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라지차 효능 4가지

category 카테고리 없음 2019.07.24 00:35

도라지차 효능과 잘마시는법

 

약재 혹은 식탁에 올리는 반찬으로도 이용되는 도라지는 우리몸에 다양한 영양소뿐만 아니라 약용식물로서의 효능까지도 가져다주는데요. 그래서 식재료로 사용하여 도라지무침이나 나물을 만들어서 먹어도 몸에 이롭지만 아무래도 꾸준히 지속적으로 먹기에는 차(茶)로 마시는 것 이상 좋은 것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도라지차가 가지고 있는 약으로서의 효과와 어떻게 먹으면 보다 영양소를 잘 섭취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폐와 기관지의 열을 내리는 작용

 

도라지에는 생약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이는 특히 기관지와 호흡기관의 열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여 해당 부위의 가래나 염증 및 화농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편도선염, 천식, 기침가래 등) 차로 즐길 경우에는 그 양이 생식을 했을 경우보다는 적기때문에 만성적으로 호흡기가 약한 신분들이 장복하심이 좋습니다.

 

 

2. 풍부한 사포닌의 효과

 

사포닌은 인삼에 풍부하다고 알려졌는데, 도라지차 효능중에도 인삼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사포닌을 손꼽을수 있습니다. (도라지를 채로 갈면 하얗게 거품이 일어나는데 그것이 바로 사포닌입니다. sapo 라는 뜻이 비누에서 온 말인데 거품이 일어난다는 속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사포닌의 종류가 여러가지이기때문에 인삼과 동일한 종류는 아니지만 그에 버금가는 약효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대표적인 약용작용으로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것(이는 인삼과 동일하나 효과면에서는 다소 차이)에서 부터 혈액속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 등이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작용과 혈압강하

 

기름진 음식이나 고기를 먹은 후에는 도라지차를 한 잔 드시면 몸에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쉽게 몸밖으로 배출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도라지의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이 몸안에 잘 돌면서 기름이 쌓이지않게 만드는 효과인데요. 이런 효과로 인하여 콜레스테롤 뿐만 아니라 혈관이 좁아져 혈압이 높아지신 분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4. 도라지차 마실때 주의점과 잘먹는법

 

차로 마실 경우에는 큰 문제는 없지만 약처럼 달여서 먹거나 진하게 드실 경우에는 다소 과식 및 과음을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별다른 부작용은 없지만 생약처럼 과다하게 먹으면 구토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한방에서는 마르고 현저하게 쇠약해진 몸상태인 사람은 도라지를 너무 많이 섭취해서는 안된다고 적혀있습니다.

 

그 외 차로 우려서 드실 경우에는 약용성분이 상대적으로 소량만 흡수되기때문에 매일 1~2잔씩 꾸준히 드시면 잔기침이나 호흡기 및 폐건강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상으로 도라지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라지가 가진 쌉싸름한 맛을 아래 5가지 맛이 가진 기능적인 면과 대조를 해보면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대체적으로 맞아떨어짐을 아실 수 있는데요.

 

 

그래서 도라지차를 드실적에 상성과 궁합이 맞는 재료들과 배합하여 드시면 더욱 좋은데요  여러가지 재료들이 배합됨으로서 얻는 상승효과도 있으니 특히 차를 드실적에 기호에 맞는 대추나 잣, 꿀, 꽃잎 등과 어우러서 드시면 보다 많은 효과를 얻으실 수가 있습니다. 

 

신맛 : 고정시키고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주로 간장에 작용

쓴맛 : 열을 다스리고 심장에 작용

단맛 : 자양강장 역할을 하며 주로 비장에 작용

매운맛 : 몸을 따뜻하게 하며 폐에 작용

짠맛 : 뭉친것을 풀어주며 신장에 작용

 

끝으로 최근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데

이럴때 목과 폐건강을 지키는데 도라지차가 아주 좋은도움이 될 듯 합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도라지차-효능-4가지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댓글을 달아 주세요

VISITOR 오늘338 / 전체187,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