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는 잇꽃이라고도 하는데요. 분류를 하자면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약재를 파는데를 가면 곧잘 볼 수 있는데 요즘에는 마트에서도 따로 홍화씨만 포장해서 팔기도 하더라구요.

흔히 알고있는 홍화씨의 효능으로는 파혈,보혈,생혈작용등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한방에서 분류하고 있는 약효를 나타내는 것이라 그게 정확히 어떤효과를 말하는 것인지 선뜻 와닿지는 않기는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효과는 퇴행성 관절염 및 골다공증 등 뼈가 약해지신 분들에게 특히 좋은약효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 외에도 다양한 이로움이 있다고 하니 이 부분을 좀 더 알려드리고, 그리고 어떤 성분이 어떻게 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또 잘 섭취하려면 무슨방식으로 먹어야 하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뼈에 좋은 효능

 

가장 처음에 말씀드린 약효로 뼈건강에 좋다는 것인데요.

 

퇴행성으로 뼈의 골밀도가 낮아지신 분들은 물론이고 미끄러지거나 넘어져서 뼈에 금이갔거나 부러진 경우에도 홍화씨가 좋다고 합니다. 골밀도를 높이고 뼈가 빨리 접합되길 바라는 분들은 홍화씨분말을 생강, 연근을 우린물에 한 숟가락 정도 타 드시면 증상개선에 보다 차도가 있으실 겁니다.

 

 

 

2. 혈관질환에도 효과적

 

두번째로 말씀드릴 홍화씨의효능은 혈관계통에 대한 것인데요.

 

씨안에는 리놀렌산이라고 하는 식물성기름에 많이 포함되어있는 몸에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이 높으시거나 혈관이 좁아 혈액순환이 잘 안되시는 분들께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드시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분말을 물에 타서 드시면 되고 꾸준히 장복하시려는 경우에는 홍화씨볶은 것을 차처럼 우려서 드셔도 좋다고 합니다. 

 

 

3. 좋은홍화씨 구별방법

 

몸에 좋다는 것은 익히들 알고계시만 그것도 품질이 좋은것으로 약을 만들어야 더욱 높은효과가 나는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있는 물량의 90퍼센트 이상은 대부분 수입산(주로 중국산)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신선하고 오래묵히지 않은 국내산을 찾으시는 분들은 직접 농가에서 주문하여 드시기도 합니다.

 

중국산과 국산을 구별하는 방법으로는 색으로 차이를 알아내는것이 있는데 국산쪽의 홍화색깔이 아무래도 좀 더 탁하다고 합니다. 너무 흰색으로 탈색된듯한 것은 수입산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니 장보실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그 외 주목할만한 영양소 '아연'

 

가장 많은 영양성분인 칼슘을 제외하고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홍화씨에 들어있는 '아연' 성분인데요. 우리몸에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서 쉽게 질병에 걸리거나 감각기관들에 이상증세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렇기때문에 컨디션이 저하되서 곧 잘 잔병에 걸리시는 분들이나 식습관상 채식을 많이 못하시는 분들은 (아연은 주로 채소로 섭취가능하기때문에) 습관적으로 홍화다린물을 드시는 것도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좋은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이상으로 홍화씨의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꾸준히 습관처럼 장복하시면 튼튼한뼈와 면역력을 유지하실 수 있다고하니 바로 약효가 나타나지 않는다고 실망하시지마시고 조금씩이라도 매일 드셔보세요.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홍화씨-효능-4가지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비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