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용어
300x250

100Base-T 이더넷 /전송속도가 100Mbps에 달하는 고속 LAN의 규격 중 하나. 이더넷 전송로의 액세스 제어 방식인 CSMA/CD방식 사용.
100Base-TX/ 카테고리 5의 2페어 UTP케이블을 사용한다. 한번에 한 방향으로만 패킷을 전송할수 있는 반이중 방식과 동시에 송수신 할수 있는 전이중 방식이 있다. 전이중방식에는 스위칭허브를 사용해 네트워크 전체의 처리량을 향상시킬수 있다.
100VG-AnyLAN /IEEE 802.12 위원회가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고 있는 고속 LAN 기술. 100은 전송속도 VG는 Voice Grade로 음성 품질을 말한다. Any는 이더넷 외에 토큰링 프레임도 사용할 수 있음을 뜻한다. 고속 이더넷과 같이 UTP를 이용한 100Mbps의 속도를 실현하는 허브형 LAN이다. 송신권 확보에 우선 제어 툴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 데이터 전송시에는 기존의 이더넷(혹은 토큰링)과 똑같은 구조의 데이터 패킷을 사용한다.
10Base F/광이더넷이라고도 부른다. 광 파이버의 특성에 의해 RFI의 방사와 간섭이 제거되어, 보안도 향상되고 전송 에러도 감소한다.
10base2 /이더넷(Ethernet) 네트워크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가는(thin) 동축케이블의 종류. T형 커넥트를 사용해 PC에 연결하여 접속한다. 한 세그먼트의 최대 길이는 185m(600ft)이다.
10base5 /현재 대부분의 대규모 네트워크 중추로 사용되는 두꺼운(thick) 동축케이블(옐로우 케이블). 한 세그먼트의 최대 길이는 500m(1640ft)이다. 트랜시버라는 인터페이스로 PC에 접속한다. 소음에 강하고 10base 규격 중 가장 길게 연결할 수 있다.
10baseT /이더넷(Ethernet) 네트워크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이중 나선 케이블. 대선을 UTP(Unshielded Twisted Pair) 사용한다. 이중 나선, 트위스트 시스터(twisted sister). 한 세그먼트의 최대 길이는 100m(330ft)이다. 세 가지 종류의 케이블 중에서 작업하기 가장 편하지만 허브라는 집선 장치가 필요하다. PC수가 늘어나거나 넓은 공간에 설치할 때는 여러 개의 허브를 사용하는 캐스케이드(다단층) 접속을 한다. 배선이나 장애 부분의 분리가 쉬워 PC의 이동이나 증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 수십 대 이상의 규모 LAN에 널리 사용한다.
4GL(4th Generation Language)/제4세대 언어. 프로그램의 전문가가 아니라도 단시간에 쓸 수 있게 되는 사무프로세서용 언어. 표 기입 형식의 사무프로세서용언어가 그 한 예인데 간이 언어나 DBMS의 매크로 등도 포함시키는 사람도 있다. 기계어를 제1세대, 어셈블리어를 제2세대, C언어와 같은 컴파일러를 제3세대로 부르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을 붙였다.
802.3 표준 /Ethernet 표준을 결정한 IEEE의 부속 위원회.
802.4 표준 /토큰을 통해 정보를 전송하는 버스/링 토폴로지라는 혼합형 토폴로지를 표준으로 결정한 IEEE 부속 위원회. 802.4 표준은 버스 물리 토폴로지와 링 논리 토폴로지를 사용한다.
802.5 표준 /IEEE 802.5위원회와 IBM과 공동으로 토큰링 토폴로지를 결정하였다. 802.5 표준은 스타 물리 토폴로지와 링 논리 토폴로지를 사용한다.
8-Way /2개의 메인보드에 탑재된 8개의 CPU를 하나의 시스템처럼 운영하는 컴퓨터 설계 기법.여러 응용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대개 라이브러리의 링크는 프로그램을 컴파일할 때 코드에 삽입되는 것이 보통인데(static link), DLL 파일의 경우는 실제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로드되어 실행될 때, 라이브러리로의 링크가 일어나게 된다(dynamic link).
A·V·C·C/ audio, visual, computer, communication의 첫글자를 모은 것이다. 오디오(음성), 비주얼(영상), 컴퓨터(디지털화), 통신(네트워크)의 결합을 의미하며 전자 산업과 기술의 목표 방향을 나타낸다.
AAL(ATM Adaption Layer) /ATM적용 계층 ATM네트워크에 있어 다양한 형태의 통신을 조절하는 핵심 기능이다.
AAUI(Apple Attachment Unit Interface)/애플社 이더넷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커넥터의 종류.
ABR (Available Bit Rate)/ ATM을 사용한 LAN 환경에서 대역을 할당하기 위한 방식. 전송대역이 비어있 는 경우에 동적으로 대역을 할당한다. ATM 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투자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다.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활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을 가능한 최대로 쓰면서 ATM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네트워크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장치에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보내는데, 피드백을 받은 장치는 스위치 장비가 양질의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며, 네트워크 혼잡도에 따라 전송 속도를 조절한다. ATM을 사용한 LAN환경에서 대역을 할당하는 방식. 전송 대역이 비어있는 경우에 동적으로 대역을 할당한다. ATM기술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으며,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활용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을 가능한 최대로 쓰면서 ATM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한다. 네트워크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장치에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보내고, 피드백을 받은 장치는 스위치 장비가 양질의 서비스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며, 네트워크 혼잡도에 따라 전송속도를 조절한다.
ABR, UBR, VBR, CBR /통신 트래픽의 특성에 따라 바라본 대역폭의 종류다. CBR(Constant Bit Rate)는 네트워크에 최대 부하가 걸렸을 때 고정 속도로 대역폭을 보장한다. VBR는 가변 속도로 리얼타임 형식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해 대역폭을 할당한다. UBR는 사용자의 요구와 관계없이 이용 가능한 최대 전송 대역을 사용한다.
Abstract Interface (추상 인터페이스)/한 구조의 두 계층간에 일어나는 상호 동작을 기술하는 인터페이스.추상 인터페이스는 구현 세부사항을 규정하지 않으며,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데 사용되어야 하는 어떠한 부호화 구문도 기술하지 않는다.
Abstract Syntax Notation One (ASN.1 : 추상 구문 표기법 )/데이터 구조가 컴퓨터에서 어떻게 표현되고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을 위해서 어떻게 부호화 되는지를 규정하지 않고, 데이터 구조의 형식과 의미가 정의될 수 있게 하는 국제 표준 데이터 표기법.
abstractclass 추상클래스/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고 단지 서브 클래스를 inherit(계승) 시키기 위해서 작성하는 클래스. 디자인의 편의를 위해서 사용된다.
abstraction 추상화/세부사항을 숨기거나 무시하여 일반화하는 것. 내부의 구현(implementation)이 숨겨져 있는 abstract data type(ADT)이 대표적인 예이다.
ACB(Application Control Block) /VTAM에서 응용 제어 블록이나 접근 제어 블록을 말한다.
Accept System Call (accept 시스템 호출 )/TCP를 사용하는 연결형 응용 프로토콜에서 서버가 클라이언트로부터 도착하는 연결 요청을 대기하도록 하기위해 서버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되는 소켓 시스템 호출.
Acceptable Use Policy /인터넷 상에서의 행동의 종류 및 기준을 기술하는 규칙이다. 대부분 상업적이고 비학술적인 사용을 금지하는 NSFNET의 AUP가 가장 제한적이다. 인터넷이 오늘날과 같이 대중화, 상업화되면서 NSFNET AUP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희망과는 무관하게 더 이상 효력을 갖지 않는다.
Access /인터넷 상의 특정 문서나 주소 및 사이트(Site)로 이동하거나 특정 파일을 불러올 경우 그 곳으로 이동해 접근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흔히 어떤 파일에 레코드(Record : 파일의 구성 요소가 되는 정보의 단위)를 저장하거나 파일로부터 어떤 레코드를 읽어낼 경우 일컫는 말이다. 원하는 데이타에 위치하는 것. 직접 접근(direct access)이나 임의 접근(random access), 원격 접근(remote access), 직렬 접근(serial access) 등이 있다.
Access Control List (ACL:접근 제어 목록) /대부분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은 서비스의 이용을 선택적으로 허가하는 것이다. 액세스 콘트롤 리스트는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나 거부를 제어하는 수단으로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다. 이것은 이용 가능한 서비스 리스트이므로 각 서비스에 대해서 이용할 수 있는 호스트의 리스트가 기술되어 있다.
Access Control Method (액세스 제어 방법 )/LAN 기술에 있어서 통신 시스템이 물리적 전송 매체에의 액세스를 관리하는 매카니즘.
access permissions /When setting up shares in Microsoft Windows NT Server, access to the share can be controlled through permission, These permissions control the type of access to the share, and include the following: \n① No Access \n② Read \n③ Change\n④ Full control
Access Point /사업자가 제공하는 네트워크와 사용자의 접속점
Access rights /여러분이 네트워크 파일 또는 디렉토리로 어떤 것을 할 수 있고 어떤 것은 할 수 없는지를 알려주는 권리들의 목록
Access Server /WAN에서 LAN으로 액세스할 때 입구가 되는 서버. 이더넷 등의 LAN인터페이스와 WAN인터페이스를 가진다. 전화회선용 모뎀이나 ISDN용 터미널 어댑터를 내장한 제품도 있다. 전용 시스템이 판매되고 있지만 LAN서버를 그대로 이용하기도 한다.
access time 접근시간/디스크 드라이브와 같은 보조 기억 장치가 read/write에 대한 요청을 받은 때부터 read/write 기능을 완수하는데 까지 걸린 시간 간격. 기억장치로부터 데이터가 호출된 시간부터 데이터 전달 작업이 완료된 시간까지의 경관된 시간
Access Unit ( 액세스 장치 )/Concentrator 참조.
Account /네트워크 사용자가 누구이고 사용자가 네트워크에 갖고 있는 권리가 무엇인가를 알게 한다. 계정 없이는 네트워크에 들어갈 수 없다.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그 컴퓨터에 로그인할 권리를 부여하는 것으로 네트워크에 접속할 때 반드시 있어야 한다. 통신에서는 사용자 ID라고 사용되기도 하며 인터넷에 가입하면 가입한 서비스업체의 컴퓨터에 접근할 수 있는 이름이 주어진다. 계정이라고도 불린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용자에 관한 정보를 의미하며, 네트웨어에서 사용된다. 원래 의미와 같이 어카운트, 즉 개인용 구좌는 신용(Credit)에 따라 사용 또는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는 시스템으로 사용자에게 네트워크 사용권을 제한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accumulator 누산기/산술이나 논리 연산의 결과를 형성하는 기억장소나 레지스터(register)
ACF(Advanced Communication Function)/ ACF/VTAM, ACF/TCAM, ACF/SSP, 그리고 ACF/NCP같은 SNA에 부합되는 일련의 IBM프로그램 제품들.
Acitve X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클라이언트/서버 용 소프트웨어 기술. 이 회사에서 개발해온 각종 소프트웨어 기술의 총체라고도 얘기되고 있다.
ACK : An acknowledgment signal /확인 응답. 데이터 블럭이 수신처에 바르게 도착한 것을 알려주는 응답 메시지
ACL( Acccess Control List) /대부분의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은 서비스 이용을 선택적으로 허가한다. ACL은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나 거부를 제어하는 수단으로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다.
ACPI  고급 환경설정 및 전원 인터페이스 /ACPI(Advanced Configuration and Power Interface : 고급 환경설정 및 전원 인터페이스)는 APM(고급 전원 관리)의 기능을 확장시켜 Windows 98에서부터 표준으로 채용된 전원 관리용 인터페이스 규격으로서, 메인보드와 바이오스의 지원뿐만 아니라 운영체제와 관련된 하드웨어도 함께 지원해야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전원 관리 기술이다. ACPI는 윈도우98과 윈도우2000 시리즈에서 자체 지원하고 있다.  
Acrobat /미국 Adobe Systems 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및 기술로 이 기종의 컴퓨터 사이에서는 문서 파일뿐만 아니라 그래픽도 볼 수 있다. 같은 회사의 포스트 스크립트(Post Script)를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Amber Reader Adobe 사에서 만든 PDF(Portable Document Format) 파일을 넷스케이프 상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이다.
Acronym /일련의 단어들에서 첫 번째 문자들로 만들어진 문자.
Active Directory/액티브 디렉토리는 윈도우2000, 즉 윈도우NT 5.0의 일부로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새롭게 진보된 계층적 디렉토리 서비스이다. 이는 사용자, 사용자 그룹, 네트웍 데이터 등을 하나로 통합 관리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라고 한 마디로 설명할 수 있다. 액티브 디렉토리는 LDAP를 만족하며, 인터넷의 DNS 상에 구현되므로, 작업그룹들에게는 마치 웹 사이트처럼 도메인 이름이 부여되고, LDAP를 만족하는 어떠한 클라이언트(윈도우, 매킨토시, 유닉스 등)라도 여기에 액세스 할 수 있게 된다. 액티브 디렉토리는 이기종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업의 네트웍에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으며, NDS나 NIS+를 포함한 다른 디렉토리 서비스를 포함한다. 이 외에도 윈도우2000에서는 복잡한 네트웍을 도메인 간의 유연한 연결 고리로 연결해 통합적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실제로 액티브 디렉토리의 강력한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노벨 네트웨어의 NDS(Novell Directory Services)의 리소스와 데이터를 손쉽게 불러올 수 있고, 그 반대로 저장도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ActiveX /비주얼 C++, 비주얼 베이직,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게임 SDK와 같은 개발 도구와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만든 애플릿링 ActiveX 컨트롤을 끼워 넣을 수 있도록 NCompress 사에서 개발한 플러그인이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넷스케이프 네비게이터에서 ActiveX 컨트롤과 Active Document를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95, 윈도우 NT에서 사용할 수 있다. ActiveX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전략적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술 및 도구모음에 대해 붙인 이름이다. 그 주요 기술은 COM(component Object Model) 이다. 디렉토리 및 기타 부가적인 지원과 함께 네트웍 내에서 사용되던 COM은 DCOM(Distributed Component Object Model)이 된다. ActiveX 환경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생성하게 되는 중요한 것이 컴포넌트인데, 이것은 ActiveX 네트웍의 어느 부분에서나 실행되기에 스스로 충분한 하나의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이 컴포넌트를 ActiveX control 이라 부른다. ActiveX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Java) 기술에 대항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가 내놓은 기술이다. 그러므로 ActiveX control은 대체로 자바 애플릿과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윈도우 운영체계가 설치된 PC에서 파일의 확장자에 "OCX"라고 붙은 많은 파일들이 발견되는데, OCX란 "Object Linking and Embedding control"의 약자이다. 개체연결 및 삽입 (OLE ; Object Linking and Embedding)은 윈도우 데스크탑과 같은 복합문서를 지원하기 위한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그램 기술이었으나, 이제 COM이 OLE를 커다란 개념의 일부로 흡수하였다. 이제 마이크로소프트는 컴포넌트 객체를 위해 OCX 대신에 "ActiveX control"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컴포넌트의 주요 장점 중의 하나는, 많은 응용 프로그램에서 재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ActiveX control은 C++, 비주얼베이직, 파워빌더 또는 VBScript와 같은 스크립트 도구 등을 포함, 여러가지 언어나 개발도구를 사용해서 만들 수 있다. 현재 ActiveX control은 윈도우95나 NT 그리고 매킨토시에서만 운영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유닉스에서도 ActiveX control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ActiveX Control  액티브엑스 콘트롤 /ActiveX control은 마이크로소프트의 COM을 지원하는 모든 프로그램 언어로 만들 수 있다. ActiveX control은 컴포넌트 또는 독립적인 프로그램으로서 하나의 컴퓨터 또는 분산 네트웍에서 많은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생성되고 재사용될 수 있다. COM에서 분산 환경을 지원하는 것을 특별히 DCOM(distributed component object model)이라 부른다. ActiveX control을 실제로 구현하는 측면에서 보면, 일종의 DLL 모듈이라할 수 있는데, "컨테이너"라 부르는 COM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가진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수행된다.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를 이용하는 접근방식은 응용프로그램의 개발시간 단축과 프로그램 기능 및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파워빌더와 마이크로소프트 Access와 같은 윈도우95/NT용 응용프로그램 개발 도구들은 이와 같은 ActiveX control의 이점을 활용하고 있다. 비주얼 베이직과 C++는 OCX나 ActiveX control을 제작하는데 널리 쓰인다.
AD/DA /Analog-to-Digital/Digital-to-Analog converter
Adapter card /컴퓨터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컴퓨터 어댑터 슬롯에 꽂을 수 있는 전자적인 카드로써 주변기기나 네트워크 접속을 위해 많이 사용된다.
address 주소/기억 장소에서 어떤 특별한 장소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
Address book /전자 우편 시스템에서 정기적으로 통신할 수 있는 사용자들의 목록.
Address Class ( 주소 클래스 )/Internet Address Class 참조.
Address mask /비트 마스크는 IP 어드레스 가운데 비트 열과 어드레스 가운데 서브네트 부분을 일치시키기 위해서 이용된다. 이 마스크는 어드레스 내의 고유 코드화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서브네트 마스크로 사용되고 있다.
address register 주소 레지스터/명령어에 의해 지정된 자료가 들어있는 주기억장치 내의 주소가 저장되는 레지스터
Address resolution /인터넷 어드레스에서 대응하는 물리 어드레스의 변환을 말한다.
Address Resolution Protocol ( ARP : 주소 변환 프로토콜 )/인터넷 주소를 물리적 하드웨어 주소로 변환함으로써 근원지 호스트 또는 라우터가 동일한 물리적 네트워크에 있는 목적지 호스트나 라우터에게 데이터를 전달하도록 도와주는 인터넷 계층 프로토콜.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컴퓨터의 인터넷 어드레스(IP 어드레스)와 이더넷 어드레스를 대응시키는 프로토콜이다. 어떤 컴퓨터 A에서 IP 어드레스 157.80.84.3을 가진 컴퓨터 B의 이더넷 어드레스를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한다. ① 컴퓨터 A는 'IP 어드레스 157.80.84.3을 가진 컴퓨터의 이더넷 어드레스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을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는 모든 컴퓨터에 송신한다. ② IP 어드레스 157.80.84.3을 가진 컴퓨터 B는 그 이더넷 어드레스를 컴퓨터 B에 보낸다. ③ 컴퓨터 A는 내부에 컴퓨터 B의 IP 어드레스와 이더넷 어드레스의 대응을 기억해서 그 후의 송신에 이용한다.
address/ ① 컴퓨터 메모리 내에서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보통 1바이트마다 붙여지는 번지를 말한다. ② 네트워크 상의 다른 데이터 소스에 할당된 특정 코드를 의미한다. ③ 인터넷에서 메일을 보낼 때 사용자를 인식하기 위한 코드이다. 보통 '사용자ID@호스트명.서비스기관명.서비스기관의 성격.국가 코드'로 구성된다. 사용자 ID는 개인이 인터넷 서비스업체에 가입할 때 지정한 ID이고, 호스트명은 각 서비스업체에서 해당 호스트 컴퓨터에 부여한 이름이며, 서비스기관명은 서비스업체를 나타낼 수 있도록 지정한 이름이다. 그 외 서비스기관의 성격과 국가 코드는 정해진 규칙대로 사용한다.
Administrator ( 관리자 )/네트워킹 환경에서 네트워크 관리자 혹은 시스템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개인이나 그룹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nSystem Administrator, Network Administrator 참조. 설치와 운용 작업을 책임지는 대규모 네트워크의 우두머리.  네트워크 전반을 관리하는 사람으로 네트웨어는 3.x까지수퍼바이저(Supervisor)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네트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각종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며, 파일을 공유시키는 기능 등을 수행한다.
Admission Control /인트라넷이나 인터넷 사이트가 그에 맞게 설정된 최소 대역폭 요구를 맞추지 못할 때 통화 중 신호 역할을 한다.
Adobe page Mill/ Adobe 사에서 전문가가 아닌 일반 사용자를 위해 개발한 매킨토시용 웹 문서 저작 도구이다.
ADP(Automatic Data Processing)/1. 전자식 계산기와 전자식 자료 처리(EDP) 기기 또는 시스템에 대하여 쓰는 말 \n2. 연결된 전자 혹은 전기 기계 시스템의 작동에 의해 사람의 도움을 별로 받지 않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
ADPCM(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음성부호화 방식의 하나. Sampling할 때 아날로그 파형의 진폭에 의해 양자화하는 단위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PCM방식보다 저속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한다.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비대칭형 디지털 가입자 라인. 기존 전화회선을 이용해 양방향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실현하기 이한 기술. 수신은 1.5~6Mbps, 송신은 16Kbps의 비대칭적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전화의 음성 통신보다 높은 주파수 대역폭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화와 함께 사용할 있지만 송신국과 사용자 사이에 거리 제한이 있다. 기존의 전화회선을 이용해 고속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DSL 기술 중 하나로, 이름이 의미하듯 ADSL은 다운 스트림 속도와 업스트림 속도가 서로 다른 비대칭현 통신 기술이다. 구체적으로 ADSL의 수신 속도는 1.5~9Mbps, 전송 속도는 16~640Kbps로 규정돼 있다. ADSL은 DSL기술이 전송 속도와 거리가 반비례하는 것에 착안해 다운스트림에 더 많은 대역폭을 할당하고, 반대로 업스트림 대역폭을 양보해 이용 거리를 최대화한 것이다. 전송거리는 단일 트위스트 페어로 최대 5.5km까지 지원 가능하다. 현재 국제적으로 RADSL(ITU-T G.992.1/G.dmt)과 UADSL(ITU-U G.992.2/G.litE)의 두가지 규격이 책정되어 있다.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인터넷을 시작했던 미 국방성의 첨단 과학연구소로 DARPA(미국 국방성 고등연구계획국)의 이전 명칭이다.
AFP(Apple Filing protocol) /애플사에서 사용하는 파일처리 프로토콜
Agent /①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클라이언트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대신해서 정보의 준비, 교환을 실행한다. \n② Software that run on a client computer for use by administrative software running on a server. Agents are typically used to support administrative actions, such as detecting system information or running services.
agent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클라이언트 또는 서버 애플리케이션과 정보를 준비하고 교환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 부분이다.
agent/1. 에이전트란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감지하면서,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해 그 환경 변화에 지능적으로 대응하는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시스템이다.\n2.client-server 모델에서, 클라이언트나 서버 대신에 백그라운드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작고 잘 정의된 task.\n3. 마치 인간처럼 동작하는 소프트웨어. 인간과 기기간의 차세대 인터페이스.
AGP (Accelerated Graphics Port) /마더보드에 장착되는 그래픽 전용버스 슬롯. 인텔이 고안한 AGP는 66MHz의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초당 528MHz를 전송할 수 있다.현재 대부분의 그래픽 카드가 사용하고 있는 PCI 슬롯은 속도가 33MHz이며 초당 최대 132MHz를 전송할 수 있다. AGP의 더 큰 대역폭은 게임이나 3D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이 보다 크고 사실적인 질감을 큰 성능 충돌 없이 비디오 메모리가 아닌 시스템 메모리에 저장하여 작동시킬 수 있게 해준다.
AGP(Accelerated Graphics Port)/AGP는 3차원 그래픽을 보다 빨리 디스플레이 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로서 인텔에서 개발하였다. AGP는를 기반으로 하지만 그래픽 데이타를 전송하는데는 PCI 버스를 사용하지 않고, 그래픽 콘트롤러가 메인 메모리를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채널을 사용한다. AGP 채널은 32비트, 66MHz이다. 따라서 AGP 채널은 총 대역폭이 266MBps(8Byte * 66MHz)가 된다. PCI의 대역폭이 133MBps인데 비하면 2배나 더 빠른셈이다. 또한 AGP는 533MBps, 1.07GBps 등 더 빠른 모드도 선택적으로 지원한다.
AI (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인공지능은 인간의 지능적 행위를 시뮬레이션하는 개념과 방법들에 관한 컴퓨터의 한 분야로서, 인공지능 분야의 거두인 Feigenbaum은 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컴퓨터에 의한 언어적 추론의 개념과 방법을 연구하며 추론하는데 사용되는 지식을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연구한다. 인간이 서로간에 지능적이라고 인식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컴퓨터가 만들어질 수 있는 가능성을 추구하는 분야이다"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컴퓨터의 동작과는 다르게, 인공지능에서는 인간의 메타 지식(지식에 대한 지식)과 heuristic(인간의 경험적 지식) 을 활용할 수 있다. "이순신 장군의 신발 크기는 얼마였는가?" 라는 질문에, 인간은 쉽게 "모른다"는 답을 하지만 컴퓨터는 자신이 가진 지식을 모두 검색한 후에야 답한다. 이것이 인간과 컴퓨터의 차이점중의 하나이다.  인간의 지능적 과정에는 학습(learning), 추론(inference), 교정(self-correction) 등으로 구성되어 이를 컴퓨터에 구현할 수 있도록 연구되어왔다. 더구나 무의식중에 얻어지는 상식은 그 양이 방대하여 컴퓨터로 구현하기가 어렵지만, 이에 관한 연구도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이 걷고, 말하고, 자전거를 타고, 자동차 운전을 할 때, 의식적으로 심사숙고해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기술은 그 자신의 일부이므로 그 기술을 인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은, 마치 그가 일상적 동작에서 그 자신의 몸을 움직이는 것을 낱낱이 알 필요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인간을 궁극적으로 모방하려는 시도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초기의 인공지능은 게임, 바둑 등등의 분야에 머물렀지만, 실생활에 응용되기 시작하여 비약적으로 발전 하였다. 신경망, 퍼지, 패턴인식, 전문가시스템, 자연어 인식, 이미지처리, 컴퓨터시각, 로봇 공학 등이 인공지능의 일부분을 이루고 있지만 서로 연관되어 때로는 개별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인간의 사고, 추론, 판단, 대화, 인식 등의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
AIS(Administration Information System)/국가 행정 목적으로 구축되어 이용 될 때는 행정 정보 시스템으로 사용한다.
AIX(Advanced Interactive eXecutive) /IBM사의 Unix운영체제 시스템 버전.
Alert /호스트 시스템에서 중앙 네트워크 제어점으로 보낸 오류 메시지.
Algorithm  알고리즘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절차나 방법을 말하는데, 이 단어는 아랍의 수학자인 Al-Khowarizmi (서기 825년)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교한 알고리즘들의 집합이라고 간주할 수 있다. 수학이나 컴퓨터 과학에서 말하는 알고리즘은, 보통 반복되는 문제를 풀기 위한 작은 프로시저(procedure)를 의미한다.
algorithm 알고리즘/어떤 문제를 유한한 단계 내에서 해결하기 위한 잘 정의된 규칙들의 집합. 이란 수학자 Al-Khawarizmi의 이름을 딴 것이다.
Alias /① 유닉스에서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로 일련의 처리를 하나의 명령어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아리아스 변환 기능을 제공하기도 한다. \n② C-셸에서 어떤 명령이나 연속된 명령에 부여된 다른 이름. \n③ mail프로그램에서 주소 목록에 부여된 이름
allocation unit /DOS는 파일을 한 번에 하나의 할당 단위로 공간에 할당한다. 할당 단위는 전형적으로 2048 또는 4096 바이트인데 그것은 디스크의 크기에 의존한다. 클러스터(cluster)라고도 한다.
Alparnet/ 미국 국방부 고등연구 기획국이 미국 전역에 구축했던 세계 최초의 광역 패킷망. 현재 인터넷의 모체가 됐다.
alt /뉴스 그룹의 한 형식으로 양자택일 형식의 주제를 토론한다. 공식적인 그룹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곳이다.
Alta Vista /Digital 사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정보 검색 서비스 사이트이다. 웹 사이트 및 뉴스 그룹 정보 등 인터넷 최대 규모의 정보 검색 서비스이다.
America On-Line /미국의 대표적인 GUI 방식의 상용 통신 서비스 제공자로 전자 우편, 공개 자료실, 동호회, 온라인 게임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매킨토시 전용으로 시작하여 GUI가 우수하며 지금은 IBM 호환 PC 사용자도 사용할 수 있다.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ANSI)/미연방표준기구. ANSI는 표준 단체들이 준수해야 할 규칙을 제정하고 의견 일치로 제정된 표준을 출판하는 비영리 기구. ANSI는 표준 위원회가 그들의 전문 분야에서 표준을 제정하도록 인정하고 있다.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ASCII 코드 )/데이터 장비들간의 호환성을 위해 사용되는 제어 기능 및 영숫자 정보를 부호화하기 위한 7비트 코드.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1968년 제정된 미국 문자 표준 코드 체계이다. 컴퓨터에서 영문자, 숫자, 그 외 기호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코드로서, 사실상 PC에서는 세계 표준 코드이다. 한 글자당 1바이트씩을 차지하는 1바이트 코드이며, 1바이트 중 7비트만을 사용하여 전체 코드를 나타내는 7비트 코드이다. 이 7비트만 쓰는 아스키의 문자만을 사용한다면 패리티 비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IBM PC나 기타 그 외 대부분의 컴퓨터는 그림 문자나 선 문자를 보충한 8비트를 다 쓰는 확장 아스키를 각기 만들어 쓰고 있다.
analog /0과 1이라는 신호체계로 구성된 컴퓨터와는 달리 전압이나 전류처럼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물리량을 표현한다.
analog computer 아날로크 컴퓨터/연속적으로 변하는 물리량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컴퓨터
analog/ RGB 컬러 디스플레이의 색 표시는 CPU에서 보내온 적(Red), 녹(Green), 청(Blue) 신호에 의해 표시되는데, 그때 각 계조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디지털 RGB에서는 계조를디지털로 지정하기 때문에 8색 또는 16색 표시가 많지만 아날로그 RGB라면 각각을 적절히 조합하여 다채로운 색을 표시할 수 있다. ? RGB 신호
Analog-to-Digital/Digital-to-Analog converter /AD 컨버터는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고, DA 컨버터는 반대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장비이다. AD/DA 컨버터는 그 모두가 가능하다.
anchor color/웹 브라우저에서 앵커를 표시할 때 사용하는 색깔로 기본 디폴트 값은 파란색이다. 넷스케이프에서는 [옵션] 메뉴에서 색깔을 바꿔 줄 수 있다.
anchor/ Hyperlink와도 흡사한 기능을 한다. 즉, 인터넷 상의 다른 문서와 연결된 그림들이나 문자들을 의미하며, 이러한 것을 누르면 다른 웹 문서와 연결되는 것이다. 주로 HTML에서 흔히 사용되는 언어이다.
ANDF(Architecture-Neutral Distribution Format)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기로 한 하드웨어 구조 플랫폼과 관계없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식.
animation software/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들을 가리킨다.
animation tool/애니메이션을 퍼스널 컴퓨터로 그리기 위한 소프트웨어 툴을 말한다. 움직임을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것(처음과 끝의 그림을 주고 그 사이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것)이 있다. 이외에 수동 애니메이션의 연장으로 3차원 애니메이션을 작성하는 것, 물리적인 시뮬레이션에 따라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 등을 그릴 수 있는 것도 있으며 점차적으로 진보하고 있다.
animation/ 조금씩 변화하면서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화면을 표시해서 만든 움직이는 화상이다. 보통 1초에 14∼30프레임 정도의 화상이 필요하다. 즉, 14∼30개 정도의 그림이 연속적으로 이어져서 한 동작을 표현한다. 이것을 위해서 데이터의 압축이 강조된다.
anonymous /파일 전송 프로토콜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사용자 ID나 비밀번호 등에 상관없이 누군가로 하여금 호스트(서버)에서 익명의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하는 것을 허용할 때 사용한다. 국내 통신망의 '손님'이나 'guest'와 같은 기능을 한다. 하지만 이것은 주로 파일을 전송할 때 사용한다.
anonymous FTP /anonymous는 익명의 뜻. 특별한 사용자 ID없이도 이용할 수 있는 FTP를 가리킨다. FTP서버에 접속해서 사용자 ID 대신 anonymous라고 입력하면 누구라도 접속할 수 있다.
Anonymous FTP server /계정이 없이도 FTP를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anonymous FTP 서버라고 한다.
anonymous FTP site /계정이 없이도 접속하여 FTP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말한다.
anonymous FTP/ 파일 전송을 위해서는 원칙적으로 상대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이 필요하나 이것이 없이 익명으로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해당 시스템에 접속할 때 사용자 ID는 anonymous로 비밀번호는 자신의 인터넷 어드레스를 입력하면 된다.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 Institue)/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의 미국 대표부. ANSI는 프로그램언어,통신,네트워킹의 표준을 작성 공표한다. 예) FDDI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표준은 ANSI X3T9.5
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answer mode/originate mode /전화 등과 같은 전이중 방식(Full Duplex) 통신에서 수신자 쪽을 answer mode라고 하고, 송신자 쪽을 originate mode라고 한다.
anti-aliasing/그레이-스케일이나 컬러 비트맵 디스플레이에서 대각선 edge 근처의 픽셀을 중간 컬러로 세트함으로써 edge의 계단 현상을 없애고 좀더 부드럽게 만드는 기술.
Anycast  애니캐스트/IPv6에서, 애니캐스트는 단일 송신자와 그룹 내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일부 수신자들 사이의 통신을 말한다. 이 용어는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사이의 통신인 멀티캐스트, 그리고 단일 송신자와 네트웍 내의 단일 수신자 사이의 통신인 유니캐스트와 대비하여 존재한다. 애니캐스트는 한 호스트가 호스트 그룹을 위해 라우팅 테이블을 효과적으로 갱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IPv6는 어떤 게이트웨이 호스트가 가장 가까이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으며, 마치 유니캐스트 통신인 것처럼 그 호스트에 패킷을 보낼 수 있다. 그 호스트는 모든 라우팅 테이블이 갱신될 때까지, 그룹 내의 다른 호스트에게 차례로 애니캐스트할 수 있다.
AOL/ America On-Line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소프트웨어 에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여러가지 루틴, 프로토콜, 툴. 좋은 API는 모든 building block을 제공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을 쉽게 해준다. 프로그래머는 그 block을 함께 합치기만하면 된다. API가 프로그래머를 위해서 디자인되기는 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도 같은 API를 사용한 프로그램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기 때문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우기가 훨씬 쉬워진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에서 운영체제의 기능을 사용할 때 호출하는 명령의 집합을 말한다.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API/네트워크 상의 데이터 포맷, 소프트웨어의 인터럽트 등 일반적으로 정형화된 세트를 의미한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PC /IBM이 호스트의 개입 없이도 노드끼리 또는 기종간에 통신할 수 있도록 개발한 API의 일종. IBM의 APPN 네트워크에서 PU2.1 노드 간에 LU6.2 세션을 통해 호스트 개입 없이 프로그램끼리 통신할 수 있도록 돼 있다.
Applet  애플릿/1. HTML문서와 연동하여 실행되는 소형 자바애블리케이션으로 HTML페이지에 클라이언트가 액섹스시 해당 애플릿이 서버로부터 클라이언트로 코드가 전송되어 실행이 된다. 초기에 애플릿 기술은 로고의 애니메이션, 주식, 뉴스등의 기능을 제공하는데 사용되었다. 2. 큰 응용프로그램에 일부로 삽입되는 소형 응용프로그램들을 통칭하는 말로 쓰인다. 자바로 작성한 작은 프로그램을 뜻한다. 웹 서버 상에 존재하고 네트워크를 이용해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되는 구조를 가진 소프트웨어.  작은 규모의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으로 HTML 문서에 포함하여 응용할 수 있는 자바 프로그램이다.
AppleTalk /매킨토시를 위한 애플社의 네트워크 시스템. NT서버 시스템이 애플 매킨토시 클라이언트에게 파일 서비스와 프린트 서비스를 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여러 대의 매킨토시 컴퓨터와 레이저 프린터, 기타 다른 컴퓨터 장비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망이다.
AppleTalk /애플 사에서 개발하여 1985년 발표한 매킨토시용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네트워크 케이블과 프로토콜을 모두 가리키는 경우도 있으나 최근에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부분만을 애플 토크라고 부른다. 이것을 사용하면 매킨토시에서 네트워크를 간단히 구축할 수 있다.
AppleTalk network /매킨토시용의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접속 케이블이나 통신용 소프트웨어도 포함한다. 이것으로 매킨토시 간에 메일이나 데이터 등을 교환할 수 있고 또 프린터 등의 디바이스를 접속해서 복수의 매킨토시에서 공용할 수 있다. 형태로서는 Local- Talk나 EtherTalk 등이 있다.
application /응용 프로그램들을 총칭하는 것으로 특정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회계 관리 시스템은 대형 애플리케이션의 하나이다.
Application Gateway /웹 브라우저나 FTP등의 어플리케이션간 중계 프로그램을 이동시켜 파이어월 안쪽과 바깥쪽의 통신을 중계하는 방식. 클라이언트의 IP패킷 통신을 단속한다.
Application Layer ( 응용 계층 )/TCP/IP에서 응용 프로그램과 응용 프로토콜 및 서비스가 동작하는 TCP/IP 구조의 최상위 계층. OSI에서 7번째 계층이며, OSI 모델의 최상위 계층. 응용 계층은 응용 프로그램이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서 시스템 상호연결 기능들에 액세스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응용계층에 의해 제공되는 통신 서비스로 인해 통신 프로그램에게는 하위 계층의 복잡함이 감춰진다.
application layer /소프트웨어가 네트워크와 통신하는 방법을 조정한다. 네트워크 서비스가 필요한 어플리케이션 및 사용자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OSI참조 모델의 최상 계층. 서비스의 예 : 단말기 에뮬레이션, 파일 전송, 전자 메일, 분산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을 들 수 있다.
application layer /OSI 기본 참조 모델의 최상위 계층인 제7층을 차지한다. 특정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간의 동작에 필요한 서비스 요소를 제공한다.
application program 응용 프로그램 /어떤 특수한 목적을 위해 구상된 소프트웨어. 예를 들어 비디오샵관리, 급여관리 프로그램등을 들 수 있다.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명령어의 집합으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서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에 여기에서 명령어를 호출한다. 애플리케이션과 컴퓨터의 매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명이 붙어 있다. 이 명령어는 MS-DOS에서 말하면 시스템 콜에 해당한다. 이 API를 확실히 정하고 범용성을 갖게 하면 주변 기기의 인터페이스를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호환성의 면에서 개선된다. 이렇게 해서 멀티미디어 기능 퍼스널 컴퓨터(MPC)에서 멀티미디어 기기를 제어하는 것이 용이하게 되고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등이 좋아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OS를 제공하고 있는 메이커가 표준화한 API를 소프트하우스 등에 공개하면 주변 기기와의 인터페이스에 특히 주의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이 용이해진다.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프로그램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운영체제에 어떤 처리를 위해서 호출할 수 있는 서브루틴 또는 함수의 집합이다. 윈도우 API의 경우 C, C++, 파스칼 등과 같은 언어에서 윈도우를 만들고, 파일을 여는 것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1,000여 개 이상의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Application Programming Inerface ( API :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응용 프로그램이 정의된 서비스들을 호출하는 방법을 규정하는 규격.
Application Server ( 응용 서버 )/다른 시스템들이 응용 서버에서 실행되고 있는 응용 프로그램의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컴퓨팅 시스템.
APPN(Advanced Peer to Peer Networking) /네트워크에서 직접 부착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APPC시스템간에 데이터를 경로 배정하는 데이터 통신 지원
AR(Application Requester) /DRDA에서 원격 관계 데이터베이스관리 시스템에게 보낸 요청의 발원지.
ARC /컴퓨터 통신 초창기의 압축 파일 형식이다.
ARC/(Advanced RISC Computer)
arcade game /이것은 주로 대상을 파괴하는 게임이다.
Archie /'자원검색'으로서 인터넷 상의 정보를 광범위하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의 일종이다. 즉, 사용자가 제시하는 기준에 맞는 파일들을 찾기 위해 사용한다. 무려 1,000개가 넘는 FTP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검색 프로그램이다. Archie를 이용하여 파일을 찾은 후 FTP로 그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베로니카(Veronica), 저그해드(Jughead) 등도 있다.
Archie /특정한 파일을 가지고 있는 anonymous ftp 사이트의 이름을 찾는데 도와주는 인터넷 서비스
Archie System ( 아키 시스템 )/인터넷상의 공공 정보 서버에의 기술 인덱스를 제공하기 위해 아키 서버로서 지정된 인터넷상의 여러 서버에 구현되는 기능. 아키는 탐색 기준과 일치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호스트를 찾기 위해 사용자들이 키워드 탐색을 요청할수 있게 해준다.
Archive /파일을 다른 기록 매체에 보존하는 것. 백업과 비슷하지만 백업은 일반적으로 조작 실수나 정전, 바이러스 등에 의한 파일의 파괴에 대비하는 것이고, 아키이브는 파일 그 자체의 정기적 장기적인 보관을 의미한다. 아키이브용 소프트웨어는 아키이버라고 부르고, 디스크 영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이나 여러 파일을 하나로 모으는 기능을 갖는다. 파일 자체를 압축하는 기능을 갖는 아키이버도 많다.
Archive bit /파일이 마지막으로 백업된 이후에 변경되었는지 여부를 표시하기 위해 각 파일에 보관되는 레지스터.
archive site /압축되어 있는 파일들을 검색 또는 전송할 수 있도록 해놓은 사이트이다.
archives/ ①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파일을 모아 하나로 압축한 파일을 가리킨다. ② 인터넷에서는 공개된 파일 서버(anonymous FTP server)를 가리키며 archie로 서버에 관한 정보를 찾는다. ③ 압축된 파일은 파일의 확장자로 압축 방식을 판별한다. 파일의 압축과 복구를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유닉스상 에서는 tar, zip 등이 있고, 도스 상에서는 pkzip이 있다.
ARCnet(Attached Resource Computer network) /데이터포인트社가 최초로 개발한 저속이지만 견고한 네트워크 토폴로지(topology). ARCnet는 토큰 링과 유사한 토큰 패싱(token-passing)기법을 사용한다.
Arguments /명령을 입력할 때 따라오는 옵션 또는 변수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네트워크 장비의 MAC어드레스를 알기위한 프로토콜.
ARP /Address Resolution Protocol.
ARP Cache ( ARP 캐쉬 )/시스템 자체의 물리적 네트워크에 있는 호스트나 라우터에 대하여 현재 알고 있는 물리적 하드웨어 주소와 인터넷 주소의 매핑을 포함하고 있는 시스템에 의해 유지되는 테이블.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TCP/IP환경에서 이용하는 어드레스 해결 프로토콜로 하드웨어 어드레스에 대응하는 상위층 IP어드레스를 하위 계층의 물리 네트워크로 보내기 위해서 사용된다. IP어드레스에서 MAC어드레스를 뽑아낸다.
ARPA/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ARPA/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n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참조.
ARPANET /1960년대에 미 국방성의 지원으로 현재 DARPA라 불리는 기관(일반적으로 ARPA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 있다)에서 구축한 데이터 네트워크이다. 1972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1990 년까지 가동되었다. 이 네트워크가 현재의 인터넷의 기반이 되었으며 몇 년 전에 없어졌다.
ARPANET(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NETwork) /미 국방부 고등 연구 계획국이 미국 전역에 구축했던 세계 최초의 광역 패킷망. 현재 인터넷의 모체가 된다.
ARPANET/인터넷의 발전을 선도하는 DARPA가 투자한 초기 패킷 교환망.\nInternet 참조.
article/ 모든 뉴스 그룹 구독자들이 읽을 수 있도록 뉴스 그룹에 보내지는 메시지이다.
Artisoft /랜태스틱을 만든 회사
ASC /Accreditcd Standards Committee.
ASCII file /ASCII 코드로만 구성된 파일이다. 일반적으로 문자, 숫자, 특수 기호 등의 정보만 수록하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 파일이라고도 한다.
ASCII protocol /자료를 블록 단위로 나누는 것도 없이 버퍼가 찰 때까지 자료를 보내다가 버퍼가 차면 전송을 중단하고, 버퍼가 비면 다시 전송을 하는 것을 전송할 자료가 없을 때까지 반복하는 방식의 단순한 프로토콜이다. BBS에서 글을 미리 써두었다가 게시판에 전송한다든지 캡처의 경우에는 편리하게 쓰이지만 오류 검출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진 파일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ASCII(American National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컴퓨터에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주로 데이터 통신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되는 미국 정보 교환 표준 코드이다.
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ASIC(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특정한 응용을 위해 디자인된 칩. 이미 library에 존재하는 building block을 새로운 방식으로 서로 연결하여 만든다. 따라서, 새로운 칩을 처음부터 다시 설계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ASIC을 생산하는 것이 훨씬 더 쉽다.
ASN.1/Abstract Syntax Notation One.
ASP (Active Server Page) /ASP는 하나 이상의 스크립트 (작은 내장 프로그램)를 담은 HTML 페이지로 사용자에게 보내지기 전에 마이크로소프트 웹 서버에서 처리된다. ASP는 사용자에게 웹페이지를 만들어 제공하기 위해 서버에서 관련 프로그램이 모두 수행되는 SSI나 CGI 애플리케이션과 꽤 유사하다. 대개, 서버의 웹페이지 스크립트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한 다음, 그 결과를 토대로 하여 요구자에게 보내기 전에 순간적으로 웹 페이지를 만들거나 특화하게 된다. ASP는 마이크로소프트 IIS (Internet Information Server)만의 특징이지만, 서버측 스크립트가 평범한 HTML 페이지를 만들어 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무리없이 사용될 수 있다. ASP 파일은 HTML 파일 내에 VBScript나 JScript가 포함되도록 작성한 다음 파일 확장자를 “.asp"로 개명하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 선택의 여지가 있다면 -, 클라이언트쪽 스크립트보다는 서버쪽 ASP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서버쪽 스크립트가 HTML 페이지를 쉽게 잘 보이게 하기 때문인데, 클라이언트쪽 스크립트 (예를 들어 자바 스크립트)는 오래된 브라우저의 경우 의도한 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도 있다.
ASP/ asp는 Active Server Page의 약자. 간혹 ASP와 자바를 동일 선상에서 놓고 비교하는 경우가 있는데, ASP 확장자를 사용한 파일 역시 자바스크립트나 자바애플릿을 포함할 수 있다. 현재 ASP는 CGI의 보안성과 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실제 윈도우 NT 웹서버를 구축할 때는 CGI 보다는 ASP 가 훨씬 효율성이 좋다고 한다. 실제 윈도우 NT기반의 홈페이지를 작성할 때 요즘 CGI로 코딩하는 것은 이미 한물이 갔다고 볼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를 재 봐도 같은 성능을 발휘하는데 CGI에 비해서 ASP가 훨씬 좋다. WEB과 DB의 연결은 NT기반의 서버인 경우 ASP로도 가능한 것이 아니라 ASP 외의 다른 것으로 연결하는 것이 금기(?)되어 있다고 한다.
Association ( 연관 )/소켓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로컬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와 원격 호스트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간에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 연관은 프로토콜 식별자, 로컬 인터넷 주소, 로컬 포트 번호, 원격 인터넷 주소, 원격 포트 번호로 구성된다.
Asynchronous /데이터 통신에서 전송할 때 시작 비트 ⇒ 문자 데이터 ⇒ 정지 비트의 순으로 문자 데이터를 보낸다. 한 문자 단위로 동기를 취하는 통신 방식이지만 각 문자를 송출하는 타이밍은 임의로 주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비동기식이라 부른다.
asynchronous 비동기/클럭이나 세마포어(semaphore) 와 같은 공통 신호에 의해 동기화 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수행되는 것.\n1. 멀티태스킹(multitasking) 시스템에서 백그라운드로 독립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asynchronous 프로세스가 수행을 완료하기 전에 다른 프로세스가 시작될 수 있다.\n2. 데이터 전송이 언제든지 시작될 수 있는 통신 시스템. 이때 데이터는 시작 비트(start bit)와 정지 비트(stop bit) 사이에 전송된다. \nasynchronous I/O 비동기 입출력\n입/출력의 완료를 기다리지 않고 바로 사용자 프로그램에 콘트롤을 넘겨서 동시 작업이 가능한 입/출력 방식.
asynchronous communications /일반 전화 회선을 이용하는 통신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송 데이터의 시작과 끝을 알려주어 하나의 전송이 끝나면 타이밍을 생각하지 않고 바로 그 다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의 통신을 말한다.
A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 /정보 전달시 요구에 따라 타임 슬롯을 할당하는 비동기 시분할 다중 방식이다.
Asynchronous Transfer Mode ( ATM : 비동기식 전송 모드 )/셀이라고 하는 고정된 길이로 데이터가 전달되는 초고속 패킷 교환의한 형태. 각각의 셀은 각 셀의 헤더로 사용되는 5옥텟을 포함하여 길이가 53옥텟이다. ATM은 서로 통신하는 두 사용자가 그들간의 전용 회선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사용자들간에 가상 회선을 설정하는 데사용될 수 있는 매카니즘을 이용한다.
Asynchronous Transfer Mode switching system /기존의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송하는 회선 교환 방식과 효율적인 회선 활용을 위한 패킷 교환 방식의 장점을 모두 가진 시스템으로 광대역 종합 정보 통신망(B-ISDN)의 통신 방식이다.
Asynchronous Transmission ( 비동기식 전송 )/각 데에터 단위로서 한 문자씩 전송되는 데이터 전달을 제어하기 위해서 시작 비트와 정지 비트를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의 한 형태.
AT & T(American Telephone & Telegraph)/...
AT command /모뎀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명령어 'at', 전화 접속을 위한 명령어 'atdt' 등과 같이 모뎀을 제어하는 명령어이다.
at mark /기호 @를 표시한다. 인터넷의 전자 우편 주소에서는 사용자 ID와 도메인명 사이에 반드시 있어야 한다.
AT&T /American Telephone and Telegraph의 약자로 미국 통신 서비스회사이다. 모뎀을 처음으로 개발하였다.
ATDM/ Asynchronous Time Division Multiplexing 정보 전달시 요구에 따라 타임 슬롯을 할당하는 비동기 시분할 다중 방식이다.
Athena/Project Athena 참조.
ATM 교환기/ Asynchronous Transfer Mode switching system
ATM LAN /Asynchronous Transfer Mode Local Area Network의 약자이다. 광역 ISDN의 ATM을 이용한 LAN으로 미래의 멀티미디어 대응 LAN의 표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고속 전송로나 지역의 확보, 우선 제어 등을 보증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제품화를 위한 견인 역할을 하는 곳은 미국의 업계 표준화 단체인 ATM 포럼으로 컴퓨터 메이커, 통신 기기 메이커, 브리지나 루터나 허브 등의 메이커가 중심이 되고 있다.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① 데이터 통신에서 시간 순서보다는 제어 문자로 데이터 송수신이 제어되는 전송 방법. ATM은 음성, 화상, 데이터 등의 복합적인 정보를 53Byte 셀 단위 고정 블록으로 분할, 다중화해 통합 전송하는 비동기 전송 모드이다.(B-ISDN을 구현하기 위한 전송 모드라고 할 수 있다) \n② ATM is an advanced implementation of packet switching that provides high-speed data transmission rates to send fixed-size cells over broadband LANs or WANs. Cells are 53bytes; 48bytes of data with five additional bytes of address. ATM can accommodate voice, data, fax, real-time video, CD-quality audio, imaging, and multimegabit data tranmission. ATM uses switches as mutiplexers to permit several computers to put data on a network simultaneously. Most about 155Mbps, but theoretically 1.2gigabits per second is possible.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셀(cell)이라 부르는 고정된 크기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네트웍 기술. ATM 셀의 크기는 53바이트이다. 셀의 크기가 일정하고 작으므로, 어느 한 유형의 데이터가 통신 라인을 장악하지 못하게 하면서, ATM 장비는 비디오, 오디오 및 컴퓨터 데이터를 동일한 네트웍 상에 전송할 수 있다. 현재 ATM 전송 속도는 25~622Mbps로서, 현재LAN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Ethernet 보다 빠르다.ATM은 인터넷의 대역폭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지만 문제점 또한 존재한다. ATM은 데이터 전송이 시작할 때마다 두 지점간에 고정된 채널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런 방식은 가 메시지를 패킷 단위로 나누어 전송하고 각 패킷은 서로 다른 루트를 통하여 원천지에서 목적지까지 갈 수 있는 점에서 서로 다르다. 이런 차이점 때문에 ATM은 네트웍에서 오가는 데이터 이용을 체크하여 요금을 청구하는데는 더 쉽지만, 네트웍 전송량이 갑자기 증가할 수 있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ATM/ ① Automatic Tellers Machine : 은행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통장 정리나 입출금이 가능한 다기능 단말기로 초기에는 단순히 현금 인출기라고도 했다. ② Adobe Type Manager : 아도브 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로 매킨토시 및 윈도우즈의 화면이나 프린터에서 문자를 확대 표시했을 때 문자가 깨지지 않게 해준다. ③ Asynchronous Transfer Mode : 데이타, 음성과 화상 트래픽을 통합할수 있는 차세대기술로 널리 알려져 있다. B-ISDN이 실현됐을때 가장 유리하게 적용될수 있는 방식으로 인식된다.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
Attach /전자 우편을 보낼 때 본문 외에 별도의 파일을 첨부하여 함께 보낼 수 있다. 이때 첨부하는 것을 attach라고 한다.
Attribute /파일에 할당되는 특성.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파일 속성 목록을 확장 시킨다.
Audio monitor /모뎀에 내장되어 있는 스피커로 모뎀 접속시 상대방이 통화중인지 또는 상대방 모뎀과 정확하게 연결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이다. 전화선의 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게 해놓아서 접속시 전화선의 상태를 알 수 있다.
Audio Visual Interleave /비디오 등으로 촬영한 영상에서 화상 파일과 음성 파일을 모아 디지털 동영상 파일을 만드는 편집 소프트웨어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하였으며 매초당 약 15프레임정도 재생이 가능하다.
AUI(Attachment Unit Interface) /트랜시버를 통해 노란 케이블을 부착하는데 사용되는 10baseT 허브와 많은 네트워크 카드들에서 볼 수 있는 커다란 커넥터.
auo-dial /한번 전화번호를 설정해 놓으면 사용자가 필요할 때마다 자동으로 지정된 전화번호를 걸어주는 기능이다.
AUP/ Acceptable Use Policy
Authentication ( 인증 )/한 소프트웨어 요소가 어떤 다른 소프트웨어 요소의 동일성을 식별할 수 있게하는 보안 매카니즘.
Authentication /인증
Authentification/ 인터넷 보안 기능 중의 하나로서 특정 호스트에 접속하려고 할 경우 사용자 번호 및 비밀 번호를 확인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말이다.
authoring software /대화형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기 위한 툴이다. CD-ROM 개발에 많이 사용되나 영상이나 음성에서 고품질이 요구되기 때문에 전용 오소링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한다.
authoring system /고품질의 영상이나 음성을 처리하기 위한 오소링 제작 시스템이다. 오소링 툴을 이용하여 대화형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발에 사용된다.
authoring tool /CAI의 교재 등을 개발하기 위한 툴이다. 교사 등이 컴퓨터 지식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고 장담할 수 없으므로, 파라미터의 설정이나 컴퓨터와의 대화 등을 통해 프로그램을 짜도록 고안되어 있다. 현재는 CD-ROM의 소프트웨어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화상이나 음성 등도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auto dialing /지정된 시간 또는 전화 접속 요구가 있을 때 자동적으로 회선에 접속해 상대에게 전화하는 기능이다.
auto down load /파일을 받을 때 상대방에서 사용하는 파일 전송 프로토콜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수신 기능을 자동으로 작동시켜 준다.
auto-answer modem /외부에서 전화가 걸려오면 자동으로 응답 모드가 되도록 설정된 모뎀이다.
auto-baud detect /서로 다른 전송 속도를 가진 모뎀 간에 사용되는 것으로 모뎀과 모뎀 사이에서 상대방의 전송 속도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해당 속도로 맞춰 준다.
automatic login /미리 사용자 ID, 암호 등을 입력해 두면 언제라도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싶을 때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통신 프로그램의 기능이다.
Automatic Repeat reQuest(ARQ) /전송중 자동으로 에러 감지를 하여 에러가 발생한 블록을 다시 전송받는 전송 제어 프로토콜이다.
Autonomous System ( 자치 시스템 )/TCP/IP에서 단일 기관에 의해 관리되는 호스트들과 라우터들의 집합.
AV machine/ Audio-Visual 머신이다. 이것은 8비트 시대의 언어이고, 현재는 통상적으로 MPC라고 한다.
AVI file/ AVI를 참조한다.
AVI/ Audio Visual Interleave
backbone /① 네트워크의 부분을 함께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계 케이블. 중추는 종종 10base5 또는 광섬유 케이블이다. \n② The backbone, or trunk segment, is the main cable from which transceiver cables are connected to computer, repeaters, and bridges. \n③ 네트워크에서 고속으로 연결시켜 주는 부분
Backbone/ 네트워크 간의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접속된 기본 네트워크로 주로 광케이블과 같은 고속 전용 선로로 구축되나 네트워크의 크기에 따라 용량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기간망'이라고도 부른다.
Back-end program /CISC에서 LU6.2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전위 프로그램이 개시한 프로그램.
BackOffice /마이크로소프트사가 Windows NT시스템을 기반으로 기업의 IT(Information Technology)인프라스트락처를 구축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집합이다. \n① 어플리케이션 \ni. 각각 기업의 정보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nii. 정보의 공유 및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메시징 시스템 \niii. 메인 프레임의 데이터와 어플리케이션의 접근을 위한 시스템 \niv.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 관리 도구 \nv. 파일과 프린트 자원의 공유를 위한 시스템 \nvi. 인터넷/

300x250
반응형