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갱년기에 좋은 음식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19.07.24 08:53

갱년기에 증상은 대게 심하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나 심한 사람은 우울증이나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이 생기게 되며 피부등에도 트러블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러한 갱년기에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은 식습관을 개선하면서 갱년기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지요. 본레,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식이요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갱년기에 원인은 폐경으로 인해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면서 생기는데, 여성의 70%이상이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중 20%정도가 갱년기에 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갱년기에 증상은 안명홍조를 비롯, 불면증, 무력감등의 증상이며 땀이 많이나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요즘에는 갱년기에 처방으로 여성호르몬을 투여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한 여성호르몬은 투약은 유방암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석류

 

석류에는 여성호르몬이 다량 들어있을 뿐 아니라 비타민c와 같은 영양소 또한 많이 들어있어 갱년기에 좋습니다. 특히 석류의 껍질에 들어있는 타닌성분은 갱년기에 좋다고 알려진 에스트로겐성분을 포함하고 있지요. 이러한 석류의 섭취는 갱년기에 흔히나타나는 여러증상을 개선시켜줄 뿐아니라 비타민c와 같은 영양소는 스트레스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갱년기에 나타날수 있는 우울증의 증상을 개선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2. 칡


칡에는 갱년기에 이로운 에스트로겐 성분이 다량 들어있을 뿐 아니라 폐경을 늦추어 주는 효과 또한 있습니다. 칡의 성분중의 칼슘의 함유량 또한 많은데, 이는 갱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며 이러한 칡의 꾸준한 섭취를 통해 갱년기의 스트레성 우울증등을 에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3. 홍화씨

 

홍화씨에는 다량의 칼슘이 들어있는데, 이는 갱년기에 흔힌나타나는 증상인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4. 자두


자두의 성분중에는 보론성분이 있는데, 이는 갱년기에 이로운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자두의 섭취를 통해 갱년기에 나타나는 우울증의 증상을 예방할수 있으며 꾸준히 먹으면 갱년기에 우울증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5. 콩류

 

콩에는 다량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호르몬체계를 안정시켜줄 뿐 아니라 갱년기에 필요한 여성호르몬을 공급해주는 역할 또한 합니다. 그리고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갱년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 합니다.

6. 우유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갱년기에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을 완화해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갱년기에 나타나는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갱년기에-좋은-음식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댓글을 달아 주세요

VISITOR 오늘199 / 전체185,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