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에 좋은음식과 영양
300x250

  간암을 예방하고 간암을 수술을 받은 환자에게는 음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간암에 좋은음식과 영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암에 좋은 음식 – 부추

 

간암에 좋은음식으로 부추 입니다. 부추는 소장과 대장을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무릎과 허리를 따뜻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암에 좋은 음식 – 배추 

배추는 우리 주변에서 너무 흔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잘 알려지지

않은 식품이지만 그 기능은 간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배추에 성분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많이 들어 있는데,

식이섬유 기능이 독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간암에 좋은음식 - 결명자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없애고, 간의 기운을 북돋아주며, 간의 독열을 다스립니다. 눈에 충혈이 자주 생기거나, 눈에 열감이 있는 사람,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복용하게 되면 좋습니다.

 

간암에 좋은음식 - 결명자차

 

결명자차는 결명자를 물에 깨끗이 씻어 살짝 볶은 다음, 끓는 물에 적당량의 결명자를넣어 붉은 빛이 날 때까지 끓여 보리차처럼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암에 좋은음식 - 모시조개

 

조갯살과 껍데기를 모두 이용합니다.모시조개탕은 그 국물이 맛만 좋은 것이 아니라 간에도 좋습니다.모시조개 살에는 타우린호박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약해진 간기능을 회복시키는데 좋습니다.또한 모시조개는 살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껍질도 약 효과가 있습니다.

 

모시조개 껍질을 잘 씻어 말린 다음에 숯불에 구워 곱게 빻아 하루에 4g 3~4회 정도 따뜻한 물에 먹게 되면 속이 쓰리고 식욕이 떨어져 있을 때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당근, 호박은 약해진 간에 저하된 비타민 대사를 개선해 주며 등푸른 생선중성지방의 함량을 낮추어 간 기능 강화에 좋고, 도미, 닭가슴살, 쇠고기, 장어 등도 간세포에 단백질을 공급해 주는 간암에 좋은 식품들입니다.

 

 

간암과 영양

 간암은 치료방법과 현재의 간 기능 상태, 합병증 여부, 영양 상태에 따라 영양관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식욕 저하 등으로 인해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해 영양상태가 나빠질 수 있으므로

개인의 기호도와 식습관을 고려하여 식품과 조리방법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균형적인 섭취를 유지합니다.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를 하여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식욕 저하가 있을 때는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한 끼에 먹는 식사량을 줄이고 대신 식사와 식사 중간에 간식을 하도록 합니다. 

 

 간암 환자의 식생활 실천사항

 

1) 체중 감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규칙적으로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2) 식욕 저하가 있을 때는 좋아하는 음식 위주로 소량씩 자주 섭취합니다.3) 합병증이 동반될 경우에는 식품 선택 및 조리방법을 주의합니다.



출처: https://main.healthblog99.com/entry/간암에-좋은음식과-영양 [국가정보 건강포털(KCDC)]

300x250
반응형

'생활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 증상과 치료방법, 예방법  (0) 2019.07.23
식도암 원인과 예방법  (0) 2019.07.23
췌장암 원인과 예방법  (0) 2019.07.23
폐암의 증상과 종류  (0) 2019.07.23
갑상선암 원인, 증상, 치료방법  (0) 2019.07.23
혈액암 원인과 증상  (0) 2019.07.23
폐암 원인과 증상, 치료법  (0) 2019.07.23
위암 원인과 초기증상  (0) 2019.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