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눈이콩 약콩 효능


 

쥐눈이콩은 일반콩보다 훨씬 작아 소두라고 불리기도 하고 영양이 풍부하고 약효가 있어 약콩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쥐눈이콩에는 노란콩이나 서리태콩에 비해 이소플라본 성분이 2배나 많아서 예로부터 민간과 한방에서는 감기나 홍역 등 각종 질병을 치료하고 독을 해독하는데 사용되었다고 전해지는데요. 동의보감에서 약콩은 신장에 좋고, 기를 내려 모든 풍열을 다스리고 혈과 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쥐눈이콩 효능과 함께 약콩 효능 및 쥐눈이콩가루 만드는 법, 먹는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쥐눈이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다양한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요. 섭취된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아침, 저녁 공복에 먹으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쥐눈이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즉 식물성 여성호르몬이라고 불리는데 약콩에는 일반콩보다 이소플라본이 5~6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폐경기 여성의 뼈 생성과 칼슘의 재흡수율을 높여 칼슘 손실을 막아주어 골다공증 예방은 물론이고 월경증후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쥐눈이콩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세린과 제니스틴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효능과 암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콩류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의 신경 전달물인 아세티콜린의 원료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쥐눈이콩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는 물론이고 성장기의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쥐눈이콩은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쥐눈이콩에 함유된 폴리포스페이트라는 성분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노화를 막아주고 비타민E 성분이 기미와 주근깨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쥐눈이콩에는 모발의 성장에 꼭 필요한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탈모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쥐눈이콩은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기침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마른 기침이 완화되고 기관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쥐눈이콩에는 정액 안의 단백질에 관여한다는 아르기닌 성분과 페닐알라닌이라는 성분은 정자의 생산을 상승시키고 운동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정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쥐눈이콩 가루 만드는 법과 먹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쥐눈이콩 속의 돌이나 불량콩 등을 골라낸 후 깨끗한 수건으로 콩들을 잘 닦아 줍니다. 이때 콩을 씻게 되면 쭈글쭈글해지기 때문에 씻지 않고 마른 팬에 콩을 종이컵 한컵 분량씩 넣어 약한 불에 저어주면서 볶아줍니다. 콩껍질이 벗겨질 때까지 콩을 볶아준 후 식혀두었다가 완전히 식으면 분쇄기로 갈아 가루나 분말로 만들면 됩니다. 볶을 때 너무 많이 볶아주면 영양성분이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만든 쥐눈이콩가루는 된장국에 한수저씩 넣어 끓여먹거나 우유나 샐러드 등에 넣어 먹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쥐눈이콩 효능, 약콩 효능, 쥐눈이콩가루 만드는 법 등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쥐눈이콩은 단백질이 34%, 지방 16%, 탄수화물 32%, 식이섬유 17%로 이루어져 있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섭취는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는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변비 개선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바랄께요~.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쥐눈이콩-약콩-효능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뚜뚜 하고살자!

최근에 달린 댓글

구분






널러와
Total : 198,644 Today : 116 Yesterday : 312


Blog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hanarot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