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돼지감자 효능, 돼지감자 먹는법

category 분류없음 2019.07.24 00:22

 

 

한 번쯤은 뚱딴지 같은 소리라는 말을 들어본 경험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뚱딴지라는 말은 돼지감자를 지칭하고 예전에는 돼지 사료로 사용 할 정도로 하찮게 생각했습니다. 자생력이 강한 식물로 재배를 하지 않더라도 생각하지 못한 것에서도 나온다고 해서 뚱단지라는 말이 유래가 된 설이 유력합니다. 돼지감자효능은 특히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최근에는 많이 찾고 있습니다.


돼지감자의 모양은 생강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고 수확은 11월달쯤에 이루어집니다. 몸에 어떤 돼지감자효능이 좋은지 알아보고 다양한 돼지감자 먹는법에 대해서도 확인해보겠습니다.

 


돼지감자효능은 먼저 탄수화물 섭취를 최소화 해야하는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돼지감자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이눌린 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소화와 흡수가 되지 않아 도움이 되고 이눌린의 또 다른 작용은 췌장의 활동을 촉진 시켜 인슐린 수치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칼슘도 많이 포함 되어 있어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 노년기에 있는 어른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뼈를 보호하고 강화시켜 뼈를 건강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역할을 하고 골절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을 일으키는 주요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관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여 혈액순환을 맑게하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을 합니다. 비타민C는 피부에 생기는 기미와 주근깨를 막는데에도 도움이 되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몸 속에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장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유산균의 활동을 촉진시켜 대장활동의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지만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위해 식사대용으로도 좋습니다. 다양한 돼지감자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돼지감자를 일반 감자와 같이 삶아 드실 경우에는 특유의 향으로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돼지감자 먹는법은 집에 있는 믹서기를 이용하여 갈아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맛을 더하기 위해 우유 또는 꿀등을 첨가하면 먹기에 훨씬 수월 합니다. 여건이 된다면 감자처럼 얇게 썰어서 튀겨내서 튀김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감자튀김처럼 소금을 첨가하면 나트륨 섭취가 많아지기 때문에 튀긴 후에 소금을 첨가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반 감자처럼 다양하게 볶음 또는 샐러드등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조리 전에 돼지감자에 싹이 보이거나 색이 조금 변질 된 부분이 있다면 칼로 도려내고 드셔야 합니다. 이는 일반감자와 마찬가지로 해당부분에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돼지감자 먹는법은 말려서 차로 우려내 마시는 방법입니다. 껍질채 깨끗이 씻은 후에 얇게 썰어서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수분을 완전히 제거 할 수 있도록 말려줍니다. 수분함량이 많기 때문에 좀 더 말린다는 생각으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돼지감자 8g과 2리터 생수병 하나 비율로 우려 마시거나 식혀서 평소에 물처럼 마셔주면 됩니다. 돼지감자양이 많아지면 텁텁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많은 것보다 적은 것이 훨씬 나을 수 있습니다.

 


돼지감자효능에서 이눌린 성분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좋은 작용도 하지만 부작용도 있을 수 있습니다. 소화가 되지 않는 이눌린 성분으로 인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더부룩함을 느끼거나 복부팽만감이 올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가 되지 않아 장에서 가스를 만들기 때문입니다. 적당량을 섭취하면 변비가 예방이 되지만 과하면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칼륨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평소 콩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소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돼지감자-효능-돼지감자-먹는법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댓글을 달아 주세요

VISITOR 오늘186 / 전체174,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