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양파 효능, 양파껍질, 부작용

category 분류없음 2019.07.24 00:21

 

 

양파는 쉽게 찾을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사실 양파의 묘미는 나이가 들수록 단맛이 느껴지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양파의 효능과 더불어 양파껍질의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양파는 생양파를 먹는 방법부터 즙을 만들어 양파즙을 복용하는 방법 그리고 껍질을 끓여 차로 마시는 방법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먹는 방법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효능이 조금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양파와 껍질에 들어 있는 성분이 다르기도 하고 즙이나 차를 만드는 방법에 따라서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양파의 효능

 

1. 혈액순환 개선효과, 동맥경화방지

양파에 들어 있는 항당뇨 성분이 혈전이 생성 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액응고가 생기지 않아 원활한 혈액순환이 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혈압을 높아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쿠친 성분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여 혈관을 깨긋한 상태로 유지를 하고 퀘르세틴은 혈관벽을 코팅하는 역할을 하여 손상이 되지 않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2. 항암작용과 당뇨병 개선효과

양파에 포함 된 알린성분은 우리 몸에 흡수될 때 알리신성분으로 변화하여 흡수 됩니다. 이 성분은 항암작용을 일으켜 암을 예방하고 암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파의 효능에는 혈당수치를 정상으로 유지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당뇨병예방부터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피로회복 효과

양파는 혈액의 점도를 낮게 유지시키고 피를 맑게 합니다. 여러 작용으로 혈액이 원할하게 몸을 순환하면 피로가 쌓이지 않느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유화알릴 성분이 소화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칼슘과 철분 성분도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피로를 빨리 회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4. 간해독과 면역력 증진

간의 해독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간을 강화시켜 간을 튼튼하게 합니다.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알러지 또는 각종 중독에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

 



양파껍질의 효능


1. 혈액순화 촉진

양파 효능과 마찬가지로 양파껍질의 효능도 비슷한 효능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혈관을 강화시키고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므로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최근 문제가 되는 고지혈증등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당뇨병 치료와 예방

당뇨는 몸에서 혈당을 조절하지 못하여 생기는 병입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혈당을 낮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 당뇨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3. 숙면과 불면증

최근 현대인들의 경우 불면증으로 인하여 밤에 잠을 못이루는 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이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양파껍질차를 자기 전에 마셔주면 마음이 안정이 되고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껍질 차 만들기

양파껍질차 만들기를 할 때는 양파껍질 중에 상태가 좋지 않아 보이는 것은 버리고 상태가 좋은 껍질을 우선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세척을 합니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말려주고 주변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티백팩에 말린 양파껍질을 담아 중불로 40분정도 끓여주면 됩니다. 이 때 2리터생수에 양파 1~2개분의 껍질을 사용하면 적당합니다.

 

양파와 양파껍질 부작용

뭐든 과하면 몸에 좋지 않게 됩니다. 적당량을 꾸준히 먹게 되면 몸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지만 과하게 먹게 되면 양파에 많이 들어 있는 칼륨성분이 신장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오들 결핍증을 일으켜 갑상선종으로 이어질 가능성있을 수 있다고 하니 적당하게만 섭취하면 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양파-효능-양파껍질-부작용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댓글을 달아 주세요

VISITOR 오늘186 / 전체174,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