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19.07.24 08:50

피로감이 드는 이유는 첫째로 과도한 스트레스, 둘째는 간기능 저하가 있는데 요즘 같은 경쟁사회에서는 이 두가지 모두가 원인이 되지요. 스트레스로 인한 음주로 간기능이 떨어지고 이것이 다시 피로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런 생활이 계속되면 만성피로가 되어 일의 능률이 떨어지거나 발전하지 않아 사회생활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피로감이라는 것은 사람에 따라 생활에 매우 크게 작용할수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특히, 30대가 넘어가면 그 피로감이 더욱 심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또한, 잠을 잤는데도 불구하고 피로회복에 별로 도움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간이 안좋기 때문으로 간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들과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좋으며 당분간 술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만성피로는 피로회복음료등으로 잠시나마 해소할수도 있으나 가장 좋다고 할수 있는 것은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들을 꾸준히 먹으면서 영양보충을 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겠지요.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1. 딸기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성분은 딸기의 붉은색의 원인이기도 한 성분입니다. 이성분은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특히 콜레스테롤의 몸에 쌓여 생기는 피로에 좋으며 포도당, 과당등이 들어있어 머리를 많이 쓰는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의 급격히 떨어진 영양을 공급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에 좋기 때문에 여러모로 피로회복에 좋다고 할수 있는 식품입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는 레몬과 감자에 비해 월등히 많은 양입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피로회복에 좋다고 알려진 영양소로서 다른 영양분의 공급을 원할히하며 장기들의 윤활류 역할을 하여주어 피로회복에 좋을 뿐아니라 기타 질병을 예방하며 면연력을 높여주어 감기등의 잔병으로 인한 일이나 공부의 효율저하를 막아줍니다.

3. 버섯

 

버섯의 기능은 이미 입증되었으며 특히 단백질이 매우 많이 들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버섯에 들어있는 단백질의 양은 우유와 비슷할 정도의 양이며 비타민c까지 많이 들어있기에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또한 버섯의 단백질은 간세포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간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4. 토마토

 

토마토는 세계적은 장수음식인 만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데, 이런 노화 방지는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노화로 인한 간기능 저하를 예방해주며 혈관의 노화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 뇌의 산소결핍을 예방해주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5. 당근


당근은 그 영양소가 풍부하며 흡수또한 잘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특히 저혈압으로 인해 생기는 피로회복에 좋으며 체력이 허해서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피로감을 많이 느끼는 사람에게도 당근이 좋습니다. 당근주스등을 꾸준히 먹으면 만성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등푸른 생선등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등푸른생선등의 식품들을 먹으면 고지혈증으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오메가3를 꾸준히 먹을 경우, 혈관내 노폐물을 배출해주며 혈압을 정상화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뇌에 산소공급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또한 모세혈관에도 좋습니다. 또한 등푸른생선에 들어있는 DHA는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과도한 두뇌활동으로 인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7. 인삼차등의 한방차

 

한방의 약재들은 한꺼번에 사용해 탕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각각의 효과도 좋기에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특히 피로회복에는 인삼차와 매실차가 좋은데, 인삼차는 기력을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매실차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효과가 좋습니다. 인삼차의 경우, 먹었을때 발열이 심한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8. 콩

 

콩에는 비타민b가 풍부한데, 이런 비타민b는 간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로서 간기능 저하로 인한 피로회복에 좋은데, 특히 평소 숙취가 심한 사람의 경우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는 안주를 많이 먹거나 술을 먹기전 비타민b 영양제를 먹는 등의 방법만 사용해도 숙취를 많이 줄일수 있어 만성피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구기자


구기자는 대표적인 피로회복에 좋은 식품으로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이 손상된 간을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일시적인 시력저하를 회복시켜 주며 만성 피로의 원인이 될수 있는 지방간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혈관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주는 역할또한 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10. 전복

 

전복은 진시황제에게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진상되었던 식품으로 바다의 자양강장제라고도 불립니다. 특히 평소 몸이 허약한 사람이 전복을 먹으면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뇌에 의한 피로회복에 효과적인데, 전복에 다량 들어있는 글루탐산이라는 성분이 뇌에 영양을 공급해 주기 때문입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생활습관

 

 

피로의 경우, 그냥 방치할시 작업능률 저하로 인한 우울증등을 동반할수 있으며 스트레스성 만성피로의 경우, 각종 질병을 유발할수 있어 위험합니다. 피로감은 누구나 느낄수 있어 가볍게 생각하기 쉽지만 만성피로처럼 몇년동안 지속되면 세포들을 직접적으로 파괴하며 과도한 스트레스는 뇌세포를 파괴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는 사람들의 뇌사진을 찍어보면 비정상적인 곳이 많이 활성되어 있으며 뇌기능이 떨어저 있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라는 것이 오래전 문명이전 시대에 생존을 위해 단기적으로 힘을 내기 위해 생겼기 때문입니다.

피로회복에 좋은 습관은 누구나 알듯이 담배와 술을 줄이는 것인데, 비만인 경우 반드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와 술만을 할경우, 피로감이 덜할수 있지만 비만이라면 지방간등으로 인해 간기능이 많이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정상체중인 사람에 비해 피로에 매우 약하며 스트레스에도 약합니다.

 


또한 꾸준한 운동은 심장을 강화하여 두뇌의 혈액공급을 원할히 해주어 두뇌활성화에 매우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일의 능률도 차이와 창조적인 생각의 차이가 매우 크게 나며 피로감을 느끼는 정도의 차이도 많이 납니다
. 하지만 과도한 건강관리는 오히려 피로회복에 도움이 안될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과도한 건강관리란 검증되지 않은 건강식품들을 먹는 것인데, 예를 들면 담즙등이 있는데, 이런 의학적 검증이 되지않은 식품들을 먹을 경우, 오히려 간에 무리를 주어 피로감을 더욱 심하게 할수 있으며 더욱 심한 질병까지 일으킬수 있으니 주의 해야합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피로회복에-좋은-음식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댓글을 달아 주세요

VISITOR 오늘165 / 전체185,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