준 Windows 및 원격 액세스 서버의 보안을 돕는 인증 장치로 원격 클라이언트의 호출자가 원격 액세스 서버에 연결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 원격 액세스 서버; 원격 액세스

보안 ID(SID)

사용자, 그룹, 컴퓨터 계정을 식별하는 다양한 길이의 데이터 구조입니다. 네트워크상의 모든 계정은 처음 만들어질 때 고유한 SID를 발급받습니다. Windows의 내부 프로세스는 계정의 사용자 이름이나 그룹 이름을 참조하지 않고 그 대신 계정의 SID를 참조합니다.

관련 항목: 그룹 계정; 그룹 이름; 사용자 계정; 사용자 이름(user name)

보조 마스터

영역에 대한 권한을 가진 DNS 서버이며 해당 영역을 다른 서버로 복제할 때 원본으로 사용됩니다. 보조 마스터는 다른 DNS 서버로부터 영역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만을 사용하여 영역 데이터를 업데이트합니다. 보조 마스터는 영역 업데이트를 할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권한(Authoritative); DNS 서버; 마스터 서버; 주 마스터; 영역; 영역 전송

보조 마우스 단추

바로 가기 메뉴나 프로그램별 기능을 표시하는 데 사용하는 단추입니다. 보조 마우스 단추는 대개 마우스와 트랙볼 장치의 오른쪽 단추입니다. 일부 트랙볼 장치는 보조 마우스 단추가 위쪽 단추이지만 마우스 제어판에서 단추 기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일반 백업

선택된 모든 파일을 복사하고 각 파일을 백업 상태로 표시하므로 기록 특성이 지워지는 백업입니다. 일반 백업에서는 백업 파일이나 테이프의 최신 복사본만 있으면 모든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백업은 백업 세트를 처음 만들 때 수행합니다.

관련 항목: 복사본 백업; 매일 백업; 차등 백업; 증분 백업

보호 MBR

x86 기반 디스크 유틸리티에 의한 GPT 파티션의 손상을 막을 수 있도록 기본 부트 레코드(MBR)의 첫째 섹터와 같은 구조로 이루어진 GUID 파티션 테이블(GPT)의 첫째 섹터입니다. 보호 MBR에는 GPT 파티션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전체 디스크 공간을 예약한 하나의 파티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GUID 파티션 테이블(GPT);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x86

복구 에이전트

암호화 파일 시스템(EFS)으로 암호화된 사용자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도록 공개 키 인증서를 발급받는 사용자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암호화 파일 시스템(EFS); 공개 키

복구 정책

암호화 파일 시스템(EFS)에서 사용하는 공개 키 그룹 정책 개체의 한 유형으로 하나 이상의 사용자 계정을 복구 에이전트로 지정합니다.

관련 항목: 암호화 파일 시스템(EFS); 그룹 정책 개체; 공개 키; 복구 에이전트; 사용자 계정

복구 콘솔

컴퓨터를 복구하는 데 유용한 제한된 관리 명령 집합을 제공하는 명령줄 인터페이스입니다.

관련 항목: NTFS 파일 시스템

복구할 수 있는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에서 어떤 컴퓨터가 실패하든 상관없이 복구할 수는 있지만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속달 메시지보다 느린 메시지입니다.

관련 항목: 속달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

복사본 백업

선택한 모든 파일을 복사하기는 하지만 각 파일의 백업 상태를 표시하지 않는 백업 즉, 기록 특성이 지워지지 않는 백업입니다. 일반 백업과 증분 백업 사이에서 파일을 백업하고자 할 때는 복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사는 이러한 다른 백업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관련 항목: 매일 백업; 차등 백업; 증분 백업; 일반 백업

복원 지점

컴퓨터의 복원 상태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복원 지점은 시스템 복원에 의해 특정 간격으로 만들어지거나 컴퓨터에서 변경이 시작되는 것이 감지될 때마다 만들어집니다. 복원 지점은 언제라도 수동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복제

데이터 저장소나 파일 시스템의 데이터를 여러 컴퓨터에 복사하여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프로세스입니다. Active Directory는 주어진 도메인 내에 있는 도메인 컨트롤러 간에 디렉터리의 멀티마스터 복제를 제공합니다. 각 도메인 컨트롤러에 있는 디렉터리 복제본에는 쓰기 작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도메인에 있는 모든 복제본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복제 서비스는 주어진 복제본의 변경 사항을 다른 모든 복제본에 자동으로 복사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복제본; 복제 정책; 토폴로지

복제 세트

복제에 참여하는 하나 이상의 공유 폴더입니다.

관련 항목: 복제

복제 정책

복제가 실행되는 방법 및 시기를 정의하는 규칙입니다.

관련 항목: 복제

복제 토폴로지

복제본과 사이트 간의 실제 연결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와 반대로 DFS 토폴로지에서는 논리적 연결을 설명합니다.

관련 항목: 복제본

복제본

복제 세트 내의 폴더입니다.

관련 항목: 복제 세트; 복제 토폴로지

볼륨

하드 디스크 상의 저장소 영역입니다. 볼륨은 FAT나 NTFS 같은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포맷되며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받습니다. Windows 탐색기나 내 컴퓨터에서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륨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단일 하드 디스크에는 여러 개의 볼륨이 있을 수 있고 볼륨은 여러 개의 디스크로 스팬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파일 할당 테이블(FAT); NTFS 파일 시스템; 단순 볼륨; 스팬 볼륨

볼륨 세트

Windows NT 4.0 또는 그 이전 버전으로 만들어진 하나 이상의 실제 디스크에 있는 디스크 공간으로 구성된 파티션입니다. Windows 2000이나 Windows XP에서만 볼륨 세트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디스크를 스팬할 수 있는 새 볼륨을 만들려면 동적 디스크에서 스팬 볼륨을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동적 디스크; 파티션; 스팬 볼륨; 볼륨

볼륨 스냅샷

스냅샷이 시작된 시점에 만든 원본 볼륨의 복제본을 나타내는 볼륨입니다.

관련 항목: 크래시 일관성; 차등 데이터; 볼륨

부모 개체

내부에 다른 개체가 존재하는 개체입니다. 부모 개체는 반드시 관계를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폴더는 그 안에 파일이나 자식 개체가 존재하는 부모 개체입니다. 개체는 부모 개체일 수도 있고 자식 개체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이 포함된 하위 폴더는 부모 폴더의 자식이면서 파일의 부모 폴더입니다.

관련 항목: 자식 개체; 개체

부모 도메인

DNS와 Active Directory에서 자식 도메인과 같은 다른 파생 도메인의 이름 바로 위의 이름 공간 트리에 위치한 도메인입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com은 자식 도메인 example.microsoft.com의 부모 도메인이 될 것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DNS(Domain Name System)

부트 로깅

시작하는(부팅되고 있는) 컴퓨터에서 각 장치 및 서비스의 로딩을 기록하는 로그 파일을 만드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로그 파일을 Ntbtlog.txt라 하며 시스템 루트 디렉터리에 저장됩니다.

관련 항목: systemroot

부팅

컴퓨터를 시작하거나 다시 시작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컴퓨터를 처음 켜거나(콜드 부팅) 다시 시작하면(웜 부팅) 운영 체제를 로드하고 시작시키는 소프트웨어가 실행되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부팅 볼륨

Windows 운영 체제와 그 지원 파일이 포함된 볼륨입니다. 부팅 볼륨이 시스템 볼륨과 같을 수는 있지만 반드시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관련 항목: 시스템 볼륨; 볼륨

부팅 파일

Windows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파일입니다. 부팅 파일에는 Ntldr과 Ntdetect.com이 있습니다.

관련 항목: 파티션 부트 섹터

부팅 파티션

Windows 운영 체제와 그 지원 파일이 포함된 파티션입니다. 부팅 파티션이 시스템 파티션과 같을 수는 있지만 반드시 같을 필요는 없습니다.

관련 항목: 파티션; 주 디스크; 시스템 파티션

분리

드라이브에서 이동식 테이프나 디스크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라이브러리; 탑재

분할

내 서류 가방 안의 파일 복사본을 외부의 복사본과 분리하는 서류 가방 명령입니다.

브라우저

HTML에서 파일의 표시를 해석하는 소프트웨어로 파일을 웹 페이지로 포맷하여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표시합니다. 일부 브라우저에서 사용자는 전자 메일을 보내고 받으며 뉴스 그룹을 읽고 웹 문서에 포함된 소리나 비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World Wide Web

브로드캐스트

특정 네트워크 세그먼트상의 모든 호스트를 목적지로 하는 주소입니다.

비플러그 앤 플레이

프린터, 모뎀 또는 게임 컨트롤러와 같이 사용하기 전에 수동으로 하드웨어 설정을 구성해야 하는 장치입니다. 제조업체가 플러그 앤 플레이 장치를 선호하게 되면서 생산을 중단함에 따라 비플러그 앤 플레이 장치는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비플러그 앤 플레이는 일반적으로 오래된 기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관련 항목: 장치; 플러그 앤 플레이

비동기 통신

정보가 한 번에 한 문자씩 불규칙적인 간격으로 송수신되는 데이터 전송의 한 형태입니다. 데이터가 불규칙적인 간격으로 수신되기 때문에 수신 모뎀은 문자의 데이터 비트가 시작되고 끝나는 지점을 감지할 수 있는 신호를 받아야 합니다. 이 작업은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를 통해 수행됩니다.

관련 항목: 모뎀(변조기/복조기)

비디오 어댑터

디스플레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PC에 꽂는 확장 보드입니다.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기능은 비디오 어댑터에 제공되는 논리 회로와 모니터에 의해 결정됩니다. 각 어댑터마다 서로 다른 여러 비디오 모드를 제공합니다. 비디오 모드의 기본적인 두 범주는 텍스트와 그래픽입니다. 일부 모니터는 텍스트와 그래픽 모드에서 해상도 선택 옵션도 제공합니다. 모니터는 저해상도에서 더 많은 색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어댑터에는 메모리가 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저장에 컴퓨터 RAM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어댑터가 그래픽 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자체 그래픽 보조 프로세서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댑터를 그래픽 가속기라고도 합니다.

비컨테이너 개체

논리적으로 다른 개체를 포함할 수 없는 개체입니다. 예를 들어, 파일은 비컨테이너 개체입니다.

관련 항목: 컨테이너 개체; 개체

비트(2진수)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는 정보의 최소 단위입니다. 1비트는 이진법의 1이나 0 또는 참이나 거짓 논리 조건을 나타냅니다. 8비트가 모여 1바이트를 이루며 1바이트는 알파벳 문자, 10진수, 기타 문자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비트는 2진수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이진법

비허브 모드

ATM ARP/MARS가 멀티캐스트 그룹 클라이언트의 멀티캐스트 및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을 전달하지 않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에서는 서비스가 현재 멀티캐스트 그룹 주소에 등록된 동적 ATM 호스트 목록을 요청 클라이언트에 반환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이 목록을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멀티캐스트 목록에 있는 각 구성원과 지점 대 다중 지점간 가상 연결을 시작하고 성립시킵니다.

관련 항목: 허브 모드; MARS(Multicast Address Resolution Service); 멀티캐스트 서버(MCS)

빠른 실행

클릭 한 번으로 Windows 바탕 화면을 표시하거나 Internet Explorer와 같은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가능한 도구 모음입니다. 작업 표시줄에 있는 빠른 실행 위치에 단추를 추가하여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장치를 작동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구성 설정에서 장치가 사용 가능으로 되어 있고 컴퓨터에서 해당 하드웨어 구성을 사용하면 그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사용 안 함; 하드웨어 구성

사용 가능한 공간

확장 파티션에 논리 드라이브를 만들 때 사용하는 사용 가능한 공간입니다.

관련 항목: 확장 파티션; 논리 드라이브; 할당되지 않은 공간

사용 가능한 미디어 풀

응용 프로그램이나 다른 미디어 풀이 사용할 수 있는 미사용 데이터 저장 미디어의 논리 집합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더 이상 필요로 하지 않는 미디어는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 가능한 미디어 풀로 반환됩니다.

관련 항목: 미디어 풀; 이동식 저장소

사용 권한(Permission)

개체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와 액세스 방식을 제어하기 위한 개체에 대한 관련 규칙입니다. 개체의 소유자가 사용 권한을 부여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개체; 프린터 사용 권한; 보안 설명자; 공유 폴더 사용 권한; 특별 액세스 권한

사용 권한(Permissions)

개체에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와 액세스 방식을 제어하기 위한 개체에 대한 관련 규칙입니다. 개체의 소유자가 사용 권한을 부여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

사용 안 함

장치를 작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구성에서 어떤 장치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면 컴퓨터가 그 하드웨어 구성을 사용할 때 해당 장치를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장치를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면 그 장치에 할당된 리소스가 해제됩니다.

관련 항목: 사용 가능; 하드웨어 구성

사용자 계정

Windows에 사용자를 정의하는 모든 정보로 구성되는 레코드입니다. 로그온하는 데 필요한 사용자 이름과 암호, 사용자 계정의 구성원 자격이 속해 있는 그룹,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자가 갖고 있는 권리와 사용 권한이 여기에 속합니다. Windows XP Professional과 구성원 서버에서 사용자 계정은 로컬 사용자 및 그룹으로 관리됩니다. Windows Server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사용자 계정은 Microsoft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로 관리됩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그룹; 암호; 리소스; 사용자 이름(user name)

사용자 권한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이나 도메인에서 수행하도록 허가받은 작업입니다. 사용자 권한에는 권한과 로그온 권한이 있습니다. 권한의 예로는 시스템 종료 권한이 있습니다. 로그온 권한의 예로는 컴퓨터에 로컬로 로그온할 수 있는 권한을 들 수 있습니다. 두 가지 권한 모두 컴퓨터의 보안 설정의 일부로 개인 사용자나 그룹에 대해 관리자가 할당합니다.

관련 항목: 관리자; 도메인; 그룹; 권한(Privilege)

사용자 단위 라이센스

모든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동시에 액세스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서버에 액세스하는 각 클라이언트 컴퓨터마다 별도의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센스가 필요한 라이센스 모드입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서버 단위 라이센스

사용자 암호

각 사용자 계정에 저장된 암호입니다. 일반적으로 각 사용자는 고유한 사용자 암호를 가지며 서버에 로그온하거나 액세스할 때 그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암호; 사용자 계정

사용자 이름(user name)

Windows에 대한 사용자 계정을 식별해 주는 고유한 이름입니다. 계정의 사용자 이름은 자기 도메인이나 작업 그룹 내의 다른 그룹 이름 및 사용자 이름과 달라야 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그룹 이름; 사용자 계정; 작업 그룹

사용자 주체 이름

사용자 로그온 이름이라고도 하는 사용자 계정 이름과 사용자 계정이 위치한 도메인을 식별하는 도메인 이름입니다. 사용자 주체 이름을 통해 Windows 도메인에 로그온하는 것이 표준 사용법입니다. 형식은 user@domain.com(전자 메일과 같은 형식)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도메인 이름; 사용자 주체 이름 접미사; 사용자 계정

사용자 주체 이름 접미사

UPN 접미사는 @ 문자 오른쪽에 있는 사용자 주체 이름의 일부분입니다. 사용자 계정의 기본 UPN 접미사는 사용자 계정이 들어 있는 도메인의 DNS 도메인 이름입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단일 UPN 접미사를 제공함으로써 대체 UPN 접미사를 추가하여 관리 및 사용자 로그온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UPN 접미사는 Active Directory 포리스트 내에서만 사용되므로 반드시 유효 DNS 도메인 이름일 필요는 없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도메인;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사용자 주체 이름; 사용자 계정

사용자 지정 파일 형식

일반적으로 특수한 파일 형식을 위해 만들어진 확장명을 갖는 파일입니다. 사용자 지정 파일 형식은 시스템 레지스트리에서 추적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사용자 프로필

바탕 화면 설정, 영구적인 네트워크 연결 및 응용 프로그램 설정 등 특정 사용자의 구성 정보가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각 사용자의 기본 설정은 사용자 프로필에 저장되어 로그온할 때마다 Windows에서 바탕 화면을 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사용자(User)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컴퓨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으면 사용자는 컴퓨터의 프로그램과 파일뿐 아니라 네트워크 관리자가 결정한 계정 제한에 따라 네트워크에 위치한 프로그램과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Users)

서버에 대한 사용자 권한을 가진 모든 사용자가 포함된 특수 그룹입니다. Macintosh 사용자가 사용 권한을 everyone으로 할당하면 그 그룹의 user와 guest 로컬 그룹에게 사용 권한이 주어지게 됩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그룹

사운드 카드

사운드를 녹음하고 재생할 수 있는 PC용 부속 확장 보드입니다.

사운드 파일

사운드 파일에는 Windows가 컴퓨터에서 사운드를 재생하는 데 사용하는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사운드 파일의 확장명은 .wav입니다.

사이트

한 개 이상의 잘 연결된 신뢰도가 높고 빠른 TCP/IP 서브넷입니다. 사이트를 사용하여 관리자는 Active Directory 액세스 및 복제 토폴로지를 빠르게 구성할 수 있으며 실제 네트워크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 Active Directory 클라이언트는 사용자와 같은 사이트에서 Active Directory 서버를 찾습니다.

관련 항목: 서브넷; Active Directory; 복제 토폴로지;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사전 공격

사전에 있는 모든 단어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암호나 PIN을 알아낼 때까지 추측하는 방법입니다.

사설망

노드 대 노드 통신만 지원하는 클러스터 네트워크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삽입 지점

입력할 때 텍스트가 삽입되는 위치입니다. 삽입 지점은 일반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의 창이나 대화 상자에 깜박이는 세로 막대로 나타납니다.

상대 고유 이름

개체 자체의 특성을 나타내는 개체의 고유 이름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개체의 경우 이것은 공통 이름 특성입니다. 보안 주체의 경우 기본 공통 이름이 보안 주체 이름이 되며 SAM 계정 이름으로 간주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N=MyName,CN=Users,DC=Microsoft,DC=Com

MyName 사용자 개체의 고유 이름은 CN=MyName입니다. 부모 개체의 상대 고유 이름은 CN=Users입니다.

관련 항목: 고유 이름; 개체

상대 이름

영역 내에서 레코드를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영역에 속한다는 것을 나타내도록 개별 리소스 레코드에서 구성하는 부분 DNS 도메인 이름입니다. 상대 이름은 영역 내에서 정식 도메인 이름(FQDN)을 만들기 위하여 각 리소스 레코드의 근원 도메인인 부모 도메인 앞에 연결됩니다. DNS 관리자에서 상대 이름은 주소(A) 리소스 레코드에서 사용되는 호스트 컴퓨터 이름 필드처럼 레코드 지정 이름 속성을 사용하는 필드와 대응하게 됩니다.

관련 항목: 주소(A) 리소스 레코드; DNS(Domain Name System); 정식 도메인 이름(FQDN); 리소스 레코드(RR); 영역

상대 ID 마스터

상대 ID 시퀀스를 도메인의 각 도메인 컨트롤러에 할당하도록 지정된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도메인 컨트롤러가 보안 주체(사용자, 그룹 또는 컴퓨터 개체)를 만들 때마다 도메인 컨트롤러는 개체에 고유 보안 ID를 할당합니다. 보안 ID는 특정 도메인에서 만들어진 모든 보안 ID에 대해 같은 값을 가지는 도메인 보안 ID와 도메인에서 만들어진 각 보안 ID에 대해 같은 값을 가지는 고유 상대 I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정 도메인에서 상대 ID 마스터는 항상 단 한 개만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컨트롤러; 상대 ID(RID); 보안 ID(SID); 보안 사용자

상대 ID(RID)

도메인 내에서 계정이나 그룹을 고유하게 식별하는 보안 ID(SID)의 일부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포리스트; 그룹; 보안 ID(SID)

상속

주어진 액세스 제어 항목(ACE)가 적용 컨테이너로부터 컨테이너의 모든 자식에게 복사되도록 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상속은 단 한 번의 업데이트 작업으로 디렉터리의 전체 하위 트리에 대한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수 있도록 위임과 결합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액세스 제어 항목(ACE); 위임

상속된 사용 권한

부모 개체로부터 자동으로 상속되는 개체 사용 권한입니다. 상속된 사용 권한은 수정할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개체; 부모 개체

상태 표시줄

현재 프로그램에 관련된 정보가 표시되는 줄입니다. 상태 표시줄은 일반적으로 창 아래쪽에 있습니다. 모든 창에 상태 표시줄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호 연결

클러스터의 노드를 연결하는 사설망을 말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상호 참조 개체

Active Directory의 디렉터리 파티션 및 외부 디렉터리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개체입니다. 외부 디렉터리 서비스의 예로는 또 다른 LDAP 규격 디렉터리를 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디렉터리 파티션;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새로 고침

표시된 정보를 현재 데이터로 업데이트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재생 빈도

새로 고침 간격

영역 데이터를 새로 고쳐야 할 경우 점검 횟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영역의 보조 마스터에서 사용하는 시간 간격입니다. 새로 고침 간격이 만료될 때 보조 마스터는 그 영역 데이터가 아직 사용되고 있는지 아니면 영역 전송을 사용하여 업데이트되어야 하는지 알기 위하여 영역에 대한 원본을 확인합니다. 이 간격은 각 영역의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에서 설정됩니다.

관련 항목: 보조 마스터;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 영역; 영역 전송

색 관리

다양한 입/출력 장치 사이에 일관되고 정확한 색을 만드는 프로세스입니다. 색 관리 시스템(CMS)은 스캐너, 모니터, 프린터와 같은 장치 사이에 색을 일치시키고 색 영역 간에 색을 변환하며(예: RGB를 CMYK로) 정확한 화면 미리 보기나 인쇄 미리 보기를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CMYK 색 영역; RGB 색 영역

색 농도

모니터와 그래픽 어댑터에서 지원하는 픽셀 당 색상 수입니다.

색 범위

장치가 만들 수 있는 색의 특정 범위입니다. 스캐너, 모니터, 프린터와 같은 장치는 장치 자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되는 고유한 색 범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색 프로필; 렌더링 여부

색 영역

모니터, 스캐너 및 프린터와 같은 컴퓨터 장치의 색 표현 방법을 정의하는 세 가지 값입니다. 예를 들어, LAB 색 영역에서는 명도나 흰색(L), 빨강-녹색(A), 노랑-파랑(B)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HVC 시스템에서는 색상(H), 값(V), 채도(C)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색 영역이란 L, A, B와 같은 각각의 값에 의해 정의되는 3차원 영역을 말합니다.

관련 항목: CMYK 색 영역; 색 영역; RGB 색 영역

색 프로필

색 범위 값을 변환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가 들어 있는 프로필입니다. 이 데이터에는 색, 색상, 채도, 밝기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관련 항목: 색 범위; 색상; 채도

색상

색 스펙트럼상의 색 위치입니다. 예를 들어, 녹색은 노랑과 파랑 사이에 있습니다. 이 특성은 제어판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채도

서버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사용자에게 공유 리소스를 제공하는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공유 리소스

서버 단위 라이센스

동시에 서버에 연결되지 않는 네트워크에서 다른 클라이언트 컴퓨터들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각 동시 연결마다 별도의 클라이언트 액세스 라이센스가 필요한 라이센스 모드입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사용자 단위 라이센스

서버 메시지 블록(SMB)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가 다양한 네트워크에 걸쳐 있는 원격 시스템에 있는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된 파일 공유 프로토콜입니다. SMB 프로토콜은 컴퓨터 간의 정보를 전달하는 일련의 명령을 정의합니다. SMB는 세션 제어, 파일, 프린터, 메시지와 같은 네 가지 메시지를 사용합니다.

서버 영역

서버가 나타나는 AppleTalk 영역입니다. Phase 2 네트워크에서 서버는 서버 기본 네트워크의 기본 영역에 나타납니다.

관련 항목: 서버; 영역

서버 클러스터

노드라는 독립된 컴퓨터 시스템 그룹으로, 단일 시스템처럼 작동하여 클라이언트가 업무용 응용 프로그램과 리소스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서버 클러스터는 클러스터 서비스가 구현하는 클러스터 종류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서브넷

IP 네트워크의 하위 분류입니다. 각 서브넷에는 고유한 서브넷 네트워크 ID가 있습니다.

서브넷 대역폭 관리(SBM)

서브넷 수준에서 관리 제어를 할 수 있는 IETF 표준입니다.

서브넷 마스크

IP 주소의 네트워크 ID 부분과 호스트 ID 부분을 구별하기 위하여 IP 패킷 수신자에게 허용하는 32비트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서브넷 마스크는 255.x.x.x의 형태를 가집니다.

서비스

하드웨어 수준에 가까운 낮은 수준에서 다른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특정 시스템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루틴 또는 프로세스입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된 서비스는 Active Directory에 게시되어 서비스 중심적인 관리와 사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는 보안 계정 관리자 서비스, 파일 복제 서비스,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가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비스 프로필 식별자(SPID)

서비스 거부 공격

네트워크 서비스의 취약점이나 설계상의 한계를 이용하여 서비스에 과부하를 주거나 서비스를 중단시켜 결국에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공격입니다. 이러한 형태의 공격은 대체로 웹 서버나 파일 서버 같은 네트워크 서비스를 다른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해 실행됩니다.

서비스 공급자 인터페이스

백 엔드 서비스가 프런트 엔드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호출 규칙입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서비스 티켓

Kerberos V5 TGS(Ticket-Granting Service)에서 발급하는 티켓으로 사용자가 도메인의 특정 서비스에 대한 인증을 받을 수 있게 해 줍니다.

관련 항목: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 티켓; TGS(Ticket-Granting Service)

서비스 프로필 식별자(SPID)

각 B-채널에 주문한 서비스를 식별해 주는 8자리에서 14자리까지의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ISDN PRI(Prime Rate Interface)를 주문하면 ISDN 공급자로부터 전화 번호 두 개와 SPID 두 개를 받습니다. 일반적인 ISDN 어댑터는 SPID를 구성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종합 정보 통신망(ISDN); 서비스; B-채널

서비스(SRV) 리소스 레코드

잘 알려진 TCP/IP 서비스를 등록하고 찾기 위해 영역에서 사용되는 리소스 레코드입니다. SRV 리소스 레코드는 RFC 2782에 명시되어 있으며 Active Directory 서비스의 도메인 컨트롤러를 찾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리소스 레코드(RR);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선택

일부 작업을 수행할 목적으로 강조 표시 또는 다른 표시 방법을 통해 화면 상의 데이터나 텍스트 블록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선호도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 클라이언트 요청을 클러스터 호스트에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선호도가 지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모든 네트워크 요청은 그 원본에 관계없이 클러스터에 균형 있게 할당됩니다. 선호도는 동일한 IP 주소에서 오는 모든 클라이언트 요청을 동일한 클러스터 호스트로 보내는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요청; IP 주소

설정

대화 상자를 닫지 않은 상태에서 변경 사항을 적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설치

소프트웨어의 경우 하드 디스크에 프로그램 파일과 폴더를 추가하고 레지스트리에 관련 데이터를 추가하여 소프트웨어가 올바르게 실행되게 하는 것입니다. 설치는 기존의 프로그램 파일, 폴더, 레지스트리 항목이 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는 업그레이드와는 다릅니다.

하드웨어에서의 설치란 컴퓨터에 장치를 실제로 연결하고 장치 드라이버를 로드하고 장치 속성과 설정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장치 드라이버; 레지스트리; 제거

성능 개체

시스템 모니터에서 모니터할 수 있는 리소스나 서비스에 연결된 카운터의 논리 집합입니다.

관련 항목: 성능 카운터

성능 개체 인스턴스

시스템 모니터에서 컴퓨터에 있는 동일한 유형의 여러 성능 개체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관련 항목: 성능 개체

성능 경고

미리 지정된 카운터 값이 구성된 임계값보다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때를 검색하고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이를 알리는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메신저 서비스

성능 카운터

시스템 모니터에서 성능 개체와 연결된 데이터 항목입니다. 선택된 각 카운터에 대해 시스템 모니터는 성능 개체에 대해 정의한 성능의 특정 측면에 해당하는 값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성능 개체

세부 정보 창

콘솔 트리에서 선택한 항목의 세부 내용을 표시하는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의 창입니다. 세부 내용은 항목의 목록이 될 수도 있고 스냅인의 영향을 받는 관리 속성, 서비스 및 이벤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서비스; 스냅인

세션

두 개의 호스트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만들어진 논리 연결입니다. 일반적으로 세션은 시퀀스와 승인 과정을 통해서 데이터를 정확하게 보냅니다.

TCP/IP 트래픽의 로드 균형을 조정하는 컨텍스트에서 서버에 대한 클라이언트 요청의 집합입니다. 이 요청은 다중 동시 TCP 연결에서 호출될 수 있습니다. 서버 프로그램은 때때로 요청 간의 상태 정보를 관리합니다. 서버 상태에 대한 액세스를 보존하기 위해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는 로드를 조정할 때 한 세션 내의 모든 요청을 같은 클러스터 호스트에 보내야 합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요청; 로드 균형 조정; 서버;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세션 집중

일반적으로 사이트 내의 네트워크 대역폭을 좁히고 사이트 간의 세션 수를 줄이는 메시지 대기열 기능입니다. 특별히 라우팅 서비스와 함께 메시지 대기열 서버를 구성하면 세션 집중이 제공됩니다.

관련 항목: 대역폭; 메시지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서버; 라우팅 서비스; 세션; 사이트

소리 탐지

컴퓨터가 시스템 사운드를 실행할 때마다 화면이 반짝이거나 제목 표시줄이 깜박이는 것과 같은 시각적 큐를 제공하는 Windows 기능입니다.

소리 표시

소리만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프로그램에서 문자 자막이나 정보 아이콘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인 정보도 함께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소스 저널링

보내는 메시지의 복사본을 저장하는 메시지 대기열의 프로세스입니다. 소스 저널링은 메시지 단위로 구성되며 보내는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설정됩니다. 소스 저널링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메시지가 대상 대기열에 도착하면 메시지의 복사본이 원본 컴퓨터의 소스 저널 대기열에 추가됩니다.

관련 항목: 저널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대상 저널링

소유자

Windows 환경에서 개체에 대한 사용 권한 설정 방법을 제어하고 다른 사용자에게 사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사용자입니다.

Macintosh 환경에서는 서버의 폴더에 대한 사용 권한을 설정하는 사용자가 소유자입니다. 서버에 폴더를 만드는 Macintosh 사용자는 자동으로 그 폴더의 소유자가 되며 소유권을 다른 사용자에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Macintosh로 액세스할 수 있는 서버의 각 볼륨도 소유자를 가집니다.

소유자 범주

Macintosh 환경에서 폴더나 Macintosh 볼륨 소유자의 사용 권한을 할당하는 사용자 범주입니다.

소켓

네트워크에서 특정 노드의 특정 서비스에 대한 식별자입니다. 소켓은 노드 주소와 서비스를 식별하는 포트 번호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노드의 포트 80은 웹 서버를 나타냅니다. 소켓에는 양방향성의 스트림과 데이터그램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관련 항목: 데이터그램; 프로세스; 원시 소켓; 포트

소프트웨어 디코더

컴퓨터 화면에서 DVD 드라이브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해 주는 DVD(디지털 비디오 디스크) 디코더의 한 종류입니다. 소프트웨어 디코더는 소프트웨어만 사용하여 동영상을 재생합니다.

관련 항목: DVD 디코더; DVD 드라이브; 하드웨어 디코더

속달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에서 리소스를 더 적게 사용하기 때문에 복구 가능 메시지보다 빠른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속달 메시지는 메모리에 매핑되기 때문에 메시지를 저장하는 컴퓨터에 오류가 발생하면 손실됩니다.

관련 항목: 복구할 수 있는 메시지

속성 값

속성을 정의하는 특별한 특징이나 매개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Microsoft Word 문서의 속성 값에 크기: 10MB, 만든 날짜: 2001년 7월 2일, 문자 수: 5,250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속성(Property)

속성 캐시

인덱싱 서비스에서 문서의 속성 값을 저장하는 파일입니다.

관련 항목: 문서; 속성(Property)

속성(Property)

개체나 장치 클래스의 특징 또는 매개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Microsoft Word 파일의 속성으로는 크기, 만든 날짜, 글자 수가 있습니다.

관련 항목: 속성 캐시; 속성 값; 태그

수렴

네트워크에서 변경 사항이 발생한 뒤에 시스템을 안정화시키는 프로세스입니다. 라우팅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경로가 발생하면 라우터는 네트워크 전체에 업데이트 메시지를 보내 기본 설정 경로에 대한 정보를 다시 설정합니다.

Network 로드 균형 조정에서 수렴은 호스트들이 메시지를 교환하여 새로운 클러스터 상태를 파악하고 최우선 순위의 호스트 즉, 기본 호스트를 선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특정 TCP나 UDP 포트에 대한 네트워크 트래픽을 함께 처리하는 호스트에 대해 수렴하는 동안 새로운 로드 분배가 결정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기본 호스트; 호스트; UDP(User Datagram Protocol)

스냅인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가 지원하는 콘솔에 추가할 수 있는 도구 유형입니다. 독립 실행형 스냅인은 독립적으로 추가할 수 있고 확장 스냅인은 다른 스냅인의 기능을 확장할 목적으로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스레드 수

작업 관리자에서 한 프로세스를 위해 실행되는 스레드 수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스마트 카드

회사에 인증서 기반 인증과 단일 서명을 제공할 때 액세스 코드와 함께 사용하는 신용 카드 크기의 장치입니다. 스마트 카드는 인증서, 공개 및 개인 키, 암호, 그리고 다른 형식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합니다. 컴퓨터에 부착된 스마트 카드 판독기가 스마트 카드를 읽습니다.

관련 항목: 인증; 단일 서명; 스마트 카드 판독기

스마트 카드 판독기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장치로 보안 기능 향상을 위해 스마트 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관련 항목: 스마트 카드

스위치 종류

ISDN 장치가 연결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스위치 종류는 스위치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B-채널; D-채널; 종합 정보 통신망(ISDN)

스위칭 허브

기존 허브처럼 모든 패킷을 모든 포트에 브로드캐스트하는 대신 패킷을 특정 포트에만 전달하는 중앙 네트워크 장치(멀티포트 허브)입니다. 따라서 포트 간 연결에서는 사용 가능한 최대 대역폭으로 패킷을 전송하게 됩니다.

관련 항목: 허브; 패킷

스캔 간격

프로세스 컨트롤에서 서버에서 시작한 새로운 프로세스의 연속 검사 사이의 시간입니다. 이것은 프로세스 제어 스냅인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

문서의 일부를 바탕 화면으로 끌 때 만들어지는 파일입니다.

스크립트

응용 프로그램이나 도구 프로그램에 대한 일련의 명령으로 구성된 일종의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크립트는 루프와 if/then 표현과 같은 간단한 제어 구조와 결합된 응용 프로그램이나 도구의 규칙과 구문을 사용하여 명령을 표현합니다. Windows 환경에서 "배치 프로그램"은 "스크립트"와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

Active Directory에 저장되는 개체 클래스 및 특성에 대한 설명입니다. 스키마는 각 개체 클래스에 대해 개체 클래스가 반드시 가져야 하는 특성, 가질 수 있는 추가 특성 및 그 부모가 될 수 있는 개체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Active Directory 스키마는 동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응용 프로그램은 새 특성 및 클래스로 스키마를 확장할 수 있으며 확장된 스키마를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키마 업데이트는 Active Directory에 저장된 스키마 개체를 작성하거나 수정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Active Directory의 모든 개체와 마찬가지로 스키마 개체에도 액세스 제어 목록이 있으며 따라서 인증된 사용자만이 스키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특성; 개체; 부모 개체

스키마 마스터

포리스트에서 스키마에 대한 모든 업데이트를 제어하도록 할당된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포리스트에서 스키마 마스터는 항상 단 한 개만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컨트롤러; 포리스트; 스키마

스팬 볼륨

두 개 이상의 실제 디스크에 위치한 디스크 공간으로 구성된 동적 볼륨입니다. 추가 동적 디스크에 확장하여 스팬 볼륨의 크기를 늘릴 수 있습니다. 스팬 볼륨은 동적 디스크에만 만들 수 있습니다. 스팬 볼륨은 내결함성이 없고 미러링이 불가능합니다.

관련 항목: 동적 디스크; 동적 볼륨; 내결함성; 미러 볼륨; 단순 볼륨; 볼륨

스풀링

프린터가 문서를 처리할 수 있을 때까지 인쇄 문서를 디스크에 저장하는 서버의 프로세스입니다. 스풀러는 각 클라이언트로부터 문서를 받아 저장한 다음 프린터가 준비되었을 때 프린터로 문서를 보냅니다.

관련 항목: 인쇄 스풀러

승인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에서 메시지가 도착하거나 대상 응용 프로그램이 메시지를 검색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메시지 클래스(긍정적 승인) 또는 원본 메시지가 검색되기 전에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메시지 클래스(부정적 승인)를 말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원본 컴퓨터의 관리 대기열로 보내집니다.

관련 항목: 관리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시간 서버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컴퓨터의 시계를 주기적으로 동기화하는 컴퓨터입니다.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 서비스와 로컬 기능에서 사용하는 시간이 정확하게 유지됩니다.

시간 분할

시분할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특정 작업이 마이크로프로세서의 제어를 받는 짧은 기간입니다. 컴퓨터의 프로세서는 응용 프로그램에 할당되며 보통 밀리초로 측정됩니다. 시간 분할은 할당량이라고도 합니다.

시간 초과 간격

프로세스 제어에서 서버가 명령을 성공적으로 종료할 수 없을 때 명령을 취소하기 전까지 기다리는 시간입니다. 이것은 프로세스 제어 스냅인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시간 초과 오류

수신해야 할 문자가 제때 수신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이 되면 소프트웨어는 데이터가 손실된 것으로 간주하고 재전송을 요청합니다.

시스템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다양한 종류의 관리 메시지를 저장하는 대기열입니다. 메시지 대기열은 최고 5개 까지의 시스템 대기열을 사용하며 전부 개인 대기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스템 대기열은 삭제할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대기열; 개인 대기열; 시스템 대기열

시스템 디스크

MS-DOS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MS-DOS 시스템 파일이 포함된 디스크입니다.

관련 항목: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시스템 메뉴

창을 조작하거나 프로그램을 닫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이 포함된 메뉴입니다. 제목 표시줄 왼쪽에 있는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하면 시스템 메뉴가 열립니다.

시스템 복원

컴퓨터의 변경 내용을 추적하여 변경이 시작된 시점을 감지한 후 복원 지점을 만드는 도구입니다. 컴퓨터가 원하는 대로 작동되었던 이전 시점으로 컴퓨터를 복원하기 위해 시스템 복원 마법사를 사용하여 복원 지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볼륨

BIOS가 있는 x86 기반 컴퓨터에서 Windows를 로드하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지정 파일을 포함한 볼륨입니다. 시스템 볼륨과 부팅 볼륨이 같을 수는 있지만 반드시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항목: BIOS(Basic Input/Output System); 부팅 볼륨; 볼륨; x86

시스템 액세스 제어 목록(SACL)

개체의 보안 설명자에서 사용자나 그룹마다 감사해야 할 이벤트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감사할 이벤트에는 파일 액세스, 로그온 시도, 시스템 종료 등이 있습니다.

관련 항목: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 이벤트; 개체; 보안 설명자

시스템 영역 네트워크

일반적으로 개별적인 인터넷 프로토콜(IP) 서브넷에서 시스템 하드웨어로 연결되는 직접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네트워크 구성입니다.

관련 항목: 서브넷

시스템 정책

시스템 정책 편집기인 Poledit.exe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레지스트리 설정에 기반한 Windows NT 4.0 방식의 정책입니다.

관련 항목: 정책; 레지스트리

시스템 파일

Windows에서 운영 체제를 로드하고 구성하고 실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일들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스템 파일은 절대 삭제하거나 이동해서는 안 됩니다.

시스템 파티션

Windows를 로드하는 데 필요한 Ntldr, Osloader, Boot.ini, Ntdetect.com과 같은 하드웨어 관련 파일이 포함된 파티션입니다. 시스템 파티션이 부팅 파티션과 같을 수는 있지만 반드시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항목: 부팅 파티션; 파티션

시작 환경

이중 부팅이나 다중 부팅 시스템에서 어떤 시스템을 어떻게 시작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구성 설정입니다.

관련 항목: 이중 부팅; 다중 부팅

신뢰할 수 없는 복원

Windows 도메인 컨트롤러의 백업 복사본을 복원한 것으로 복원된 디렉터리의 개체가 신뢰할 수 있는 개체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복원된 도메인의 다른 복제에 변경 사항이 생기면 복원된 개체도 업데이트됩니다.

관련 항목: 정식 복원

실제 디스크 리소스

클러스터 저장 장치의 디스크를 말합니다. 리소스 DLL은 실제 디스크를 클러스터 리소스로써 지원합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DLL

실패

리소스나 클러스터의 노드에 적용되는 상태입니다. 리소스나 노드를 온라인으로 가져오기 위한 시도가 성공하지 못했을 때 이들은 실패한 상태가 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리소스

아이콘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개체를 나타내는 화면에 표시된 작은 이미지입니다. 아이콘은 시각적 기억 장치 역할을 하여 명령을 기억하거나 키보드로 입력하지 않고도 특정 컴퓨터 작업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알림 목록

다른 DNS 서버의 영역에 대해 주 마스터에서 관리하는 목록으로 영역에 변경 사항이 발생하면 알려야 하는 목록입니다. 알림 목록은 영역의 보조 마스터로 구성된 DNS 서버의 IP 주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역에 대한 변경 사항이 목록에 포함된 서버에 통보되면 서버는 다른 DNS 서버와 영역 전송을 시작하고 영역을 업데이트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주 마스터; 보조 마스터; 영역; 영역 전송

알림 영역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 표시줄 단추 오른쪽에 있는 영역입니다. 알림 영역에는 시간이 표시되며 프로그램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볼륨 컨트롤이나 전원 옵션과 같은 바로 가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른 바로 가기도 임시로 표시되어 작업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 바로 가기는 프린터로 전송된 문서가 있으면 표시되었다가 인쇄가 완료되면 사라집니다.

암호

로그온 이름을 사용자 계정으로 제한하여 컴퓨터 시스템과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는 데 사용하는 보안 방법입니다. 암호는 로그온 이름이나 액세스를 인증받기 전에 제공해야 하는 문자열입니다. 암호는 문자, 숫자 및 심볼로 구성할 수 있으며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관련 항목: 사용자 계정

암호 인증 프로토콜(PAP)

PPP 연결을 인증하기 위한 간단한 일반 텍스트 인증 형식입니다. 원격 액세스 서버에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요청하면 원격 액세스 클라이언트에서 일반 텍스트로 요청에 응답합니다.

관련 항목: 원격 액세스; 암호; 지점간 프로토콜(PPP)

암호화 서비스 공급자(CSP)

Windows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이 CryptoAPI를 통해 액세스하는 인증, 인코딩 및 암호화 서비스를 수행하는 코드입니다. CSP는 키를 만들거나 제거하고 키를 사용하여 다양한 암호화 작업을 수행합니다. 각각의 CSP는 CryptoAPI를 다르게 구현합니다. 일부는 강력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일부는 스마트 카드와 같은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포함합니다.

관련 항목: CryptoAPI; 서비스; 스마트 카드

암호화(Cryptography)

메시지와 데이터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기법 및 기술이며 프로세스입니다. 암호화는 신뢰성, 데이터 무결성, 엔터티와 데이터 원본과 같은 인증, 거부할 수 없음을 사용 가능하게 하고 보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암호화(Encryption)

내용을 숨기는 방식으로 메시지나 데이터를 위장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항목: 공개 키 암호화(Public Key Encryption); 대칭 암호화

암호화된 암호

스크램블된 암호입니다. 암호화된 암호는 네트워크 스니퍼에 쉽게 걸리는 일반 텍스트 암호보다 보안성이 높습니다.

관련 항목: 암호화(Encryption)

압축 풀기

파일의 압축을 풀면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에 압축되지 않은 파일 복사본이 만들어 집니다. 원래 파일은 압축 폴더에 남아 있습니다.

액세스 제어

컴퓨터나 파일, 프린터, 레지스트리 키 또는 디렉터리 서비스 개체와 같은 특정 개체에 대해 사용자, 그룹, 서비스 또는 컴퓨터에 어떤 작업을 수행하도록 권한을 부여할지 결정하는 보안 메커니즘입니다.

관련 항목: 개체; 사용 권한(Permission); 그룹; 레지스트리; 서비스

액세스 제어 항목(ACE)

개체의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에 있는 항목으로 사용자나 그룹에 사용 권한을 부여합니다. ACE는 사용자나 그룹에 대해 감사할 보안 이벤트를 지정하는 개체의 시스템 액세스 제어 목록(SACL)에 있는 항목이기도 합니다.

관련 항목: 액세스 제어; 사용 권한(Permission);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 개체; 시스템 액세스 제어 목록(SACL)

액티브 컨텐트

주식 시세표, 일기 예보, 뉴스처럼 보통 World Wide Web이나 채널에서 업데이트되는 동적 컨텐트입니다.

양방향 트러스트

관계가 형성되어 있는 두 도메인이 서로 트러스트하는 트러스트 관계 형식입니다. 양방향 트러스트 관계에서 각 도메인은 다른 도메인과 단방향 트러스트를 성립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A는 도메인 B를 트러스트하고 도메인 B는 도메인 A를 트러스트하는 것입니다. 양방향 트러스트는 전이 트러스트나 비전이 트러스트가 될 수 있습니다. 같은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에 있는 Windows 도메인 간의 모든 양방향 트러스트는 전이 트러스트라고 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트리; 포리스트; 단방향 트러스트; 전이 트러스트

양식

Letter 또는 Legal과 같은 용지 크기 및 용지나 기타 인쇄 미디어의 인쇄 영역 여백과 같은 실제 특징을 규정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Letter 양식은 기본값으로 8.5 x 11인치 용지를 사용하며 여백용 공간은 없습니다.

에뮬레이트된 LAN(ELAN)

이더넷이나 토큰 링 LAN 서비스를 에뮬레이트하는 논리적 ATM 네트워크입니다.

관련 항목: LAN(Local Area Network)

에이전트

단순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SNMP)에서 관리하는 장치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에이전트 응용 프로그램은 관리 작업 개체입니다. SNMP 에이전트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있는 컴퓨터를 종종 에이전트라고 하기도 합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역방향 조회

DNS에서 DNS 도메인 이름을 찾기 위해 호스트 컴퓨터의 IP 주소로 검색하는 쿼리 프로세스입니다. DNS 관리자에서 역방향 조회 영역은 in-addr.arpa 도메인 이름을 기반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포인터(PTR) 리소스 레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in-addr.arpa 도메인; 포인터(PTR) 리소스 레코드; 영역

연결

공유 리소스에 드라이브 문자, 포트 또는 컴퓨터 이름을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공유 리소스

연결 레코드

영역의 근원 도메인에서 파생된 특정 하위 도메인에 대한 권한이 위임된 DNS 서버를 찾는 데 유용한 포인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영역 외부 정보에 대한 리소스 레코드입니다. 연결 레코드는 영역을 함께 연결하기 위한 것으로 조회를 반복적으로 실행하여 이름을 확인할 때 다른 DNS 서버가 따를 효과적인 위임 및 조회 경로를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위임; DNS 서버; 근원 도메인; 연결 추적; 리소스 레코드(RR); 영역

연결 제어 프로토콜(LCP)

PPP 연결의 데이터 링크 계층을 동적으로 구성하기 위해 링크와 PPP 매개 변수 사이에서 협상하는 PPP 제어 프로토콜입니다.

연결 지점

하드 디스크의 다른 위치나 다른 저장 장치에 있는 데이터를 가리키는 하드 디스크 상의 실제 위치입니다. 연결 지점은 탑재된 드라이브를 만들 때 만들어집니다. linkd 명령을 사용하여 연결 지점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탑재된 드라이브

연결 추적

영역에 있는 연결 레코드를 파생 영역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다른 원격 DNS 서버로 변환하기 위해 수행되는 후속 쿼리 또는 연속 조회입니다. 연결 추적이 수행되면 연속적인 쿼리를 사용하여 위임된 DNS 서버에 대한 이름 서버(NS) 리소스 레코드를 추적하고 그 결과로 NS 레코드에 이름이 지정된 서버를 호스트 주소 리소스 레코드로 변환하여 서버의 IP 주소를 얻습니다.

관련 항목: 주소(A) 리소스 레코드; 위임; DNS 서버; 연결 레코드; 이름 서버(NS) 리소스 레코드; 영역

연결되어 인증 중인 사용자

전화 연결은 성립되었지만 아직 인증이 이루어지지 않은 사용자 상태입니다. 사용자가 보안 절차를 밟고 있거나 시스템이 유휴 상태일 수 있습니다. 연결된 사용자 인증 다음 통화 대기 단계로 이어지면 사용자가 올바른 사용자 이름이나 암호를 제공하지 않은 것입니다. 통화 대기 단계가 반복된 다음 다시 통화 대기 단계로 이어지면 누군가 네트워크에 무단으로 액세스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 통화 대기

연결되어 인증받은 사용자

전화 연결이 이루어지고 사용자가 올바른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했을 때의 사용자 상태입니다. 콜백 사용 권한이 있는 사용자가 콜백을 요청한 경우 연결 후에 콜백 단계가 이어집니다. 콜백 단계 뒤에 통화 대기 단계가 이어지면 서버가 특정 번호의 사용자에게 연결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는 사용자가 잘못된 콜백 번호를 제공했거나(호출자가 설정 콜백의 경우) 네트워크에 무단으로 액세스하려 했기 때문입니다(미리 지정 콜백의 경우).

관련 항목: 미리 지정된 콜백; 호출자가 설정 콜백

연결된 개체

문서에 삽입되지만 계속 원본 파일에 존재하는 개체입니다. 정보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원본 문서에서 변경된 정보는 새 문서에서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연결된 내용을 편집하려면 해당 개체를 두 번 클릭합니다. 원본 프로그램의 도구 모음과 메뉴가 나타납니다. 컴퓨터에 원본 문서가 있으면 연결된 정보의 변경된 내용이 원본 문서에도 적용되어 나타납니다.

관련 항목: 포함 개체; OLE; 패키지; 원본 문서

연산자

수학, 프로그래밍,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에서 하나 이상의 요소에 적용되는 연산을 지정하는 기호나 문자입니다. 다음 일반 계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 가지 연산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나누기

* 곱하기

- 빼기

+ 더하기

인덱싱 서비스에서는 쿼리 내의 관계를 지정하는 단어나 문자를 의미합니다.

연속 확장 메모리

80286, 80386, 80486 및 Pentium 컴퓨터에 장착된 1MB 이상의 메모리입니다.

관련 항목: 확장 메모리

영역(realm)

비Windows 네트워크 환경에서 Kerberos 인증을 따르는 보안 원칙 집합입니다.

관련 항목: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

영역(region)

디스크 상의 연속된 저장소 조각입니다.

영역(zone)

Macintosh 환경에서 서버 및 프린터와 같은 리소스를 네트워크에서 간단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해 주는 논리적 그룹입니다.

DNS 서버가 관리하는 DNS 데이터베이스의 관리 단위입니다. 삭제된 하위 도메인에 저장된 도메인 이름을 제외한 도메인 이름과 이름에 해당하는 도메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영역입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도메인; DNS(Domain Name System); 파티션; 리소스

영역 목록

Macintosh 환경에서 특정 네트워크와 연관된 모든 영역이 들어 있는 목록입니다. 영역 목록을 Windows DNS 영역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영역

영역 이름

원격 로그온 프로세스 중에 적절한 라우팅 및 인증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이름에 추가된 확인 접두사 또는 접미사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 라우팅; 사용자 이름(user name)

영역 전송

DNS 서버 간에 신뢰할 수 있는 DNS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조 영역으로 구성된 DNS 서버는 영역 데이터를 동기화하기 위해 마스터 DNS에 주기적으로 쿼리합니다.

관련 항목: 권한(Authoritative); DNS 서버; 보조 마스터; 영역

영향 범위

도메인 환경에서는 사이트, 도메인 또는 조직 구성 단위이고 작업 그룹 환경에서는 로컬 디스크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조직 구성 단위

예약

특정 DHCP 클라이언트를 위한 상설 임대용으로 예약된 범위 안에 있는 특정 IP 주소입니다. 클라이언트 예약은 DHCP 데이터베이스에서 DHCP 관리자를 사용하여 이루어지며 각 예약 항목에 대한 고유한 클라이언트 장치 식별자에 기반을 둡니다.

허가 제어 서비스(ACS)에서 관리하는 RSV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 예약 요청에 포함된 네트워크 리소스 할당입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임대; RSV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 범위; IP 주소

오디오 입력 장치

오디오 입력 장치는 컴퓨터에 음악 및 음성 입력을 기록합니다. 오디오 입력 장치로는 CD-ROM 플레이어와 마이크 등이 있습니다.

오류 검색

전송 중 데이터가 손실되는 때를 찾아내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전송하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재전송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림으로써 소프트웨어가 손실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오프라인

클러스터의 구성 요소를 사용 불가능으로 표시하는 상태입니다. 오프라인 상태의 노드는 비활성 상태이거나 실행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리소스와 그룹 또한 오프라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그룹; 온라인; 보류; 리소스

온라인

클러스터의 구성 요소를 사용 가능으로 표시하는 상태입니다. 온라인 상태의 노드는 클러스터의 활성 구성원으로서 클러스터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쿼럼 알고리즘 참여, 하트비트 유지 관리 작업은 물론 그룹을 소유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와 그룹도 온라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그룹; 리소스; 오프라인; 보류

와일드카드 문자

쿼리 시 한 개 이상의 문자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문자입니다. 물음표(?)는 단일 문자를 나타내고 별표(*)는 한 개 이상의 문자를 나타냅니다.

와일드카드 입력

DNS에서 여러 개의 이름으로 해석되는 DNS 쿼리에 대해 도메인 이름에 별표(*)와 같은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와일드카드 입력이 사용될 때 DNS 서버는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하는 이름 확인 쿼리를 지원해야 하며 확인자는 와일드카드 쿼리 응답에 따라 발생한 리소스 레코드 집합에서 여러 레코드를 구문 분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리소스 레코드 집합(RRset); 와일드카드 문자

외부 네트워크 번호

주소 지정과 라우팅에 사용되는 4바이트 16진수입니다. 외부 네트워크 번호는 실제 네트워크 어댑터와 네트워크에 연결됩니다. 컴퓨터들이 서로 통신하려면 특정 프레임 유형을 사용하는 같은 네트워크의 모든 컴퓨터는 외부 네트워크 번호가 같아야 합니다. 모든 외부 네트워크 번호는 IPX 인터네트워크에 고유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프레임 유형; 내부 네트워크 번호

외부 컴퓨터

다른 메시지 대기열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커넥터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 대기열을 실행하는 컴퓨터와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는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커넥터 응용 프로그램; 메시지 대기열

용지 공급

상단 용지함이나 봉투 공급 장치와 같은 프린터에서 용지의 위치입니다.

우선 순위

프로세스 제어에서 CPU와 시스템 리소스 사용에 대한 프로세스나 프로세스 그룹의 상대 순위입니다. 이것은 프로세스 제어 스냅인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원격 관리

관리자가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다른 컴퓨터를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격 설치 서비스

관리자가 각 클라이언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새 클라이언트 컴퓨터를 원격으로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서비스입니다. 대상 클라이언트가 원격 부팅을 지원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단일 인스턴스 저장소(SIS)

원격 액세스

재택 근무자, 이동 작업자, 여러 지사의 서버를 감시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에게 원격 네트워킹을 제공하는 통합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의 일부입니다. Windows와 네트워크 연결을 실행하는 컴퓨터 사용자들은 전화를 걸어 네트워크에 원격으로 액세스함으로써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전자 메일, 일정 관리, SQL 데이터베이스 액세스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원격 액세스 서버; 응답;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 서비스

원격 액세스 서버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를 실행하고 원격 액세스를 제공하도록 구성된 Windows 기반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원격 액세스; 호출자가 설정 콜백

원격 저장소

자주 액세스하지 않는 파일을 로컬 저장소에서 원격 저장소로 마이그레이션하는 데 사용되는 데이터 관리 서비스입니다. 마이그레이션한 파일은 파일을 열 때 사용자의 요청이 있으면 자동으로 회수됩니다.

원격 컴퓨터

통신 회선 또는 네트워크 카드나 모뎀과 같은 통신 장치를 사용해야 액세스할 수 있는 컴퓨터입니다.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

분산 응용 프로그램이 네트워크상의 다양한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호출할 수 있게 해 주는 메시지 전송 기능입니다. 이 메시지는 컴퓨터를 원격으로 관리할 때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원본 문서

연결되거나 포함된 개체를 만든 원래 위치에 있는 문서입니다.

관련 항목: 포함 개체; 연결된 개체

원시 소켓

저수준의 프로토콜에 직접 액세스하게 해 주는 소켓입니다.

관련 항목: 소켓

원하는 영역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이 네트워크에 나타나는 영역입니다.

관련 항목: 기본 영역; 영역

웹 서버

시스템 관리자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 의해 유지 관리되고 사용자의 브라우저로부터 들어오는 요청에 응답하는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

위임

이름 공간의 한 부분에 대한 운영 및 관리 책임을 다른 사용자나 그룹 또는 조직에 할당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DNS에서는 위임 영역에 대한 권한을 가진 이름 서버의 목록인 이름 서비스 레코드로 부모 영역 내에 있습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유니버설 그룹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의 어느 곳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보안 또는 배포 그룹입니다. 유니버설 그룹은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에 있는 Windows 도메인의 구성원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버설 그룹은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에 있는 도메인의 다른 유니버설 그룹, 글로벌 그룹 및 계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권한 및 사용 권한은 기본적으로 도메인별로 할당되어야 하지만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에 있는 모든 도메인에 할당될 수도 있습니다.

유니버설 그룹은 도메인 로컬 그룹 및 다른 유니버설 그룹의 구성원이 될 수 있지만 글로벌 그룹의 구성원이 될 수는 없습니다. 유니버설 그룹은 글로벌 카탈로그에 나타나며 주로 글로벌 그룹을 포함합니다.

관련 항목: 메일 그룹; 도메인; 도메인 트리; 도메인 로컬 그룹; 포리스트; 글로벌 그룹; 글로벌 카탈로그; 보안 그룹

유니캐스트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또는 서버에서 서버로 전송하는 방식처럼 한 터미널에서 다른 터미널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입니다.

유니코드

Unicode Consortium에서 개발한 문자 인코딩 표준으로 전세계의 거의 모든 표기 문자를 표시합니다. 유니코드 문자는 UTF-8, UTF-16 및 UTF-32 같은 다중 표시 형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련 항목: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유니코드 문자 시스템(UCS); UTF-8(Unicode Transmission Format 8)

유니코드 문자 시스템(UCS)

유니코드 표준의 일부인 국제 표준 문자 집합 참조 시스템입니다.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기존 UCS 표준 버전은 UCS-2이며 이것은 대부분의 전세계 언어를 인코딩하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현재 인정 받고 있는 16비트 문자 값을 지정합니다.

관련 항목: UTF-8(Unicode Transmission Format 8);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유니코드

음성 인식

음성을 해석하여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텍스트로 전환하는 기능입니다. 음성 인식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키보드 대신 마이크를 통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응답

Windows 원격 액세스에서 장치로부터 받게 될 문자열입니다. 문자열에는 매크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문자열; 원격 액세스

응답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보내는 응용 프로그램이 만들고 받는 응용 프로그램이 메시지에 응답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기열입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를 받을 때마다 응용 프로그램이 응답 대기열에 응답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응답 메시지; 대기열

응답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의 경우 보내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지정한 응답 대기열에 받는 응용 프로그램이 보내는 메시지를 말합니다. 사용 가능한 모든 대기열이 응답 대기열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응답 대기열; 대기열

응용 프로그램 시작 가능

선택하면 클라이언트 DDE 응용 프로그램이 DDE 대화를 시도할 때 서버 DDE 응용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선택을 취소하면 서버 DDE 프로그램이 이미 실행 중인 경우에만 DDE 대화 시도가 성공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응용 프로그램이 컴퓨터의 운영 체제에서 실행하는 하위 수준의 서비스를 요청하고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루틴 집합입니다. 이러한 루틴은 보통 파일 관리와 정보 표시와 같은 유지 관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초기화 가능

선택하면 새로운 DDE 공유 연결이 허용됩니다. 선택을 해제하면 현재의 DDE 대화만 허용됩니다.

이더넷

네트워크 연결에 대한 IEEE 802.3 표준입니다. 이더넷은 버스 또는 스타 토폴로지를 사용하며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로 알려진 액세스 형태를 기반으로 통신 트래픽을 제어합니다. 네트워크 노드는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또는 꼬아진 쌍 와이어링으로 연결됩니다. 데이터는 배달 및 제어 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길이의 프레임으로 최대 1,500바이트까지 전송됩니다. 이더넷 표준은 초 당 10MB(1000만 비트)로 베이스밴드 전송을 제공합니다.

이더넷상의 지점간 프로토콜(PPPoE)

단일 DSL 라인, 무선 장치, 또는 케이블 모뎀 같은 광대역 연결을 통해 이더넷 네트워크상의 사용자를 인터넷에 연결시키는 규정입니다. PPPoE와 광대역 모뎀을 사용하여 LAN 사용자는 고속 데이터 네트워크에 개별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는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더넷과 지점간 연결(PPP)을 결합함으로써 PPPoE는 각 사용자가 원격 서버로 개별적인 연결을 이루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동식 저장소

테이프나 디스크와 같은 이동식 미디어 및 저장 장치(라이브러리)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이동식 저장소는 응용 프로그램들이 동일한 미디어 리소스에 액세스하고 이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관련 항목: 라이브러리; 서비스

이름

네트워크의 컴퓨터를 확인해 주는 식별자입니다.

이름 공간

공유 컴퓨팅 환경에서 사용되는 리소스나 항목의 고유한 이름 집합입니다.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의 경우 이름 공간이 콘솔 트리로 표시되며 이 트리는 콘솔이 액세스할 수 있는 모든 스냅인과 리소스를 표시합니다.

DNS(Domain Name System)의 경우 도메인 이름 트리의 상하 또는 계층 구조가 이름 공간입니다. 예를 들어, host1.example.microsoft.com과 같은 전체 도메인 이름에 사용된 host1이나 example 등의 각 도메인 레이블은 도메인 이름 공간 트리의 분기입니다.

관련 항목: 콘솔 트리; DNS(Domain Name System); 레이블; 리소스; 스냅인

이름 서버(NS) 리소스 레코드

영역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DNS 서버에 DNS 도메인 이름을 지정하기 위하여 영역에서 사용하는 리소스 레코드입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리소스 레코드(RR); 영역

이름 확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용자가 작업하기에 편한 이름을 TCP/IP 통신에는 필요하지만 사용자에게는 어려운 숫자 IP 주소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 변환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름 확인은 DNS나 WINS와 같은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에서 제공됩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WINS(Windows Internet Name Service)

이미지 이름

작업 관리자에 표시되는 프로세스의 이름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이벤트

시스템이나 응용 프로그램에 발생하는 의미 있는 사건으로 사용자에게 알리거나 로그에 해당 항목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이벤트 로그 서비스

시스템, 보안, 응용 프로그램 로그에 이벤트를 기록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벤트 로그 서비스는 이벤트 뷰어에 있습니다.

관련 항목: 이벤트 뷰어; 이벤트; 서비스

이벤트 로그에 기록

서비스 시작과 중지, 사용자 로그온과 로그오프, 리소스 액세스와 같은 특정 이벤트가 발생할 때마다 감사 트레일에 감사 항목을 기록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벤트 뷰어를 사용하면 Windows 이벤트는 물론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 이벤트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이벤트; 서비스

이벤트 뷰어

이벤트 로그를 보고 관리하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보안 이벤트를 모니터하는 데 사용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이벤트 뷰어는 프로그램, 보안 및 시스템 이벤트에 대한 로그를 유지합니다.

관련 항목: 이벤트 로그에 기록; 이벤트

이중

통신 채널을 통해 양방향으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관련 항목: 전이중; 반이중

이중 부팅

서로 다른 두 개의 운영 체제로 시작할 수 있는 컴퓨터 구성입니다.

관련 항목: 부팅; 다중 부팅; 시작 환경

인쇄 대기열

인쇄 대기열은 프린터에서 인쇄를 기다리는 문서의 목록입니다. 인쇄 대기열에서 문서의 크기, 문서를 보낸 사용자, 인쇄 상태와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인쇄 서버

네트워크에서 프린터 관리를 전담하는 컴퓨터입니다. 네트워크상의 모든 컴퓨터는 인쇄 서버가 될 수 있습니다.

인쇄 스풀러

프린터로 전송된 문서를 받은 다음 프린터가 인쇄 준비가 될 때까지 이를 디스크나 메모리에 저장해 두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DLL) 집합은 인쇄할 문서를 받아 처리하고, 예약하고, 분배합니다. 스풀러(Spooler)라는 용어는 Simultaneous Print Operations On Line에서 만든 머리 글자어입니다.

관련 항목: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DLL); 프린터; 스풀링

인쇄 스풀러 리소스

개별 이름보다는 IP 주소에 따라 네트워크에 연결된 네트워크 프린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하는 프린터 대기열입니다. 인쇄 스풀러는 클러스터 리소스로써 리소스 DLL의 지원을 받습니다.

관련 항목: 인쇄 스풀러; 리소스 DLL; IP 주소

인쇄 작업

인쇄할 데이터와 인쇄 명령이 모두 포함된 소스 코드입니다. 인쇄물을 제대로 인쇄하기 위해 스풀러가 수행해야 하는 변경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 그 종류에 따라 인쇄 작업이 여러 데이터 형식으로 분류됩니다.

관련 항목: 인쇄 스풀러; 프린터 창; 인쇄 풀

인쇄 처리기

프린터 드라이버와 함께 작동하면서 인쇄 작업을 받고 필요하면 데이터 형식에 따라 변경하여 인쇄 작업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관련 항목: 인쇄 작업; 프린터 드라이버

인쇄 풀

인쇄 서버 하나에 연결되어 단일 프린터처럼 작동하는 두 개 이상의 동일한 프린터입니다. 이런 경우 문서를 인쇄하면 인쇄 풀 내부에서 사용 가능한 첫째 프린터로 인쇄 작업이 전송됩니다.

관련 항목: 인쇄 작업; 프린터

인증

엔터티 또는 개체가 맞는지 확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인증의 예로는 디지털 서명의 확인 또는 사용자/컴퓨터에 대한 신원 확인처럼 정보의 원본이나 무결성에 대한 확인 작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스마트 카드; 트러스트 관계

인증 경로

인증 계층 구조의 특정 인증서에서 루트 인증 기관까지의 깨어지지 않은 신뢰 체인으로, 신뢰할 수 있는 인증 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공개 키

인증 계층 구조

인증 기관 사이에 부모 자식 관계가 형성되어 인증 경로가 만들어지는 트러스트 모델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 기관(CA); 인증 경로

인증 기관(CA)

최종 엔터티인 사용자나 다른 인증 기관에 속한 공개 키의 신뢰성을 입증하고 보증하는 책임 기관입니다. 인증 기관은 서명된 인증서를 통해 공개 키를 고유 이름에 연결하고 인증서 일련 번호와 인증서 해지를 관리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공개 키; 루트 인증 기관

인증서

인터넷, 엑스트라넷, 인트라넷 같은 개방형 네트워크에서 인증 및 안전한 정보 교환을 위해 사용하는 디지털 문서입니다. 인증서는 공개 키를 해당 개인 키를 가진 엔터티와 안전하게 연결합니다. 인증 발급 기관이 인증서에 디지털 서명을 하며 사용자, 컴퓨터 또는 서비스별로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증서 형식은 ITU-T X.509 version 3 국제 표준에 의해 정의됩니다.

관련 항목: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Telecommunication[Standardization Sector]); 인증 기관(CA); 개인 키; 공개 키; 서비스

인증서 신뢰 목록(CTL)

관리자가 클라이언트 인증이나 안전한 전자 메일과 같은 지정된 목적에 부합하는 것으로 인정하는 루트 인증 기관 인증서의 서명된 목록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인증 기관(CA); 루트 인증서

인증서 저장소

일반적으로 인증서, 인증서 해지 목록, 인증서 신뢰 목록이 저장되는 영구 저장소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인증서 해지 목록(CRL); 인증서 신뢰 목록(CTL)

인증서 템플릿

용도에 따라 인증서의 형식과 내용을 미리 지정하는 Windows의 구성물입니다. Windows 엔터프라이즈 인증 기관(CA)에 인증서를 요청할 때, 인증서 요청자는 자신의 액세스 권한에 따라 사용자 및 코드 서명 등의 인증서 템플릿에 기반한 다양한 인증서 종류 가운데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인증 기관(CA)

인증서 해지 목록(CRL)

인증 기관이 유지 관리하고 게시하는 문서로 해지된 인증서를 나열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인증 기관(CA)

인치 당 도트 수(DPI)

화면 해상도와 프린터 해상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으로 장치가 선형 인치마다 표시하거나 인쇄할 수 있는 도트 수로 나타냅니다. DPI 값이 클수록 해상도가 높습니다.

인터넷

internet 라우터로 연결된 둘 이상의 네트워크 세그먼트입니다. 인터네트워크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인터넷 전세계의 컴퓨터 네트워크입니다. 인터넷에 액세스하면 학교, 정부, 회사, 개인 등을 포함하여 방대한 원본에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World Wide Web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

개인이나 회사가 인터넷과 World Wide Web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ISP는 전화 번호, 사용자 이름, 암호 및 기타 연결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컴퓨터가 ISP의 컴퓨터로 연결할 수 있게 합니다. ISP는 일반적으로 월 단위나 시간 단위로 요금을 청구합니다.

관련 항목: 웹 서버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웹 사이트 작성, 구성, 관리 및 기타 인터넷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입니다. 인터넷 정보 서비스에는 NNTP(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 FTP(File Transfer Protocol) 및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파일 전송 프로토콜(FTP); NNTP(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인터넷 주소

웹 브라우저가 인터넷 리소스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인터넷상의 리소스 주소입니다. 인터넷 주소는 일반적으로 프로토콜 이름으로 시작되며 그 뒤에는 해당 사이트를 소유하는 조직의 이름이 옵니다. 이 접미사를 통해 조직의 종류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www.yale.edu/에서 다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 이 웹 서버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을 사용합니다.
  • www: 이 사이트는 World Wide Web상에 있습니다.
  • edu: 이 조직은 교육 기관입니다.
인터넷 주소는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웹 서버

인터넷 프로토콜 보안(IPSec)

산업 표준화된 암호화 기반의 보호 서비스와 프로토콜의 집합입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보안(IPSec)은 L2TP를 사용하여 TCP/IP의 모든 프로토콜과 인터넷 통신을 보호합니다.

인터넷 프로토콜(IP)

TCP/IP 프로토콜의 라우팅할 수 있는 프로토콜로 IP 주소 지정, 라우팅, IP 패킷의 조각화/리어셈블을 담당합니다.

관련 항목: CCP(Compression Control Protocol); 패킷;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자발적 터널

인터럽트

프로세서에 보내는 주의 요청입니다. 프로세서는 인터럽트를 받으면 진행 중인 작업을 일시 중단하고 작업 상태를 저장한 다음 인터럽트 처리기라는 특수 루틴에 제어를 넘깁니다. 이 처리기에는 인터럽트를 일으킨 특정 상황을 처리하는 명령이 있습니다.

인터럽트 요청(IRQ) 회선

정보를 보내거나 받을 준비가 되었을 때 프로세서의 참여를 요청하기 위해 장치가 신호를 보내는 하드웨어 회선입니다. 각각의 장치는 고유 IRQ 회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장치

인트라넷

인터넷 기술과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조직 내 네트워크이지만 회사 직원 같은 특정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트라넷은 사설망이라고도 합니다.

일반 서비스 리소스

리소스 DLL에서 클러스터 리소스로써 지원하는 Windows 서비스입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DLL

일반 텍스트

암호화되지 않은 데이터입니다. cleartext라고도 합니다.

일시 중지

클러스터의 노드에 적용되는 상태입니다. 노드는 클러스터의 완전한 활성 구성원이지만 새 리소스 그룹을 수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리소스 그룹은 일시 중지된 노드에 대해 장애 조치나 장애 복구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는 일시 중지된 노드를 유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장애 복구; 장애 조치; 오프라인

임대

DHCP 클라이언트가 동적으로 할당된 IP 주소 구성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임대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클라이언트는 DHCP 임대를 갱신하거나 새로 임대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IP 주소

임의 액세스 제어 목록(DACL)

특정 사용자나 그룹이 개체에 액세스하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거부하는 개체 보안 설명자의 일부입니다. 개체의 소유자만이 DACL의 권한 부여/권한 거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개체에 대한 액세스는 소유자가 결정합니다.

관련 항목: 메일 그룹; 개체; 보안 설명자; 보안 그룹

입/출력(I/O) 포트

장치와 마이크로프로세서 간에 데이터가 전송되는 채널입니다. 포트는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메모리 주소로 마이크로프로세서에 나타납니다.

관련 항목: 장치; 메모리 주소; 포트

입력 언어

사용자가 입력할 언어 규격입니다. Windows용으로 설계된 일부 프로그램에서 이 설정을 인식합니다. 새 입력 언어를 추가할 때 추가하는 언어의 자판 배열도 추가됩니다.

입력기(IME)

표준 101키 키보드를 사용하는 수많은 아시아 언어의 문자를 입력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IME는 키 입력을 표음 문자와 표의 문자로 변환하는 엔진 및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의어 사전으로 구성됩니다. 사용자가 키를 입력하면 IME 엔진은 키 입력을 어떤 문자로 변환해야 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입력란

대화 상자에서 명령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상자입니다. 대화 상자가 열릴 때 입력란에는 텍스트가 들어 있거나 비어 있습니다.

입으로 불거나 당겨서 작동시키는 호흡 감지 입력 장치

지체가 부자유한 사용자를 돕기 위한 컴퓨터 기술입니다. 입으로 불거나 당겨서 작동시키는 호흡 감지 입력 장치는 머리에 착용하는 마우스 대체 장치입니다. 사용자는 손을 사용하는 대신에 튜브에 공기를 불어넣음으로써 마우스 포인터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잉크

필기 형식으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필기한 텍스트를 키보드 입력 텍스트로 전환하는 대신에 텍스트는 개체로 전환되어 필기한 대로 표시됩니다. 예: hello.

자격 증명

로컬 리소스와 네트워크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해 사용되는 확인과 확인 증명 등의 정보 집합입니다. 자격 증명으로는 사용자 이름과 암호, 스마트 카드 및 인증서가 있습니다.

자발적 터널

클라이언트에 의해 시작되는 터널입니다. IP를 통해 클라이언트에서 터널 서버로 PPP가 터널링되면 터널 서버가 대상 호스트로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관련 항목: 터널; 터널 서버; 클라이언트; 호스트; 인터넷 프로토콜(IP); 지점간 프로토콜(PPP)

자식 개체

다른 개체에 존재하는 개체입니다. 자식 개체는 반드시 관계를 형성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은 폴더라는 부모 개체에 존재하는 자식 개체입니다.

관련 항목: 개체; 부모 개체

자판 배열

다른 언어에서 사용되는 특수 문자와 기호를 포함하는 배열입니다. 자판 배열에 따라 키보드에서 키를 누를 때 표시되는 문자가 달라집니다. 자판 배열을 변경하면 화면에 나타나는 문자와 키보드의 키에 인쇄된 문자가 서로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작업 개체

프로세스를 그룹화하여 단일 단위로 관리하게 해 주는 시스템 수준의 구조입니다.

관련 항목: 프로세스

작업 관리자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Windows 유틸리티입니다.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끝내고, 프로세스를 끝내고, 컴퓨터 성능의 개요를 동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작업 그룹

그룹 내에서 프린터 및 공유 폴더와 같은 것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컴퓨터를 단순히 그룹으로 묶은 것입니다. Windows의 작업 그룹은 도메인에서 제공하는 집중화된 사용자 계정 및 인증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인증; 도메인; 사용자 계정

작업 마스터

Active Directory 도메인에서 하나 이상의 특수 역할이 할당된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이러한 역할이 할당된 도메인 컨트롤러는 단일 마스터(동시에 네트워크의 여러 위치에서 발생할 수 없음)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작업의 예로는 리소스 식별자 할당, 스키마 수정, PDC 선택 및 하부 구조 변경 등이 있습니다.

특정 작업을 제어하는 도메인 컨트롤러가 그 작업에 대한 작업 마스터 역할을 소유합니다. 작업 마스터 역할의 소유권은 다른 도메인 컨트롤러에 이전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도메인 컨트롤러; 도메인 명명 마스터; 하부 구조 마스터; 스키마 마스터

작업 세트

프로세스에서 운영 체제에 의해 할당된 실제 메모리의 양입니다.

작업 표시줄

시작 단추가 있고 기본적으로 바탕 화면의 아래쪽에 표시되는 막대입니다. 작업 표시줄 단추를 클릭하여 사용 프로그램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 표시줄을 숨기거나 바탕 화면의 옆쪽 또는 위쪽으로 옮기거나 다른 방식으로 사용자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바탕 화면; 작업 표시줄 단추; 알림 영역

작업 표시줄 단추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고 실행 중인 응용 프로그램에 해당하는 단추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표시줄

잘 연결됨

사용자 네트워크 및 Active Directory를 사용자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가 충분히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연결을 말합니다. 잘 연결되었다라는 정확한 의미는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장거리 전화 교환 번호

장거리 전화 서비스에 액세스할 때 지역 번호 앞에 사용하는 숫자입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1) (206) 000-0000처럼 지역 번호 앞에 1을 사용합니다. 실제 숫자는 국가, 지역 또는 전화 서비스에 따라 다릅니다. 모든 국가나 지역에서 지역 번호와 장거리 전화 교환 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장애 복구

노드가 실패하고 다시 온라인 상태가 된 후 리소스를 개별적으로 또는 그룹으로 기본 설정 노드에 다시 이동시키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항목: 장애 복구 정책; 리소스

장애 복구 정책

관리자가 클러스터 관리자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장애 복구 작업에 관련되는 매개 변수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관리자; 장애 복구

장애 조치

어떤 노드에서는 리소스를 오프라인으로 가져오고 또 다른 노드에서는 다시 온라인으로 가져오는 리소스 그룹의 프로세스입니다. 리소스 그룹이 오프라인으로 되면 그 그룹에 속한 모든 리소스는 오프라인 상태가 됩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미리 지정된 순서대로 전환됩니다. 예를 들어, 다른 리소스에 의존하는 리소스는 의존하는 리소스 보다 먼저 오프라인으로 되며 보다 늦게 온라인으로 됩니다.

관련 항목: 장애 조치 정책; 장애 조치 시간; IIS 서버 인스턴스 리소스; 오프라인; 가능 소유자; 리소스

장애 조치 시간

개별적으로나 그룹에서 리소스가 장애 조치 처리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관련 항목: 장애 조치; 리소스

장애 조치 정책

관리자가 클러스터 관리자를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장애 조치 작업에 관련되는 매개 변수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관리자; 장애 조치

장애가 있는 사용자 지원 프로그램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도울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권장 사항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장치

네트워크나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컴퓨터, 프린터, 조이스틱, 어댑터나 모뎀 카드 또는 기타 주변 기기와 같은 모든 기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Windows에서 장치가 작동하려면 장치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관련 항목: 장치 드라이버; 주변 기기

장치 관리자

컴퓨터의 장치를 관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관리 도구입니다. 장치 관리자를 사용하면 장치 속성을 보거나 변경하고, 장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고, 장치 설정을 구성하고, 장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장치; 제거

장치 글꼴

프린터에 존재하는 글꼴입니다. 이 글꼴은 프린터 자체에 기본적으로 제공되거나 글꼴 카트리지 또는 글꼴 카드에 의해 제공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글꼴; 글꼴 카트리지; 프린터 글꼴

장치 드라이버

모뎀, 네트워크 어댑터 또는 프린터 같은 특정 장치가 운영 체제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시스템에 장치가 설치되어 있더라도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구성하지 않으면 Windows에서 그 장치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장치가 하드웨어 호환성 목록(HCL)에 있다면 드라이버는 대개 Windows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컴퓨터가 시작될 때 장치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모든 사용 가능한 장치에 로드되며 사용자에게는 보이지 않게 실행됩니다.

장치 충돌

두 개 이상의 장치에 동일한 시스템 리소스가 할당되었을 때 발생하는 충돌입니다. 시스템 리소스에는 인터럽트 요청(IRQ) 회선,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 채널, 입/출력(I/O) 포트, 메모리 주소가 포함됩니다.

관련 항목: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 입/출력(I/O) 포트; 인터럽트 요청(IRQ) 회선; 메모리 주소; 리소스

재생 빈도

이미지가 깜박거리지 않도록 비디오 화면이 되풀이되는 빈도입니다. 대부분의 모니터에서 전체 이미지 영역의 재생 빈도는 초 당 60번 정도입니다.

관련 항목: 새로 고침

저널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저널 메시지가 저장되는 대기열입니다.

관련 항목: 저널 할당량; 메시지 대기열; 소스 저널링; 대상 저널링

저널 할당량

메시지 대기열에서 저널 대기열의 저널 메시지 누적 제한을 지정하는 속성입니다. 제한은 누적 저널 메시지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저널 대기열의 할당량에 도달하면 메시지가 더 이상 저장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저널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

적외선 네트워크 연결

적외선 포트를 사용한 원격 액세스 서버에 대한 직접 네트워크 연결 또는 받는 네트워크 연결을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적외선 포트

적외선 장치

적외선을 사용하여 통신할 수 있는 컴퓨터 또는 프린터와 같은 컴퓨터 주변 기기입니다.

관련 항목: 적외선(IR)

적외선 파일 전송

컴퓨터와 컴퓨터 사이 또는 컴퓨터와 장치 사이에서 일어나는 적외선을 사용한 무선 파일 전송입니다.

관련 항목: 적외선(IR)

적외선 포트

적외선을 사용하여 무선으로 다른 컴퓨터나 장치와 통신하는 컴퓨터 상의 광학 포트입니다. 적외선 포트는 일부 휴대용 컴퓨터, 프린터, 카메라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적외선(IR); 적외선 장치; 포트

적외선(IR)

색 스펙트럼에서 빨강보다 바깥쪽에 있는 빛입니다. 적외선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지만 적외선 송신자와 수신자는 적외선 신호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IrDA(Infrared Data Association); 적외선 장치; 적외선 포트

전송 속도

모뎀의 통신 속도입니다. 전송 속도란 회선 상태가 변하는 횟수를 말합니다. 각 신호가 전송되는 데이터의 1비트에 해당할 경우의 전송 속도는 bps(비트/초)와 같습니다.

두 모뎀이 통신을 하려면 서로 같은 전송 속도로 작동해야 합니다. 두 모뎀의 전송 속도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면 일반적으로 빠른 모뎀의 전송 속도를 느린 모뎀에 맞춰 변경합니다.

관련 항목: bps(비트/초); 모뎀(변조기/복조기)

전용 어댑터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의 각 호스트에서 여러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할 경우 클러스터 작동과 관련되지 않은 네트워크 트래픽(네트워크의 개별 호스트에 대한 트래픽)을 처리하는 네트워크 어댑터입니다. 이 어댑터는 호스트의 전용 IP 주소와 함께 프로그램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어댑터; IP 주소

전원 구성표

미리 설정된 전원 관리 옵션 그룹입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가 대기 모드로 전환되거나 모니터와 하드 디스크가 꺼지기 전까지의 경과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전원 구성표로 저장됩니다.

전원 조절

전원에서 스파이크, 서지, 새그, 노이즈를 제거하는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

전이 트러스트

도메인 트리나 포리스트에 있는 Windows 도메인 간의 트러스트 관계 표준 형식을 말합니다. 도메인이 기존 포리스트나 도메인 트리에 결합될 때 전이 트러스트가 자동으로 성립됩니다. 전이 트러스트는 언제나 양방향 관계입니다. 도메인 트리에 있는 부모와 자식 도메인 간의 트러스트, 포리스트에 있는 도메인 트리의 근원 도메인 간의 트러스트와 같은 일련의 트러스트는 포리스트의 모든 도메인이 인증을 위해 서로 트러스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 A가 도메인 B를 트러스트하고 도메인 B가 도메인 C를 트러스트한다면 도메인 A는 도메인 C를 트러스트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트리; 포리스트; 단방향 트러스트; 양방향 트러스트

전이중

통신 채널을 통해 양방향으로 동시에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관련 항목: 이중; 반이중

전체 영역 전송(AXFR)

영역이 변경되었을 때 영역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동기화하기 위하여 모든 DNS 서버에서 지원하는 표준 쿼리 형식입니다. AXFR을 쿼리 형식으로 지정하여 DNS 쿼리를 실행하면 전체 영역이 응답으로 전송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영역

전체 이름

보통 성, 이름으로 구성되는 사용자의 완전한 이름입니다. 전체 이름은 로컬 사용자 및 그룹 또는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콘솔이 사용자 계정을 식별하고 정의하는 정보의 일부로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사용자 계정

전화 걸기 위치

전화 거는 곳의 국가 번호, 지역 번호 및 특정 전화 걸기 요구 사항입니다. 일단 전화 걸기 위치를 만들면 이를 선택하여 모든 전화 걸기에 전화 걸기 요구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화 걸기 위치를 변경하려면 다른 위치를 선택하거나 만듭니다.

전화 접속 연결

전화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장치를 사용할 때의 네트워크 연결입니다. 표준 전화선을 사용하는 모뎀, 고속 ISDN 회선을 사용하는 ISDN 카드, X.25 네트워크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 사용자의 경우 인터넷과 회사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해 전화 접속 연결을 한두 개 사용하게 됩니다. 좀 더 복잡한 서버 환경에서는 네트워크 모뎀 연결을 여러 개 사용하여 고급 라우팅을 구현합니다.

관련 항목: 종합 정보 통신망(ISDN); 모뎀(변조기/복조기)

정밀한 RFC 점검

DNS에서 사용하는 도메인 이름 검사 형식입니다. 이 형식은 RFC 1123, 인터넷 호스트 사양-응용 프로그램 및 지원에서 지정된 것처럼 DNS 명명 사양 및 올바른 문자 사용법을 따르기 위해 DNS 이름에 사용되는 문자를 검사합니다. RFC를 엄격하게 준수하기 위해 DNS 도메인 이름은 마침표로 구분된 유효한 대/소문자, 숫자 및 하이픈(A ~ Z, a ~ z, 0 ~ 9, ?)만으로 구성된 이름 레이블을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레이블; 간단한 이름 검사; RFC(Request For Comments)

정식 도메인 이름(FQDN)

도메인 이름 공간 트리 내의 위치를 확실하게 나타내도록 명백하게 규정된 DNS 도메인 이름입니다. 정식 도메인 이름은 보통 뒤에 마침표(.)와 함께 표기되는 상대 이름(예: host.example.microsoft.com.)과는 다른 것입니다. 정식 도메인 이름은 이름 공간의 루트에 그들의 위치를 인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이름 공간; 도메인 이름

정식 복원

백업에서 Active Directory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수행하는 복원 작업의 일종으로 복원된 디렉터리의 개체는 권한을 가진 것으로 간주되어 복제를 통해 기존의 모든 해당 개체 복사본을 대체하게 됩니다. 정식 복원은 Active Directory 데이터 및 파일 복제 서비스 데이터와 같은 복제된 시스템 상태 데이터에만 적용됩니다. 정식 복원 작업에는 Ntdsutil.exe 유틸리티를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신뢰할 수 없는 복원

정식 이름

루트를 맨 앞에 표시하며 LDAP 특성 태그(예: CN=, DC=)는 사용하지 않는 개체의 고유 이름입니다. 이름의 각 세그먼트는 정방향 슬래시(/)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CN=MyDocuments,OU=MyOU,DC=Microsoft,DC=Com

이것은 microsoft.com/MyOU/MyDocuments의 정식 이름입니다.

관련 항목: 고유 이름;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정식(CNAME) 리소스 레코드

대체 별칭 이름을 영역에서 사용되는 주된 정식 DNS 도메인 이름으로 매핑하는 데 사용하는 리소스 레코드입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레코드(RR)

정적 대화 상자

클라이언트 컴퓨터와 매개 장치 사이의 스크립트된 대화 상자입니다. 이런 종류의 대화 상자에는 사용자의 응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정책

관리자가 정의한 대로 데스크톱 설정이 자동으로 구성되는 메커니즘입니다. 이 정책은 문맥에 따라 그룹 정책, Windows NT 4.0 시스템 정책 또는 그룹 정책 개체의 특정 설정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그룹 정책; 그룹 정책 개체; 시스템 정책

제거

소프트웨어의 경우 하드 디스크에서 프로그램 파일과 폴더를 제거하고 레지스트리에서 관련 데이터를 제거하여 소프트웨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장치의 경우 하드 디스크에서 해당 장치 드라이브를 제거하고 컴퓨터에서 실제로 장치를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관련 항목: 장치 드라이버; 설치

제목 표시줄

창 위쪽에 위치하여 창 이름을 표시하는 수평 막대입니다. 많은 창의 제목 표시줄에는 최대화, 최소화, 닫기 단추와 프로그램 아이콘이 있으며 상황에 맞는 도움말을 제공하는 ? 단추가 선택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목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면 이전 크기로, 이동과 같은 명령이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관련 항목: 최대화; 최소화

조각 모음

하드 디스크의 인접 섹터에 파일의 일부를 다시 써서 액세스 및 검색 속도를 높이는 프로세스입니다. 컴퓨터는 파일을 업데이트를 할 때 주로 하드 디스크의 가장 큰 인접 공간에 저장합니다. 그러나 이 공간은 파일의 다른 부분이 들어 있는 섹터와는 다른 섹터에 있을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해서 파일이 조각나면 컴퓨터는 파일이 열릴 때마다 하드 디스크를 검색하여 파일의 모든 조각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응답 시간이 늦어지게 됩니다.

관련 항목: 디스크 조각

조직 구성 단위

도메인 내에서 사용되는 Active Directory 컨테이너 개체입니다. 조직 구성 단위는 사용자, 그룹, 컴퓨터 및 기타 조직 구성 단위가 포함되는 논리 컨테이너입니다. 소속 그룹에는 소속 그룹의 부모 도메인에 속한 개체만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직 구성 단위는 그룹 정책 개체를 연결하거나 관리자 권한을 위임할 수 있는 최소 범위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컨테이너 개체; 그룹 정책 개체; 부모 도메인

종속 클라이언트

메시지 대기열에서 메시지 송수신이나 대기열 만들기와 같은 모든 표준 메시지 대기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메시지 대기열 서버에 대한 동기 액세스를 요청하는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독립 클라이언트; 메시지 대기열 서버

종속성

두 리소스 사이의 의존 관계이며 이들은 동일한 노드의 같은 그룹에서 실행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응용 프로그램은 그 데이터 리소스를 갖고 있는 디스크에 의존합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종속성 트리

리소스 간의 종속성 관계를 보여 주는 다이어그램입니다.

관련 항목: 종속성; 리소스

주 도메인 컨트롤러(PDC)

Windows NT Server 4.0 또는 이전 도메인에서 도메인 로그온을 인증하고 도메인의 디렉터리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Windows NT Server를 실행하는 컴퓨터입니다. PDC는 도메인의 모든 컴퓨터의 계정에 발생하는 변경 사항을 추적합니다. 이 컴퓨터에서만 변경 사항을 직접 수신합니다. 한 도메인은 한 개의 PDC만 가집니다. 현재 사용 중인 버전의 Windows에서는 각 도메인에서 한 개의 도메인 컨트롤러가 Windows NT 4.0 및 그 이전 버전의 Windows NT와의 호환성을 위해 PDC로 지정됩니다.

관련 항목: 백업 도메인 컨트롤러(BDC)

주 디스크

Windows를 시작하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 및 부트 파티션을 포함하고 있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입니다.

관련 항목: 부팅 파티션; 시스템 파티션

주 마스터

영역의 업데이트 지점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영역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는 DNS 서버입니다. 주 마스터만이 직접 영역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위해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이 업데이트에는 영역 데이터로 저장되는 리소스 레코드를 추가, 제거 또는 수정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주 마스터는 영역을 다른 DNS 서버에 복제하기 위한 첫째 원본으로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복제; 리소스 레코드(RR); 보조 마스터; 영역

주 파티션

기본 디스크에 만들 수 있는 파티션의 종류입니다. 주 파티션은 물리적으로 분리된 디스크처럼 작동하는 실제 디스크의 일부분입니다. 기본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디스크의 경우 기본 디스크에 네 개의 주 파티션을 만들거나 세 개의 주 파티션과 여러 개의 논리 드라이브가 있는 한 개의 확장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GPT 디스크에는 최대 128개의 주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주 파티션은 볼륨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확장 파티션; GUID 파티션 테이블(GPT); 논리 드라이브;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파티션; 볼륨

주변 기기

컴퓨터에 연결되어 컴퓨터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제어되는 디스크 드라이브, 프린터, 모뎀, 조이스틱 등의 장치입니다.

관련 항목: 장치

주소 클래스

미리 정의된 여러 인터넷 주소 그룹으로 각 클래스는 특정한 크기의 네트워크를 정의합니다. IP 주소의 첫 8진수에 할당될 수 있는 숫자의 범위는 주소 클래스에 의해 결정됩니다. 클래스 A 네트워크(1에서 126까지의 값)는 네트워크 당 1600만 이상의 호스트가 허용되는 가장 큰 네트워크입니다. 클래스 B 네트워크(128에서 191까지)에는 네트워크 당 65,534 호스트까지 허용되며 클래스 C 네트워크(192에서 223까지)에는 네트워크 당 254 호스트까지 허용됩니다.

관련 항목: 클래스 A IP 주소; 클래스 B IP 주소; 클래스 C IP 주소

주소(A) 리소스 레코드

주소 리소스 레코드는 DNS 도메인 이름을 네트워크의 호스트 IP 주소에 매핑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이름; DNS(Domain Name System); 리소스 레코드(RR)

중재

프로세스 제어에서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시작될 때 정보를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중지 오류

운영 체제에 영향을 미치고 데이터를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심각한 오류입니다. 운영 체제는 작업이 계속 진행되어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도록 눈에 잘 띄는 STOP 오류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중지 오류는 치명적 시스템 오류라고도 합니다.

증가 영역 전송(IXFR)

영역이 변경되었을 때 영역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고 동기화하기 위하여 일부 DNS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쿼리 형식입니다. DNS 서버 간에 증가 영역 전송이 지원될 때 서버는 각 영역 버전 사이에서 발생한 리소스 레코드 변경 사항만 추적하고 전송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보조 마스터; 영역; 영역 전송

증분 백업

마지막 일반 백업 또는 증분 백업 이후 만들어지거나 변경된 파일만 복사하는 백업입니다. 이 백업은 파일을 백업 상태로 표시합니다. 즉, 기록 특성이 지워집니다. 일반 백업과 증분 백업을 함께 사용하여 데이터를 복원하려면 최신 일반 백업과 모든 증분 백업 세트가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복사본 백업; 매일 백업; 차등 백업; 일반 백업

지점간 터널링 프로토콜(PPTP)

멀티프로토콜 가상 사설망(VPN)을 지원하는 네트워킹 기술로, 원격 사용자가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에 전화를 걸거나 인터넷에 직접 연결함으로써 인터넷이나 다른 네트워크를 통해 회사 네트워크에 안전하게 액세스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지점간 터널링 프로토콜(PPTP)은 IP, IPX 또는 NetBEUI 트래픽 터널을 만들거나 IP 패킷 내부에 캡슐화합니다. 즉, 사용자는 특정 네트워크 프로토콜에 의존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원격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인터넷 프로토콜(IP);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NetBEUI(NetBIOS Extended User Interface); 패킷; 터널; 가상 사설망(VPN)

지점간 프로토콜(PPP)

지점간(point-to-point) 링크를 사용하여 멀티프로토콜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는 업계 표준의 프로토콜입니다. PPP는 RFC 1661 문서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관련 항목: CCP(Compression Control Protocol); 원격 액세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자발적 터널

직렬 포트

데이터 문자를 한 번에 1비트씩 비동기 방식으로 전송할 수 있게 해 주는 컴퓨터 인터페이스입니다. 통신 포트 또는 COM 포트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통신 포트; 포트

직렬 허브

허브가 다른 허브에 연결된 네트워크 구성입니다.

관련 항목: 허브

직렬키 장치

확장 통신 장치라고도 하는 대체 입력 장치를 컴퓨터의 직렬 포트에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직렬키 장치 기능은 컴퓨터의 표준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를 위해 제작된 것입니다.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

마이크로프로세서가 관련되지 않은 메모리 액세스입니다. DMA는 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주변 기기와 메모리 사이에 데이터를 직접 전송할 때 자주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하드웨어 구성

차등 데이터

변경된 데이터의 저장된 사본으로 볼륨 스냅샷을 생성하기 위해 원본 볼륨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볼륨; 볼륨 스냅샷

차등 백업

일반 백업이나 증분 백업을 마지막으로 수행한 이후 만들어지거나 변경된 파일을 복사하는 백업입니다. 백업된 파일은 백업 상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즉, 기록 특성이 지워지지 않습니다. 일반 백업과 차등 백업을 함께 수행하는 경우 파일과 폴더를 복원하려면 최신 차등 백업 및 일반 백업이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복사본 백업; 매일 백업; 증분 백업; 일반 백업

프로그램과 프로세스가 실행될 수 있는 화면 상의 부분입니다. 동시에 여러 개의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시에 여러 개의 창에서 전자 메일을 열거나 스프레드시트로 가계부 작업을 하거나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진을 다운로드하면서 웹에서 일주일치 식료품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창을 닫거나 크기를 조정하거나 이동하거나 작업 표시줄의 단추 하나로 최소화하거나 전체 화면으로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채널

비제어 정보가 두 장치 사이를 통과하는 경로나 링크입니다. 예를 들어, 단일 BRI(Basic Rate Interface) 연결의 경우 실제 연결은 하나이지만 장치 사이에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채널은 두 개입니다. 이를 보통 베어러 채널이라고 하는데 정보를 전송하는 채널이라는 의미입니다.

인터넷에서는 즐겨찾는 웹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처럼 인터넷에서 사용자의 컴퓨터로 컨텐트를 배달하도록 설계된 웹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액티브 컨텐트; B-채널; D-채널

채도

색 관리에서 회색에서 순색까지의 범위를 가지는 색상의 순도입니다.

관련 항목: 색상

초기 마스터

복제가 처음 구성될 때 기존 파일과 폴더가 다른 공유 폴더에 복제된 공유 폴더입니다. 복제가 완료된 후에는 어떤 복제본이라도 변경 사항을 받아 들이고 이 변경 사항을 다른 복제본에 전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마스터가 없어지게 됩니다. 초기 마스터는 이후 다른 복제본이 되기 때문입니다.

관련 항목: 공유 폴더; 복제본; 복제

초기화

디스크 관리에서 디스크나 볼륨을 감지하고 여기에 상태(예: 양호) 및 형식(예: 동적)을 할당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기본 볼륨; 동적 디스크; 동적 볼륨

최고 메모리 사용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가 시작한 이후 프로세스에 존재하는 실제 메모리의 최대치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최대 절전 모드

메모리에 있는 모든 정보를 하드 디스크에 저장한 후 컴퓨터가 종료되는 상태입니다. 컴퓨터의 최대 절전 모드를 해제하면 열려 있던 모든 응용 프로그램과 문서가 데스크톱에 복원됩니다.

관련 항목: 대기 모드

최대화

제목 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최대화 단추를 클릭하거나 Alt+스페이스바를 누른 다음 X 키를 눌러 창을 최대 크기로 확대하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최소화; 제목 표시줄

최상위 수준 도메인

DNS 이름 공간의 루트(.) 바로 아래에 있는 도메인 이름 공간의 첫째 층에서 계층적으로 루트되는 도메인 이름입니다. 인터넷에서 .com.org와 같은 최상위 수준 도메인 이름은 조직의 목적에 따라 microsoft.com과 같은 둘째 수준의 도메인 이름을 개별 조직 및 회사로 분류하고 할당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도메인 이름; 도메인 이름 공간; DNS(Domain Name System); 루트; 둘째 수준 도메인

최소 TTL

영역의 모든 리소스 레코드에 사용하도록 초 단위로 설정한 기본 TTL(Time-To-Live) 값입니다. 이 값은 각 영역의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에서 설정됩니다. 기본적으로 DNS 서버는 이 값을 쿼리 응답에 포함시켜 수신인이 저장된 레코드 데이터를 만료하기 전에 얼마 동안이나 쿼리 응답에 제공된 리소스 레코드를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 알려 줍니다. 각 리소스 레코드에 TTL 값을 설정하면 최소 TTL 값은 무시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권한 시작(SOA) 리소스 레코드; TTL(Time-to-Live); 영역

최소화

제목 표시줄 오른쪽에 있는 최소화 단추를 클릭하거나 Alt+스페이스바를 누른 다음 N을 눌러 창을 작업 표시줄의 단추로 축소합니다.

관련 항목: 최대화; 제목 표시줄

추적 로그

사용자가 성능을 사용하여 추적 데이터 공급자를 선택할 때 만들어지는 로그입니다. 주기적으로 샘플을 만드는 대신 데이터를 연속적으로 측정한다는 점에서 추적 로그는 카운터 데이터 로그와 구별됩니다.

카탈로그

인덱싱 서비스에서 특정 파일 시스템 디렉터리 그룹의 모든 인덱스 정보 및 저장된 속성의 집합입니다. 기본적으로 인덱싱 서비스는 하드 드라이브에 시스템 및 웹 카탈로그를 인덱싱합니다.

관련 항목: 속성(Property)

카트리지 글꼴

플러그 인 카트리지에 포함되어 있고 레이저, 잉크젯, 고급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에 글꼴을 추가하는 데 사용되는 글꼴입니다. 카트리지 글꼴은 프린터의 ROM에 존재하여 항상 사용할 수 있는 내부 글꼴이나 디스크에 존재하여 필요할 때 프린터로 보낼 수 있는 다운로드 가능한 소프트 글꼴과도 다릅니다.

관련 항목: 다운로드 가능 글꼴; 글꼴; 글꼴 카트리지; ROM(Read-Only Memory)

캐시

DNS와 WINS에서 캐시란 최근 확인한 원격 호스트의 이름에 대한 리소스 레코드의 로컬 정보 저장소를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캐시는 컴퓨터가 원격 호스트의 이름을 쿼리해서 확인할 때 동적으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캐시를 사용하면 쿼리된 원격 호스트 이름을 확인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최적화됩니다.

관련 항목: 캐시 파일; 리소스 레코드(RR)

캐시 파일

DNS(Domain Name System) 서버에서 서비스가 시작될 때 이름 캐시를 먼저 로드하는 데 사용하는 파일입니다. 캐시 파일은 루트 힌트 파일이라고도 합니다. 그 이유는 DNS가 캐시 파일에 저장된 리소스 레코드를 사용하여 원격 이름에 대해 권한을 가지고 있는 서버를 알려 주는 루트 서버를 찾기 때문입니다. Windows DNS 서버의 경우 캐시 파일은 Cache.dns로 명명되며 %Systemroot%\System32\Dns 폴더에 저장됩니다.

관련 항목: 권한(Authoritative); 캐시; systemroot

캐싱

후속 액세스를 빨리할 수 있도록 최근에 사용된 데이터 값을 메모리의 특수 풀에 임시 저장하는 프로세스입니다. DNS에서 캐싱이란 일반적으로 DNS 쿼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DNS 이름 공간에 대해 얻어진 정보를 저장하는 DNS 서버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DNS 서버는 다른 DNS 서버로부터 받은 DNS 레코드를 캐시할 수 있습니다. DNS 클라이언트가 최근 쿼리를 통해 얻은 정보를 캐시로 보존할 수 있도록 DNS 클라이언트 서비스를 통한 캐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캐싱 확인자;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캐싱 확인자

최근에 얻은 DNS 도메인 이름 정보를 캐싱하는 클라이언트측 DNS 이름 확인 서비스입니다. 캐싱 확인자 서비스는 이름 쿼리를 처리하는 동안 DNS 서버에서 얻은 리소스 레코드에 대한 DNS 인식 프로그램에 시스템 전체가 액세스할 수 있게 합니다. 캐시 데이터는 일정 시간 동안만 사용 가능하며 사용 가능 기간은 활성 TTL(Time-to-Live)값으로 결정됩니다. 각 리소스 레코드(RR)에 대한 TTL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TTL을 개별적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영역의 SOA RR에 설정된 최소 TTL이 기본값으로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캐싱; 만료 간격; 최소 TTL; 확인자; 리소스 레코드(RR); TTL(Time-to-Live)

커널

운영 체제와 컴퓨터 프로세서의 가장 기본적인 작업을 관리하는 계층으로 된 아키텍처의 핵심입니다. 커널은 스레드라 부르는 실행 코드의 다른 블록들을 예약하여 프로세서를 가능한 한 분주하게 작업하도록 하고 여러 프로세서의 작업을 조절하여 최상의 성능을 이끌어 냅니다. 또한 커널은 입/출력 관리자(I/O Manager)와 프로세스 관리자와 같은 실행 수준의 하위 구성 요소 간의 활동을 동기화하며 하드웨어 예외 및 하드웨어 종속 기능을 처리합니다. 커널은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과 밀접하게 작동합니다.

커넥터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커넥터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서버에 만들어지는 대기열입니다. 커넥터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른 메시지 대기열 제품을 실행하는 컴퓨터와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커넥터 응용 프로그램; 외부 컴퓨터; 메시지 대기열

커넥터 응용 프로그램

메시지 대기열에서 메시지 대기열 컴퓨터가 다른 메시징 시스템을 사용하는 컴퓨터와 통신할 수 있게 해 주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관련 항목: 커넥터 대기열; 외부 컴퓨터; 메시지 대기열

커뮤니티 이름

SNMP 호스트를 그룹화하는 데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커뮤니티 이름은 Windows 2000 기반 서버 컴퓨터 및 SNMP 관리 스테이션과 같은 SNMP 관리 장치 간에 전송되는 SNMP 메시지에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호스트는 모든 SNMP 호스트의 공통 커뮤니티에 대한 표준 이름인 Public에 속합니다.

관련 항목: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트랩

컨테이너 개체

논리적으로 다른 개체를 포함할 수 있는 개체입니다. 예를 들어, 폴더는 컨테이너 개체입니다.

관련 항목: 비컨테이너 개체; 개체

컴퓨터 계정

도메인 관리자가 만드는 계정이며 도메인의 컴퓨터를 고유하게 식별해 줍니다. Windows의 컴퓨터 계정은 도메인에 가입하는 컴퓨터 이름과 일치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컴퓨터 관리

컴퓨터 구성의 다양한 형태를 보여 주고 관리하는 구성 요소입니다. 컴퓨터 관리는 여러 가지의 관리 유틸리티를 단일 콘솔 트리에 결합하여 로컬 컴퓨터나 원격 컴퓨터의 관리 속성 및 도구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관리자

컴퓨터를 관리하는 사용자입니다. 컴퓨터 관리자는 프로그램 설치 및 컴퓨터에 있는 모든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포함하여 컴퓨터의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계정을 만들고 변경하며 삭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찾기 서비스

최신 컴퓨터 목록을 유지 관리하고 요청이 들어오면 응용 프로그램에 그 목록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컴퓨터 찾기 서비스는 네트워크 환경, 컴퓨터 선택, 도메인 선택 대화 상자 및 서버 관리자 창(Windows 2000 Server의 경우)에 표시된 컴퓨터 목록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컴퓨터 할당량

메시지 대기열에서 전체 메시지의 크기에 따라 컴퓨터에 저장할 수 있는 메시지에 대한 크기 제한을 의미합니다. 컴퓨터 할당량에 도달하면 메시지 대기열은 하나 이상의 메시지가 대기열에서 제거될 때까지 해당 컴퓨터로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메시지 대기열은 컴퓨터에 대기열 할당량을 적용하기 전에 컴퓨터 할당량을 적용합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대기열 할당량

케이블 모뎀

케이블 TV 인프라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광대역 연결을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액세스 속도는 매우 다양하며 최대 처리 속도는 10Mbps입니다.

케이블 직접 연결

모뎀이나 다른 연결 장치가 아니라 단일 케이블로 이루어진 두 컴퓨터의 I/O 포트 간의 연결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케이블 직접 연결은 널 모뎀 케이블로 이루어집니다.

관련 항목: 입/출력(I/O) 포트; 널 모뎀 케이블

코덱

오디오나 비디오 신호를 아날로그 형태와 디지털 형태 간에 변환할 수 있는 하드웨어(코더/디코더), 오디오나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 또는 압축 풀기가 가능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압축/압축 풀기), 또는 코더/디코더 및 압축/압축 풀기의 조합입니다. 일반적으로 코덱은 압축되지 않은 디지털 데이터를 압축하여 데이터가 차지하는 메모리 크기를 줄입니다.

코드 페이지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문자 집합과 자판 배열을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코드 페이지는 특정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이진 문자 코드를 키보드의 키나 화면의 문자에 연결하는 테이블입니다.

콘솔 트리

콘솔에 포함된 항목을 표시하는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의 왼쪽 구역입니다. 기본으로 콘솔 창의 왼쪽에 표시되지만 숨길 수 있습니다. 콘솔 트리의 항목이나 그 계층 구조에 있는 항목이 콘솔의 기능을 결정합니다.

관련 항목: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콜백 번호

원격 액세스 서버가 사용자에게 콜백하기 위해 사용하는 번호입니다. 콜백 번호는 관리자가 사용자의 콜백 옵션을 어떻게 구성했느냐에 따라 관리자가 미리 지정할 수도 있고 사용자가 전화를 걸 때마다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콜백 번호는 사용자의 모뎀이 연결된 전화선에 대한 번호이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미리 지정된 콜백; 원격 액세스 서버; 호출자가 설정 콜백

콜백 보안

사용자가 처음으로 연결하여 인증을 받으면 원격 액세스 서버가 미리 지정된 번호로 사용자에게 콜백하는 네트워크 보안의 한 형태입니다.

관련 항목: 미리 지정된 콜백; 원격 액세스 서버

쿼럼 디스크

구성 데이터가 쿼럼 로그, 클러스터 데이터베이스 검사점과 리소스 검사점에서 관리되는 클러스터 디스크입니다. 쿼럼 디스크는 주로 실제 디스크 리소스의 특별한 종류인 쿼럼 리소스에 의해 관리됩니다.

쿼럼 로그

쿼럼 리소스가 데이터를 저장하는 로그입니다. 이 데이터는 클러스터 소프트웨어에서 유지 관리합니다. 복구 로그 또는 변경 로그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쿼럼 리소스; 서버 클러스터

쿼럼 리소스

클러스터 복구에 필요한 구성 데이터를 유지 관리하기 위해 선택된 쿼럼 사용 가능 리소스입니다. 이 데이터에는 클러스터 데이터베이스에 적용된 모든 변경 사항의 세부 내역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임의의 클러스터 노드가 최신 데이터베이스 변경 사항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쿼럼 리소스에 다른 클러스터 리소스가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클러스터마다 하나의 쿼럼 리소스만 있습니다.

관련 항목: 서버 클러스터

쿼리

인덱싱 서비스에서 찾을 문서를 지정하는 체계적인 질의입니다. 가장 간단한 쿼리는 한 단어입니다.

관련 항목: 태그; 벡터; 와일드카드 문자

크래시 일관성

파일의 상태와 상관없이 모든 파일이 백업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스냅샵 백업의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볼륨 스냅샷

클라이언트

연결된 다른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에 서비스를 요청하는 임의의 컴퓨터나 프로그램입니다. 클라이언트는 컴퓨터나 프로그램이 연결되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LAN 또는 인터넷에서는 다른 컴퓨터(서버)가 제공하는 공유 네트워크 리소스를 사용하는 컴퓨터를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서버

클라이언트 요청

클라이언트 컴퓨터에서 서버 컴퓨터로의 서비스 요청으로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는 컴퓨터 클러스터에 서비스 요청을 합니다.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은 각 클라이언트 요청을 시스템 관리자의 로드 균형 조정 정책에 따라 클러스터 내의 특정 호스트에 전달합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클러스터; 서버; 호스트; 로드 균형 조정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

연결되거나 포함된 개체를 표시하고 저장할 수 있는 Windows 기반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분산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서버 응용 프로그램에 들어온 요청을 모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클래스 A IP 주소

1.0.0.1에서 126,255,255,254 사이의 유니캐스트 IP 주소입니다. 처음 8진수는 네트워크를 나타내며 마지막 세 개의 8진수는 네트워크의 호스트를 나타냅니다.

관련 항목: 클래스 B IP 주소; 클래스 C IP 주소; IP 주소

클래스 B IP 주소

128.0.0.1에서 191.255.255.254 사이의 유니캐스트 IP 주소입니다. 처음 두 개의 8진수는 네트워크를 나타내며 마지막 두 개의 8진수는 네트워크의 호스트를 나타냅니다.

관련 항목: 클래스 A IP 주소; 클래스 C IP 주소; IP 주소

클래스 C IP 주소

192.0.0.1에서 223.255.255.254 사이의 유니캐스트 IP 주소입니다. 처음 세 개의 8진수는 네트워크를 나타내며 마지막 8진수는 네트워크의 호스트를 나타냅니다.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은 클라이언트 사이트에서 여러 프록시 서버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기 위해 단일 IP 주소뿐 아니라 클래스 C IP 주소에 대해 선택적인 세션 지원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클래스 A IP 주소; 클래스 B IP 주소; IP 주소

클러스터

데이터 저장에서 파일을 저장하는 데 할당할 수 있는 최소 디스크 공간입니다. Windows에서 사용되는 모든 파일 시스템은 하나 이상의 인접 섹터로 구성된 클러스터를 기준으로 하드 디스크를 구성합니다. 클러스터가 작을수록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포맷 도중 클러스터 크기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Windows가 볼륨 크기를 기준으로 기본값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기본값은 손실되는 공간의 크기와 볼륨의 조각난 정도를 줄일 수 있도록 선택됩니다. 클러스터를 할당 단위라고도 합니다.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클러스터란 함께 작동하여 일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립적인 컴퓨터 그룹으로 클라이언트에는 단일 시스템처럼 인식됩니다. 클러스터를 사용하면 서비스의 가용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 체제의 확장성 및 관리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확장성; 볼륨; 가용성; 클라이언트; 파일 시스템

클러스터 관리자

클러스터와 그 노드, 그룹, 리소스를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가 클러스터 노드인지 여부와는 상관없이 클러스터 관리자는 트러스트된 도메인의 모든 구성원에서 실행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Cluster.exe; 서버 클러스터

클러스터 관리자 확장

클러스터 관리자 확장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를 구현하여 클러스터 관리자가 새 리소스 종류를 구성할 수 있게 해 주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관련 항목: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클러스터; 클러스터 관리자

클러스터 디스크

클러스터 노드에 연결된 공유 버스상의 디스크로 모든 클러스터 노드가 액세스할 수 있지만 동시에 액세스할 수는 없습니다.

클러스터 비인식 응용 프로그램

클러스터 노드에서 실행하고 클러스터 리소스로 관리할 수 있으나 클러스터 API를 지원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API; 클러스터 인식 응용 프로그램; 클러스터

클러스터 서비스

서버 클러스터 작업의 모든 측면을 제어하고 클러스터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필수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서버 클러스터의 각 노드는 클러스터 서비스의 인스턴스 하나를 실행합니다.

관련 항목: 서버 클러스터; 클러스터

클러스터 어댑터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 클러스터의 각 호스트에서 여러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할 경우 클러스터 작동을 위해 네트워크 트래픽(클러스터의 모든 호스트에 대한 트래픽)을 처리하는 어댑터입니다. 이 어댑터는 호스트의 클러스터 IP 주소와 함께 프로그래밍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전용 어댑터; IP 주소

클러스터 인식 응용 프로그램

클러스터 노드에서 실행할 수 있고 클러스터 리소스로서 관리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클러스터 인식 응용 프로그램은 클러스터 API를 사용하여 서버 클러스터로부터 상태 및 알림 정보를 얻습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클러스터 API; 클러스터 비인식 응용 프로그램; 서버 클러스터

클러스터 API

클러스터 소프트웨어에서 구현하며 클러스터 인식 클라이언트나 서버 응용 프로그램, 클러스터 관리 응용 프로그램 또는 리소스 DLL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의 모음입니다. 클러스터 API는 클러스터, 클러스터 개체 및 클러스터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리소스 DLL; 서버 클러스터

클립북 서버

클립북 뷰어를 지원하는 시스템 서비스로 원격 클립북으로 페이지를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의 왼쪽 창에 표시되는 폴더입니다. 키는 하위 키와 값 항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nvironment는 HKEY_CURRENT_USER의 키입니다.

IP 보안(IPSec)에서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해독하기 위한 알고리즘과 함께 조합해서 사용되는 값입니다. IP 보안을 위한 키 설정을 적절히 구성하여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하위 키

키보드 언어

입력할 때 사용자가 사용하려는 언어입니다. 일부 Windows 플랫폼용 프로그램은 이 설정을 인식합니다. 새 키보드 언어를 추가할 때 추가하는 언어의 자판 배열도 추가됩니다.

타임스탬프

특정 시간과 날짜에 특정 메시지가 존재했음을 나타내는 트러스트된 타사의 인증입니다. 디지털 컨텍스트에서 트러스트된 타사는 타임스탬프 서비스가 메시지에 시간 값을 추가한 다음 그 결과에 디지털 서명함으로써 주어진 메시지에 대해 트러스트된 타임스탬프를 만듭니다.

관련 항목: 디지털 서명; 서비스

탑재

이동식 테이프나 디스크를 드라이브에 넣는 것입니다.

관련 항목: 분리; 라이브러리; 탑재된 드라이브

탑재된 드라이브

NTFS 볼륨의 빈 폴더에 연결된 드라이브입니다. 탑재된 드라이브도 다른 드라이브와 똑같이 작동하지만 드라이브 문자 대신 레이블이나 이름이 할당됩니다. 탑재된 드라이브의 이름은 드라이브 문자만으로 확인되지 않고 전체 파일 시스템 경로로 확인됩니다.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은 디스크 관리를 사용하여 탑재된 드라이브를 만들거나 드라이브 문자를 다시 할당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드라이브; 볼륨; 탑재; NTFS 파일 시스템

태그

인덱싱 서비스에서 가중치, 구, 속성 또는 일반 표현식과 같은 쿼리의 요소를 식별해 주는 하나 이상의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prop name=created} 태그는 쿼리에 만든 날짜 속성을 지정합니다.

관련 항목: 속성(Property); 쿼리

터널

캡슐화된 데이터에 대한 논리 연결입니다. 일반적으로 캡슐화와 암호화가 함께 수행되며 터널은 원격 사용자 또는 호스트와 사설망 사이의 안전한 연결입니다.

관련 항목: 암호화(Encryption); 호스트; 터널 서버; 자발적 터널

터널 서버

터널을 끝내고 대상 네트워크의 호스트에 트래픽을 전달하는 서버나 라우터입니다.

관련 항목: 호스트; 라우터; 서버; 터널

터미널

표시 화면과 키보드로 구성되고 컴퓨터와 통신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테마

컴퓨터 바탕 화면에 통일된 모양을 제공하는 시각적 요소 집합입니다. 테마는 창, 아이콘, 글꼴, 색, 배경 및 화면 보호기 그림 등과 같은 바탕 화면의 다양한 그래픽 요소의 모양을 결정합니다. 프로그램 시작 또는 종료와 같은 이벤트와 관련된 소리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대기열

메시지 대기열에서 전송된 테스트 메시지를 저장하는 대기열입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대기열

텍스트 서비스

텍스트의 입력 또는 편집을 가능하게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텍스트 서비스로는 자판 배열, 필기 및 음성 인식 프로그램, 입력기(IME) 등이 있습니다. IME는 키보드를 사용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언어를 입력하는 데 사용합니다.

텔넷

인터넷에서 네트워크 컴퓨터에 로그온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터미널 에뮬레이션 프로토콜입니다. 텔넷은 원격지에서 로그온하는 사용자를 위한 텔넷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토글키

Caps Lock, Num Lock 또는 Scroll Lock과 같은 잠금 키의 하나를 켜거나 끌 때 자판에서 신호음이 나도록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필터키; 마우스키; 고정키; 토글키

토큰

구문 분석되는 데이터의 축소할 수 없는 텍스트 요소입니다.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변수 이름, 예약 단어 또는 연산자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토큰을 약식 코드로 저장하면 프로그램 파일을 단축하여 실행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에서는 토큰 링 노드 사이에서 계속 순환하면서 네트워크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고유한 구조의 데이터 개체나 메시지를 의미합니다. 네트워크에서 노드가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먼저 노드가 토큰을 제어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토큰 링을 참조하십시오.

토폴로지

Windows에서 네트워크 구성 요소 집합 간의 관계입니다. Active Directory 복제 컨텍스트에서 토폴로지는 도메인 컨트롤러가 서로 정보를 복제하기 위해 사용하는 연결 집합을 나타냅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도메인 컨트롤러; 복제

통신 설정

컴퓨터의 직렬 포트에 적용되는 bps(비트/초), 모뎀 종류와 같은 작동 매개 변수입니다.

관련 항목: 직렬 포트; bps(비트/초); 모뎀(변조기/복조기)

통신 포트

한 번에 1바이트씩 비동기 방식으로 통신할 수 있게 해 주는 컴퓨터의 포트입니다. 통신 포트는 직렬 포트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비동기 통신; 직렬 포트

종합 정보 통신망(ISDN)

고대역폭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는 디지털 전화선입니다. 북미 방식으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형식의 ISDN이 있습니다. 먼저 64Kbps(킬로비트/초)의 B-채널 두 개와 16Kbps의 D-채널 한 개로 구성된 BRI(Basic Rate Interface)가 있습니다. 또 다른 ISDN은 64Kbps의 B-채널 23개와 64Kbps의 D-채널 한 개로 구성된 PRI(Primary Rate Interface)입니다. ISDN 회선은 호출 사이트와 호출 받는 사이트에 있는 전화국 모두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관련 항목: B-채널; D-채널; 멀티링크 전화 걸기; 서비스 프로필 식별자(SPID); 스위치 종류

통화 대기

네트워크 연결이 모뎀을 수신 대기 모드로 설정하고 들어오는 호출을 기다리는 전화 통신 신호입니다.

관련 항목: 네트워크 연결; 모뎀(변조기/복조기)

트랜스포트 제공자

네트워킹 환경에서 트랜스포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라이버와 지원 파일입니다.

트랜시버

신호의 송수신을 모두 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LAN(Local Area Network)에서 트랜시버는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키고 병렬 및 직렬 형식 간에 신호를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트랜잭션

메시지 대기열에서 단일 작업처럼 수행되는 두 개 이상의 작업입니다. 따라서 작업 전체가 성공하거나 실패하게 됩니다. MS DTC(Microsoft Distributed Transaction Coordinator)를 사용하면 두 작업 모두 성공하거나 어떠한 작업도 실행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MS DTC(Microsoft Distributed Transaction Coordinator); 배달 못한 편지의 트랜잭션 대기열; 트랜잭션 메시지

트랜잭션 메시지

메시지 대기열에서 트랜잭션 내부에서만 보내고 받을 수 있는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 형식은 트랜잭션이 갑자기 종료되었을 때 이전 상태로 돌아갑니다. 트랜잭션 메시지는 트랜잭션이 수행될 때만 대기열에서 제거됩니다. 그 외에는 대기열에 남아 있으며 다른 트랜잭션이 진행되는 동안 순차적으로 읽힐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트랜잭션; 대기열

트랩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에서, 에이전트를 실행하는 호스트에 이벤트가 발생했음을 알리기 위해 에이전트가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 메시지입니다.

관련 항목: 에이전트; 이벤트; 호스트;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트러스트 관계

통과 인증을 허용하기 위해 도메인 간에 형성되는 논리 관계로 트러스팅 도메인이 트러스트된 도메인의 로그온 인증을 허가합니다. 사용자 계정이나 그룹이 트러스팅 도메인의 디렉터리에 존재하지 않더라도 트러스트된 도메인에 정의된 사용자 계정과 글로벌 그룹은 트러스팅 도메인의 권리와 사용 권한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인증; 도메인; 글로벌 그룹; 그룹; 사용자 계정

트로이 목마

정보를 빼내기 위해 다른 일반 프로그램처럼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트로이 목마의 예로는 시스템 로그온처럼 가장하여 트로이 목마 작성자가 나중에 시스템에 침입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이름과 암호 정보를 검색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트리 보기

컴퓨터나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폴더, 파일, 디스크 드라이브, 기타 리소스를 계층 구조로 나타낸 것입니다. 예를 들어, Windows 탐색기는 트리 보기를 사용하여 컴퓨터나 네트워크에 연결된 리소스를 표시합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특별 액세스 권한

NTFS 볼륨에서 사용자 지정 사용 권한의 집합입니다. 표준 사용 권한 집합의 개별 구성 요소를 선택하여 파일과 디렉터리에 대한 사용 권한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볼륨; 사용 권한(Permission); NTFS 파일 시스템

특성

읽기 전용, 숨김, 기록(백업) 가능, 압축, 암호화 여부와 같은 파일 속성 및 빠른 파일 검색을 위해 파일 내용을 인덱싱해야 하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파일에 대한 정보입니다.

Active Directory에서는 개체의 특징과 개체가 가질 수 있는 정보의 유형을 말합니다. 각 개체 클래스의 경우 클래스 인스턴스가 가지는 특성 및 추가 특성을 스키마에서 정의합니다.

티켓

보안 원칙을 식별하는 데이터 집합으로 도메인 컨트롤러가 사용자 인증을 위해 발급합니다. Windows에서 사용하는 티켓은 TGT(Ticket-Granting Tickets)와 서비스 티켓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 도메인 컨트롤러; 서비스 티켓; TGT(Ticket-Granting Ticket)

파생 키

레지스트리의 키가 확장될 때 표시되는 모든 하위 키입니다. 파생 키는 하위 키와 같습니다.

관련 항목: ; 하위 키

파일 공유 리소스

리소스 DLL에서 클러스터 리소스로 지원되며 네트워크 경로를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파일 공유를 말합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DLL

파일 시스템

운영 체제에서 파일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하고 조직하는 전체 구조입니다. 파일 시스템 종류로는 NTFS, FAT, FAT32가 있습니다.

관련 항목: NTFS 파일 시스템; FAT; FAT32

암호화 파일 시스템(EFS)

NTFS 볼륨 디스크의 파일과 폴더를 암호화하여 침입자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Windows XP의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복구 에이전트; NTFS 파일 시스템

파일 전송 프로토콜(FTP)

인터넷상의 두 컴퓨터 사이에서 파일을 복사하는 데 사용되는 TCP/IP 프로토콜의 구성 요소입니다. 두 컴퓨터 모두 각각의 FTP 역할을 지원해야 합니다. 즉, 한 컴퓨터는 FTP 클라이언트, 다른 하나는 FTP 서버 역할을 지원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파일 할당 테이블(FAT)

MS-DOS 및 기타 Windows 기반의 운영 체제에서 파일을 구성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입니다. 파일 할당 테이블(FAT)은 FAT나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볼륨을 포맷할 때 Windows가 만드는 데이터 구조입니다. Windows는 각각의 파일에 대한 정보를 FAT에 저장하여 나중에 파일을 검색할 수 있게 합니다.

관련 항목: FAT32; 파일 시스템; NTFS 파일 시스템

파일 형식

Windows 환경에서 파일 형식은 파일의 작동 특징이나 구조적 특징을 지정한 것입니다. 파일 형식을 통해 파일을 여는 데 필요한 Microsoft Word와 같은 사용 프로그램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파일 형식은 파일 이름 확장명과 연관성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txt 또는 .log 확장명을 가진 파일은 텍스트 문서 형식이므로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하여 열 수 있습니다.

Macintosh 환경에서는 연속된 네 문자로 Macintosh 파일 형식을 식별합니다. Macintosh Finder는 파일 형식과 파일 작성자를 사용하여 해당 파일에 대한 바탕 화면 아이콘을 결정합니다.

파티션

실제로 별도의 디스크인 것처럼 작동하는 실제 디스크의 일부입니다. 파티션을 만든 다음 파티션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전에 파티션을 포맷하고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야 합니다.

기본 디스크 상에서 파티션은 주 파티션과 논리 드라이브를 포함하는 기본 볼륨을 의미합니다. 동적 디스크에서 파티션은 단순 볼륨, 스트라이프 볼륨, 스팬 볼륨, 미러 볼륨 및 RAID-5 볼륨을 포함하는 동적 볼륨을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기본 볼륨; 드라이브 문자; 동적 볼륨; 확장 파티션; 주 파티션; 시스템 파티션

파티션 부트 섹터

하드 디스크 파티션에서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에 대한 정보 및 Windows 운영 체제를 로드하는 짧은 기계어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 부분입니다.

관련 항목: 파티션

패리티 검사

오류 발생 후 데이터를 재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계산 값입니다. RAID-5 볼륨은 전체 디스크 세트에 데이터와 패리티를 순서에 맞게 간헐적으로 저장합니다. 디스크 오류가 발생하면 일부 서버 운영 체제는 패리티 정보와 양호한 디스크 상의 데이터를 함께 사용하여 오류가 생긴 디스크의 데이터를 다시 생성합니다.

관련 항목: 내결함성; RAID-5 볼륨

패리티 비트

비동기 통신에서 컴퓨터 시스템 내부 또는 컴퓨터 시스템 간에 전송되는 데이터 비트 그룹의 오류를 검사하는 데 사용되는 추가 비트입니다. 모뎀 간의 통신에서 패리티 비트는 흔히 각 문자의 전송 정확성을 검사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패리티 검사

패키지

포함되거나 연결된 정보를 나타내는 아이콘입니다. 패키지의 정보는 그림판 비트맵과 같은 전체 파일 또는 스프레드시트 셀과 같은 파일의 일부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패키지를 선택하면 그 개체를 만들 때 사용한 응용 프로그램이 소리 파일과 같은 개체를 재생하거나 개체를 열어 표시합니다. 원래 정보를 변경하면 연결된 정보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그러나 포함된 정보는 수동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포함 개체; 연결된 개체; OLE

패킷

식별 번호, 원본 주소와 대상 주소, 오류 제어 데이터가 포함된 헤더와 데이터를 나타내는 이진 정보로 구성된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네트워크 계층 전송 단위입니다.

관련 항목: 인터넷 프로토콜(IP); 패킷 헤더; 패킷 교환; 스위칭 허브

패킷 교환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눈 다음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각 패킷에는 원본과 대상을 포함하는 헤더, 정보를 재조립할 시퀀스 번호, 데이터 내용 블록 및 오류 검사 코드가 들어 있습니다. 데이터 패킷은 여러 경로를 통해 대상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원래 정보는 패킷이 도착한 다음 재조립됩니다.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 대한 국제 표준은 X.25입니다.

관련 항목: 패킷

패킷 헤더

네트워크 프로토콜 통신에서 제어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패킷의 맨 앞에 추가되는 지정된 비트 길이의 특별한 예약 필드입니다. 패킷이 목적지에 도착하여 각 프로토콜 계층에 대해 역순으로 분해 처리될 때 필드가 분리되어 삭제됩니다.

관련 항목: 패킷

팩스 서비스

로컬 및 원격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 팩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서비스입니다. 팩스 서비스로는 팩스 수신 및 팩스 문서, 팩스 마법사 메시지, 전자 메일 메시지 송신 등이 있습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펄스 방식

전화 거는 방식 중 하나로 펄스 주파수를 사용하여 전화 번호를 입력합니다. 전화를 건 사용자에게는 보통 딸깍 소리가 연속하여 들립니다. 구식 회전 다이얼 전화가 펄스 방식을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누름 단추식 전화 걸기

페이지

가상 메모리 시스템에서 요청한 데이터 항목이 아직 RAM(Random Access Memory)에 없을 경우, 주로 하드 드라이브에서 RAM으로 가져오는 데이터 저장 단위입니다.

관련 항목: 가상 메모리

페이지 부재

소프트웨어가 없음으로 표시된 가상 메모리 위치에서 읽거나 쓰려 했을 때 발생하는 인터럽트입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페이지 부재란 메모리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한 프로세스를 위해 디스크에서 데이터를 검색해야 하는 횟수입니다. 페이지 부재 값은 프로세스가 시작될 때부터 누적됩니다.

관련 항목: 페이지 부재 변화량; 작업 관리자; 가상 메모리

페이지 부재 변화량

작업 관리자에서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페이지 부재 횟수의 변화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페이지되지 않는 메모리

디스크에 페이지할 수 없는 메모리입니다. 페이징은 프로그램의 작업 메모리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RAM에서 다른 저장소 매체로 옮기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하드 디스크가 저장소 매체가 됩니다.

관련 항목: 페이징 파일

페이지되지 않는 풀

절대로 디스크에 페이지되지 않는 운영 체제 메모리입니다. 페이징은 프로그램의 작업 메모리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RAM에서 다른 저장소 매체로 옮기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하드 디스크가 저장소 매체가 됩니다. 작업 관리자에서는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KB 단위의 메모리 크기를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페이징 파일

페이지된 풀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있고 페이징할 수 있는 시스템 할당 가상 메모리입니다. 페이징은 프로그램의 작업 메모리에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RAM에서 다른 저장소 매체로 옮기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하드 디스크가 저장소 매체가 됩니다.

작업 관리자에서는 프로세스가 사용하며 KB 단위로 나타낼 수 있는 시스템 할당 가상 메모리의 크기입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크기 제한(RSL);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메모리에서 감당할 수 없는 프로그램과 데이터 파일 부분을 보관하기 위해 Windows가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 상의 숨은 파일입니다. 페이징 파일과 실제 메모리 또는 RAM이 가상 메모리를 구성합니다. Windows는 상황에 따라 페이징 파일에서 메모리로, 메모리에서 페이징 파일로 데이터를 옮겨 새 데이터가 들어갈 공간을 만듭니다. 페이징 파일은 스왑 파일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최고 메모리 사용; 레지스트리 크기 제한(RSL); 가상 메모리

포그라운드 프로그램

활성 창, 즉 제목 표시줄이 강조 표시된 맨 위쪽 창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포그라운드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내리는 명령에 응답합니다.

관련 항목: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제목 표시줄

포리스트

일반 스키마, 구성 및 글로벌 카탈로그를 공유하고 양방향 전이 트러스트로 연결된 하나 이상의 Windows 도메인 집합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도메인 트리; 글로벌 카탈로그; 스키마; 전이 트러스트; 양방향 트러스트

포스트스크립트

Adobe Systems가 레이저 프린터 인쇄용으로 개발한 PDL(Page-Description Language)입니다. 포스트스크립트는 다용도 글꼴 기능과 고품질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상용 출력소에서 사용하는 고해상도 프린터인 이미지세터가 포스트스크립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포스트스크립트는 전자 출판의 표준입니다.

관련 항목: PCL(Printer Control Language); PDL(Page-Description Language); PJL(Printer Job Language); 포스트스크립트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 서비스; Type 1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PDL(Page-Description Language) 규정에 따라 정의되고 포스트스크립트 호환 프린터에서 인쇄하도록 만든 글꼴입니다. 화면 글꼴로 표시된 문서를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로 보내면 글꼴이 있는 경우 프린터는 포스트스크립트 버전을 사용합니다. 글꼴은 없지만 컴퓨터에 버전이 설치되어 있으면 그 글꼴이 프린터로 다운로드됩니다. 프린터와 컴퓨터 모두에 포스트스크립트 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비트맵(래스터) 글꼴이 포스트스크립트로 변환되고 프린터는 비트맵 글꼴을 사용하여 텍스트를 만듭니다. 포스트스크립트 글꼴은 매끄럽고 세밀하며 글꼴 업계의 표준 품질을 준수한다는 점에서 비트맵 글꼴과 구별됩니다.

관련 항목: 다운로드 가능 글꼴; 글꼴; PDL(Page-Description Language); 포스트스크립트; 래스터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

포스트스크립트 PDL(Page-Description Language)을 사용하여 종이나 오버헤드 슬라이드와 같은 출력 미디어에 텍스트와 그래픽을 만드는 프린터입니다. 포스트스크립트 프린터로는 Apple LaserWriter, NEC LC-890, QMS PS-810 등이 있습니다.

관련 항목: PDL(Page-Description Language); 포스트스크립트; 가상 프린터 메모리

포인터(PTR) 리소스 레코드

호스트 IP 주소를 호스트 DNS 도메인 이름으로 역방향 매핑하기 위해 in-addr.arpa 도메인 내에서 작성되는 역방향 조회 영역에서 사용되는 리소스 레코드입니다.

관련 항목: in-addr.arpa 도메인; 역방향 조회; 리소스 레코드(RR)

포트

컴퓨터 내외부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컴퓨터 상의 연결 지점입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는 보통 LPT 포트라고도 하는 병렬 포트에 연결되고 모뎀은 COM 포트라고도 하는 직렬 포트에 연결됩니다.

관련 항목: 직렬 포트; 범용 직렬 버스(USB)

포트 규칙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 일정 범위의 포트에 적용될 필터링 모드를 결정하는 구성 매개 변수 집합입니다.

관련 항목: 필터링 모드; 포트

포함 개체

다른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다음 문서에 붙여넣은 정보입니다. 포함된 정보는 정보를 만든 원래 프로그램의 도구 모음과 메뉴를 사용하여 새 문서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포함된 정보를 편집하기 위해 해당 개체를 두 번 클릭하면 정보를 만드는 데 사용한 프로그램의 도구 모음과 메뉴가 나타납니다. 포함된 정보는 원본에 연결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 문서의 정보를 변경해도 다른 문서의 정보는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OLE; 패키지; 원본 문서

폴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프로그램과 파일을 저장하는 장소로 파일 폴더의 그래픽 이미지 형태인 아이콘으로 화면에 표시됩니다. 폴더는 디스크에 있는 프로그램과 문서를 체계적으로 구성하는 수단이며 여러 개의 파일과 폴더를 추가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

폴링 주기

리소스 모니터에서 리소스가 사용 가능한지, 작동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빈도를 말합니다. 폴링에는 Looks AliveIs Alive의 두 가지 수준이 있습니다. 서버 클러스터는 Looks Alive 주기보다는 Is Alive 주기에서 리소스 상태를 더욱 철저히 점검하도록 요청합니다. 따라서 Is Alive 폴링 주기가 일반적으로 Looks Alive 폴링 주기보다 더 깁니다. 리소스에 대한 두 폴링 주기 및 시간 제한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프레임 유형

이더넷과 같은 네트워크가 네트워크를 통해 송신되는 데이터의 형식을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네트워크 종류에 여러 프레임 유형이 허용되는 경우 패킷의 구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같은 네트워크의 모든 컴퓨터는 동일한 프레임 유형을 사용해야만 통신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 유형은 프레임 형식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패킷

프로그램

워드 프로세싱, 회계, 데이터 관리와 같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완전한 독립형 컴퓨터 명령 집합입니다. 프로그램은 응용 프로그램이라고도 합니다.

프로세스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가상 주소 공간과 제어 정보입니다.

관련 항목: 소켓

프로세스 식별자(PID)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프로세스를 고유하게 구별해 주는 수치 식별자입니다.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PID를 볼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프로세스; 작업 관리자

프로토콜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를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규칙과 규정의 모음입니다. 이러한 규칙이 네트워크 장치 사이에 교환되는 메시지의 내용, 형식, 시간 조절, 시퀀스 지정, 오류 제어 등을 결정합니다.

관련 항목: 고정 경로;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프린터

텍스트나 이미지를 용지 또는 기타 인쇄 미디어로 옮기는 장치입니다. 레이저 프린터나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가 이에 해당합니다.

관련 항목: 논리 프린터; 인쇄 스풀러; 인쇄 풀

프린터 글꼴

프린터 내에 존재하거나 프린터용으로 만들어진 글꼴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린터의 ROM(Read-Only Memory)에 위치하는 프린터 글꼴은 프린터 내부에 있거나 다운로드되거나 글꼴 카트리지에 있습니다.

관련 항목: 장치 글꼴; 다운로드 가능 글꼴; 글꼴; 글꼴 카트리지

프린터 드라이버

프린터의 하드웨어 및 내부 언어의 세부 특성에 상관없이 다른 여러 프로그램이 특정 프린터에서 작동되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린터 드라이버가 각 프린터의 세부 특성을 처리하므로 프로그램은 다양한 종류의 프린터와 올바르게 통신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장치 드라이버

프린터 및 팩스

프린터 추가 마법사와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프린터 아이콘이 포함된 제어판의 폴더입니다.

관련 항목: 프린터

프린터 사용 권한

사용자나 그룹의 프린터에 대한 액세스 유형을 지정하는 사용 권한입니다. 프린터 사용 권한은 인쇄, 프린터 관리, 문서 관리입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프린터 창

대기열 보기라고도 하는 프린터 창에는 보류 중인 프린터의 모든 인쇄 작업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설치했거나 연결한 각 프린터에 대한 인쇄 대기 중인 문서의 수, 문서의 소유자, 문서의 크기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인쇄 작업

플러그 앤 플레이

Intel이 개발한 규격으로 컴퓨터가 자동으로 장치를 검색하고, 구성하고, 해당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도록 해 줍니다.

관련 항목: 범용 직렬 버스(USB); 비 플러그 앤 플레이

플로터

차트, 다이어그램 및 다른 선 기반의 그래픽을 그리는 데 사용하는 모든 장치입니다.

플로터 글꼴

일련의 점이 선으로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글꼴입니다. 플로터 글꼴은 원하는 크기로 조절할 수 있으며 대부분 플로터로 인쇄됩니다. 일부 도트 매트릭스 프린터도 플로터 글꼴을 지원합니다.

관련 항목: 글꼴

픽셀

그림 요소(Picture Element)와 같은 용어로 컴퓨터 화면이나 프린터 용지에 표시되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수많은 점으로 이뤄진 직선 눈금 내의 한 점입니다. 픽셀은 디스플레이 또는 프린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문자, 숫자, 그래픽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최소 요소입니다. 픽셀은 pel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화면 해상도

필기 인식

필기한 텍스트를 인식하여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입니다. 필기 인식 프로그램은 키보드 대신 펜 스타일러스 및 다른 필기 입력 장치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게 합니다.

필기 입력 장치

키보드 입력 대신 디지털 펜과 태블릿처럼 텍스트를 필기하여 입력하는 도구입니다. 태블릿을 이용하여 3차원(3-D) 그리기 태블릿, CAD(Computer Aided Drafting) 태블릿, 그리고 태블릿 PC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여서 필기할 수도 있습니다.

필수 사용자 프로필

사용자가 로그오프할 때 업데이트되지 않는 사용자 프로필입니다. 이 프로필은 로그온할 때마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다운로드되며 관리자에 의해 만들어지고 한 명 이상의 사용자에게 할당되어 일관된 사용자 프로필이나 작업 관련 사용자 프로필을 만듭니다.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에 한해 프로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로밍 사용자 프로필; 사용자 프로필

필터

인덱싱 서비스에서 문서의 내용과 속성 값을 추출하여 인덱싱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IPSec에서는 IP 소통의 원본, 대상 및 유형에 따른 통신 보안 협상을 실행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IP 소통의 한 사양을 뜻합니다.

관련 항목: 문서; 속성 값

필터링 모드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 클러스터로 인바운드되는 네트워크 트래픽이 클러스터 내의 호스트에 의해 처리되는 방법입니다. 트래픽은 클러스터 내의 호스트 사이에 로드가 균형을 이룬 상태로 단일 서버에서 처리되거나 또는 처리가 완전히 중단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호스트; 로드 균형 조정

필터키

너무 짧거나 반복된 키 입력은 무시하는 키보드 기능입니다. 키의 반복 속도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키의 반복 속도란 키를 누르고 있는 동안 키 입력이 반복되어 인정되는 속도입니다.

관련 항목: 마우스키; 고정키; 토글키

하드 디스크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라고도 하며 읽기/쓰기 헤드를 통해 데이터가 자기적으로 기록될 수 있는 물질로 코팅된 한 개 이상의 단단한 플래터가 포함되어 있는 장치입니다. 하드 디스크는 봉해진 케이스 안에 있으며 이 케이스를 통해 하드 디스크를 보호하고 헤드가 플래터 표면 위에서 1/100,000에서 1/40,000인치 떨어져 움직일 수 있습니다. 플로피 디스크보다 훨씬 빨리 데이터를 저장하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프린터, 모뎀, 마우스 장치 같은 주변 장치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요소입니다.

하드웨어 구성

특정 장치에 할당된 리소스 설정입니다. 컴퓨터의 각 장치는 IRQ 회선, DMA, I/O 포트 또는 메모리 주소 설정으로 구성되는 하드웨어 구성을 가집니다.

관련 항목: 장치; 직접 메모리 액세스(DMA); 입/출력(I/O) 포트; 인터럽트 요청(IRQ) 회선; 메모리 주소

하드웨어 디코더

컴퓨터 화면에서 DVD 드라이브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해 주는 DVD(디지털 비디오 디스크) 디코더의 한 종류입니다. 하드웨어 디코더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모두를 사용하여 동영상을 재생합니다.

관련 항목: DVD 디코더; DVD 드라이브; 소프트웨어 디코더

하드웨어 압축

일부 테이프 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장치에 저장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압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일반적으로 백업 프로그램에서 설정하거나 해제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하드웨어 종류

유사한 장치끼리 분류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징 장치는 디지털 카메라와 스캐너용 하드웨어입니다.

관련 항목: 장치

하드웨어 프로필

특정 컴퓨터 장치의 구성과 특징을 설명하는 데이터입니다. 이 정보는 주변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컴퓨터를 구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장치

하부 구조 마스터

그룹 구성원 자격이 변경될 때마다 그룹 대 사용자 참조를 업데이트하고 이 변경 사항을 도메인의 모든 다른 도메인 컨트롤러에 복제하는 역할을 하는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특정 도메인에서 하부 구조 마스터는 항상 단 한 개만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컨트롤러; 멀티마스터 복제; 작업 마스터

하위 키

키 안에 있는 키입니다. 레지스트리 구조에서 하위 키는 하위 트리와 키에 종속됩니다. .ini 파일의 섹션 헤더에서는 키와 하위 키가 비슷하지만 하위 키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파생 키; ; 하위 키

하위 트리

연결된 파생 노드 선택물을 포함한 트리 내의 노드입니다. 레지스트리 구조에서 주 노드인 하위 키에는 키, 하위 키, 값 항목이 포함됩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 하위 키; 값 항목

하이브

하드 디스크 상에 하나의 파일로 표시되는 레지스트리 구역입니다. 레지스트리 하위 트리는 벌집 구조와 비슷하여 붙여진 이름인 하이브로 나누어 집니다. 하이브는 개별적인 키, 하위 키, 값 구역이며 레지스트리 계층 구조의 맨 위에 위치합니다. 하이브는 systemroot\System32\Config 폴더 또는 systemroot\Profiles\username 폴더에 있는 단일 파일과 .log 파일의 지지를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하이브 파일(기본, SAM, 보안, 시스템)은 systemroot\System32\Config 폴더에 저장됩니다. systemroot\Profiles 폴더는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에 대한 사용자 프로필 정보를 저장합니다. 하이브 역시 파일이기 때문에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이브 파일을 편집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레지스트리; ; systemroot

하이퍼링크

색상이 있고 밑줄 친 텍스트 또는 그래픽을 클릭하면 파일, 파일 내의 위치, World Wide Web의 HTML 페이지, 인트라넷의 HTML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면 뉴스 그룹, Gopher, 텔넷, FTP 사이트로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폴더에서 하이퍼링크는 폴더의 왼쪽 창에 나타나는 텍스트 링크입니다. 텍스트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이동하거나 복사하는 작업을 할 수 있고 내 문서 폴더와 제어판 같은 내 컴퓨터의 다른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할당 단위

파일을 저장하는 데 할당할 수 있는 최소 디스크 공간입니다. Windows에서 사용되는 모든 파일 시스템은 할당 단위를 기본으로 하드 디스크를 구성합니다. 할당 단위가 작을수록 정보를 더 효율적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포맷할 때 할당 단위 크기를 지정하지 않으면 Windows는 볼륨의 크기에 따라 기본 크기를 선택합니다. 기본 크기는 손실되는 공간의 크기와 볼륨의 조각난 정도를 줄일 수 있도록 선택됩니다. 할당 단위를 클러스터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파일 시스템; 볼륨

할당되지 않은 공간

어떠한 볼륨에도 할당되지 않은 사용 가능한 디스크 공간입니다.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만들 수 있는 볼륨의 종류는 디스크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기본 디스크의 경우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사용하여 주 파티션이나 확장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동적 디스크의 경우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사용하여 동적 볼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동적 디스크; 확장 파티션; 논리 드라이브; 개체; 파티션; 주 파티션; 볼륨

할당량 한도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공간의 크기입니다.

관련 항목: 경고 수준

핫 도킹

컴퓨터가 실행중이며 도킹 스테이션의 비디오 디스플레이와 다른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동안 랩톱 컴퓨터를 도킹 스테이션에 연결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항목: 도킹 해제; 도킹; 도킹 스테이션

해시

임의의 데이터 크기에 해시 알고리즘이라고도 하는 단방향 수학적 함수를 적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고정된 크기의 결과입니다. 입력 데이터가 변경되면 해시도 변경됩니다. 해시는 인증이나 디지털 서명 등의 다양한 작업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해시는 메시지 다이제스트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해시 알고리즘; 인증

해시 알고리즘

메시지나 세션 키와 같은 일부 데이터 조각의 해시 값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알고리즘입니다. 우수한 해시 알고리즘에서는 입력 데이터가 변경되면 최종 해시 값의 모든 비트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시는 메시지와 같은 큰 데이터 개체의 모든 변경 내용을 검색하는 데 유용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해시 알고리즘에서는 동일한 해시를 가진 독립적인 입력 데이터 두 개를 만드는 것이 수치상 불가능합니다. 일반적인 해시 알고리즘에는 MD2, MD4, MD5, SHA-1이 포함됩니다. 해시 알고리즘은 해시 함수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HMAC(Hash-based Message Authentication Mode); MD2; MD4; MD5; 메시지 다이제스트; SHA-1(Secure Hash Algorithm)

해제

확인란에서 X 또는 확인 표시를 제거하여 옵션을 해제하는 것입니다. 확인란을 클릭하거나 선택한 다음 스페이스바를 눌러 확인란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핸드셰이킹

컴퓨터나 다른 장치 사이에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알리는 일련의 신호입니다. 하드웨어 핸드셰이크는 데이터 선을 제외한 특정 선을 통해 신호를 교환하는 것이며 이때 각 장치는 데이터를 보내거나 받기 위한 준비 상태를 나타냅니다. 소프트웨어 핸드셰이크는 전화선을 통한 모뎀 간의 통신과 마찬가지로 같은 선을 통해 전송된 신호들로 구성됩니다.

핸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이동, 크기 조정, 수정 등의 개체에 대한 기능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체에 추가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 핸들이란 포인터별로 구별되는 일종의 토큰으로 프로그램이 식별된 리소스를 액세스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핸들 수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의 개체 테이블에 있는 개체 핸들 수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허브

네트워크의 각종 장치가 사용하는 공통 연결 지점입니다. 보통 LAN(Local Area Network)의 세그먼트를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허브에는 여러 포트가 있습니다. 데이터가 한 포트에 도착하면 LAN의 모든 세그먼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데이터는 다른 포트로 복사됩니다.

관련 항목: 포트; 스위칭 허브; LAN(Local Area Network)

허브 모드

ARP/MARS가 ATM 주소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에게 MCS(Multicast Server) 목록 값 형식으로 제공하는 모드입니다. 허브 모드에서는 ARP/MARS가 멀티캐스트 서버 역할을 하여 목록에 지정된 범위 안에 포함된 IP 주소로 향하는 모든 멀티캐스트 및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을 빠르게 전달합니다.

관련 항목: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MARS(Multicast Address Resolution Service); 멀티캐스트 서버(MCS); 비허브 모드; IP 주소

형식

파일이 저장되고 스크린이나 프린트에 나타나는 방식을 결정하는 파일 구성입니다. 파일 형식은 일반적으로 확장명에 의해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파일 이름 뒤의 .txt는 그 파일이 텍스트 문서라는 것을 나타내고 파일 이름 뒤의 .doc는 그 파일이 Word 문서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호스트

네트워크나 원격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서버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를 실행하는 Windows 컴퓨터입니다.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는 한 클러스터가 LAN(Local Area Network)으로 연결된 다중 호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클러스터; LAN(Local Area Network); 서버; 서비스

호스트 우선 순위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 TCP 및 UDP 포트에 대한 기본 네트워크 트래픽을 처리하기 위한 호스트의 우선 순위입니다. 호스트 우선 순위는 클러스터 내의 호스트가 오프라인될 경우 사용되며 클러스터 내의 어떤 호스트가 이전에 오프라인된 호스트가 처리한 트래픽을 맡게 될지를 결정합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호스트; UDP(User Datagram Protocol)

호스트 이름

네트워크에 있는 장치의 DNS 이름입니다. 이러한 이름은 네트워크에서 컴퓨터를 찾는 데 사용됩니다. 다른 컴퓨터를 찾으려면 Hosts 파일에 호스트 이름이 표시되거나 DNS 서버에서 호스트 이름을 인식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Windows 컴퓨터에서는 호스트 이름과 컴퓨터 이름이 같습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호스트 파일

4.3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UNIX /etc/hosts 파일과 같은 형식의 로컬 텍스트 파일입니다. 호스트 파일은 호스트 이름을 IP 주소에 매핑하고 \%Systemroot%\System32\Drivers\Etc 폴더에 저장합니다.

관련 항목: systemroot

호출자가 설정 콜백

사용자가 원격 액세스 서버에서 사용할 콜백 전화 번호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연결의 콜백 형태입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장거리 전화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원격 액세스 서버; 연결되어 인증받은 사용자

호환 모드

다른 시스템에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컴퓨터 및 운영 체제의 특징입니다. 호환 모드에서는 종종 프로그램 실행 속도가 느려집니다.

홈 폴더

관리자가 개별 사용자나 그룹에 할당하는 폴더로 일반적으로 파일 서버에 위치에 있습니다. 관리자는 백업을 쉽게 하기 위해 홈 폴더를 이용하여 사용자 파일을 특정 파일 서버에 통합합니다. 일부 프로그램에서 홈 폴더는 열기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의 기본 폴더로 사용합니다.홈 폴더는 때때로 홈 디렉터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관련 항목: 관리자; 그룹

화면 글꼴

컴퓨터 모니터 화면 표시용으로 디자인된 서체입니다. 화면 글꼴에는 포스트스크립트 호환 프린터로 인쇄할 수 있도록 포스트스크립트 글꼴이 함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 항목: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화면 보호기

지정된 시간 동안 마우스나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화면에 표시되는 움직이는 그림이나 무늬입니다.

화면 해상도

픽셀로 측정되어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의 양을 결정하는 설정입니다. 640 x 480과 같은 저해상도는 화면 영역은 작게 만들지만 화면 상의 항목은 크게 표시합니다. 1024 x 768과 같은 고해상도는 개별 항목은 작게 표시하지만 전체 화면 영역을 크게 만듭니다.

관련 항목: 픽셀

확인자

DNS 이름 정보를 조회하는 데 사용되는 DNS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확인자는 작은 스텁(기본 쿼리 기능을 제공하는 제한된 프로그래밍 루틴 집합)이 될 수도 있고 캐싱과 같은 추가적인 조회 DNS 클라이언트 기능을 제공하는 보다 큰 프로그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캐싱; 캐싱 확인자; DNS(Domain Name System)

확장 메모리

IBM PC에 추가할 수 있는 메모리 종류입니다. 확장 메모리의 사용법은 EMS(Expanded Memory Specification)에 의해 정의되며 EMS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사용되거나 해제될 수 있는 RAM이 포함된 메모리 보드를 지원합니다.

관련 항목: 연속 확장 메모리

확장 문자

확장 ASCII(8비트) 문자 집합에서 추가된 128개의 문자입니다. 이 문자에는 액센트 표시와 같이 영어 이외의 여러 언어에서 사용되는 문자 및 그림을 그릴 때 사용하는 특수 기호가 포함됩니다.

확장 슬롯

확장 보드를 꽂아 시스템 버스에 연결할 수 있게 설계된 컴퓨터 소켓입니다.

관련 항목: 버스

확장 파티션

기본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디스크에서만 만들 수 있는 파티션 종류입니다. 확장 파티션은 기본 MBR 디스크에 4개 이상의 볼륨을 만들 때 유용합니다. 주 파티션과는 다르게 파일 시스템으로 확장 파티션을 포맷하여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확장 파티션 내에 하나 이상의 논리 드라이브를 만듭니다. 논리 드라이브를 만든 후에 포맷하고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MBR 디스크는 주 파티션 4개 또는 주 파티션 3개와 여러 개의 논리 드라이브를 가진 확장 파티션 하나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드라이브 문자; 논리 드라이브;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파티션; 주 파티션; 볼륨

확장성

컴퓨터, 서비스 또는 응용 프로그램이 증가하는 성능에 대한 요구에 맞출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서버 클러스터에서 클러스터에 대한 전체 로드가 클러스터의 용량을 초과할 때 기존 클러스터에 여러 시스템을 점차적으로 추가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관련 항목: 서버 클러스터

확장할 수 있는 인증 프로토콜(EAP)

PPP 연결의 유효성 검사에 사용되는 임의 인증 메커니즘을 사용하게 해 주는 지점 간 프로토콜(PPP)의 확장입니다.

관련 항목: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 지점간 프로토콜(PPP)

환경 변수

드라이브, 경로, 파일 이름 등의 환경 정보로 구성된 문자열로 Window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심볼 이름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제어판의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명령 프롬프트에서 set 명령을 사용하여 환경 변수를 지정합니다.

관련 항목: 문자열; 변수

활성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선택되어 있는 창 또는 아이콘을 말합니다. 키를 눌러 입력하거나 선택한 명령을 실행하면 항상 활성 창에 적용됩니다. 선택하지 않은 바탕 화면의 창 또는 아이콘은 비활성화됩니다.

관련 항목: 채널

활성 볼륨

컴퓨터가 시작되는 볼륨입니다. 활성 볼륨은 동적 디스크의 단순 볼륨이어야 합니다. 기존의 동적 볼륨을 활성 볼륨으로 표시할 수는 없지만 활성 파티션이 포함된 기본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업그레이드하면 활성 파티션이 활성 단순 볼륨이 됩니다.

관련 항목: 활성 파티션; 기본 디스크; 동적 디스크; 동적 볼륨; 단순 볼륨

활성 파티션

x86 계열의 컴퓨터가 시작되는 파티션입니다. 활성 파티션은 반드시 기본 디스크의 주 파티션이어야 합니다. Windows만 사용하는 경우 활성 파티션이 시스템 볼륨과 같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기본 디스크; 주 파티션; 시스템 파티션; 시스템 볼륨; x86

훈련

사용자의 음성과 말하는 방식을 음성 인식 엔진에서 인식하도록 학습시키는 프로세스입니다. 음성 엔진은 사용자가 텍스트를 읽을 때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자가 말하는 방식에서 일정한 패턴을 찾습니다. 훈련 마법사에서 텍스트를 읽어 주어 엔진을 훈련시킬 수 있고 텍스트를 읽어 주는 작업을 통해 엔진을 계속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휴지통

Windows에서 삭제한 파일을 저장해 두는 위치입니다. 실수로 삭제한 파일을 다시 가져올 수도 있고 휴지통을 비워 디스크 공간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히스토그램

가로 막대나 세로 막대로 구성된 차트이며 차트의 너비나 높이가 특정 데이터의 값을 나타냅니다.

A

ACPI(Advanced Configuration and Power Interface)

다양한 이동 컴퓨터, 데스크톱 컴퓨터, 서버 컴퓨터 및 주변 기기의 전원 관리를 정의하는 개방형 산업 규정입니다. ACPI는 시스템 제조업체가 키보드만 건드려도 시작되는 컴퓨터를 제조할 수 있게 해 주는 OnNow 산업 기술의 기본 토대입니다. 전원 관리와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ACPI 설계가 필수적입니다.

관련 항목: 플러그 앤 플레이

Active Directory

네트워크의 개체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자와 네트워크 관리자가 이 정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렉터리 서비스입니다. Active Directory에서 네트워크 사용자는 한 번의 로그온으로 네트워크상에 있는 허용된 모든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관리자를 위해서 네트워크가 쉽고 계층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네트워크 개체를 한 지점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디렉터리 파티션; 서비스

Active Directory 데이터 모델

LDAP 데이터 모델에서 파생된 모델입니다. 디렉터리에는 다양한 형식의 엔터티를 나타내는 개체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개체는 특성으로 설명됩니다. 디렉터리에 저장될 수 있는 개체 및 개체 클래스는 스키마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각 개체 클래스에서 스키마는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반드시 가져야 하는 특성, 가질 수 있는 추가 특성 및 부모가 될 수 있는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특성;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스키마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

Active Directory 관리 작업을 매일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관리 도구입니다. 관리 작업으로는 디렉터리에 저장된 개체에 대한 사용 권한 만들기, 삭제, 수정, 이동, 설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개체로는 조직 구성 단위, 사용자, 연락처, 그룹, 컴퓨터, 프린터, 공유 파일 개체가 있습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Active Directory; 개체

ActiveX

네트워크 환경에서 구성 요소를 만든 원래 언어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 주는 기술입니다.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기존의 전화 회선을 사용하며 같은 회선으로 음성 전송도 가능한 높은 대역폭의 디지털 전송 기술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트래픽은 사용자에게 다운스트림으로 전송되며 전송 속도는 대개 512Kbps에서 6Mbps 정도입니다.

APIPA(Automatic Private IP Addressing)

TCP/IP 프로토콜이 동적 주소화로 구성되어 있고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를 사용할 수 없을 때 169.254.0.1부터 169.254.255.254 범위의 고유 IP 주소와 255.255.0.0의 서브넷 마스크를 자동으로 구성하는 Windows XP TCP/IP의 기능입니다.

관련 항목: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IP 주소; DHCP 서버

AppleTalk

Apple Computer 네트워크 아키텍처 및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Macintosh 클라이언트 및 AppleTalk 네트워크처럼 Macintosh용 서비스 기능을 사용하는 Windows 2000 Server나 Windows NT Server를 실행하는 컴퓨터로 구성된 네트워크입니다.

AppleTalk Phase 2

Apple Computer가 설계한 AppleTalk 인터넷 확장 모델로 네트워크 내의 다중 영역과 확장된 주소 지정 기능을 지원합니다.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TCP/IP에서 논리적으로 할당된 IP 주소를 물리적 하드웨어 또는 MAC(Media Access Control) 계층 주소로 확인하기 위해 로컬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을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ATM에서 ARP는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ATM의 기존 IP에서 ARP는 IP 주소를 ATM 하드웨어 주소로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ATM LAN 에뮬레이션에서 ARP는 Ethernet/802.3 또는 토큰 링 주소를 ATM 하드웨어 주소로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인터넷 프로토콜(IP); MAC(Message Authentication Code); 패킷;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텍스트 기반 데이터에 사용하는 표준 싱글바이트 문자 인코딩 구성표입니다. ASCII는 지정된 7비트나 8비트 숫자 조합을 사용하여 128문자 또는 256문자를 표현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표준 ASCII는 7비트를 사용하여 모든 대소문자, 0부터 9까지의 숫자, 문장 부호, 미국 영어에 사용되는 특수 제어 문자를 나타냅니다. 현재의 x86 계열 시스템은 대부분 확장(또는 "상위") ASCII 사용을 지원합니다. 확장 ASCII는 각 문자의 8번째 비트를 사용하여 128개의 추가 특수 기호 문자, 외래어 문자, 그래픽 기호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관련 항목: 유니코드

ATM 적응 계층(AAL)

ATM 네트워크상의 전송을 위하여 ATM 셀의 페이로드 단위로 데이터를 구문 분석하는 ATM 프로토콜 스택 계층입니다.

관련 항목: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여러 종류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전송하기 위한 고속 연결 지향 프로토콜입니다. ATM은 네트워크의 논리 연결 사이에서 빠르게 전환될 수 있는 고정된 길이의 53바이트 셀 단위로 데이터를 묶습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B

B-채널

음성이나 데이터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일 ISDN 회선 채널입니다. ISDN BRI(Basic Rate Interface)에는 B-채널이 2개 있습니다. 북미 방식의 ISDN PRI(Primary Rate Interface)에는 B-채널이 23개 있습니다. 유럽 방식의 ISDN PRI(Primary Rate Interface)에도 B-채널이 30개 있습니다. B-채널은 베어러 채널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종합 정보 통신망(ISDN)

BIND 부팅 파일

BIND(Berkeley Internet Name Domain) 소프트웨어로 실행되는 DNS(Domain Name System) 서버가 사용하는 구성 파일입니다. BIND 부팅 파일은 Named.boot로 명명된 텍스트 파일로서 이 파일의 각 줄에는 DNS 서버 시작 시 서비스를 시작하는 데 사용되는 부팅 지시문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Microsoft DNS 서버는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DNS 서비스 매개 변수를 사용하지만 BIND 부팅 파일을 대신 사용하여 부팅 구성 설정을 읽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BIND(Berkeley Internet Name Domain); 레지스트리 부트

BIND(Berkeley Internet Name Domain)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UNIX 운영 체제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DNS를 구현한 것입니다. Internet Software 컨소시엄에서 BIND 소프트웨어를 관리합니다.

관련 항목: DNS; BIND 부팅 파일

BIOS(Basic Input/Output System)

x86 계열 컴퓨터에서 시작 시에 하드웨어를 검사하고 운영 체제를 시작하며 하드웨어 장치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는 필수 소프트웨어 루틴 집합입니다. BIOS는 컴퓨터를 켜면 실행될 수 있도록 ROM(Read-Only Memory)에 저장됩니다. 컴퓨터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대개의 경우 사용자는 BIOS를 볼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ROM(Read-Only Memory); x86

B-ISDN(Broadband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같은 네트워크에서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등의 새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속 네트워킹을 위한 ITU-T 통신 표준입니다.

관련 항목: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Telecommunication[Standardization Sector])

BOOTP 확장

처음에는 BOOTP 서비스에 사용하기 위해 RFC 1497에서 정의했으며 이후에 DHCP에서 지원하게 된 선택적 정보 유형 집합입니다. DHCP에서 BOOTP 확장은 사용 가능한 클라이언트 매개 변수의 레거시 코어 세트를 구성하며 대부분의 표준 DHCP 및 BOOTP 서버에서 지원됩니다.

관련 항목: BOOTP(Bootstrap Protocol)

BOOTP(Bootstrap Protocol)

디스크가 없는 워크스테이션을 구성하기 위해 TCP/IP 네트워크에서 주로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RFC 951 및 1542에서 정의합니다. DHCP는 이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개선된 부팅 구성 프로토콜입니다. Microsoft DHCP 서비스는 제한된 BOOTP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RFC(Request For Comments);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bps(비트/초)

초 당 전송되는 비트 수이며 모뎀과 같은 장치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모뎀(변조기/복조기)

C

CCP(Compression Control Protocol)

PPP 연결의 협상 프로세스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CCP는 NCP(Network Control Protocol)의 일종입니다. NCP는 IP, IPX 및 NetBEUI에 대한 각기 다른 네트워크 프로토콜 매개 변수를 설정하고 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지점간 프로토콜(PPP); 인터넷 프로토콜(IP);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CD-R

기록할 수 있는 CD입니다. CD에 데이터를 두 번 이상 복사할 수 있지만 데이터를 삭제할 수는 없습니다.

CD-RW

재기록이 가능한 CD입니다. CD에 데이터를 두 번 이상 복사하고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CHAP)

RFC 1994에 명시된 PPP 연결 챌린지-응답 인증 프로토콜로 산업 표준 Message Digest 5(MD5) 단방향 암호화 구성표를 사용하여 원격 액세스 서버에 의해 발급된 챌린지에 대한 응답을 해시합니다.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

Microsoft 원격 액세스와 네트워크 연결이 사용하는 인증 프로토콜입니다. 원격 액세스 클라이언트는 CHAP를 사용하여 원격 액세스 서버에 안전하게 인증 자격 증명을 보낼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MS-CHAP라는 Windows용 CHAP를 만들었습니다.

관련 항목: 원격 액세스 서버; 원격 액세스

CLIP(Classical IP over ATM)

RFC 2225에 설명되어 있는 제안된 인터넷 표준으로 프로토콜 스택에서 이더넷이나 토큰 링과 같은 추가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고 ATM 계층에서 직접 IP 통신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관련 항목: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인터넷 프로토콜(IP)

Cluster.exe

클러스터 관리자 대신 사용하여 명령 프롬프트에서 클러스터를 관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또한 명령 스크립트에서도 Cluster.exe를 호출하여 많은 클러스터 관리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클러스터 관리자

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아주 적은 전력을 사용하는 반도체 기술의 특정 유형입니다. 이 용어에 대해 대중적으로 알려진 의미는 하드 디스크의 크기, 컴퓨터의 직렬 포트 수 등과 같은 특정 하드웨어 매개 변수를 추적하는 시스템의 작은 저장소 영역입니다. CMOS는 설치 RAM이라고도 합니다.

CMYK 색 영역

주어진 색을 구성하는 녹청, 자홍, 노랑 및 검정 강도로 구성되는 다차원 색 영역입니다. 상용 컬러 인쇄 장치는 일반적으로 이 4도 분판 잉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색 관리; 색 영역

CPU 사용

작업 관리자에서 마지막 업데이트 이후 프로세스가 CPU를 사용한 시간의 백분율을 의미합니다. 작업 관리자 프로세스 탭에 표시되는 열 머리글은 CPU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CPU 시간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가 시작된 이후 사용된 전체 프로세서 시간(초 단위)을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CRC 오류

주기적 중복 검사가 실패하여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CRC 오류는 수신한 데이터 패킷에서 하나 이상의 문자가 도착 시에 왜곡되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CRL 배포 지점

정보 입수 방법을 식별하는 X.509v3 인증서의 선택적 확장입니다. 또한 인증서 해지 목록에 대한 디렉터리 항목이나 기타 배포 원본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인증서 해지 목록(CRL); X.509v3 인증서

CryptoAPI

Microsoft Windows의 일부로 제공되는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입니다. CryptoAPI는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중요한 개인 키 데이터를 보호하면서 유연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디지털 서명을 할 수 있도록 일련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제 암호화 작업은 암호화 서비스 공급자(CSP)라는 독립 모듈에 의해 수행됩니다.

관련 항목: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암호화 서비스 공급자(CSP); 개인 키

CSID(Called Subscriber ID) 문자열

인바운드 팩스를 받았을 때 수신 팩스에서 전송하는 CSID(Called Subscriber ID)를 지정하는 문자열입니다. 이 문자열은 일반적으로 팩스 또는 전화 번호, 그리고 회사 이름으로 구성됩니다. 문자열은 종종 전송기 가입자 ID와 같습니다.

관련 항목: 문자열; TSID(Transmitting Station ID) 문자열

D

D-채널

ISDN 신호 처리에 사용되는 별도의 ISDN 회선 채널입니다. ISDN BRI(Basic Rate Interface)의 D-채널은 16Kbps(킬로비트/초)입니다. ISDN PRI(Primary Rate Interface)의 D-채널은 64Kbps입니다. D-채널은 데이터 채널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종합 정보 통신망(ISDN); 스위치 종류

DCE(Data Communications Equipment)

RS-232-C 직렬 연결로 연결되는 두 종류의 하드웨어 가운데 하나이며 나머지 하드웨어는 DTE(Data Terminal Equipment) 장치입니다. DCE는 일종의 매개 장치로 보통 DTE의 입력 내용을 변형한 다음 수신자에게 보냅니다. 예를 들어, 모뎀은 마이크로컴퓨터(DTE)의 데이터를 변조한 다음 전화 연결을 통해 전송하는 DCE입니다.

관련 항목: DTE(Data Terminal Equipment); RS-232-C 표준

DFS 루트

분산 파일 시스템(DFS) 이름 공간의 시작 지점입니다. DFS 루트는 이름 공간을 전체로 참조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루트는 하나 이상의 대상을 매핑하고 서버의 공유 폴더에 대응합니다.

관련 항목: DFS 연결

DFS 연결

루트 아래에 위치하며 하나 이상의 대상에 매핑하는 분산 파일 시스템(DFS) 이름 공간의 요소로서 공유 폴더나 다른 DFS 루트에 대응합니다.

관련 항목: DFS 루트; 도메인 DFS

DFS 토폴로지

DFS 토폴로지는 루트, 링크, 공유 폴더, 복제 세트 등의 요소를 포함하는 DFS 관리 콘솔에 명시된 분산 파일 시스템(DFS)의 논리 계층 구조 전체를 말합니다.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공유 리소스의 논리적 보기인 DFS 이름 공간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관련 항목: DFS 연결; DFS 루트; 도메인 DFS

DHCP 서버

DHCP 사용 클라이언트에 IP 주소의 동적 구성 및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Microsoft DHCP 서비스를 실행하는 컴퓨터입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비스; IP 주소

DHCP 서비스 리소스

클러스터에서 DHCP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소스 형식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 옵션

DHCP 서비스가 클라이언트에 할당하는 주소 구성 매개 변수입니다. 공급업체나 사용자가 확장 옵션을 추가할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DHCP 옵션은 RFC(Request For Comment) 1542에 정의된 선택적 매개 변수에 따라 미리 정의됩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서비스

DHCP 클라이언트

동적 임대 IP 구성 및 관련된 선택적 매개 변수 정보를 얻기 위하여 DHCP 서버와 통신하는 기능을 지원하며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장치입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HCP 서버; 임대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호스트 IP 주소의 동적 임대 구성을 제공하고 해당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 다른 구성 매개 변수를 분배하는 TCP/IP 서비스 프로토콜입니다. DHCP는 주소 충돌을 방지하고 네트워크의 클라이언트 IP 주소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간단한 TCP/IP 네트워크 구성을 제공합니다.

DHCP는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IP 주소를 DHCP 서버가 중앙에서 관리하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을 사용합니다. DHCP 지원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 부팅 과정에서 DHCP 서버에 IP 주소의 임대를 요청하고 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IP 주소; 임대; 서비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DHCP/BOOTP 릴레이 에이전트

IP 라우터를 통해 DHCP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DHCP 및 BOOTP 브로드캐스트 메시지를 중계하는 역할을 하는 에이전트 프로그램 또는 구성 요소입니다. DHCP 릴레이 에이전트는 RFC 1541과 2131에 정의된 DHCP/BOOTP 메시지 릴레이를 지원합니다. DHCP 릴레이 에이전트 서비스는 라우팅 및 원격 액세스 서비스를 통해 관리됩니다.

관련 항목: DHCP 서버; BOOTP(Bootstrap Protocol);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DirectX

Microsoft Windows 운영 체제의 확장입니다. DirectX 기술로 게임이나 기타 프로그램에서 하드웨어의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LC(Data Link Control)

네트워크의 노드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주소입니다. 모든 네트워크 어댑터에는 DLC 주소나 DLC 식별자(DLCI)가 있습니다. 이더넷, 토큰 링과 같은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DLC 주소를 독점적으로 사용합니다. TCP/IP와 같은 프로토콜은 노드를 식별하기 위하여 OSI 네트워크 계층의 논리 주소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결국에는 모든 네트워크 주소가 DLC 주소로 변환되어야 합니다. TCP/IP 네트워크에서는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가 이 변환을 수행합니다.

관련 항목: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model) 참조 모델

DLL

DNS

정의 보기: DNS(Domain Name System)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데이터베이스 일부의 정보를 관리하고 DNS 쿼리에 응답하고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실행 중인 컴퓨터를 DNS 서버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DNS 접미사

DNS에서 도메인 이름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 DNS 접미사는 DNS 루트에 대한 호스트의 상대적 위치를 보여주고 DNS 계층 구조 내의 호스트 위치를 지정합니다. 일반적으로 DNS 접미사는 DNS 이름에서 하나 이상의 첫째 레이블 뒤에 나오는 이름의 끝부분을 나타냅니다.

DNS(Domain Name System)

IP 주소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에 DNS 도메인 이름을 매핑하는 것을 포함하는 계층 구조적인 분산 데이터베이스입니다. DNS는 컴퓨터와 서비스의 위치를 사용자에게 친숙한 이름으로 나타내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다른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해 줍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서비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IP 주소

drainstop

네트워크 로드 균형 조정에서 사용되는 명령으로 지정된 호스트의 모든 새 트래픽 처리를 중단시키는 명령입니다. 명령을 받은 호스트는 드레이닝 모드를 시작하여 기존 연결을 완료합니다.

드레인하는 동안 호스트는 클러스터에 남아 있으며 활성 연결이 더 이상 없으면 클러스터 작업을 중단합니다. 드레인 모드를 종료하려면 stop 명령을 사용하여 클러스터 모드를 분명하게 중단하거나 start 명령을 사용하여 새 트래픽 처리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특정 포트에서 연결을 드레인하려면 drain 명령을 사용하십시오.

관련 항목: 드레인; 호스트

DSL(Digital Subscriber Line)

표준 전화선을 사용하는 고속 인터넷 연결의 한 종류입니다. DSL은 광대역 연결이라고도 합니다.

DSS(Digital Signature Standard)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DSA)을 서명 알고리즘으로 사용하고 SHA-1을 메시지 해시 알고리즘으로 사용하는 표준입니다. DSA는 디지털 서명을 만들 때만 사용되고 데이터 암호화에는 사용할 수 없는 공개 키 암호입니다.

관련 항목: 디지털 서명; SHA-1(Secure Hash Algorithm)

DTE(Data Terminal Equipment)

RS-232-C 하드웨어 표준에서 원격 액세스 서버 또는 클라이언트와 같이 케이블이나 통신 회선을 통해 정보를 디지털 형태로 전송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합니다.

관련 항목: DCE(Data Communications Equipment); 원격 액세스 서버; RS-232-C 표준

DVD 드라이브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기술을 사용하는 디스크 저장 장치입니다. DVD 드라이브는 CD-ROM과 DVD 모두를 읽지만 DVD 디코더가 있어야만 컴퓨터 화면에 DVD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DVD 디코더;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DVD 디코더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드라이브로 컴퓨터 화면에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해 주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관련 항목: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VD); DVD 드라이브; 하드웨어 디코더; 소프트웨어 디코더

DWORD

최대 할당 공간이 4바이트인 16진수 데이터로 구성된 데이터 형식입니다.

E

EFI

EFI 시스템 파티션

Itanium 기반의 컴퓨터에서 FAT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한 GUID 파티션 테이블(GPT) 디스크의 일부분이며 컴퓨터를 시작하는데 필요한 파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든 Itanium 기반 컴퓨터는 EFI 시스템 파티션으로 최소한 하나의 GPT 디스크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EFI 시스템 파티션은 x86 계열 컴퓨터에 있는 시스템 볼륨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GUID 파티션 테이블(GPT); MSR(Microsoft Reserved) 파티션; Itanium; x86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Intel Itanium 프로세서를 장착한 컴퓨터에서 컴퓨터의 펌웨어, 하드웨어, 그리고 운영 체제 간의 인터페이스입니다.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는 GUID 파티션 테이블(GPT)이라고 하는 새로운 파티션 스타일을 정의합니다. EFI는 Itanium 기반 컴퓨터에서 x86 계열 컴퓨터의 BIOS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모든 호환 가능한 운영 체제를 일관성 있게 시작할 수 있고 컴퓨터의 펌웨어를 업데이트하지 않고도 새로운 부팅 장치를 위한 EFI 드라이버를 쉽게 추가할 수 있는 확장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항목: BIOS(Basic Input/Output System); x86; GUID 파티션 테이블(GPT); Itanium

EPS(Encapsulated PostScript) 파일

프린터에서 가능한 최고 해상도로 인쇄되는 파일입니다. EPS 파일은 다른 그래픽 파일보다 빠르게 인쇄됩니다. 일부 Windows 기반 및 비Windows 기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EPS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포스트스크립트

ESDI(Enhanced Small Device Interface)

대용량 하드 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테이프 드라이브에 사용할 수 있는 표준으로 컴퓨터와 고속으로 통신할 수 있게 해 줍니다.

everyone 범주

Macintosh 환경에서 폴더 사용 권한이 할당되는 사용자 범주 중 하나입니다. everyone에게 부여된 사용 권한은 guest를 포함하여 서버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됩니다.

관련 항목: 사용 권한(Permission)

F

FAT

FAT32

파일 할당 테이블(FAT) 파일 시스템에서 파생된 파일 시스템입니다. FAT32는 FAT에 비해 더 작은 클러스터 크기와 더 큰 볼륨을 지원합니다. 그 결과 FAT32 볼륨에서 더욱 효율적으로 공간을 할당하게 됩니다.

관련 항목: 파일 할당 테이블(FAT); NTFS 파일 시스템; 볼륨

FCB(File Control Block)

열어 놓은 파일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컴퓨터의 운영 체제가 임시로 할당하는 작은 메모리 블록입니다. 일반적으로 FCB에는 파일 식별자, 디스크 상의 파일 위치, 파일에서 사용자의 현재(마지막) 위치를 표시하는 포인터 등의 정보가 포함됩니다.

FEP(Front-End Processor)

통신에서 통신 회선과 주(호스트) 컴퓨터 사이에 위치하여 통신과 관련된 호스트의 작업을 덜어 주는 컴퓨터입니다. FEP는 종종 통신 컨트롤러와 동격으로 취급됩니다. FEP는 전송된 정보를 처리하는 작업에만 전적으로 사용되며 오류 검색과 제어, 메시지 송수신과 인코딩, 다른 장치와 연결되는 회선 관리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FIPS 140-1(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 140-1)

Security Requirements for Cryptographic Modules라는 제목의 표준입니다. FIPS 140-1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암호화 모듈이 SBU(Sensitive, but Unclassified) 사용 방식을 충족해야 한다는 정부 요구 사항을 기술합니다.

FORTEZZA

PCMCIA 기반 카드, 호환 직렬 포트 장치, FORTEZZA/모뎀 및 FORTEZZA/이더넷과 같은 혼합 카드, 서버 보드 등을 포함한 보안 제품군입니다. FORTEZZA는 National Security Agency 소유의 등록 상표입니다.

G

GB(기가바이트)

1,024MB지만 종종 약 10억 바이트로 해석됩니다.

GDI 개체

그래픽 출력 장치용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의 GDI(Graphics Device Interface) 라이브러리 개체입니다. 작업 관리자에서는 프로세스에 의해 현재 사용되는 GDI 개체의 수를 의미합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Guest 계정

사용자가 해당 컴퓨터나 도메인 또는 그 컴퓨터의 도메인이 트러스트하는 어떠한 도메인에도 계정을 갖고 있지 않을 때 Windows를 실행하는 컴퓨터에 로그온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 제공 계정입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GUID 파티션 테이블(GPT)

Itanium 기반 컴퓨터의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에 사용되는 디스크 파티션 구성표입니다. GPT는 디스크마다 128개의 파티션까지 지원하며, 볼륨 크기를 19 exabyte까지 지원하고, 기본 파티션과 백업 파티션 테이블의 중복성을 지원하고, 단일 디스크 및 파티션 ID(GUID)를 지원함으로써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파티션보다 뛰어난 기능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마스터 부트 레코드(MBR); Itanium

H

HMAC(Hash-based Message Authentication Mode)

암호화 해시 함수를 사용하는 메시지 인증 메커니즘입니다. HMAC은 비밀 공유 키와 함께 MD5, SHA-1과 같은 반복적 암호화 해시 함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HMAC의 암호화 강도는 기본 해시 함수의 속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관련 항목: 해시 알고리즘; MD5; SHA-1(Secure Hash Algorithm)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플랫폼 간에 이동이 가능한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간단한 표시 언어입니다. HTML 파일은 서식과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표시하기 위한 표시 태그로 나타나는 코드가 포함된 간단한 ASCII 텍스트 파일입니다.

관련 항목: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World Wide Web에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의 한 종류인 HTTP 주소는 http://www.microsoft.com같은 형식을 가집니다.

I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오류를 알려주고 단순 연결을 지원하는 TCP/IP의 필수 관리 프로토콜입니다. TCP/IP의 문제 해결을 수행하는 Ping 도구에서 ICMP를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인터넷 프로토콜(IP); 프로토콜;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IDE(Integrated Device Electronics)

드라이브 자체에 컨트롤러 장치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어댑터 카드가 필요하지 않은 디스크 드라이브 인터페이스의 일종입니다. IDE는 예측 캐싱과 같은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여 전체적인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IEEE 1394

디지털 비디오 및 디지털 오디오 편집 장치와 같은 고속 직렬 장치에 대한 표준입니다.

관련 항목: 장치

IEEE 1394 커넥터

고속 직렬 장치를 연결하고 연결을 끊을 수 있는 커넥터의 종류입니다. IEEE 1394 커넥터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뒤쪽의 직렬 포트 또는 병렬 포트 근처에 있습니다.

IEEE 1394 호환 장치의 경우 컴퓨터를 실행하고 있는 동안에 장치를 IEEE 1394 커넥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Windows에서는 장치를 탐지하고 사용할 준비가 되면 사용자에게 알려 줍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가 실행 중일 때 장치를 분리할 수는 있지만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를 사용하여 장치를 분리하고 있다는 것을 Windows에서 감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Windows는 컴퓨터에서 장치 연결을 분리할 수 있을 때를 사용자에게 알려 줍니다.

IEEE 1394 버스는 주로 고급 디지털 비디오 및 디지털 오디오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부 하드 디스크, 프린터, 스캐너 및 DVD 드라이브는 IEEE 1394 커넥터를 이용해서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인터넷 아키텍처의 발전 및 인터넷의 원활한 관리를 위해 노력하는 네트워크 설계자, 운영자, 공급업체 및 연구원들로 이루어진 공개 커뮤니티입니다. 기술적인 작업은 라우팅, 전송 및 보안 등의 영역별로 구성된 작업 그룹에서 메일 목록을 통해 수행됩니다. 인터넷 표준은 IETF RFC(Requests for Comments)에서 개발합니다. 인터넷 표준은 컴퓨팅 및 컴퓨터 통신의 여러 측면을 다루는 내용으로 이루어지며 네트워킹 프로토콜, 프로그램 및 개념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관련 항목: 서브넷 대역폭 관리(SBM); 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IP 호스트가 멀티캐스트 그룹 구성원을 모든 인접 멀티캐스트 라우터에 알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관련 항목: Internet Protocol 멀티캐스팅; 프로토콜

IIS 서버 인스턴스 리소스

WWW 및 FTP 서비스를 지원하는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와 함께 사용되는 서버 인스턴스 대상입니다. 리소스 DLL에서 IIS 서버 인스턴스를 클러스터 리소스로써 지원합니다. IIS 서버 인스턴스 리소스는 IP 주소 리소스, 네트워크 이름 리소스 및 실제 디스크 리소스에 대한 종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서버 인스턴스에 대한 액세스 정보는 장애 조치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종속성; 장애 조치; 리소스 DLL

in-addr.arpa 도메인

IP 주소를 DNS 호스트 이름으로 역 매핑하기 위하여 예약된 특수 최상위 수준 DNS 도메인입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역방향 조회; 최상위 수준 도메인

Internet Protocol 멀티캐스팅

LAN 멀티캐스팅 기술을 TCP/IP 네트워크로 확장한 것입니다. 호스트는 개별 IP 주소보다는 IP 호스트 그룹 주소를 지정하는 대상 필드를 갖는 멀티캐스트 데이터그램을 송수신합니다. 호스트는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를 사용하여 그룹의 구성원임을 나타냅니다.

관련 항목: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IP 주소

IP 인터네트워크의 노드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32비트 주소입니다. IP 인터네트워크의 각 노드는 네트워크 ID를 구성하는 고유 IP 주소뿐만 아니라 고유 호스트 ID가 할당되어 있어야 합니다. IP 주소는 192.168.7.27처럼 일반적으로 마침표로 분리되는 각 8진수의 10진수 값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Windows 버전에서는 DHCP를 통해 IP 주소를 정적으로 구성하거나 동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IP 주소 리소스; 범위

IP 주소 리소스

IP(Internet Protocol) 주소를 나타내는 32비트 숫자입니다. 점으로 구분된 10진수 형식이며 Windows와 함께 제공된 리소스 DLL에서 클러스터 리소스로써 지원합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DLL; IP 주소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LAN 내부 및 LAN 간의 패킷 주소 지정과 경로 설정을 제어하는 NetWare 고유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IPX는 메시지 완료를 보장하지 않으므로 패킷이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 항목: CCP(Compression Control Protocol); IPX/SPX; LAN(Local Area Network); RIPX(Routing Information Protocol over IPX)

IPX/SPX

Novell NetWare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전송 프로토콜로 TCP/IP 프로토콜의 TCP와 IP 조합에 해당합니다. Windows는 NWLink를 통해 IPX를 구현합니다.

관련 항목: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NWLink

IrDA(Infrared Data Association)

컴퓨터와 프린터 같은 주변 기기 사이의 적외선 통신에 대한 표준을 제정하는 컴퓨터, 구성 요소, 텔레커뮤니케이션 공급업체 조직입니다.

관련 항목: 적외선(IR)

ISA 확장 슬롯

컴퓨터 마더보드에서 ISA(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용으로 설계된 주변 기기의 연결 소켓입니다.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인터넷이나 회사 LAN(Local Area Network)에 연결할 때 속도를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는 고속의 디지털 전화 서비스입니다. ISDN은 128Kbps로 작동할 수 있으며 이 속도는 일반 아날로그 모뎀 속도에 비해 5배 이상 빠른 것입니다.

ISM(Intersite Messaging Service)

비동기식 사이트 간 메시지 전송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각각의 전송은 크게 전송/수신과 토폴로지 쿼리(예: 이 전송으로 연결되는 사이트는 어디이며 비용은 얼마입니까?)의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Windows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간 메시지 전송 서비스는 RPC와 SMTP 메일입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원격 프로시저 호출(RPC)

Itanium

병렬 인스트럭션 세트 컴퓨팅과 64비트 메모리 주소 지정을 명시적으로 사용하는 Intel 마이크로프로세서입니다.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Telecommunication[Standardization Sector])

텔레커뮤니케이션 표준을 담당하는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부문입니다. ITU-T는 CCITT(Comite Consultatif International Telegraphique et Telephonique)를 대체합니다. ITU-T는 모뎀 설계와 작업을 표준화하고 네트워크 및 팩스 전송 프로토콜을 표준화합니다. 정부와 민간 부문으로 구성된 ITU는 텔레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표준화하는 국제 조직입니다.

J

K

KDC(Key Distribution Center)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세션 티켓과 임시 세션 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Windows 2000과 Windows XP에서 KDC는 모든 도메인 컨트롤러에 권한 있는 프로세스로 작동합니다.

관련 항목: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 TGS(Ticket-Granting Service); TGT(Ticket-Granting Ticket)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

사용자나 호스트 신원을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인증 메커니즘입니다.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은 Windows 2000에서의 기본 인증 서비스입니다. IPSec(Internet Protocol security)와 QoS 허용 제어 서비스를 인증하는 데 Kerberos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관련 항목: KDC(Key Distribution Center); 영역; 서비스 티켓; TGS(Ticket-Granting Service); TGT(Ticket-Granting Ticket)

L

LAN 에뮬레이션 구성 서버

개별 LANE(Local Area Network Emulation) 클라이언트를 LES(LAN Emulation Service)로 보냄으로써 특정 ELANs(Emulated Local Area Networks)에 할당하는 서비스입니다.

관련 항목: 에뮬레이트된 LAN(ELAN); LAN 에뮬레이션(LANE); LAN 에뮬레이션 서버(LES); 서비스

LAN 에뮬레이션 서버(LES)

ELAN(Emulated Local Area Network)의 중앙 제어 지점입니다. LAN 에뮬레이션 서버는 LAN 에뮬레이션 클라이언트가 ELAN에 가입하고 LAN 주소를 ATM 주소로 변환할 수 있게 합니다.

관련 항목: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에뮬레이트된 LAN(ELAN); LAN 에뮬레이션(LANE)

LAN 에뮬레이션 클라이언트(LEC)

데이터 전달, 주소 확인 및 다른 제어 기능을 수행하는 ELAN에 있는 클라이언트입니다. LEC는 ELAN의 마지막 스테이션에 있습니다.

관련 항목: 클라이언트; 에뮬레이트된 LAN(ELAN); LAN 에뮬레이션(LANE)

LAN 에뮬레이션(LANE)

기존 이더넷 및 토큰 링 LAN 서비스를 ATM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토콜 집합입니다. LANE을 사용하면 LAN에 연결된 스테이션과 ATM에 연결된 스테이션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LAN(Local Area Network); 프로토콜

LAN(Local Area Network)

건물과 같은 비교적 제한된 지역 내에 있는 컴퓨터, 프린터 및 기타 장치 그룹을 연결하는 통신 네트워크입니다. LAN은 모든 연결된 장치가 네트워크상에 있는 다른 장치와 상호 작용하게 합니다.

관련 항목: NetBEUI(NetBIOS Extended User Interface);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VLAN(Virtual Local Area Network); 작업 그룹

LCD(Liquid Crystal Display)

디지털 시계 및 많은 휴대용 컴퓨터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종류입니다. LCD 디스플레이는 두 장의 편광 물질로 만든 시트 사이에 액정 용액을 채워 사용합니다. 전류가 액체를 통과하면서 결정체를 정렬시켜 빛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각 결정체는 마치 셔터와 같이 빛을 통과시키거나 통과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LDAP 데이터 교환 형식(LDIF)

디렉터리 정보를 조작하는 LDAP 명령이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LDAP 명령은 LDIF 파일에서 실행되기 전에 읽거나 수정할 수 있어서 필요에 맞게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Active Directory의 주 액세스 프로토콜입니다. LDAP 버전 3은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RFC 2251의 제안된 표준 문서 집합에 의해 정의됩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Active Directory;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Lmhosts 파일

일반적으로 컴퓨터 이름으로 사용되는 NetBIOS 이름을 로컬 서브넷에 위치하지 않은 호스트의 IP 주소로 매핑하는 로컬 텍스트 파일입니다. 이 Windows 버전에서 Lmhosts 파일은 systemroot \System32\Drivers\Etc 폴더에 저장됩니다.

관련 항목: systemroot; IP 주소

LPD(Line Printer Daemon)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LPR(Line Printer Remote) 유틸리티로부터 문서 인쇄 작업을 받는 인쇄 서버의 서비스입니다.

관련 항목: LPR(Line Printer Remote); 인쇄 작업; 인쇄 서버; 서비스

LPR(Line Printer Remote)

클라이언트 시스템에서 실행되며 LPD 서버를 실행하는 컴퓨터에서 파일을 인쇄하는 데 사용되는 연결 유틸리티입니다.

관련 항목: LPD(Line Printer Daemon)

M

MAC(Message Authentication Code)

데이터 블록의 품질을 보증하는 알고리즘입니다.

Macintosh용 파일 및 인쇄 서버

Macintosh 사용자가 Windows Server 제품군을 실행하는 컴퓨터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입니다. 이 구성 요소와 함께 제공되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PC 및 Macintosh 사용자는 파일 및 AppleTalk 네트워크의 프린터나 Windows Server에 연결된 프린터와 같은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Macintosh용 파일 서버

Macintosh 클라이언트와 PC 클라이언트가 파일을 공유할 수 있게 해 주는 AppleTalk 네트워크 통합 서비스입니다. Macintosh용 파일 서버는 MacFile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MADCAP(Multicast Address Dynamic Client Allocation Protocol)

DHCP 프로토콜 표준의 확장으로 TCP/IP 기반 네트워크의 IP 멀티캐스트 주소의 동적 할당 및 구성을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MARS(Multicast Address Resolution Service)

멀티캐스트 IP 주소를 그 멀티캐스트 그룹에 가입한 클라이언트의 ATM 주소로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MARS는 MCS 및 클라이언트와 함께 작동하여 지점 대 다중 지점간 연결을 통해 멀티캐스트 데이터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멀티캐스트 서버(MCS); IP 주소

MD2

RSA Data Security, Inc.에서 개발한 128비트 해시 값을 생성하는 해시 알고리즘입니다.

관련 항목: 해시 알고리즘

MD4

RSA Data Security, Inc.에서 개발한 128비트 해시 값을 생성하는 해시 알고리즘입니다.

관련 항목: 해시 알고리즘

MD5

RSA Data Security, Inc.에서 개발한 산업 표준의 단방향 128비트 해시 구성표로, 여러 PPP(Point-to-Point Protocol) 공급업체에서 암호화된 인증을 위해 사용합니다. 해시 구성표는 최종 결과가 고유성을 유지하고 원래 형태로 다시 변경되지 않도록 암호와 같은 데이터를 변형하는 한 방법입니다. CHAP 인증 프로토콜은 응답에 대해 단방향 MD5 해싱을 사용하는 챌린지/응답을 사용합니다. 이런 식으로 사용자는 실제로 네트워크를 통해 암호를 보내지 않고 자신이 암호를 안다는 사실을 서버에 입증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CHAP(Challenge Handshake Authentication Protocol); 해시 알고리즘; 메시지 다이제스트

Microsoft 지점간 암호화(MPPE)

RSA RC4를 사용하는 128비트 키 또는 40비트 키 암호화 알고리즘입니다. MPPE는 원격 액세스 클라이언트와 원격 액세스 또는 터널 서버 간에 패킷 신뢰성을 제공하며 IP 보안(IPSec)을 사용할 수 없는 곳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MPPE 40비트 키는 현재의 북미 수출 규정을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MPPE는 네트워크 주소 변환과 호환됩니다.

관련 항목: 터널 서버; 원격 액세스 서버

MIDI 설정

사용하려는 MIDI 장치의 종류, MIDI 파일을 재생하는 데 필요한 채널과 패치 설정, 장치에서 사용할 포트를 지정하는 설정 작업입니다.

관련 항목: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신시사이저, 악기,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는 직렬 인터페이스 표준입니다. MIDI 표준의 일부는 하드웨어를 다루고 일부는 MIDI 장치 간에 음악과 소리의 인코드 및 통신 방법을 설명합니다. MIDI 장치 간에 전송되는 정보는 MIDI 메시지라는 형식을 취하며 이 메시지는 피치나 볼륨과 같은 소리의 특성을 8비트 바이트의 디지털 정보로 인코드합니다.

MIDI 장치는 배경 음악을 만들고 녹음하고 재생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DI를 통해 컴퓨터, 신시사이저, 시퀀서가 서로 통신함으로써 박자를 맞추거나 연결된 다른 장치에서 만들어진 음악을 실제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MIDI 설정

MMC(Microsoft Management Console)

콘솔이라는 관리 도구가 들어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콘솔은 도구, 폴더 또는 다른 컨테이너, World Wide Web 페이지, 그리고 기타 관리 항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은 콘솔 트리라 부르는 콘솔의 왼쪽 창에 표시됩니다. 콘솔에는 콘솔 트리를 표시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창이 있습니다.

주 MMC 창에서는 콘솔을 제작할 때 사용하는 명령과 도구가 제공됩니다. 콘솔의 사용자 모드에서는 MMC의 제작 기능과 콘솔 트리 자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관련 항목: 콘솔 트리; 스냅인

MNP4(Microcom Networking Protocol Four)

모뎀이 손상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재전송하도록 함으로써 오류 없는 데이터만 모뎀을 통해 전송되도록 하는 산업 표준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MNP4에는 MNP2와 MNP3 표준이 포함됩니다.

관련 항목: MNP5(Microcom Networking Protocol Five)

MNP5(Microcom Networking Protocol Five)

전송하기 전에 데이터를 압축해서 모뎀의 처리량을 증가시키는 데이터 압축 표준입니다. 데이터를 2:1 비율까지 압축할 수 있습니다. MNP5를 이용하여 이미 압축된 데이터의 압축을 풀 수 있지만 성능은 떨어집니다. MNP5 모뎀을 사용하는 경우 모뎀 압축과 소프트웨어 압축을 동시에 사용해선 안 됩니다. MNP5 압축을 사용하려면 MNP4 오류 제어도 설정해야 합니다.

관련 항목: MNP4(Microcom Networking Protocol Four)

MS DTC(Microsoft Distributed Transaction Coordinator)

메시지 대기열 및 Microsoft SQL Server와 같은 여러 리소스 관리자에 걸쳐 있는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트랜잭션 관리자입니다. MS DTC는 메시지 대기열을 설치할 때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관련 항목: 메시지 대기열; 트랜잭션

MS-DOS 프로그램

MS-DOS용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모든 Windows의 기능을 완벽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관련 항목: PIF(Program Information File);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모든 PC 및 호환되는 컴퓨터에서 사용되는 운영 체제입니다. OS/2 등의 다른 운영 체제와 마찬가지로 MS-DOS도 사용자가 키보드로 입력한 내용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으로 변환합니다. MS-DOS는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쉽게 액세스할 수 있으며 MS-DOS 프로그램은 바탕 화면의 바로 가기를 사용하여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명령 프롬프트 창; MS-DOS 프로그램; OS/2

MSR(Microsoft Reserved) 파티션

모든 GUID 파티션 테이블(GPT) 디스크에서 필요한 파티션입니다. 시스템 구성 요소는 MSR 파티션 일부를 사용을 위해 새 파티션으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GPT 디스크를 동적 디스크로 변환할 때 시스템은 MSR 파티션의 일부를 논리 디스크 관리자(LDM) 메타데이터 파티션으로 사용하도록 할당합니다. MSR 파티션 크기는 GPT 디스크 크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16GB 보다 작은 디스크에서 MSR 파티션은 32MB입니다. 16GB 보다 큰 디스크에서 MSR 파티션은 128MB입니다. MSR 파티션은 디스크 관리에서 볼 수 없으며 MSR 파티션에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파티션을 지울 수 없습니다.

관련 항목: GUID 파티션 테이블(GPT); 파티션

N

NCP(NetWare Core Protocol)

Novell NetWare 네트워크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 컴퓨터 사이의 NDS 작업, 디스크 및 프린터와 같은 리소스, 바인더리에 관한 통신을 제어하는 파일 공유 프로토콜입니다.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요청이 IPX 프로토콜에 의해 전송됩니다. 서버는 NCP 지침에 따라 응답합니다.

관련 항목: 바인더리;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NDS(Novell Directory Services)

NDS(Novell Directory Services)

Novell NetWare 4.0을 실행하는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의 모든 리소스에 대한 정보를 유지 관리하고 그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 주는 분산 데이터베이스입니다.

NetBEUI(NetBIOS Extended User Interface)

Microsoft 네트워킹 고유의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보통 1대에서 200대 정도의 클라이언트를 가지는 부서 규모의 작은 LAN(Local Area Network)에 사용됩니다. 이 프로토콜은 토큰 링 소스 라우팅 방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NetBEUI는 Microsoft가 구현한 NetBIOS 표준입니다.

관련 항목: CCP(Compression Control Protocol); LAN(Local Area Network);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프로토콜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LAN(Local Area Network)상의 프로그램이 사용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입니다. NetBIOS는 이름 관리, 세션 처리, 네트워크의 노드 사이에 데이터그램 전송과 같은 작업에 필요한 하위 수준의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한 단일한 명령 집합을 프로그램에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BIOS(Basic Input/Output System); LAN(Local Area Network); 서비스

Network DDE 서비스

DDE 대화에 네트워크 전송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관련 항목: 동적 데이터 교환(DDE); 서비스

NNTP(Network News Transfer Protocol)

네트워크 뉴스 메시지를 인터넷의 NNTP 서버 및 NNTP 클라이언트(뉴스 리더)에 배포하는 데 사용되는 TCP/IP 프로토콜 모음의 구성 요소입니다. NNTP는 뉴스 기사를 중앙 데이터베이스의 서버에 저장하고 사용자가 읽을 특정 항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관련 항목: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Nslookup

DNS(Domain Name System) 인프라를 진단하는 데 사용하는 명령줄 도구입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NTDS-DSA 개체

특정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실행되는 Active Directory 서비스의 구성을 표시하는 개체입니다. 예를 들어, NTDS-DSA 개체는 Active Directory 서비스에서 글로벌 카탈로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하는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NTDS-DSA 개체는 Active Directory 설치 마법사(dcpromo.exe)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거나 삭제됩니다.

NTDS-DSA 개체는 구성 디렉터리 파티션에 저장되며, 항상 특정 Active Directory 서비스가 실행되는 도메인 컨트롤러를 나타내는 서버 개체의 하위 개체입니다. 예를 들어, NTDS-DSA 개체의 고유 이름이 다음과 같다면

CN=NTDS Settings,CN=RESKIT1,CN=Servers,

CN=Washington,CN=Sites,CN=Configuration,DC=reskit,DC=com

이것에 대한 해당 서버 개체의 고유 이름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CN=RESKIT1,CN=Servers,CN=Washington,CN=Sites,

CN=Configuration,DC=reskit,DC=com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도메인 컨트롤러; 글로벌 카탈로그

NTFS 파일 시스템

FAT 버전에서는 성능, 보안, 안정성,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고급 파일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NTFS는 표준 트랜잭션 로깅과 복구 기술을 사용하여 볼륨의 일관성을 보증합니다. 시스템이 실패하면 NFTS는 파일 시스템의 일관성을 복구하기 위해 로그 파일과 검사점 정보를 사용합니다. 또한 Windows 2000과 Windows XP에서 NTFS는 파일 및 폴더 권한, 암호화, 디스크 할당량, 압축과 같은 고급 기능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FAT32; 파일 할당 테이블(FAT); 파일 시스템

NTLM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 인증을 제공하는 보안 패키지입니다.

NTLM 인증 프로토콜

챌린지/응답 인증 프로토콜입니다. NTLM 인증 프로토콜은 Windows NT 4.0과 그 이전 버전에서 사용된 네트워크 인증의 기본 설정이었습니다. NTLM 인증 프로토콜은 Windows 2000에서 계속 지원되지만 더 이상 기본 설정은 아닙니다.

NWLink

Novell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SPX(Sequenced Packet Exchange), NetBIOS 프로토콜을 구현한 것입니다. NWLink는 라우팅을 지원하고 NetWare 클라이언트-서버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는 표준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여기서는 NetWare를 인식하는 소켓 기반 응용 프로그램이 IPX/SPX 소켓 기반 응용 프로그램과 통신합니다.

관련 항목: IPX/SPX;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RIPX(Routing Information Protocol over IPX)

O

OLE

어떤 응용 프로그램에서 만든 정보를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서 만든 스프레드시트나 워드 프로세싱 파일 등의 문서에 붙여넣어 응용 프로그램 간에 정보를 전송하고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관련 항목: 패키지; 포함 개체; 연결된 개체

오픈타입 글꼴

선과 곡선 명령에서 렌더링되고 배율 조정과 회전이 가능한 윤곽선 글꼴입니다. 오픈타입 글꼴은 Windows에서 지원되는 모든 출력 장치에서 글꼴 크기에 상관없이 깨끗하게 잘 나타납니다. 오픈타입 글꼴은 트루타입 기법이 발전한 글꼴입니다.

관련 항목: 글꼴; 트루타입 글꼴

OS/2

Intel 80286, 80386, i486, 펜티엄 프로세서에 기반한 PC의 보호 모드, 가상 메모리, 멀티태스킹 운영 체제입니다. OS/2는 대부분의 MS-DOS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으며 모든 MS-DOS 디스크를 읽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MS-DOS 프로그램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model) 참조 모델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여러 공급업체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네트워킹 모델입니다.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는 응용 프로그램, 프레젠테이션, 세션, 트랜스포트, 네트워크, 데이터링크, 물리 계층으로 구성되는 7개 계층의 개념 모델입니다.

관련 항목: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P

PAD(Packet Assembler/Disassembler)

모뎀과 같은 비X.25 장치를 X.25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Panose

트루타입 글꼴에 대한 돌출선, 두께, 획 변화 등의 값을 측정하여 글꼴을 분류하는 방법입니다. 이 값은 Panose 수치로 표시됩니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이름이 다른 글꼴을 비교할 때 Panose 수치를 사용합니다. 두 글꼴의 Panose 수치가 비슷할수록 유사성은 커집니다.

사설 교환기(PBX)

한 조직 내의 사용자들이 공중 전화망을 통하지 않고 서로 전화를 걸 수 있게 해 주는 자동 전화 교환 시스템입니다. 외부 번호로도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PC 카드

휴대용 컴퓨터의 PCMCIA(Personal Computer Memory Card International Association) 슬롯에 꽂을 수 있는 신용 카드 크기의 이동식 장치입니다. PCMCIA 장치로는 모뎀, 네트워크 카드,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등이 있습니다.

관련 항목: 모뎀(변조기/복조기)

PCI 확장 슬롯

컴퓨터 마더보드에서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로컬 버스용으로 설계된 주변 기기의 연결 소켓입니다.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Intel Corporation에서 소개한 규정으로 최대 10개의 PCI 규격 확장 카드를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로컬 버스 시스템을 정의합니다.

PCL(Printer Control Language)

Hewlett Packard가 자사의 레이저 및 잉크젯 프린터용으로 개발한 PDL(Page-Description Language)입니다. 레이저 프린터가 널리 사용됨에 따라 이 명령 언어는 많은 프린터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관련 항목: 포스트스크립트; PDL(Page-Description Language); PJL(Printer Job Language)

PDC 에뮬레이터 마스터

Active Directory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네트워크 클라이언트를 지원하기 위해 Windows NT 4.0 주 도메인 컨트롤러(PDC)의 역할을 하고 디렉터리 변경 사항을 도메인의 모든 Windows NT 백업 도메인 컨트롤러(BDC)에 복제하도록 할당된 도메인 컨트롤러입니다.

PDC 에뮬레이터 마스터는 도메인의 다른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실행한 암호 변경의 복제를 우선적으로 수신하고 로컬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오류가 발생한 암호 인증 요청을 처리합니다. 특정 도메인에서 PDC 에뮬레이터는 한 시점에 단 한 개만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ctive Directory; 백업 도메인 컨트롤러(BDC); 복제; 도메인 컨트롤러; 멀티마스터 복제; 작업 마스터; 주 도메인 컨트롤러(PDC)

PDL(Page-Description Language)

인쇄되는 페이지에 텍스트와 그래픽을 배열하는 컴퓨터 언어입니다.

관련 항목: PCL(Printer Control Language); PJL(Printer Job Language); 포스트스크립트; 포스트스크립트 글꼴

PIF(Program Information File)

Windows에 MS-DOS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최상의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파일입니다. MS-DOS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Windows는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할 PIF를 찾습니다. PIF에는 파일 이름, 시작 디렉터리, 멀티태스킹 옵션과 같은 항목들이 들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MS-DOS 프로그램

ping

하나 이상의 원격 호스트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하는 유틸리티입니다. Ping 명령은 ICMP 에코 요청 및 에코 응답 패킷을 사용하여 네트워크에서 특정 IP 시스템이 작동하는지 파악합니다. Ping은 IP 네트워크나 라우터의 오류를 진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관련 항목: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PJL(Printer Job Language)

Hewlett Packard에서 개발한 프린터 명령 언어로 인쇄 작업 수준에서 프린터를 제어합니다. PJL 명령을 사용하면 인쇄 매수와 같은 기본 프린터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JL 명령은 또한 사용자의 작업이 없어도 인쇄 작업 사이에 프린터 언어가 전환되도록 해 줍니다. 양방향 통신이 지원되는 경우 PJL 호환 프린터는 프린터 모델이나 작업 상태와 같은 정보를 인쇄 서버로 보낼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PCL(Printer Control Language); PDL(Page-Description Language); 포스트스크립트

PKCS #10

RSA Data Security, Inc.에서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인증 요청 구문 표준으로, 인증서 요청을 위한 구문입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공개 키 암호화 표준(PKCS)

PKCS #12

RSA Data Security, Inc.에서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개인 정보 교환 구문 표준입니다. 이 구문 표준은 사용자의 개인 키, 인증서, 기타 비밀 항목을 저장하거나 전송하기 위한 이식 가능한 형식을 지정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공개 키 암호화 표준(PKCS)

PKCS #7

암호화 메시지 구문 표준입니다. 디지털 서명같은 암호화를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에 대해 RSA Data Security, Inc.에서 개발하고 유지 관리하는 일반 구문입니다. PKCS #7은 또한 인증서나 인증서 해지 목록을 배포하기 위한 구문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인증서; 인증서 해지 목록(CRL); 암호화(Encryption); 공개 키 암호화 표준(PKCS)

PKI(Public Key Infrastructure)

일반적으로 인증서 및 공개 키와 개인 키를 관리하거나 조작하는 법률, 정책, 표준, 소프트웨어를 기술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실제로 PKI는 전자 거래에 관련된 각 당사자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인증하는 디지털 인증서, 인증 기관, 기타 등록 기관의 조직 체계입니다. 전자 상거래의 필수 요소로 널리 구현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PKI에 대한 표준은 아직까지 계속 발전하는 상태입니다.

관련 항목: 공개 키; 인증서; 인증 기관(CA)

POP3(Post Office Protocol 3)

전자 메일 메시지를 받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가 종종 이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여러 개의 서버측 폴더로 액세스할 수 있는 IMAP 서버와는 반대로 POP3 서버는 받은 편지함 하나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POSIX(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 for UNIX)

운영 체제 서비스 세트를 정의하는 IEEE(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표준입니다. POSIX 표준을 따르는 프로그램은 다른 시스템으로 손쉽게 이식할 수 있습니다. POSIX는 UNIX 시스템 서비스에 기반을 두지만 다른 운영 체제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POTS(Point Of Termination Station)

추가된 기능이나 특징이 전혀 없는 공용 교환 네트워크에 대한 기본 전화 연결입니다. POTS는 Plain Old Telephone Service 및 Point Of Termination Station이라고도 합니다.

Pro

Windows XP Professional

공중 전화 통신망(PSTN)

전세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아날로그 전화선입니다.

Q

R

RADIUS(Remote Authentication Dial-In User Service)

클라이언트와 서버에 기반한 보안 인증 프로토콜로 비Windows 브랜드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원격 서버의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가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RADIUS는 현재 전화 접속 및 터널 네트워크 사용자를 인증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관련 항목: 터널; 인증

RAID(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내결함성 디스크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분류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RAID 수준은 성능, 안정성, 비용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제공합니다. 일부 서버는 0 수준(스트라이핑), 1 수준(미러링), 5 수준(RAID-5)의 세 가지 RAID 수준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미러 볼륨; RAID-5 볼륨; 내결함성

RAID-5 볼륨

세 개 이상의 실제 디스크에 걸쳐 데이터 및 패리티 스트라이프가 간헐적으로 만들어지는 내결함성 볼륨입니다. 패리티는 오류 발생 후 데이터를 재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계산 값입니다. 실제 디스크의 일부에 오류가 발생하면 나머지 데이터와 패리티로부터 실패한 부분의 데이터를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RAID-5 볼륨은 동적 디스크에만 만들 수 있으며 미러링이나 확장이 불가능합니다.

관련 항목: 동적 디스크; 동적 볼륨; 내결함성; 패리티 검사; 볼륨

RAM(Random Access Memory)

컴퓨터나 다른 장치에서 읽거나 쓸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 RAM에 저장된 정보는 컴퓨터를 끌 때 사라집니다.

관련 항목: 가상 메모리

RFC(Request For Comments)

TCP/IP 패밀리에 포함된 프로토콜의 세부 사항을 지정하는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의 공식 문서입니다.

관련 항목: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프로토콜;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RGB 색 영역

주어진 색을 구성하는 빨강, 녹색, 파랑 강도로 구성되는 다차원 색 영역입니다. 이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스캐너, 디지털 카메라, 모니터, 프린터에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색 관리; 색 영역

RIPX(Routing Information Protocol over IPX)

IPX 네트워크의 라우터에서 라우터 간의 정보 교환을 위해서 사용하거나, IPX 트래픽을 원격 IPX 네트워크에 전달할 때 사용할 최선의 라우터를 결정하기 위해서 호스트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라우터;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NWLink

ROM

Read-Only Memory의 머리 글자어로 제조 과정에서 코드 또는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설치하는 반도체 회로입니다. ROM에는 읽을 수는 있지만 수정할 수 없는 지침 또는 데이터가 들어 있습니다.

ROM(Read-Only Memory)

수정할 수 없는 정보가 들어 있는 반도체 회로입니다.

RS-232-C 표준

직렬 통신 연결에 대한 승인된 산업 표준입니다. EIA(Electric Industries Association)에 의해 채택된 이 RS(Recommended Standard)는 직렬 통신 컨트롤러가 사용하는 특정 회선과 신호 특성을 정의하여 장치 사이의 직렬 데이터 전송을 표준화합니다. 문자 C는 시리즈 가운데 셋째임을 뜻합니다.

RSA

널리 사용되는 공개/개인 키 알고리즘입니다. RSA는 Microsoft Windows의 기본 암호화 서비스 공급자(CSP)입니다. 1977년 RSA는 RSA Data Security, Inc.에 의해 특허 등록되었습니다.

관련 항목: 암호화 서비스 공급자(CSP)

RSVP(Resource Reservation Protocol)

통신하고 있는 송신자와 수신자가 지정된 서비스 품질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하여 예약된 선로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신호 프로토콜입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S

S/MIME(Secure/Multipurpose Internet Mail Extensions)

인터넷에서 전자 메일을 안전하게 주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ANSI(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에서 정의하는 고속 병렬 인터페이스 표준입니다. SCSI 인터페이스는 마이크로컴퓨터를 하드 디스크나 프린터와 같은 주변 기기, 다른 컴퓨터 및 LAN에 연결할 때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장치; LAN(Local Area Network)

SDP(Session Description Protocol)

TAPI가 IP 멀티캐스트 회의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세션 알림, 세션 초대 및 다른 형태의 세션 시작을 위해 멀티미디어 세션을 설명합니다. SDP 설명자는 Active Directory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SDP는 IETF의 RFC 2327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관련 항목: TAPI(Telephony API); 멀티캐스트; Active Directory;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프로토콜

SHA-1(Secure Hash Algorithm)

160비트 해시 값을 만드는 메시지 다이제스트 해시 알고리즘입니다. SHA-1은 다른 장소 사이에서 디지털 서명 표준(DSS)의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DSA)에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DSS(Digital Signature Standard); 해시 알고리즘; 메시지 다이제스트

SLIP(Serial Line Internet Protocol)

Windows 원격 액세스 클라이언트에 포함된 이전의 산업 표준으로 다른 원격 액세스 소프트웨어와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합니다.

관련 항목: 원격 액세스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메시지 전송 에이전트 간의 전자 메일 교환을 제어하는 TCP/IP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TCP/IP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입니다. Windows에서 SNMP 서비스는 TCP/IP 네트워크의 호스트에 대한 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에이전트; 프로토콜; 서비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SNTP(Simple Network Time Protocol)

인터넷으로 시계를 동기화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SNTP를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컴퓨터는 인터넷으로 시간 서버에 맞게 시계를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SSL(Secure Sockets Layer)

신용 카드 번호와 같은 중요한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보안 통신 채널을 만드는 개방형 표준 정책입니다. SSL은 다른 인터넷 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지만 주된 목적은 World Wide Web상에서 안전한 전자 금융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systemroot

Windows 시스템 파일이 있는 경로와 폴더 이름입니다. 일반적으로 C:\Windows이지만 Windows를 설치할 때 다른 드라이브나 폴더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systemroot% 값을 사용하여 Windows 시스템 파일이 포함된 폴더의 실제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systemroot 폴더를 확인하려면 시작, 실행을 차례로 클릭한 다음 %systemroo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SYSVOL

도메인에 있는 공용 파일의 서버 복사본을 저장하는 공유 디렉터리입니다. 공용 파일은 도메인 내의 모든 도메인 컨트롤러에 복제됩니다.

관련 항목: 도메인; 도메인 컨트롤러

T

TAPI(Telephony API)

통신 프로그램이 전화 통신 및 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입니다. 하이퍼터미널 및 전화 걸기와 같은 통신 프로그램은 TAPI를 사용하여 PBX, 모뎀, 팩스 등의 일반적인 전화 통신 장치에서 전화를 걸고, 전화를 받고, 라우팅합니다. TAPI 3.0은 또한 전화 걸기나 기타 프로그램이 인터넷과 같은 IP 기반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 오디오 및 비디오 신호를 전송하고, 라우팅하고,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인터넷 프로토콜(IP) 전화 통신을 지원합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인터넷 프로토콜(IP); 모뎀(변조기/복조기);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TC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의 머리 글자어입니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킹 프로토콜 세트입니다. TCP/IP는 다양한 하드웨어 아키텍처와 운영 체제를 가진 컴퓨터들로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 간에 통신이 가능하게 합니다. TCP/IP에는 컴퓨터 간의 통신 방법, 네트워크 연결 규칙, 트래픽 라우팅 규칙에 대한 표준이 포함됩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인터넷 프로토콜(IP)

TDI(Transport Driver Interface)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모델의 세션 계층과 통신하는 네트워크 계층 구성 요소의 공통된 루틴 집합입니다. 이러한 루틴은 트랜스포트 계층 위아래의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다시 프로그램하지 않고 혼합하여 일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관련 항목: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model) 참조 모델

TFTP(Trivial File Transfer Protocol)

설치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초기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사용하는 프로토콜입니다.

관련 항목: 프로토콜

TGS(Ticket-Granting Service)

Kerberos V5 KDC(Key Distribution Center)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Kerberos V5 서비스로, 사용자가 도메인의 서비스에 대한 인증을 받도록 해 주는 서비스 티켓을 발급합니다.

관련 항목: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 KDC(Key Distribution Center); 서비스 티켓; TGT(Ticket-Granting Ticket)

TGT(Ticket-Granting Ticket)

사용자가 로그온할 때 Kerberos KDC(Key Distribution Center)가 사용자에게 발급하는 자격 증명입니다. 사용자는 서비스를 위한 세션 티켓을 요청할 때 KDC에 TGT를 제시해야 합니다. TGT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로그온 세션 동안에만 유효하기 때문에 사용자 티켓이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Kerberos V5 인증 프로토콜; KDC(Key Distribution Center); TGS(Ticket-Granting Service)

TLS(Transport Layer Security)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에서 안전한 웹 통신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입니다. TLS는 클라이언트가 서버를 인증하거나 옵션으로 서버가 클라이언트를 인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통신을 암호화하여 안전한 채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TLS는 SSL 프로토콜의 최신 버전으로 향상된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관련 항목: SSL(Secure Sockets Layer); 인증; 프로토콜

트루타입 글꼴

스케일 가능하고 프린터 성능에 따라 가끔 비트맵이나 소프트 글꼴로 만들어지는 글꼴입니다. 트루타입 글꼴은 윤곽선으로 저장되는 장치 독립적 글꼴입니다. 트루타입 글꼴은 원하는 높이로 조정할 수 있으며 화면에 표시된 대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글꼴

TSID(Transmitting Station ID) 문자열

팩스를 보낼 때 송신 팩스에서 전송하는 전송 가입자 ID를 지정하는 문자열입니다. 이 문자열은 일반적으로 팩스 또는 전화 번호, 그리고 회사 이름으로 구성됩니다. TSID(Transmitting Station ID) 문자열은 가입자 ID라고도 합니다.

관련 항목: CSID(Called Subscriber ID) 문자열; 문자열

TSR(Terminate-and-Stay-Resident) 프로그램

MS-DOS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으로, 실행되지 않을 때도 메모리에 로드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동작하고 있는 동안 수행되는 특정 작업을 위해 신속하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MS-DOS(Microsoft Disk Operating System)

TTL(Time-to-Live)

수신자에게 패킷 또는 데이터가 만료되어 삭제되기 전에 패킷이나 패킷에 포함된 데이터의 보유 또는 사용 기간을 알려 줍니다. DNS의 경우 TTL 값은 영역에 대해 DNS 서버가 응답하는 쿼리 응답에 이 정보가 나타날 때, 요청하고 있는 클라이언트가 이 정보를 캐싱 및 사용해야 할 시간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영역 내의 리소스 레코드에서 사용됩니다.

관련 항목: DNS 서버; DNS(Domain Name System); 패킷; 리소스 레코드(RR);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영역

Type 1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장치용으로 설계된 스케일 가능 글꼴입니다.

관련 항목: 글꼴; 포스트스크립트

U

UDP 소켓

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UDP)을 통해 데이터그램을 송신하는 소켓입니다.

관련 항목: 데이터그램; 소켓; UDP(User Datagram Protocol)

UDP(User Datagram Protocol)

IP와 같이 배달을 보장하지도 않고 배달된 패킷의 정확한 순서도 보장하지 않는 비연결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TCP 보완 방식입니다.

관련 항목: 데이터그램; 인터넷 프로토콜(IP); 패킷; 서비스

UNC(Universal Naming Convention)

파일과 다른 리소스의 명명 규칙으로 두 개의 백슬래시(\)로 시작하며 네트워크 컴퓨터에 해당 리소스가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UNC 이름은 \\SERVERNAME\SHARENAME 구문을 따르며 여기에서 SERVERNAME은 서버의 이름이고 SHARENAME은 공유 리소스의 이름입니다. 또한 디렉터리나 파일의 UNC 이름은 공유 이름 아래에 \\SERVERNAME\SHARENAME\DIRECTORY\FILENAME 구문이 있는 디렉터리 경로를 포함합니다. \\SERVERNAME\SHARENAME\DIRECTORY\FILENAME

UNC(Universal Naming Convention) 이름

네트워크에 있는 리소스의 전체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servername\sharename 구문을 따릅니다. 여기서 servername은 서버의 이름이고 sharename은 공유 리소스의 이름입니다.또한 디렉터리나 파일의 UNC 이름은 공유 이름 아래에 다음 구문이 있는 디렉터리 경로를 포함합니다.

\\servername\sharename\directory\filename

관련 항목: 공유 이름; 리소스

UNIX

1969년 AT&T Bell 연구소에서 미니컴퓨터용으로 처음 개발된 강력한 다중 사용자용 멀티태스킹 운영 체제입니다. UNIX는 C 언어로 쓰여져 있기 때문에 독점성이 강한 다른 운영 체제보다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UNIX 새 버전은 UC Berkley와 AT&T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UPS 서비스

컴퓨터에 연결된 무정전 전원 공급 장치(UPS)를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URL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에서 위치를 고유하게 식별할 수 있는 주소입니다. World Wide Web 사이트의 URL은 http://www.example.microsoft.com/(실제 URL이 아님)처럼 http://로 시작됩니다. URL은 일반적으로 .html 및 .htm과 같은 파일 확장명으로 확인되는 하이퍼텍스트 페이지 이름 등의 자세한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

범용 직렬 버스(USB) 장치를 연결할 수 있게 해 주는 컴퓨터 인터페이스입니다. USB는 12Mbps(초 당 1,200만 비트)의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외부 버스 표준입니다. USB 포트는 7mm x 1mm 정도의 플러그를 지원합니다.

관련 항목: 범용 직렬 버스(USB)

범용 직렬 버스(USB)

플러그 앤 플레이 설치를 지원하는 외부 버스입니다. USB를 사용하면 컴퓨터를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지 않아도 장치를 연결하거나 연결을 끊을 수 있습니다. 단일 USB 포트를 사용하여 스피커, 전화, CD-ROM 드라이브, 조이스틱, 테이프 드라이브, 키보드, 스캐너, 카메라와 같은 주변 기기를 최고 127개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 포트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뒤쪽의 직렬 포트나 병렬 포트 근처에 있습니다.

관련 항목: 포트; 버스; 플러그 앤 플레이

USER 개체

창, 메뉴, 커서, 아이콘, 후크, 엑셀러레이터 키, 모니터, 자판 배열, 기타 내부 개체와 같은 창 관리자의 개체입니다. 작업 관리자에서 프로세스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USER 개체의 수입니다.

관련 항목: 작업 관리자

UTF-8(Unicode Transmission Format 8)

ASCII 이외의 문자 집합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개선된 프로토콜의 문자 집합입니다. UTF-8 프로토콜은 확장된 ASCII 문자 및 UCS-2의 변환 지원을 위해 국제 16비트 유니코드 문자 집합을 제공합니다. UTF-8을 사용하면 문자 데이터에 대해 ASCII 또는 확장 ASCII 인코딩을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넓은 범위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유니코드 문자 시스템(UCS); 유니코드

V

V.34

전화선으로 최고 33,600bps(비트/초)의 통신 속도를 제공하는 데이터 전송 표준입니다. 이 표준은 전이중(양방향) 변조 기술을 정의하며 오류 수정과 협상 기능을 포함합니다.

관련 항목: bps(비트/초); 전이중; 변조 표준; V.90

V.90

전화선으로 최고 56,000bps(비트/초)의 통신 속도를 제공하는 데이터 전송 표준입니다. 클라이언트쪽 모뎀의 전송 속도는 V.34와 같은 33,600bps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나 회사 네트워크와 같은 호스트측 모뎀의 전송 속도는 최고 56,000bps이며 평균 속도는 40,000bps에서 50,000bps 사이입니다. 호스트측 모뎀이 이 표준을 지원하지 않으면 V.34를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항목: bps(비트/초); 클라이언트; 호스트;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ISP); 모뎀(변조기/복조기); 변조 표준; V.34

VLAN(Virtual Local Area Network)

하나 이상의 LAN에 있는 여러 호스트를 논리적으로 그룹화한 것으로 동일한 실제 LAN에 있는 것처럼 호스트 간에 통신이 이뤄지게 해 줍니다.

관련 항목: 호스트; LAN(Local Area Network)

VoIP(Voice over Internet Protocol)

TCP/IP 패킷을 사용하여 음성을 LAN, WAN 또는 인터넷으로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관련 항목: LAN(Local Area Network);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광대역 통신망(WAN)

W

WebDAV(Web Distributed Authoring and Versioning)

클라이언트가 World Wide Web상에서 리소스를 투명하게 게시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 주는 HTTP1.1과 관련된 응용 프로그램 프로토콜입니다.

WINS 리소스

클러스터로에서 WINS(Windows Internet Name Service)를 제공하는 리소스 형식입니다.

관련 항목: 클러스터; WINS(Windows Internet Name Service)

WINS 프록시

이름 쿼리 브로드캐스트를 듣고 로컬 서브넷에 없는 이름에 대해 응답하는 컴퓨터입니다. 프록시는 WINS 서버와 통신하여 이름을 확인한 다음 특정 시간 동안 캐시에 임시 저장합니다.

관련 항목: 서브넷; WINS(Windows Internet Name Service)

WINS(Windows Internet Name Service)

IP 주소를 컴퓨터 이름 또는 NetBIOS 이름에 동적으로 매핑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식별하거나 기억하기 어려운 IP 주소 대신 이름을 사용하여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WINS 서버는Windows NT 4.0 및 Microsoft 운영 체제의 이전 버전을 실행하는 클라이언트를 지원합니다.

관련 항목: DNS(Domain Name System);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WINS 프록시; 리소스; 서비스; WINS 리소스; IP 주소

Winsock

Windows 소켓을 말합니다. Windows에서 TCP/IP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표준입니다.

관련 항목: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WMI(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공통적인 인터페이스 세트를 통해 시스템 리소스 감시 및 제어 작업을 지원하고 Windows 작업, 구성, 상태에 대해 논리적으로 조직된 일관된 모델을 제공하는 Windows의 관리 하부 구조입니다.

관련 항목: 리소스

World Wide Web

하이퍼링크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검색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웹은 텍스트, 그림, 소리, 디지털 영화의 컬렉션으로 표시됩니다.

관련 항목: 인터넷

WOSA(Windows Open Services Architecture)

프런트 엔드 응용 프로그램을 백 엔드 서비스로 연결하는 공통된 인터페이스 세트입니다.

관련 항목: 서비스

X

X.509v3 인증서

인증서 구문과 형식에 대한 ITU-T 권고안 X.509의 셋째 버전입니다. Windows XP 인증서 기반 프로세스에 사용되는 표준 인증서 형식입니다.

X.509 인증서에는 인증서를 발급받는 개인 또는 엔터티에 대한 공개 키와 정보, 인증서에 대한 정보, 인증서를 발급하는 인증 기관(CA)에 대한 선택적 정보가 포함됩니다.

관련 항목: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 Telecommunication[Standardization Sector]); 인증서; 인증 기관(CA); 공개 키

x86

32비트 Intel 프로세서 아키텍처를 가지거나 에뮬레이트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가리킵니다.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구조적 데이터를 묘사하기 위한 형식을 제공하는 메타 태그 언어입니다. XML은 컨텐트에 대하여 더욱 정확히 선언할 수 있도록 해 주며 여러 플랫폼에서 더욱 의미 있는 검색 결과가 나오도록 합니다. 또한, XML은 차세대 웹 기반 데이터 보기 및 조작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엮인글 개, 댓글 개가 있습니다.
♬ 랜덤 포스트 ♬
:

빠른이동모음 " 드랍박스 빠르게 최적화 연구중 !"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