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종류, 기능, 함유식품 / 비타민 과량 섭취시 부작용


비타민 Vitamin동물의 주영양소는 아니지만 효소나 조효소의 성분의 구성성분이 되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물의 대사에 관여하여 동물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육, 생리작용에 없어서는 안되는 유기화합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로 비교적 소량이 필요하지만 체내에서 합성되는 호르몬과 달리 체내에서는 만들어지지 않아 육류나 야채 등에서 섭취하여야 한다. 

물에 녹는 수용성( 비타민 B군, C, 콜린, 비오틴, 폴산, 이노시톨, L, P 등)과 비교적 열에 강한 기름에 잘 녹는 지용성( 비타민 A, D, E, F, K, U )이 있으며 부족하면 특유의 결핖현상이 나타난다 비타민 종류 주요기능  결핖시 생기는 증상  함유된 식품 비타민 A (카로티노이드) 눈비타민, 눈의 성장과 발육에 도움

  안구건조증, 야맹증, 성장불량

 간, 당근, 녹황색채소, 과일 비타민 B1 ( 티아민 ) 정신건강 비타민, 이뇨작용 및 성장촉진  부종, 각기병, 불면증, 식욕부진, 체중감소 곡류, 콩, 생선,  돼지고기, 계란노른자 비타민 B2 ( 리보플라민 ) 스트레스완화 비타민, 신체의 성장지원  입과 혀의 염증, 피부염 우유, 버섯, 계란, 시금치, 생선, 간

 비타민 B3 ( 니아신 )

 피부 비타민, 혈액순환, 소화계건강  피부염, 체중감소, 설사, 구토, 감각이상 돼지고기, 생선, 간, 곡류, 무화과

 비타민 B5 ( 판토텐산 )

 손저림완화, 항체형성  변비, 설사, 피부염, 식욕부진 간, 닭고기, 견과류

 비타민 B6 (피리독신)

 단백질 비타민,  면역체계 강화  우울증, 빈혈, 피부염, 경련 간, 생선, 시금치, 콩, 감자, 바나나

 비타민 B7 (비오틴)

 대머리비타민, 탈모예방, 피부염완화  탈모, 피부염, 결막염 계란노른자, 간, 우유, 땅콩

 비타민 B9 (엽산)

 기형아 예방비타민, DNA합성효소  기형, 빈혈 푸른색채소, 콩, 간, 곡류, 오렌지

 비타민 B12 (코발라민)

 칼슘비타민, 칼슘과 결합하여 성장촉진  악성빈혈, 감각이상 간,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우유 생선

 비타민 C

 항산화비타민, 상처치유, 콜레스테롤수치저하, 세포, 뼈, 근육생성  잇몸출혈, 괴혈병, 면역력 감소, 상처치료 지연, 모낭출
혈 푸른색 채소,  딸기, 토마토, 귤, 감자

 비타민 D (콜레칼시페롤)

 햇빛비타민, 칼슘과 인 농도조절  구루병(어린이), 골연화증(어른) 우유, 참치

 비타민 E (토코페롤)

 노화지연비타민,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방지  생식불능, 신경손상, 근위축증 콩, 견과류, 푸른색채소, 계란, 간

 비타민 K

 혈액응고비타민, 뼈조직의 단백질 합성

  골절, 출혈

 푸른색 채소




비타민 과량 섭취시 부작용

    

종류  과량 섭취시 부작용  

칼슘   요료결석,  변비  


철분  중독 (소아의 과량섭취시)  


아연  면역기능의 손상, 구리의 흡수 장애  

엽산  비타민 12의 결핍을 쉽게 알 수 없음  

니아신  간, 위장 장애  

셀레늄  구역질, 구토, 탈모, 피부질환  

비타민 A  선천성 기형, 설사, 간장애  

비타민 B6  신경손상, 근육약화  

비타민 C  설사, 요로장애  

비타민 D  신장장애, 심장 혈관손상



뚜뚜 하고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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