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24
불면증에 좋은 음식
300x250

불면증에 원인이 되는 것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신경과민, 호르몬과다등이 있습니다. 이중 특히 신경과민, 스트레스에 의한 불면증이 상대적으로 흔한 편이며 처음에는 단지 잠이 안오는 불면증에 그치다가 버릇이 되면 몸은 피곤하여 잠을 자고 싶은데, 잠들지 못하는 만성으로 까지 발전할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매우 심하게 시달리는 사람의 경우. ' 한달안에 잠을 잘수 있을까? ' 라는 생각까지 든다고 하니 그 증상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이런 불면증을 예방하는 길은 자신의 불면증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불면증에 좋다고 알려진 식품들을 먹는 것도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불면증에 이로운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음식


1. 양파

 

 

양파는 오래전 부터 불면증에 그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양파의 혈액순환 촉진 기능 때문으로 원할한 혈액순환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해주며 신경을 안정시켜 주어 불면증에 좋습니다. 또한 양파를 썰어서 그릇에 담아 머리맡에 두면 잠이 잘온다고 하는데, 이는 기화된 양파의 성분들이 신경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2. 파

 

 

파의 따뜻한 성질은 양파와 같이 체내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습니다. 달여서 먹어도 좋으며 생파를 썰어 양념을 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단 너무 자극적인 양념을 하거나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불면증에 증상을 가중할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3. 영지버섯

 

 

영지버섯은 스트레스로 인한 불명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영지버섯의 신경완화작용 때문이며 그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 또한 있어 불면증에 주요 증상중 하나인 두근거림의 증상을 완화해줍니다.

4. 대추

 

 

대추는 뇌에 산소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어 저혈압이나 피곤등으로 인해 불면증에 시달릴때, 마음을 가라앉혀주며 불안감 또한 완화해주어 좋습니다. 이는 대추가 뇌의 판단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5. 호두

 

 

호두는 그 영양이 매우 뛰어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에 좋으며 기억력을 증진시켜 주기 때문에 건망증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단 칼로리가 너무 높기 때문에 하루에 한줌이상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6.연근

 

 

연근을 꿀과 함께 먹으면 신경안정의 효과가 있어 불면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신경쇠약으로 인한 불면증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7. 키위

 

 

키위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잠이 빨리 오게 하는데, 효과가 있어 불면증에 좋습니다. 실제로 잠자기전 키위를 먹으면 10분정도 더욱 빠르게 잠이 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불면증에 좋은 생활습관

 

 

잠이 안오면 밖으로 나가 운동을 하는 등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고 잠자리에 들 경우 아직 몸이 안정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피곤함에도 잠이 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피를 과하게 먹는 것도 불면증에 안좋은데 이는 오전에만 먹는다고 해도 마찮가지입니다. 커피는 각성제이기는 하나 어떤 성분을 주입하여 각성을 돕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쉬는 때를 알려주는 호르몬과 같은 성분인 카페인이 해당 호르몬 대신 작용하기 때문에 각성이 되는 것입니다. 카페인자체는 해당 호르몬의 기능(쉬어야한다는 기분이 들게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뇌에서는 쉬라고 하였지만 실제로는 느끼지 못하는 것이지요. 이런 상태가 계속되면 피곤하여 잠이 자고 싶은데, 멍한 상태만 계속되는 불면증에 시달릴수 있는데, 이는 만성으로 까지 이어질수 있습니다. 또한 두근거림등의 부작용까지 있습니다.

 


 

  • 불면증이 생기면 잠을 이루기위해 수면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당장은 잠이 올지 모르지만 다음날 잠을 자기 더욱 힘들어 지니 아주 심한경우가 아니면 수면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밤에는 소화가 잘안되는 육류, 밀가루등을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이는 소화를 하려고 깨어있는 위장 때문에 불면증에 증상을 가중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걱정이 되거나 잊지 말아야할 일이 있어 잠이 안온다면 걱정거리등을 노트에 적고 잠을 잔후 일어나 다시 그 노트를 보고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근심으로 인한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불면증에-좋은-음식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300x2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